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0-04-02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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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전장! 기초부터 따라잡기! 아라시 전장 편

홍준기 기자 (artz@inven.co.kr)
지난 시간 전쟁노래 협곡 전장에 이어 이번에 알아볼 전장은 아라시 분지 입니다.


☞ 전쟁노래 협곡 가이드 바로가기 [클릭]


※ 본 가이드는 전장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보다 심화된 전략과 전술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뒤로 가기를 클릭하셔도 좋습니다.








■ 아라시 전장이란?



아라시 전장은 전쟁노래 협곡과 더불어 와우 유저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사랑 받아온 전장중 하나로 박진감과 속도감이 넘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박진감과 속도감이 넘치는 아라시 전장




아라시 분지내 5개의 보급품 거점을 점령하여
1,600만큼의 자원을 먼저 확보하는 진영이 승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므로
상대진영보다 많은 수의 보급품 거점을 오랫동안 점령하는 것이 승패의 관건입니다.


각 진영당 15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는 아라시 전장의 맵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각 진영별 전당과 5개의 보급품 거점이 있다







■ 아라시 전장의 기본 룰



전장에 입장하면 울타리로 막힌 공간에 머무르게 되며 1분이 지나면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장에서 자리를 비우면 입장 전 있던 곳으로 즉시 순간 이동됩니다.
(자동 자리비움 또는 수동 /자리비움에 관계없이)



M 키를 눌러 전장의 전체 맵과 아군 플레이어들의 위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프트+M키를 눌러 전장 미니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넓은 전장을 쉴 새 없이 누벼야 하는 아라시 전장



글의 첫 부분에도 언급되었듯, 아라시 전장의 기본 원칙은
상대 진영보다 다수의 보급품 거점을 점령하여 1,600에 자원을 먼저 모으는 것입니다.



전장 내에는 대장간, 금광, 제재소, 마구간, 농장 5개의 거점이 있으며
각 거점에 있는 깃발을 일정 시간 이상 클릭하면 점령이 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깃발 클릭을 통한 거점 점령은 전쟁노래 협곡처럼 우클릭 한번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 시간 이상 동안 클릭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깃발 클릭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8초가량으로
클릭 시 공격 혹은 메즈 스킬을 통한 방해가 들어오면 클릭이 취소되어 처음부터 다시 클릭 해야 합니다.



약 10초가량의 깃발 클릭에 성공하면 해당 거점은 1분간 중립상태가 되고
1분후, 해당지역을 점령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원이 축척되기 시작합니다.


각 보급품 거점에는 무덤이 있는데 이 무덤은 해당 지역을 점령한 진영만 부활시켜줍니다.
플레이어가 사망하였을 경우에는 죽은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점령한 지역의 무덤에서 부활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다수의 거점을 점령하여 1,600의 자원을 먼저 모으면 승리하게 됩니다.






■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


처음 전장에 입장하면 울타리로 막힌 공간에 머무르게 되고
1분이 지나면 문이 열리면서 본격적으로 거점을 점령하러 갈 수 있습니다.



시작시 거점은 모두 중립상태이며 각 진영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농장마구간
각 진영이 기본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거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진영 15명의 인원 중 한명은 마구간과 농장 깃발을 클릭하고
나머지 인원은 각 거점별로 흩어져 점령을 위한 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 한명은 반드시 마구간, 농장 깃발을 클릭해야 한다.




여기서 유저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는데
좌우에 위치하고 있는 금광과 제재소, 중앙의 대장간 중
어느 곳을 점령하러 갈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남은 세 개의 거점 중, 아니 5개의 거점 중 가장 중요한 곳은 바로 대장간입니다.



'대장간을 지배한자, 아라시 전장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흠...흠..) 요충지인데,
이곳을 점령하게 되면 아군 거점이 공격 받을 때 빠른 지원이 가능할뿐더러
상대 거점으로의 공격도 용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점령해야할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장간으로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이중 다수는 대장간으로 공격을 가게 된다




마구간(농장) 1명과 대장간으로 향한 인원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금광으로 갈 것인가 제재소로 갈 것인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 지역의 시작지점에서 동시에 출발한다고 하였을 때
금광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얼라이언스가, 제재소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호드가 빠릅니다.



