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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해마다 깊이를 더해가는 강연이 준비된 GDC는 전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과 인재들이 한데모여 다양한 주제로 업계에 발전을 일으킬 수 있는 주제를 탐구한다. 올해도 다양한 분야의 강연들이 준비되어 있다.
장소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
기간
2019년 3월 18일(월)~ 3월 22일(금)
연도별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GDC2019] 엔진과 게임의 경계를 허물다, 유니티 'DOTS' 주요뉴스 [4]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4-01 12:01
코딩 참 어렵습니다. 컴퓨터로 배우는 외국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고유한 체계를 이해하는데 참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죠. 그런 와중에 점점 그 위상은 높아져 키즈 코딩이 유행할 정도입니다......
[인터뷰] 아예 다른 게임, '블레스 언리쉬드' [47]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8 22:00
저도 처음 소식 들었을 때 솔직히 의문이었습니다. "블레스란 IP를 또 쓴다고?" 솔직히 빈 말로도 한국에서 성공했다 말하기 어려운 작품입니다. 기대치가 높았던 만큼, 실패에 대한 실망감도 컸어요. 지.....
[인터뷰] 엔씨소프트 AI 팀에서 생각하는 최고의 몬스터 인공지능은? [22]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8 10:42
단순히 공격력, 방어력 더 센 몬스터가 아닌,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는 몬스터가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확인해보기 전까지, 상대방이 실제 사람인지 혹은 AI인지 모를 정도로 자연스럽.....
[GDC2019] 삼성과 유니티가 손을 잡다, '어댑티브 퍼포먼스' [8]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7 11:56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은 게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오롯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는 사실상 게임이 독보적이기 때문이죠. 범용적으로 즐기는 .....
[시연기] 픽셀+3D+액션+사이버펑크 감성의 종합 샘플, 'ANNO Mutationem' 주요뉴스 [3]
시연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6 11:13
작년 차이나조이에서 처음 공개된 PS4용 2D 액션, 'ANNO Mutationem'은 여러 모로 놀라운 작품이었습니다. 픽셀 느낌이 물씬 나는 2D에 3D 배경이 섞인 독특한 그래픽은 눈길을 사로잡기엔 충분했죠. 카.....
[인터뷰] "패스 오브 엑자일, 6월 한국 정식 출시한다" [113]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6 08:00
2013년, '패스 오브 엑자일'이란 게임의 리뷰를 쓴 적이 있습니다. 디아블로3가 슬슬 익숙해질 때쯤, 뭐 비슷한 게임 없나 하고 뒤적거리다가 우연히 발견한 작품이었습니다. 아주 길게 플레이하지는 않.....
[인터뷰] 중국의 콘솔 세대가 구현한 사이버펑크 감성, 'ANNO Mutationem' 주요뉴스 [9]
인터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5 14:51
몇 년 전만 해도 중국 게임 = 무협이라는 공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사실 지금도 중국 게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점차 중국 개발자들도 이를 벗어나 다른 테마들을 담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카스의 아버지, '민 리'에게 FPS를 물었다 [6]
인터뷰 | 홍준기 기자 (Artz@inven.co.kr) | 2019-03-25 10:00
펄어비스 민리 개발자 인터뷰 Q. 지난해 3월,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만든 민 리가 펄어비스에 입사했다는 소식이 업계에서 화제가 됐는데, 입사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해줄 수 있나.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
[인터뷰]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 VR e스포츠 시장 정조준한 작품" 주요뉴스 [2]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5 09:05
드래곤플라이가 VR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전세계 게임인이 모이는 GDC 2019 현장에 리얼리티매직과 공동 개발한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의 시연 버전을 최초 공개한 것.....
[독점 인터뷰] 헌터스 아레나, “일단 전투와 그래픽부터 평가받고 싶었다” [36]
독점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3 17:48
어제 GDC 2019 인텔 부스에서 만난 김형태 멘티스코 부장은 끊임없이 몰려드는 외국 바이어 덕에 정신이 하나도 없어 보였습니다. "기자님, 오늘 시연자가 너무 많아 인터뷰가 어려울 것 같아요. 내일 한.....
[GDC2019] 뇌로 게임을 즐기는 날이 올까? 밸브의 야망 'BCI' 주요뉴스 [16]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3 16:52
우리는 게임을 할 때 3단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친다. 우선 뇌가 상황을 판단하여 손에 명령을 내리는 인풋, 손이 반응해 콘트롤러에 명령을 내리고 그 명령이 하드웨어(디코더)에 도달하는 전달 과.....
[GDC2019] 개발사를 살려낸 효자 '데드 셀', 어떻게 탄생했나? 주요뉴스 [7]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3 15:30
로그바니아, 참 독특한 장르다. 2D 횡스크롤 특유의 시원함과 캐슬바니아 시리즈의 탐험적 요소, 여기에 로그라이크의 우연성까지 곁들여냈다. 아무리 플레이해도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특성 덕에 수많은.....
