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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해를 거듭하면서 GDC는 게임 개발업계 최고의 지성들과 인재들을 통합하여 업계의 당면 문제와 발전적인 주제에 관해 탐구해 왔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VR이 뜨거운 화두이며, 모바일과 콘솔 역시 많은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장소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기간
2016년 3월 14일(월) ~ 18일(금)
연도별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GDC2016] 쓰레기 능력치? 고정관념을 뒤틀어 버린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73]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24 14:43
뜨거웠다고 해야 할까? 작년 한 해 가장 신나게 즐겼던 게임의 강연. 그 게임의 디렉터를 이역만리 샌프란시스코에 와서 만나는 기분은. 일을 떠나서 게이머의 한사람으로 너무나 즐거웠고 흥분되는 경험.....
[GDC2016] 내 게임, 어떻게 알리나요? '인디 게임' 홍보 비법 개론 인기기사 [6]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23 18:47
바야흐로 인디의 시대다. GDC2016 현장을 돌아다니다 보니, 개발자들 사이에선 '인디포칼립스(Indipocalypse)라는 단어가 쓰이고 있었다. 그만큼 인디 게임이 많다는 뜻이리라. 하지만 우리는 그 인디 게.....
[GDC2016] 아군은 타타탕! 적군은 '와장창!' 오버워치 효과음의 비밀 [82]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23 17:26
'오버워치' 2014년 말, 블리즈컨 현장에서 공개된 이후, 오버워치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가십거리가 되었고, 지금 역시 그렇다. 호불호에 관련 없이 국내 게이머들에게 가장 익숙한 해외 개발사.....
[GDC2016] '베인글로리' COO, "모바일 플랫폼이 PC를 대신할 것" [44]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23 11:03
관점이 다르다. '모바일 e스포츠'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베인글로리' e스포츠. 그러나 베인글로리를 개발한 '슈퍼메가이블코프'는 '터치스크린으로 즐기는 e스포츠'라 정의했다. 현재 키보드와 마우스로.....
[GDC2016] "기어즈오브워 같은 VR 타이틀 기대하라" 언리얼 VR 프로젝트 체험기 [10]
G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3-22 11:55
VR의 시대는 정말 열릴까? 최소한 2016년 GDC에서 이 질문에 '아니오'라고 대답하는 이는 없었던 것 같다. 모두가 VR에 열광했고,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모두가 궁금해했다. 이런 VR 시대에 맞추.....
[GDC2016] GDC2016 최다 관객 신기록... 2만 7천명 이상 방문 인기기사 [4]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22 11:38
30회를 맞이한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2016이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을 경신했다. GDC를 후원하는 UBM Game Network는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14일부터 19일까지(현지시각) 열린 행사에 지.....
[GDC2016] 데이비드 브레빅이 말하는 '디아블로' 탄생비화 [116]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21 11:49
벌써 20년이다. 1996년 12월 31일. 수십년에 걸쳐 전설로 남을 하나의 게임이 세상에 선을 보였다. '핵앤슬래시'게임의 시초격이자, RPG라는 장르에 잊지 못할 파문을 던진 작품. 바로 '디아블로'다. 'G.....
[GDC2016] 3인칭 VR 어드벤처 게임, '삽질'의 기억 [6]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21 10:35
VR 기술은 소름끼치고 실감넘치는 경험을 가능케 했다. 하지만 아직 대중이 생각하는 '가상 현실'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많은 벽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멀미를 시작으로 방향감각 상실, 피로감, 무.....
[GDC2016] GDC 파티 여성댄서 논란, MS '필 스펜서' 사과 나서 인기기사 [56]
GDC2016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6-03-19 18:53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적으로 개최한 파티로 애를 먹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17일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2016)가 열리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GDC 파티를 개최했다. 엑스.....
[GDC2016] 제이윌버 에픽게임즈 부사장 "파라곤, 게이밍 경험 통째로 바뀔 것" [36]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18 20:03
어느덧 무료화 한 지 1년. '언리얼 엔진'은 많은 변화를 맞았다. 그동안 유료라서 사용해보지 못하던 개발자들도 무료화 선언 이후 언리얼 엔진에 쉽게 접근했고, 그만큼 저변을 넓히고 수요도 대폭 늘었.....
[GDC2016] 액션스퀘어 김재영 대표 "블레이드2, 액션의 새로운 역사를 여는 작품" [47]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8 19:43
2014년 4월 선보인 '블레이드'는 출시 1년만에 1,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500만 다운로드라는 기록을 세웠다. 모바일 게임 중 처음으로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창립 이후 가장 짧.....
[GDC2016] 킥스타터 투자부터 출시까지, '썬리스 씨'의 오픈 프로덕션 이야기 인기기사 [8]
G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3-18 19:03
페일베터 게임즈는 첫 PC 데뷔작인 ‘썬리스 씨(Sunless Sea)’로 훌륭한 평가를 받으며 그 이름을 확고히 했다. 기자는 아직도 이 게임이 유로게이머 웹진에서 만점을 받았을 때 느꼈던 놀라움을 기억한.....
