날짜 :
2010-03-30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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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벤] 초보 유저들을 위한 전장가이드 - 전쟁노래 협곡 편

홍준기 기자 (artz@inven.co.kr)




지난 25일, 3.3.3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패치 내용 중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역시! 무작위 전장 시스템이겠죠.


그동안 파리만 날리던 그 곳은 무작위 전장 시스템 도입 이후
전장의 북소리가 다시금 울려 퍼지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확장팩을 거치면서 PVP 컨텐츠 쇠퇴로 인해
관심은 있었으나 전장이 열리지 않아 경험을 못해본 유저 분들이나
와우를 최근에 시작하신 신규 유저 분들에게는 전장이라는 곳이 매우 생소한 곳일지도 모릅니다.



리치왕의 분노 신규 유저 회복 드루이드 A씨, 무작위 전장이 나왔다는 소식에
PVP와 담을 쌓고 살았던 그는 큰마음을 먹고 PVP 세계로 발을 들이려 한다.


무작위 전장 신청하기 : H키 클릭→전장탭 클릭→무작위 전장 신청





▲ 두둥! 이곳은 바로 전쟁노래 협곡



리분 유저 회드 A씨 : '오옷?! 이곳이 바로 그 유명한 노래방?!, 긴장되는걸..'

전투사령관 전사 C씨 : "반가워요~ 파이팅해요~“

사령관 마법사 B씨 : "회드님 한분 계시니 깃들고 오시면 될 듯염."

리분 유저 회드 A씨 : '응? 회드? 깃? 나 얘기하는 건가?'



전투가 시작되고 다른 유저들을 따라 다니다 보니 상대 진영까지 도착한 회드 A씨,





리분 유저 회드 A씨 : '앗 저기 깃발이?!, 저거 가지고 오라는 얘기였군. 후후'


A가 얼라이언스 깃발을 손에 넣었습니다!


전투사령관 전사 C씨 : "회드님!! 중통에 얼라 많음!!! 무반으로 나오셈!!“

리분 유저 회드 A씨 : '응? 중통?????? 무반?????? 뭔 말이지?????‘


들어왔던 중앙 통로로 유유히 뛰어가는 리분 유저 회드 A씨....그리고 정확히 3초 후....

"푹찍, 푹찍"

A가 얼라이언스 깃발을 떨어뜨렸습니다!
리히터가 얼라이언스 깃발을 되찾았습니다!


사령관 마법사 B씨 : “회드님 중통 얼라있다는 말 못 들었음? @#$@#%@#$!”

전투사령관 전사 C씨 : "저 회드님, 한글 잘 모르는 듯 염“

리분 회드 회드 A씨 : ........................... /자리비움




너무 과장스러웠나요? ^^
하지만 어딘가에서 정말 일어나고 있는 일 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와우인벤에서는 3.3.3에 추가된 무작위 전장 시스템과 관련하여
전장에 대해 생소한 전장 초보 유저 분들을 위해 간단한 전장 가이드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가이드에 다루게 될 내용들은 매우 기초적인 것들이니
심화된 전략, 전술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셔도 좋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이란?


전쟁노래 협곡은 오랜 시간동안 와우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전장으로
불타는 성전, 리치 왕의 분노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전장이 버림받았던 것에 비해
최근 무작위 전장이 등장하기 전까지도 그 수는 적지만 꾸준하게 열렸던 유일한 전장입니다.





전쟁노래 협곡의 기본 원칙은 아군의 전쟁 깃발을 빼앗기지 않도록 지키면서
상대 팀의 깃발을 아군의 기지로 가져오는 것으로,
호드와 얼라이언스 각각 10명의 인원이 참여할 수 있으며 25분의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많은 깃발을 획득한 진영이 승리하고,
제한시간 전이라도 상대 진영의 깃발 획득 카운트를 3회 먼저 채워 승리할 수도 있습니다.
양쪽 진영이 모두 깃발을 획득하지 못했다면, 경기는 무승부로 종료 됩니다.


