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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해를 거듭하면서 GDC는 게임 개발업계 최고의 지성들과 인재들을 통합하여 업계의 당면 문제와 발전적인 주제에 관해 탐구해 왔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VR이 뜨거운 화두이며, 모바일과 콘솔 역시 많은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장소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기간
2017년 2월 27일(월) ~ 3월 3일(금)
연도별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취재] "VR, 하지만 게임 본연의 재미에 집중한다" GDC 2017에서 만난 엔플로이드 [4]
취재 | 석준규 (Lasso@inven.co.kr) | 2017-04-03 14:51
여전한 가상현실 세계의 태동기. 개발이 막 박차를 가했던 시절부터, 수많은 개발자와 유저들은 가정마다 VR 기기가 하나씩 배치되는 VR의 미래가 금방 올 것이라 확신하곤 했다. 기다렸다는 듯 수많은 .....
[취재] 게임 플레이를 공유하는 새로운 방법! 민코넷의 '스윙'이 만드는 콘텐츠 혁신 [1]
취재 | 석준규 (Lasso@inven.co.kr) | 2017-03-30 16:35
어릴 적 ‘컴퓨터’ 라는 고급 가전이 거실에 자랑스럽게 전시된 뒤로, 동네 놀이터와 방구석 이불 속이 세상의 전부였던 한 형제의 생활 패턴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게임에 대한 재능과 육체적 힘, .....
[인터뷰] "'프레타', 최초 VR MORPG를 꿈꾼다" 일리언게임즈 박범진 대표 [12]
인터뷰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7-03-20 17:07
VR 속 가상세계에서 내가 주인공이 되어 대검을 휘두르고 마법을 구사하는 그런 상상, 게이머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해봤을 듯 한데요. 이런 상상 속 경험을 VR로 옮기려는 개발사가 있습니다. 바로 VR .....
[인터뷰]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검은사막 성공이어 프렌즈게임으로 북미 공략" [14]
인터뷰 | 서지운 (Abell@inven.co.kr) | 2017-03-14 17:50
세계의 게임 개발자들의 시선이 한 곳에 집중되는 'GDC 2017'의 4번째 날, 샌프란시스코에서 반가운 이름인 카카오게임즈를 만났다. 카카오게임즈의 북미지사를 맡고 있는 진정희 대표, 다음게임의 대표.....
[GDC2017] "브론즈부터 벵기까지" 그렉 스트릿이 말하는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밸런싱 [63]
GDC2017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7-03-08 14:25
게임 밸런스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이 경쟁적인 멀티플레이 게임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개발팀에게 대규모 게임 내에서의 밸런싱 작업은 그 자체만으로도 도전과제가 된다. GDC.....
[GDC 결산] 요즘 트렌드는? 게임 개발자 4,500명에게 물었다 [9]
GDC 결산 | 김상균 (Norss@inven.co.kr) | 2017-03-07 17:27
지난 3일(현지 시각) 성황리에 막을 내린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행사에는 수천 명의 개발자가 참석하여,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또한, 이들은 미래 게임 시장을 선.....
[기고칼럼] 보트를 만들기 힘드니 항공모함을 만들자! 오버워치 넷코드의 비밀 [32]
기고칼럼 | 배현직 (desk@inven.co.kr) | 2017-03-06 17:51
인벤에서는 넷텐션의 배현직 대표님이 GDC2017에 참석, '오버워치' 강연을 들은 후기를 공유해드립니다. 배현직 대표님은 인벤을 통해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게임서버와 관련해 6부작 칼럼을 기고하신 바.....
[GDC2017] "중요한 것은 교감" GDC에서 만난 '프로젝트 M' 시연기 및 인터뷰 [21]
GDC2017 | 석준규 (Lasso@inven.co.kr) | 2017-03-06 16:12
6년. 대학 신입생이 어느덧 신입사원이 되는 정도의 시간이며, 작디작은 씨앗이 최고의 홍삼으로 변하는데 걸리는 햇수. 그리고 인벤 글로벌 팀의 남자들 중, 가장 오래 연애를 못한 한 기자의 외로웠던.....
[GDC2017] 블리자드 수석 디자이너가 전하는 '오버워치의 세계관' [54]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5 22:38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의 장인 GDC 2017, 이번 행사에서는 강연부터 시상식까지 지난해 가장 뜨거웠던 게임 중 하나인 '오버워치'와 관련된 소식을 특히 많이 들을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오버워치'와 .....
[GDC2017] 가상세계의 '성추행' 어떻게 바라봐야할까? [42]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4 17:07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GDC 2017'의 마지막 날, 울티마 온라인의 리드 디자이너이자 '재미이론'의 저자 라프 코스터(Raph Koster)는 사회적 VR 환경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야기.....
[GDC2017] 바이오하자드7, 공포를 위해 '좀비'를 삭제했다 [24]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4 16:53
2016년 E3, 완전히 다른 모양의 게임으로 발표된 '바이오하자드7'을 만난 첫 인상은 낯설기 이를 데 없었다.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한 적 없는 1인칭 시점에, 리얼함을 추구한 그래픽 때문에 오히려 다른.....
[GDC2017] 5일간의 대장정! 강연과 시연 모두가 완벽했던 GDC 종합 풍경기 [5]
GDC2017 | 석준규 (Lasso@inven.co.kr) | 2017-03-04 14:00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들의 축제, GDC 2017이 5일간의 대 장정을 마치고 그 막을 내렸습니다. 수십 개의 강연장에서 쉴새없이 진행.....