[GDC2016] '가격·타이틀·기술' VR 최신 정보 총정리 [24]
GDC2016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3-18 18:57
세계 최대의 개발자 컨퍼런스, GDC2016도 이제 마무리를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GDC 최고의 화제는 역시 VR이었는데요. VRDC라는 세션을 따로 만들어서 관련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강연 외에도 VR 삼.....
[GDC2016] 'LoL' e스포츠의 성공 비법, '더스틴 벡'이 말하는 세 가지 철학 [135]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18 18:33
지겹게 하는 말이지만, 'e스포츠가 스포츠인가?'라는 화두는 아직도 미적지근하게나마 불똥을 튀기고 있다. 한국 내에서만 바라보았기에 '북미나 유럽은 좀 다르겠지'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지만, 직접 .....
[GDC2016] "자... 잠깐만요!" 소프트 런칭으로 '떠나는 유저'들을 붙잡는 방법 인기기사 [31]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8 17:01
'소프트 런칭'이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지 않고 제한된 지역 또는 제한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행위를 뜻한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시장에 정식 발매하기 전 특정 지역을 선정하여 해.....
[GDC2016] 염소 시뮬레이터 개발자가 말하는 '홍보' 전략 인기기사 [11]
G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3-18 16:32
지난해 센세이션했던 인디 게임을 고르라고 한다면 누구라도 선택지에서 빼놓지 않을 게임이 하나 있다. 바로 커피스테인의 ‘염소 시뮬레이터’다. 일단, 이 게임이 전에 없던 신선한 게임이었던 것도 .....
[GDC 24시] 뜨거운 감자 VR, 그 열기에 익다 인기기사 [8]
GDC 24시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18 16:17
GDC 취재를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지도 나흘이 지났습니다.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생활 리듬 자체가 GDC에 맞춰져 버렸기에 실제 이상으로 오랜 기간이 지나간 느낌입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
[GDC2016] 구글이 말하는 게임 수익 창출 비법 4가지 인기기사 [23]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8 14:37
무엇을 만드냐 보다 어떻게 파느냐가 더욱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세상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은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을 어떻게 홍보하느냐가 관건이 됐다. 홍보가 중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홍.....
[GDC2016] 넥슨X보스 키, FPS 신작 '로브레이커즈' 스팀 판매 결정 인기기사 [27]
GDC2016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6-03-18 14:17
'기어즈 오브 워'로 유명한 게임 디자이너 클리프 블레진스키의 신작 FPS '로브레이커즈'가 Free-to-Play 과금 정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블레진스키는 GDC 2016의 패널을 통해 로브레이커즈의 변경된.....
[GDC2016] 네발을 자유로이 하라,'더 플레임 인 더 플러드'의 사족 보행 애니메이션 인기기사 [2]
G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3-17 21:01
'더 플레임 인 더 플러드'는 처음부터 대단히 큰 의미를 갖는 게임은 아니었다. 그러나 천천히 이 게임을 맛보고 뜯어본 유저들은 그 특유의 아기자기하면서도 무자비한 카툰 그래픽, 또 대홍수 속에서 .....
[GDC2016] 기민한 공동 개발을 위해 알아야 할 두 가지 인기기사 [3]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7 20:48
전통적인 게임 개발은 폐쇄된 환경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팀의 규모가 커져 팀원이 늘어나고 인접 산업과 연관이 되며 공동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됐다. 공동개발은 개발 페러다임을 완벽히 .....
[GDC2016] 수천명의 '동지'와 함께한 30년의 추억, 게임의 과거를 돌아보다 인기기사 [2]
G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3-17 19:30
올해 GDC의 멤버로 처음 확정되었을 때, 그 당시의 감정을 서술하라면 적당한 수식어를 찾을 수가 없다. 솔직히 말해 복잡했다.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게임 기자들에게 있어 .....
[GDC2016] "겁내지 마세요" 성소수자 게이머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137]
G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3-17 19:05
GDC에는 게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강연이 진행되고, 그 안에는 기술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해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들어가 있다. 정말 테크니컬하게 엔진의 쓰임새를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이들, 또는 게이.....
[GDC2016] 국경 초월! 이곳이 바로 개발자들의 장, GDC 엑스포 풍경기 인기기사 [2]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7 17:01
이번 GDC2016 제일의 관심사는 역시 VR이었습니다. 작년부터 점차 화제에 오르기 시작했던 VR은 올해에는 얼마나 관심도가 커졌는지 아예 VRDC라고 별도의 세션이 마련되기까지 했습니다. 이틀에 걸친 V.....
[GDC2016] '헐 스토리', 비선형적 구조를 지닌 게임 스토리 텔링하기 인기기사 [1]
G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3-17 16:36
“깊은 스토리 텔링을 하고 싶어 하는 개발자들은 ‘애매모호’라는 단어와 ‘상상력’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힘을 다시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 ‘헐 스토리’를 개발한 영국의 게임 크리에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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