아래는 전쟁노래 협곡의 맵 구조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 전쟁노래 협곡의 기본 룰



전장 입장 후 1분이 지나면 문이 열리고 게임이 시작됩니다.
전장에서 자리를 비우면 입장 전 있던 곳으로 즉시 순간 이동됩니다.
(자동 자리비움 또는 수동 /자리비움에 관계없이)



M키를 눌러 전장의 전체 맵과 아군 플레이어들의 위치, 깃발의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프트+M키를 눌러 전장 미니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도를 통한 상황 파악이 중요한 전쟁노래 협곡




전쟁노래 협곡에서의 기본 원칙은
아군의 전쟁 깃발을 빼앗기지 않도록 지키면서 상대 팀의 깃발을 아군의 기지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적의 전쟁 깃발을 가져와 우리 기지에 꽂으면 1점을 얻게 되고,
그렇게 총 3점을 먼저 획득하면 게임에서 승리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아군의 전쟁 깃발을 빼앗긴 상태라면
상대 팀의 깃발을 아군의 기지로 가져와도 점수를 얻지 못하며,
뺏긴 깃발을 되찾은 상황에서 상대 팀의 깃발을 아군기지에 꽂아야만 1점으로 인정됩니다.



상대 진영의 깃발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깃발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이동 도중 죽게되면 깃발은 바닥에 떨어집니다.
그 깃발을 아군 캐릭터가 10초 이내에 클릭하면 다시 운반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편이 먼저 깃발을 클릭하면 원래자리로 자동 반환됩니다.



다시 한 번 기억하세요.
아군 깃발은 빼앗기지 않은 상태에서 적 진영 깃발을 빼앗아 오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



전쟁노래 협곡의 역할은 크게 공격과 수비, 중앙 싸움 3가지로 나뉩니다.


▣ 적 깃발을 빼앗으러 가는 경우


1. 공격 : 적진에 침투해서 깃발을 빼오는 역할.


2. 수비 : 본진에서 아군 깃발을 지키는 역할.
     놓쳤을 경우 적 공격수의 정확한 탈출로를 아군에게 전달.


3. 중앙 : 필드 중앙에서 아군 공격수를 엄호하고 적군 공격수를 컷하는 역할.




▣ 서로 상대 진영 깃발을 가지고 있을 경우 : 대치 상황


1. 공격 : 적진에 침투해서 아군 깃발을 탈환하는 역할


2. 수비 : 본진에서 적 깃발을 가지고 있는 기수를 지키는 역할.




전장군 통합이 이루어지고 무작위 전장이 등장한 이후
역할을 분배하고 전체적인 지휘를 담당하는 유저를 만나기 힘들어졌으니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의 역할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장에 입장하고 1분이 지나면 닫혀 있던 문이 열리면서 전투가 시작됩니다.


25분의 제한시간이 있는 전쟁노래 협곡은 첫 깃발 획득 여부가 승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첫 깃발 획득을 위해서는 첫 번째 중앙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중앙이란 각 진영 거점 사이의 넓지막한 필드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바로 중앙을 장악한 진영은 아군 기수 호위와 적 기수 처리에 매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아군 깃발을 빼가는 것을 막기 위한 일부 은신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앙으로 진출해 힘싸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은신클래스는 본진에 남아서 수비를 하는 것도 좋다




중앙으로 나간 플레이어 중 일부는 적 진영으로 침투해 깃발을 빼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수는 탱커 계열 클래스나 이속 메즈에 자유로운 드루이드가 담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수는 역시 드루가 킹왕짱!




상대 진영에도 역시 깃발을 빼오는 것을 방해하는 수비조가 있을 경우가 있으니
기수를 보호해줄 힐러 클래스가 기수와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 장악에 성공했다면 적 깃발을 빼오는 기수를 호위함과 동시에
아군 깃발을 빼앗아 나오는 적 기수를 처리하여 손쉽게 득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앙 장악에 실패하였다면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1. 아군 깃발을 빼앗아 가는 적 기수를 처리한다.
2. 적 깃발을 빼앗아 오는 아군 기수를 호위한다.



아군 기수의 위치와 상황, 적 기수의 위치와 상황을 잘 파악에 선택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서로 공격에 성공하여 적 깃발을 가지고 아군 진영까지 도착하였다면 대치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대치 상황이 되었을 경우, 역할은 공격과 수비로 나뉘게 되며
기수와 힐러, 일부 딜러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공격을 가게 됩니다.
공격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들은 반드시 아군과 함께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공격의 경우 중앙싸움이 매우 중요하지만 대치 상황일 경우는
깃발을 빼앗아 오는 것에 화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중앙싸움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수비적인 플레이를 펼치거나 대치 상황이 오래 지속될때를 대비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깃수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게 약화 디버프가 생기게 됩니다.