먼저 도착하여 진형을 갖추고 있는 쪽이 전투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얼라이언스는 제재소를 포기, 호드는 금광을 포기하고 대장간 전투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재소는 아라시 전장에서 가장 높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점령을 하고나면 수비를 하며 적들의 동선으로 살피고 어떤 곳에 지원이 필요한지 등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가 용이한 이유로 금광보다는 좀 더 유리한 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얼라이언스 진영이라면 제재소로 향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보다 신중히 해야 합니다.




▲ 동선 파악에 유리하다




각 거점으로 흩어져 전투를 치르고 나면 거점의 행방이 어느 정도 결정 됩니다.


점령한 거점에는 최소 2명 이상의 인원이 남아 수비를 하는 것이 좋고,
3개 이상의 거점을 점령하였다면 거점 당 수비 인원을 좀 더 늘여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3개 이상의 거점을 점령하였을 경우


대장간을 포함하여 3개 이상의 거점을 점령하였다면
거점 당 2명~3명 정도의 수비 인원을 남기고 나머지는 대장간에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점령을 위해 계속해서 아군의 거점을 공격하기 때문에
각 거점으로의 빠른 지원을 위해서는 착마 상태로 대기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각 거점 수비인원은 적의 동향을 항상 주시하고 적이 공격해 오면 채팅으로
빠르게 상황을 알려 아군이 지원 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적이 공격해 왔을 때 수비인원이 가장 우선 시 해야 할 것은 바로 깃 방어입니다.
공격해온 적을 죽이는 일에 집중하기 보다는 최대한 생존하면서 깃발 클릭 방해에 사력을 다해야 합니다.
적의 처리는 지원군이 도착한 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 아군지원이 오기 전까지는 깃 방어에만 충실하자





● 2개 이하의 거점 점령으로 공격을 해야 할 경우


초반 거점 점령 전투에서 패하여 공격을 가야할 경우라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의 응집력 입니다.
소수의 인원으로 산발적인 형태로 공격하는 것은 패배와 직결된다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인원을 모아 동시에 공격을 해야 효과적이며
이를 위해 죽은 인원의 부활을 한타임 정도 기다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응집력을 가지고 거세게 몰아치면 그만큼 타 거점에 빈틈이 생기기 때문에
소수 인원을 투입한 게릴라 작전이 통할 확률도 그만큼 증가합니다.



이렇게 응집력을 발휘해 공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점 점령에 실패한다면
다음 부활 타이밍에는 다른 거점을 공격하여 적을 계속해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공격이 성공하여 상대진영을 모두 처리한 뒤 깃발을 클릭하는 상황이라면
이때는 무덤에서 부활해서 오는 적들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재소, 무덤컷을 하러오는 당신은 이미 개념 전장인!




이것을 무덤컷이라고 하며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전투에서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덤 부활자들에게 깃 클릭을 방해받아 점령에 실패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적들이 무덤에서 부활하자마자 마법사의 얼회, 주술사의 속박 토템등과 같은
광역 메즈기를 이용한 컷은 매우 효율적이니 적극 추천합니다.



하지만 깃 클릭에 성공하였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됩니다.
해당 지역을 점령하고 그 지역 무덤을 사용하기 까지는 1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그 1분 사이에 사망하게 되면 부활지가 타 점령지 무덤이 되므로
해당 거점을 완벽히 점령하기 전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앞서 언급 하였듯이 아라시 전장은 기동성이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비전투 시에는 항상 착마 하는 것이 좋으며 전체 지도 혹은 미니맵을 통해
아군의 동선과 인원수를 체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채팅창을 통해 각 지역의 상황을 알려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탈 것 타기, 지도 체크하기, 상황 알려주기,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습관화 합시다.








■ 아라시 전장 지형지물 살펴보기



아라시 전장은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출발지역인 전당과 5개의 보급품 거점이 있습니다.


각 전당과 거점에는 건물 한 채(금광은 굴)와 무덤이 있으며
건물 안에는 전투에 도움이 되는 버프 아이템들이 있고, 무덤은 해당 거점을 점령한 진영만 사용 가능합니다.



● 각 진영 전당








● 대장간


대장간은 아라시 전장 중앙 호수 위의 작은 섬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장 승리를 위한 요충지 중 한 곳이며,
수영을 통해 섬으로 진입하거나 남,북쪽으로 연결된 다리를 통해서만 진입이 가능합니다.