[GDC2019] 조용한 우등생 같던 게임, '패스 오브 엑자일'이 걸어온 길 [64]
GDC2019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3-23 14:56
3울 20일, 카카오 게임즈를 통해 국내 서비스된다는 소식이 전해진 게임이 있다.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의 '패스 오브 엑자일'이 그 주인공이다. 일견 매니악한 부분이 있는 게임이지만, 핵앤슬래시 ARPG.....
[GDC2019] 개발자들이여, 그대들이 직접 방송하라 주요뉴스 [6]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3 14:37
개발사는 꼭 개발만 해야하는가? 언뜻 당연해보이는듯한 이 질문에 의문을 던진 곳이 있다. 바로 워프레임의 개발사 머시기다. 머시디는 팬들과의 소통 수단으로 방송을 택했다. 마치 유튜버들이 다양한.....
[GDC2019] 게임 기획자들이 소통 과정에서 자주 저지르는 실수 6가지
G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3 14:34
게임 기획자로서 개발에 임하게 되면, 여러 가지 도전에 부딪힌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도전을 꼽자면 팀을 관리하는 것이다. 팀원들의 의견이 갈리거나, 혹은 각 부서 간의 업무 연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GDC2019] 히어로즈 오리지날 영웅, '오르피아'가 만들어지기까지 주요뉴스 [30]
G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3 11:07
지난 블리즈컨의 오프닝 세레모니에서 공개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의 신규 영웅, '오르피아'는 독특하게도 다른 IP가 아니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오리지널 캐릭터다. 그동안 히어.....
[GDC2019] "시도 없이는 변화도 없다" 갓 오브 워가 남긴 교훈들 [7]
GDC2019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3-23 09:34
2018년 가장 인상 깊었던 게임을 꼽으라면? 아마 꽤 많은 수의 게이머들이 '갓 오브 워'를 선택할 것이다. 지난해 봄에 출시된 '갓 오브 워'는 기존 프랜차이즈의 방향성을 유지하지 않은 새로운 게임...
[GDC2019] "이것이 DMC5다!" 게임의 감정을 유저에게 전하는 방법 [3]
G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3 07:16
"Let's Rock! It's DMC5!" 강연 시작부터 왠지 심상치 않았다. 아니, 징조는 시작 전부터 있었다. 시작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서 강연대 위에 선 캡콤의 이츠노 히데아키 디렉터, 오카베 미치테루.....
[독점 영상] 국산 맞아? '헌터스 아레나' 시연 주요뉴스 [15]
독점 영상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3-23 07:01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소규모 국내 게임 개발사, '멘티스코'에서 약 8개월간 만든 헌터스 아레나를 이번 GDC 현장에서 시연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 퀄리티, 전투 연출만으로 흥분되는 게임이.....
[GDC2019] MS의 클라우드 게이밍, 'X클라우드'가 유저와 개발자를 위해 준비하는 것 주요뉴스 [1]
G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2 17:20
최근 클라우드 게이밍이 게임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과는 달리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구동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스트리밍을 하는 개념이인 만큼 별도의 고성능 기기, PC 없이도 .....
[GDC2019] 나이언틱 존 행크 대표 "AR이 현실을 '이해'하는 때가 올 것" 주요뉴스 [2]
GDC2019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3-22 17:02
▲ 나이언틱의 존 행크(John Hanke) 대표 나이언틱의 존 행크(John Hanke) 대표는 이번 GDC에서 AR 게임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나이언틱은 '인그레스'와 '포켓몬GO'로 성공을 거머.....
[GDC2019] 웨스트우드 개발자들이 직접 말하는 '커맨드 앤 컨커' 주요뉴스 [8]
GDC2019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3-22 14:41
“사운드 하드웨어 구동 중... 구동 완료” GDC 2019에서 진행된 ‘클래식 게임 포스트모템’에서 ‘커맨드 앤 컨커(이하 C&C)’가 자리한 목적은 명확했다. 강연 시작과 동시에 화면을 메운 과거 게임 .....
[GDC2019] 좋은 놈 떡 하나 더 준다, 오버워치 '추천 시스템' [17]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2 13:44
최근 블리자드의 대표 슈팅 게임 오버워치는 추천이라는 독특한 소셜 시스템을 추가한 바 있다. 매 경기가 끝난 뒤 플레이어는 전체 경기에 가장 크게 기여를 한 유저를 추천할 수 있으며, 특정 횟수 만.....
[GDC2019] 모바일 게임,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돌아가게 하려면? 주요뉴스 [4]
G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3-22 13:25
지난 2월 21일 삼성이 공개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더블'은 스마트폰 업계에서 화제가 됐다. 이와 더불어 게임업계에는 또 다른 화두를 던졌다. 접이식으로 변화하는 화면에 맞춰서 게임을 개발해.....
[GDC2019] 전세계 흥행한 '브롤스타즈', 그 고군분투의 흔적들 주요뉴스 [16]
G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22 12:44
최근 슈퍼셀의 신작 브롤스타즈가 전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조작, 절묘한 밸런스와 비즈니스 모델, 그 속에 숨어있는 ‘깊이’까지 그야말로 모바일 슈터의 모범생이라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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