이 때가 바로 공격할 타이밍! 선공제인!
상대보다 빠르게 공격하여 아군 깃발을 회수해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쟁노래 협곡 지형 지물 살펴보기



전쟁노래 협곡에서 각 진영에서 사용하는 본진은
언덕 위에 위치한 3층짜리 복층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 동일한 구조이며 첨부된 스크린샷은 얼라이언스 진영을 사용하였습니다.




● 1층 살펴보기



▲ 전장에 입장하면 1층에 위치하게 된다


1층에는 외부로 나갈 수 있는 출입구 두 곳과 쪽방, 깃발자리가 있습니다.



▶ 깃발자리


깃발자리는 아군 깃발이 젠 되는 자리로서 대치 상황에 놓였을때
적 깃발을 탈취해온 아군 기수가 가장 많이 애용하는 자리 입니다.
아군깃발 회수에 성공하였을 때 곧바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앙 통로, 1층 출입구, 2층 등
적 공격수들이 침투해올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하여수비가 까다로운 단점도 있습니다.







▶ 쪽방


수비들이 애용하는 자리로서 V키를 눌러 적의 체력바를 사용하지 않는한
외부에서 쪽방에서 숨어있는 유저를 확인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은폐, 엄폐하여 급습을 가하도록 합니다.




● 2층 살펴보기


2층은 원거리 딜러들이 1층 외부에 노출된 적들에게 공격을 가하기에 유리한 지점입니다..
대상이 깃발자리나 쪽방으로 숨을 경우 시야가 닿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치 상황시 공격수들이 모이는 주요 지점이 되기도 합니다.



▲ 2층은 원거리 딜러들의 주요 공격 지점이다





● 중앙 통로 살펴보기


중앙 통로에는 3층으로 통하는 출입구와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 아이템이 있습니다.


초보 유저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중 하나가 바로 3층으로 향하는 입구를 찾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3층으로 향하는 길은 중앙 통로에 있는 출입구가 유일하기 때문에
반드시 중앙통로를 거쳐 3층으로 가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앙 통로에는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 아이템(신발)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군 진영의 신발은 적 기수가 이용하지 못하도록 미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버프 아이템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젠이 되기 때문에
적 깃발을 탈취한 아군 기수가 돌아오는 중이라면 아이템을 남겨두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 꽤 긴 중앙 통로 구간



▲ 3층 출입구, 신발 아이템이 존재




● 3층 살펴보기


3층은 수비하기에 매우 유리한 지역입니다.


3층으로 갈 수 경로는 지하통로의 3층 출입구를 통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사냥꾼의 냉덫 등을 이용하여 이속을 늦추고 원거리 딜러들이 공격을 가해 철벽 수비를 펼칠 수 있습니다.
단, 묘지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아군 수비가 사망할 경우 다시 3층으로 합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외에는 힐러만 3층 지역에 올라가 1층에 위치한 아군에게 힐을 주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냥꾼이 있다면 3층은 최적의 수비 지역



▲ 3층으로 올 수 있는 길은 단 한 곳





● 무덤 반대 방향 살펴보기


무덤 반대쪽 언덕은 중앙 통로와 함께 아군 혹은 적 진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로
무덤 반대쪽 길을 따라 올라가면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1층, 2층 출입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덤(묘지)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 무덤반대 방향 언덕, 공격시 이곳에 모인뒤 동시 침투를 한다




▲ 무덤반대 방향 언덕을 이용하면 1층, 2층 출입구로 갈 수 있다





● 지붕을 이용한 도주로



적의 깃발을 빼앗아 1층 혹은 2층 출입구를 통해 무덤의 반대쪽으로 도주할때
중앙지역에 호위해줄 아군이 없다면 아래의 도주로를 활용하여
아군 호위가 합류할 시간을 버는 방법도 좋습니다.



