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입니다.



6/30(수) ~ 7/26(월)에 진행한 토론게시판 논의에 참여하여 많은 의견을 남겨 주신 용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공지에서는 개발진에서 제안해 드린 3가지 주제에 대해 공감수 상위 10개의 의견과

해당 의견에 대해 다른 용사님들께서 댓글을 통해 표명해주신 공감과 비공감 입장까지 정리하여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분이 작성해주신 글을 확인했고, 모두 소중한 의견이었습니다.

다만 지면상 모든 내용을 담기 어려워 용사님들께서 공감하시는 의견 중심으로 보여드리고자 ‘공감수’ 지표를 활용하였습니다.

비록 지면상의 한계로 공감수 상위 10개 게시물을 안내해 드리지만, 개발 방향을 정리할 때는 그 외 게시물도 참고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유저자문단과 논의할 항목인 10가지 주제]
로 토론 주제가 예정되어 있고, 차례대로 토론 주제를 제안해 드릴 예정입니다.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남겨주세요’에 작성해주신 의견 또한 함께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 토론 주제와 일정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보스 리워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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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간보스 길뚫 본캐만 하면 부캐 입장 가능하게 해주세요.

· 캐릭터마다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하는 보스 선행퀘스트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불편해 개편

공감

  캐릭터마다 퀘스트를 클리어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불만임

  리워드 획득 계정 수를 줄이면 작업장도 축소시킬 수 있어 긍정적으로 보임

  주간 보스처럼 월드 당 클리어 기록으로 변경을 희망

  직업별 스토리 없이 단순 스크립트인데 반복 퀘스트 진행은 원치 않음

  결정석 획득 개수를 제한한다면 반복적인 메소 수급은 방지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함

비공감

· 반복적인 메소 수급과 보스 리워드가 많이 공급돼 경제의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 스토리는 MMORPG에서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퀘스트 통합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함

· 퀘스트 통합은 원치 않지만, 간소화는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시그너스 입장 재료 개편 바람

· 보스 입장 재료를 삭제하고 노멀 시그너스 입장 간편하게 개편

공감

· 보스를 처치 하기 위해선 매번 재료 수집 반복과 맵 이동이 많아 번거로움
· 혼테일처럼 입장 재료를 영구제 아이템으로 지급되면 편리할 것으로 보임

비공감

· 게임 내 스토리로 발생하는 입장 재료라, 단순 삭제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함





■ 보스 입장 포탈 변경 부탁드립니다. / 보스 완료후 포탈 NPC,채집키와 마우스 병행 (동일 주제)

· 유저들의 실수 방지 및 편의성을 위해 개편

공감

· 설정으로 NPC,채집키 활성/비활성 선택할 수 있게 변경 필요

· 보스 처치 시 퇴장 전용 NPC가 등장하도록 변경 필요

· 마우스 클릭으로 퇴장하는 건 여전히 불편한 사항으로 개선 필요

· 중요도가 높은 보스에 한해서만 마우스로 퇴장할 수 있도록 변경 필요

· 보스 퇴장 포탈 사용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 필요 요청

비공감

· NPC,채집키와 병행하면, 일부 스킬 사용 시 퇴장 가능성 있음

· 포탈이 쉽게 열리게 되면 보상 먹지 못하고 나올 수도 있어 현행 유지에 찬성

· 일부 직업(ex. 배틀메이지)은 현행 유지가 필요함





■ 단체 보상좀 치우고 개인보상으로 바꿉시다

· 파티를 맺고 보스 처치 시 보상을 1/n로 나눠 획득하는 구조로 개편

공감

· 개인 보상으로 변경 후 드랍률을 '1/파티원수'로 조정 필요

· 아이템 드랍을 없애고 결정석 가격 및 재료 아이템 드랍률 상향 필요

· 획득 시 그 자리에서 경매 후 분담금을 지급하는 방향

비공감

· 아이템이 더 많이 풀릴 수 있기에 게임 경제 우려됨

· 함께 노력했으니 나눠 갖는 것이 당연하나, 개인 보상으로 바뀌면 분배가 어려워지는 점 우려





■ 보스 파티구인 시스템

· 개인의 재화를 소모하며 보스 플레이를 위한 파티원을 구하고 있는 상황 개편

공감

· 파티 구인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무릉 층수, 주스텟이 표시되게 만들면 좋겠다는 의견

· 개인이 확성기를 구매해서 파티를 구하는 방식은 불편하므로 구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

· 최소 입장 스펙이 되는 유저들끼리 자동 매칭되는 시스템(ex.우르스 매칭)





■ 최상위 보스 보상 좀 확실하게 늘려주세요 / 하드보스 리워드 (동일 주제)

·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최상위 보스를 처치하는 만큼, 상응하는 보상 추가 요청.