가장 치열한 전투 지역으로 플레이어가 숨을 수 있는 지역이 곳곳에 있습니다.







▶ 대장간으로 향하는 길


대장은 남, 북쪽 다리 외에도 동, 서쪽에 수영을 통해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얼라이언스죽음의기사 얼음길을 사용하여 빠르게 대장간으로 진입,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 제재소


제재소는 아라시 전장 동쪽의 언덕 지형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적 특성상 전장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제재소의 또 다른 장점


제재소는 전장의 상황을 볼 수 있다는 이점 외에도
마법사의 저속 낙하, 사제의 공중 부양, 기타 낙하산 망토나 고탄력 거미줄매듭 마부 등을 이용하여
대장간까지 탈 것의 이용 없이 날아서 바로 지원을 갈 수 있습니다.







● 금광


금광은 아라시 전장 서쪽의 분지 지형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재소가 아라시 전장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면 금광은 가장 낮은 곳에 있습니다.


때문에 전장의 상황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무덤 또한 비교적 먼 곳에 위치하고 있어
수비하기에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마구간


마구간은 아라시 전장 북서쪽의 트롤베인 전당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진영에서 가장 가까운 보급품 거점으로 빨리 점령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농장


농장은 아라시 전장 남동쪽의 파멸의 전당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드 진영에서 가장 가까운 보급품 거점으로 빨리 점령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아라시 전장에서 사용되는 와우 용어



대부분의 전장에서는 빠른 의사 전달을 위해 용어들 중 대부분이 줄임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라시 전장 역시 다양한 와우용어가 줄임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라시 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용어는 각 거점의 줄임말입니다.


보다 신속한 의사 전달을 위해 모든 거점은 줄임말로 사용되며
이중 대부분은 전장 초보 유저라 할지라도 대부분 의사전달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다음은 아라시 전장의 채팅 내용 중 일부입니다.




★ 대장, 대 : 대장간의 줄임말

★ 마구, 마 : 마구간의 줄임말

★ 제재, 제 : 제재소의 줄임말

★ 금, 광 : 금광의 줄임말



예1) 마3 : 수비중이라면 마구간으로 3명의 상대진영이 공격해 온다는 의미


예2) 금클, 광클, 금완, 광완 : 금광 지역 클리어의 줄임말,
전투가 끝나고 공격 혹은 방어에 성공했다는 의미.(광클은 빨리 클릭하다의 줄임말이 아닙니다;;)


예3) 대깃 : 대장간 깃발을 적이 클릭중이라는 의미,



★ 깃을 돌리다 : 깃발을 클릭하는 것을 깃을 돌리다 라고 표현합니다.

★ 깃방해 : 깃발을 클릭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

★ 길컷 : 길을 따라 오는 상대 진영을 막거나 처리하는 것

★ 무덤컷 : 무덤에서 부활 하는 상대진영이 깃 클릭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끊어 주는 것

★ 남사 : 제재소와 농장 사이의 사거리




★ 북삼 : 대장간과 금광 사이의 삼거리










■ 아라시 전장 초보 유저들을 위한 팁



1. 아라시 전장은 상황 전달이 매우 중요한 전장이다.


아라시 전장은 상황 전달 및 공유가 가장 중요한 전장입니다.

마구간을 단독으로 수비중인데 3명의 적들이 마구간으로 진격해 옵니다.
깃발을 지키려고 고군분투 해보지만 결국 뺐기고 맙니다.
최선을 다했노라고 이야기 해보지만 돌아오는 것은 싫은 소리뿐입니다.
마구간으로 적들이 오고 있다는 사실을 아군에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비에서 뿐만 아니라 공격 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적진영 거점 중 한 곳을 공격하였으나 점령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해당 거점 점령은 힘들어 보이니 부활자들은 타 거점으로 공격을 가라는 식의
전투 진행 상황을 계속해서 알려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 전달과 공유가 유동적으로 이루어 졌을 때 아라시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지도를 이용하여 아군의 움직임을 수시로 체크하라.