[뉴스] '검은사막', 그래픽 리마스터링 영상 GDC서 공개 [259]
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3-04 13:58
주식회사 펄어비스(대표이사 정경인)이 MMORPG '검은사막'의 그래픽 리마스터링 영상을 공개했다. 일본의 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실리콘 스튜디오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GDC 2017에서 '검은사막'.....
[GDC2017] 게임 엔진이 제약 산업에서도 쓰인다? '에픽 게임즈' 제이 윌버 인터뷰 [5]
GDC2017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3-04 11:35
에픽 게임즈는 이번 GDC2017 에서 엑스포에 커다란 부스를 내고 참전했다. 언제나처럼 그 자리에 서서, 수많은 게임들로 지나가는 관람객들을 유혹하는 GDC의 터줏대감은 올해에도 막대한 새로운 소식들.....
[GDC2017] "지금까지 모든 VR은 불편했다" 안경 기자를 사로잡은 기기, LG VR [33]
GDC2017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3-04 10:49
수많은 소식이 오가는 GDC 가 한창인 어느날이었다. 여느 때처럼 넘쳐나는 VR 관련 소식과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의 이야기 사이에 소문이 하나 돌았다. 한국 대기업 한 곳에서 만든 새로운 VR 기기가 엄.....
[GDC2017] "유저의 목소리를 들어라" - 인왕(NI-OH)으로 배운 값진 교훈 [19]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3 21:59
올해 GDC 2017에는 지난 2월 '인왕'을 출시한 이후 표정이 밝아진 팀 닌자의 야스다 후미히코 디렉터를 볼 수 있었다. 덤덤한 표정으로 강단에 오른 야스다 디렉터는 2005년 발표 이후 행방이 묘연해진 .....
[GDC2017] '문명6', 과거의 전통과 현대의 진보를 모두 지키는 게임 개발 [9]
GDC2017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3-03 21:05
전설적인 폐인 제조 게임, '문명' 시리즈는 시뮬레이션 플레이어들에게 폭넓게 사랑받는 최고의 게임이다. 최신작인 '문명6'에 이르기까지 30년 가까이 이어진 이 시리즈는 꾸준히 개선을 해오면서 새로.....
[GDC2017] 시드 마이어가 말하는 '문명'의 탄생 [14]
GDC2017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3-03 19:36
4일차의 첫 강연 ‘클래식 게임 포스트모템 – 문명’은 그야말로 이번 GDC에서 최고로 주목받는 세션이었다. 게임의 이름 값 뿐만 아니라, 이 포스트모템 세션에 문명 시리즈의 개발자이자 모든 게임 개.....
[GDC2017] 일본에서 e스포츠 성공? '마츠리' 문화부터 이해하라 [29]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3 19:28
최근 국내에도 정식 출시된 바 있는 '새도우버스'는 일본에서 흥행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전략 카드게임이다. 매일 100만영 이상의 유저가 즐기고 있으며 출시 8개월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700만명을 기록.....
[GDC2017] '오버워치' 아트 변천사: '오리사'는 어떻게 탄생했나 [36]
GDC2017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7-03-03 18:55
조용히 발표를 듣고 있던 청중들이 일제히 환호했고, 영상이 끝나자 모두들 박수를 보냈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2017에서 블리자드가 '오버워치'의 신규 영웅인 '오리사(Orisa)'...
[GDC2017] "다함께 즐기는 VR을 위해" 스코넥 모탈 블리츠 VR 체험기 [1]
GDC2017 | 석준규 (Lasso@inven.co.kr) | 2017-03-03 17:40
혜성과도 같이 게임 시장에 등장한 VR. 어느덧 2년 여가 지나며 각종 개발사들에 의해 VR 시뮬레이터와 게임이 무수히 등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VR의 밝은 미래를 확신한 듯했던 다양한 회사들은, 여전히.....
[GDC2017] 최초 시연! '블레이드2', 직접 플레이해봤습니다 [29]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3 17:07
GDC 2017이 개최된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개발자들을 위한 강연은 GDC가 시작한 27일부터 꾸준히 진행되었지만, GDC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엑스포는 수요일인 3월 1일부터 입장이 가능하게.....
[GDC2017] 게임 투자 받으려고요? 딱 30가지만 기억하세요! [9]
GDC20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3-03 17:06
머릿속에 있는 멋진 상상이나 혹은 개발중인 게임을 완정하기 위해서는 금전적인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투자사나 퍼블리셔 등에 아이디어를 이야기하는 피칭(Pitching)은 이들로 하여금 .....
[GDC2017] "네 게임 쇼케이스는 형편 없어" 게임쇼에서 내 게임을 잘 선보이는 법 [2]
GDC2017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3-03 15:54
YOU SUCK AT SHOWCASING YOUR GAME(네 게임 쇼케이스는 형편 없어). 강렬하기 그지없는 제목이었다.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은 이 강연 제목을 보고 괜히 어딘가 찔렸으리라. 그만큼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GDC2017] 심리학이 시사하는 높은 리텐션 유지 방법 [8]
GDC2017 | 이현준 (hevve@inven.co.kr) | 2017-03-03 12:44
플레이어가 게임에 계속 머무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Owlchemy Labs의 Chelsea Howe는 문제의 해답을 인간 심리학에서 찾았다. 단순한 단기 동기에서 벗어나 요러가지 심리적 요소를 혼합하여 인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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