· 각 보스만의 특색있는 아이템 또는 확정 보상 아이템 및 칠흑의 보스 세트 아이템의 천장 시스템 추가

공감

· 최상위보스 리워드가 낮은 현상이 소위 ‘카룻돌이’를 양산해 변경이 필요

· 스펙에 영향이 없는 치장 아이템(ex. 뎀스, 명찰 등)도 보상에 추가 의견

·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최상위 하드보스의 확정 보상이 필요

· 에디셔널 큐브, 블랙 큐브 등의 상위 캐시 아이템을 보상에 추가 의견

· 칠흑, 아케인의 성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면 보상들이 유의미할 것이라는 의견

· 최상위 보스 클리어 시 확률적으로 상점NPC가 등장하여
  좋은 아이템을 염가에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 에픽 등급까지 사용 가능한 에디셔널 큐브 보상 추가 의견

비공감

· 일정 이상의 데미지를 넣어야 리워드 가능하도록 변경 필요

· 현재 획득 보상만으로도 보스 리워드는 충분하다는 의견

· 최상위 보스를 클리어하는 캐릭터는 그만한 재화를 얻고 있기에 공감하지 못한다는 의견





■ 보스방 가는 잡몹 나오는 길 개편
· 보스 처치를 위해 입장 후 보스 대면하기까지 중간에 존재하는 일반 몬스터 처치 구간 삭제

공감

· 핑크빈 보스처럼 보스맵 입장 전 이동이 필요한 맵에 몬스터가 없는 구간도 개편 필요

· 일정 기준 보스 처치 시 잡몹 처치 구간을 건너뛸 수 있도록 개선

비공감

· 노말 시그너스처럼 입장을 위한 선행이 과하지 않다면, 잡몹 구간은 어느 정도 필요

· 보스 맵 입장 전 일부 스킬의 스택을 누적하기 좋으므로 삭제는 불필요





■ 칠흑 획득 방식을 개선해주세요

· 파티원의 수가 적을 수록 칠흑의 보스 세트 아이템 드롭 확률을 상향 조정되도록 설계

공감

· 칠흑 아이템에도 매그너스 코인과 같은 천장 시스템 도입 필요

· 천장 시스템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은 교환 불가로 설정하면 시세 영향 없을 것으로 보임

· 드랍률이 좀 더 낮게 설정되더라도 파티원 전부 동일하게 획득하는 것이 긍정적

비공감

· 서포터 직업군이 있기 때문에 격수 위주의 드랍률 보정은 부정적 시선

· 획득 방식 개선이 필요하다면 칠흑 드랍률을 올리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의견

· 교환 가능한 아이템을 개인 보상으로 변경할 경우 그에 따른 부작용이 클 것이라는 의견







□ 캐릭터 육성 경험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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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펫버프 칸 수좀 대폭 늘여주세요.

· 많은 버프 스킬을 펫 스킬 슬롯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펫 스킬 슬롯 확장 요청

공감

· 스킬 패시브화가 어렵다면 펫 버프 칸 증가로 개선되기를 희망

· 5차 버프 스킬까지 펫 버프에 추가할 수 있도록 개선되기를 희망

· 펫 버프 스킬을 추가하는 캐시 아이템 출시도 좋을 것으로 보임

비공감

· 지나친 편의성 증대는 자동 사냥화로 변질될 수 있음

· 버프 사용도 게임의 재미 요소 중 하나라서 지나친 자동화는 옳지 않다고 생각함





■ 링크스킬 칸수

· 신직업이 추가되면서 링크 스킬도 증가하는데, 사용가능한 링크 개수는 12개로 확장 요청

공감

· 신규 직업이 늘어나면 링크스킬 칸수도 증가해야 유니온 육성에 동기 부여가 될 것으로 보임

· 메소샵/캐시샵에서 링크 스킬 확장 아이템을 판매하자는 의견

비공감

· 링크 스킬이 추가가 밸런스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의견

· 링크 스킬 확장권을 캐시 판매하는 것은 지나친 과금 유도로 보임

· 최근 링크 스킬이 획일화되고 있어 아쉽다는 의견





■ MVP 경험치쿠폰의 거래가능횟수를 1회로 바꿔주세요

· MVP 경험치 쿠폰의 가격이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상승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 속성을 1회만 교환가능으로 변경하고 교환하는 순간 교환불가가 되도록 개편.

공감

· 경험치 쿠폰을 사재기하여 가격을 조정할 수 있어 거래가능횟수 제한 필요

· 경험치 쿠폰 외에도 거래량이 많은 소모성 아이템에도 적용되기를 희망

비공감

· 가격은 수요에 따라 자연적으로 정해지는 건데 이에 대해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

· MVP 경험치쿠폰 가격 변동은 장사꾼 보다 MVP작 수요 하락으로 추측돼

거래가능횟수 변경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함





■ 재물획득의 비약 2시간에서 시간 변경 요구합니다.

· 유저들에게 사냥을 강요하고 있는 재물 회득의 비약 사용 시간을 2시간에서 최소 30분에서 1시간 단위로 변경.

공감

· 2시간이라는 압박이 크기에 변경을 희망





■ 200레벨 이하일 경우 호신부적사용 필요없도록 개편건의

· 플레이에 적응 과정인 200레벨 이하의 캐릭터의 경우 빈번하게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경험치 감소' 페널티 삭제.