▲ 지붕위로 도주! 아군이 합류할 시간을 벌 수 있다





● 중앙지역 오두막 버프 아이템 활용


중앙지역 오두막의 버프 아이템들은 잊지말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대치 상황시 적 공격수들에게 밀릴 경우 무덤 활용


적 딜러들에 의해 다수의 수비수가 사망하고 위험한 상황에 처한다면
기수는 아군 무덤(묘지)쪽으로 이동, 아군 부활자들이 바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단, 이 경우는 과거부터 비매너 플레이로 간주되던 것이니 주의











■ 전쟁노래 협곡에서 사용되는 와우 용어


대부분의 전장에서는 빠른 의사 전달을 위해 용어들 중 대부분이 줄임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쟁노래 협곡 역시 다양한 와우용어가 줄임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노래방 : 전쟁노래 협곡


★ 중통 혹은 지하

각 진영의 본진 좌측 출구를 이용해 외부로 내려가는 길을 '중통' 혹은 '지하'라고 합니다. 중앙통로를 이용하여 외부 혹은 3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 이곳이 바로 중앙통로


★ 1층

전장에 입장하면 캐릭터가 위치하는 곳이 바로 1층입니다. 좌측 정면으로는 중앙통로로 향하는 길이 있고 우측정면으로는 2층과, 외부로 나갈 수 있습니다.


▲ 1층 좌측은 중앙통로/3층으로 우측은 외부/2층으로 가는 출구가 있다




★ 2층

1층의 우측 문을 통해 나가면 2층으로 향하는 길이 있습니다.
2층은 진영으로 들어가는 길과 외부로 나가는 길로 나뉩니다.


▲ 좌측은 내부로 우측은 외부로 이동 가능


★ 3층

2층을 거쳐 3층으로 올라가는 형태가 아닙니다.
중앙통로 중간쯤에 위치한 3층으로 향하는 출구를 이용하여 올라갈 수 있습니다.


▲ 2층을 통해 이동하는 것이 아니다. 중앙의 통로를 이용!


★ 무덤

전장에서 사망 시 일정 시간 후 부활시켜주는 곳입니다.
아군진영을 기준으로 외부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무반

무덤 반대쪽의 줄임말로 묘지 반대편에 있는 언덕길을 이야기 합니다.
아군 진영이나 적 진영 내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무덤 반대쪽 언덕이나 중앙 통로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 신발 : 중앙 통로 3층 입구 맞은편에 있는 이속 증가 신발 아이템.





★ 중앙 : 필드의 중앙 지역을 얘기합니다.



★ 1파 공, 2파 수비

1파티는 적 진영으로 들어가 깃발을 회수해 오는 역할을 맡고
2파티는 본진에 남아 적 진영이 깃발을 빼앗아가지 못하도록 수비를 합니다.



★ 올공 : 수비자 없이 모든 인원이 공격을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 깃클
상대진영에 생성되어 있는 깃발이나 바닥에 떨어진 깃을 우클릭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깃클이라고 합니다.



★ 리바운드
깃발을 운반하는 아군이 상대편의 공격에 의해 사망하여 깃발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경우
빠르게 깃을 클릭하여 다시 운반하는 것을 리바운드라고 합니다.


★ 울깃 X층 : 적이 탈취해간 아군 깃발과 적 기수가 X층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1) 울깃 무반 : 아군 깃발을 탈취한 기수가 무덤 반대방향 쪽으로 도주 중
예2) 울깃 3층 : 아군 깃발을 탈취한 기수가 적 진영 3층에 위치








■ 전장 초보 유저를 위한 팁



1. '자유의지의 물약', '신속의 물약'을 적극 활용하라.


전장은 물약이 가지는 기본적인 쿨타임 외에는 사용에 제약이 없습니다.
특히 본인이 깃발을 들었거나 신속한 이동이 필요할 때에는
'자유의지의 물약', '신속의 물약' 등을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2. 깃발을 들었을 경우 은신, 성기사의 무적 등은 사용금지


깃발을 들었을 경우 은신계열 스킬과,
성기사의 보호의 손길과,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무적계열의 스킬을 사용하면 깃발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초보 유저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이니 모르고 가셨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3. 깃발을 들었을 경우 극한의 로켓 장화나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 사용 금지


극한의 로켓 장화나 가벼운 극한의 로켓 장화는
깃발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깃발을 떨어뜨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5레벨 녹템, 노움 로켓 장화와 고블린 로켓 장화는 깃발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4. 중앙 힘싸움은 처음이 중요, 대치 상황에서는 중앙싸움을 최대한 피하도록 하라.