아라시 전장을 플레이하다 보면 공격한 거점 점령에 성공하고 수비 인원을 남겨두지 않은 채
우르르 다른 거점으로 이동하여 힘들게 빼앗았던 거점을 손쉽게 빼앗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수시로 지도를 이용하여 아군의 움직임과 거점당 수비 인원수를 파악해야 하며
이렇게 파악된 상황은 반드시 아군에게 알려야 합니다.




3. 수비를 게을리 하지 마라.


전장에 왔다면 누구나 다 적들을 베어버리고 싶은 욕구와 충동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아라시 전장은 누군가는 반드시 거점 수비를 해야만 합니다.
그 곳이 비교적 전투가 적은 농장과 마구간이라고 할지라도 수비수가 있기에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은신 클래스들은 호시탐탐 기회를 엿본다. 수비를 게을리 하지 말자




4. 길싸움은 절대 금지!


앞서 언급하였지만 아라시 전장은 공격의 응집력이 무척이나 중요한 전장입니다.
응집력을 위해서는 단체 행동이 중요하며 산발적인 길싸움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저들에 의해 가장 많이 지탄 받기도 하는 행동이니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상 깃발을 주시하라.


수비할 때 자주 범하는 실수 중 하나 입니다.
적들이 공격해 오면 전투에만 집중하여 정작 중요한 깃발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비는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보다 깃발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유리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깃발을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 깃발은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6. 전투중이 아니라면 항상 착마 상태를 유지하라.


기동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전장입니다.
전투중이 아니라면 항상 착마 상태를 유지하여 전장의 상황에 맞게 빠르게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7. 깃클릭을 위해서는 무덤컷, 길컷을 하라.


아라시 전장은 전투의 승리만으로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점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무덤컷, 길컷을 적극 활용하여 깃클릭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원거리 광역 마법은 깃클릭 방해가 되지 않는다.


적들이 아군 진영 깃발을 클릭하기 위해 깃 주변에 여러 명이 붙어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기회는 이때다! 원거리 광역 마법인 눈보라나 불의 비 등을 사용하지만 깃 클릭 방해는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단일대상을 타겟으로 하는 스킬을 사용하여 깃 클릭을 방해해야 합니다.

근접형 광역 마법인 신폭과 밀리의 근접 광역 스킬 등은 방해가 가능하니 적극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도트, 채널링 류의 스킬은 대부분 깃 클릭 방해가 되지 않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장 초보 유저 분들을 위해 아라시 전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다룬 내용은 매우 기초적인 사항으로 본문에 언급된 것 외에도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전장 곳곳에는 보다 많은 재미있는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동안 전장이 열리지 않아 경험해보지 못하신 유저 분들이나 전장을 시작하시는 유저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초보 전장 유저 분들을 위한 아라시 전장에 대한 각종 팁이나
그외 도움이 될 만한 사항을 덧글로 달아주시면 초보 전장 유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폭풍의 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ven Artz
(Artz@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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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10 17:57
하루가 지날수록 날씨가 쌀쌀해지는 것이 체감되는 요즘, 아제로스에서의 일주일도 벌써 끝나가고 목요일 패치를 앞두고 있습니다. 패치로 어떤 부분이 새로워지는지 궁금해 할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
[정보] PTR에서 진행된 '줄다자르 공성전' 1~2 네임드 테스트, 스토리와 영상 살펴보기 [7]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7:31
어제(9일) 새벽, PTR에서 레이드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의 영웅 난이도 테스트가 진행됐다. 얼라이언스는 첫번째 네임드 리와니 카나에(Ra'wani Kanae), 호드는 프리다 아이언벨로우(Frida Ironbellows.....
[정보] 5~6근딜도 할만해질까? 악취나는 포식자 너프, '변이한 덩어리' 위치 고정 [8]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10-10 14:05
울디르 '악취나는 포식자'의 신화 난이도 공략이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금일 핫픽스를 통해 '변이한 덩어리'의 생성 위치가 반고정이 됐기 때문. 기존에는 쓰레기 더미 6곳에서 변이한 덩어리가 1개와 .....
[뉴스] 한국 서버에도 적용! 사절 퀘스트로 최대 370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 획득 [50]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18-10-09 15:23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새로 등장한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아제라이트 특성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스템으로 손꼽힌다. 아제라이트 특성들 간에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핫픽스가 자주 이뤄졌고, 이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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