공감

· 200레벨 이하에서는 적은 체력 떄문에 사망이 잦을 수 있어, 사망 패널티 삭제 필요

· 미접속 시에도 패널티 시간이 흐르기를 희망

비공감

· 호신부적은 마일리지로도 구매할 수 있어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는 의견





■ 크로스헌터 상점 물품 개편

· 크로스 헌터 상점에 환생의 불꽃 등 캐릭터 육성에 도움되는 아이템 추가.

공감

· 마스터리북을 월드 내 교환 가능으로 개편 희망

· 견장, 벨트 등 육성에 필요한 장비가 추가되기를 희망





■ 스토리 스킵기능 생성

· 스토리 시청을 선호하지 않는 유저를 위해 스킵 기능 추가

공감

· 부캐릭터 육성을 많이 하는 게임이기에 스토리 스킵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함

· 해외 메이플은 모두 스토리 스킵 기능을 제공하지만, 국내만 지원하지 않는 점에 대한 불만





■ 직업군 별 상이한 상향 점프 개선 바람

· 모든 직업군의 상향 점프를 윗방향키와 점프키 동시 입력으로 사용될 수 있게 통일 요청.

공감

· 직업별 점프 방식에 차이가 있어 불편함이 존재해 개선 필요

· 본문에 작성된 데몬 외 시그너스 직업군까지 모두 개선되기를 희망

비공감

· 윗 방향 점프가 없는 직업도 존재해 또 다른 차별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





■ 자석펫 하단범위도 늘려주세요

· 자석펫의 아이템, 메소 습득 범위 확장 요청.

공감

· 바로 밑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수정 필요

비공감

· 하단 범위가 늘어나면 제자리 사냥이 가능한 직업들은 매크로화될 수 있다는 우려 의견





■ 룬 저주 4단계 때 엘보가 나와버리면 드랍을 못받음.

· 룬의 저주 4단계 시 엘리트 보스가 등장하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 개편.

공감

· 룬 저주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노출 강화를 희망하는 의견







□ 개편된 토론게시판에 대한 의견
[페이지 바로가기]

■토론 개편 한답시고 구직업 밸패 답변 회피합니까? / 유저가 중요하게 보는 주제에 대해서는 사실상 없네요 (동일 주제)

· 직업간 밸런스 의견에 대해 개발진에게 답변을 요청

공감

· 신규 직업 위주로만 관심을 집중시키고 구직업은 무시하고 있어 불만

· 밸런스 주제는 항상 어물쩍 넘어가고 있어 환불이슈 때와 다른 점이 보이지 않음

· 토론게시판 보여주기 식으로 만들어진 것 같아 불만

· 밸런스 패치 관련 언급이 일절 없는 것이 옳지 못하다는 의견

· 직업간 밸런스 관련 게시판, 또는 직업별 게시판이 필요

비공감

· 밸런스 패치는 갑작스럽게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조금 더 기다려보자는 의견

· 구직업 밸런스 패치를 원하면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 밸런스 관련 게시판 있다면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 아닌 분쟁만 발생할 것으로 우려 의견





■ 토론 게시판 내용은 전부 확인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 토론게시판 내 모든 게시글을 개발진이 확인해 줄 것을 요청.

공감

· 게시판 추천 순위 조작이 가능하므로 모든 주제 확인 필요

· 고객센터는 늦더라도 매크로 답변이라도 받지만, 순위에 들지 못한 의견은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

· 운영진이 의견을 확인했다면 읽었다는 표시가 남으면 좋을 것으로 보임





■ 왜 토론 주제를 운영진이 정해요?

· 개발진이 정하는 토론 주제가 아닌 유저가 정하는 주제에 대해 개발진이 답변해 줄 것을 요청.

공감/비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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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론 기간이 너무 깁니다

· 토론 주제에 대해 유저 의견을 받는 기간을 4주에서 2주로 축소

공감/비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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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와 관련 없는 글이 범람하는 현상 대응이 필요합니다.

· 토론 주제와 관련없는 글이 게시되는 현상에 대한 조치 필요.

공감

· 게시판 주제와 관련 없는 글들은 제대로 관리되길 희망





■ 새로고침할 때마다 주제가 맨 첫번째로 바뀌네요

· 새로고침 시 보고 있던 주제가 아닌 가장 첫 주제로 자동 변경되는 현상 개편 요청

공감

· 다른 주제 게시판을 보고 오더라도 기존에 보던 게시판 위치가 저장되면 좋을 것으로 보임





■ 토론 게시판에 자유 주제가 없는 게 말이나 됩니까?

· 자유 주제로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게시판 추가 요청

공감

·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유 주제로 토론을 희망





■ up이 100개가 넘어가는 글의 경우 답변을 주세요

· UP 수가 100개 이상인 게시글은 개발진이 확인해 줄 것을 요청.

공감/비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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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비추천 취소 기능 좀 넣어주시면 안 될까요?

· 실수로 비추천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해 추천, 비추천 취소 기능 추가 요청.

공감

· 토론할 필요없이 제시한 의견을 반영해 주길 희망



앞으로도 함께 만들어가는 메이플스토리를 위해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