대치 상황에서 중앙 힘싸움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아군들과 함께 적 진영으로 가서 빠르게 적 기수를 처리하고 깃발을 회수하는 일입니다.
길싸움으로 눈치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합시다.




5. 전투시작전 버프는 필수! 오두막 버프 아이템들을 적극 활용하라.


앞서 언급하였듯이 현재 전쟁노래 협곡은 25분 시간제한이 생겼기 때문에
첫번째 깃발 획득을 한 진영이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령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처음 중앙 전투에서의 승리가 무엇보다 중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기 전, 반드시 버프 상황을 체크하고
중앙으로 진출하였을 때는 오두막의 버프 아이템을 적극 활용하여
첫 전투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전장 초보 유저분들을 위해 전쟁노래 협곡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다룬 내용은 매우 기초적인 사항으로 본문에 언급된 것 외에도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전장 곳곳에는 보다 많은 재미있는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동안 전장이 열리지 않아 경험해보지 못하신 유저 분들이나 전장을 시작하시는 유저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초보 전장 유저 분들을 위한 전쟁노래 협곡에 대한 각종 팁이나
그외 도움이 될만한 사항을 덧글로 달아주시면 초보 전장 유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Inven Artz
(Artz@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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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악취나는 포식자' 신화 6근딜 공략, 15초 이내 혈구 마무리와 디버프 테러 주의 [16]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4 00:37
11일 정기점검을 통해 변이한 덩어리 위치가 중앙에 있는 쓰레기 처리 장치에 반고정이 됨에 따라 악취나는 포식자 공략이 더 수월해졌다. 사실상 공략의 전부라 할 수 있는 쫄이 근접 딜러들이 붙기 쉽.....
[정보]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퀘스트 추가 등, 10월 2주 차 PTR 업데이트 정보 [28]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2 18:45
PTR 서버는 현재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에 대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 주마다 PTR 서버의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다양한 콘텐츠들이 그 모습을 드러.....
[흥미] 아제로스의 영웅인가, 보호 성기사들의 적인가? 보호 성기사 'Rextroy'의 도전 [3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1 18:10
보호 성기사의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현 주소는 1티어 탱커라기보다는 중위권 정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이 보호 기사를 플레이하는 'Rextroy'라는 한 해외 유저는 솔로 플레이부터 온갖 말도 안되는 상.....
[정보] 초심자 리더에게 추천하는 쐐기돌, 공격대 보조 애드온 MDT &EXRT [29]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Ruta@inven.co.kr) | 2018-10-11 10:1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대표 PVE 콘텐츠라 할 수 있는 '공격대' 던전과 함께 군단에서부터 큰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쐐기돌' 던전이 있다. 공격대 던전의 경우 울디르가 열린지 5주차가 넘어간 지금.....
[정보] 공격대 찾기 마지막 지구 개방, 호드는 볼진 스토리 진행! 금주의 와우 주요 이슈 [17]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0 17:57
하루가 지날수록 날씨가 쌀쌀해지는 것이 체감되는 요즘, 아제로스에서의 일주일도 벌써 끝나가고 목요일 패치를 앞두고 있습니다. 패치로 어떤 부분이 새로워지는지 궁금해 할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
[정보] PTR에서 진행된 '줄다자르 공성전' 1~2 네임드 테스트, 스토리와 영상 살펴보기 [7]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7:31
어제(9일) 새벽, PTR에서 레이드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의 영웅 난이도 테스트가 진행됐다. 얼라이언스는 첫번째 네임드 리와니 카나에(Ra'wani Kanae), 호드는 프리다 아이언벨로우(Frida Ironbellows.....
[정보] 5~6근딜도 할만해질까? 악취나는 포식자 너프, '변이한 덩어리' 위치 고정 [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4:05
울디르 '악취나는 포식자'의 신화 난이도 공략이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금일 핫픽스를 통해 '변이한 덩어리'의 생성 위치가 반고정이 됐기 때문. 기존에는 쓰레기 더미 6곳에서 변이한 덩어리가 1개와 .....
[뉴스] 한국 서버에도 적용! 사절 퀘스트로 최대 370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 획득 [50]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09 15:23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새로 등장한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아제라이트 특성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스템으로 손꼽힌다. 아제라이트 특성들 간에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핫픽스가 자주 이뤄졌고, 이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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