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바빠서 게임을 많이 들어오지 못해서 상황을 몰랏는데


대대적인 계수패치하시면서 클래릭 직업별 성능과 기능을 많이 바꾸셨습니다.

패치 될때마다 보면서 개발자 분들 고민 많이 했겠다. 이렇게 바꾸는 것도 좋은 방향이 되겠다.

라고 생각하면서 지켜봤습니다. 


개편이 잘 된 직업으로 보자면 사두, 몽크가 있겠습니다.

이제는 딜을 뽑는 사람들이라고 하면 사두, 몽크는 다들 하시더군요. 

바이보라도 좋게 잘나왔고 스킬 계수도 상향되어 개편이 잘된 직업에 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편이 좋지 않은 직업도 있었습니다. 

굳이 손대지 않아도 되는 혹은 더 상향시켜줘야 할 직업이었습니다.

예로 두직업을 들수 있는데


크리비(예전 개편으로 좋아진 직업)

드루이드(유틸이나 성능이 좋지만 상향이 필요한 직업 - 바이보라 비전이 필요한 직업)


크리비는 치명타대미지 증가와 특성에서 최소 치명타 증가 같은 다른 직업의 대미지를 더 올려줄수 있는 버프가 있었고

바이보라도 잘 나와서 넓은 광역딜러로써 자기 역활을 잘하고 있는 직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력공격 스킬 쿨타임 증가, 치명타 대미지 증가 버프가 크리비에게만 적용됨이라는 아주 치명적인 패치가 됬죠.

공격스킬 2개, 디버프 스킬 1개, 버프스킬이 3개인데

그중 핵심이되는 자이바스 공격 스킬이랑 잘챠이 버프스킬을 못 써먹게 만들었죠. 
직업 선택시 고민 사항에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크리비라는 케릭터의 매력이, 메리트가 없어졌습니다.
 - 아직도 왜 쿨타임 하향하고 버프 연계를 끊은 건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차라리 치명타대미지 증가 수치를 스카우트 인챈트 처럼 15퍼정도로 낮추는게 더 좋은 선택이 아니었을가 합니다.


드루이드는 기능적으로 아주 잘 만들어진 직업이었습니다.

광역 디버프공격과 광역 힐을 동시에 주는 고르타스마타

드루이드 직업의 변신이라는 특징을 주는 라이칸쓰로피
(수인화특성을 이용하면 치명타 확율, 자동회복, 공격력 증가, 받는 대미지 감소)

넓은 공격과 홀딩을 가진 가시덩굴

치명타 대미지 증가 버프

스킬에 진짜 좋은 기능이 많은 직업이기 때문에 바이보라가 없어서 다른 직업들에 비해 대미지가 안나온다는 것뿐

케릭터의 능력자체를 많이 올려주어서 직업선택에 있어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직업 이었습니다.

그리고 개편때 육식화라는 쓸모없는 스킬을 공격스킬로 바꿔주면서 계수도 상당히 좋게 해주어서 직업선택에 좋은 조건을 가지게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개편이 되면서 드루이드에 가장 핵심인 수인화 지속시간 및 유틸 스탯상승, 치명타 대미지 증가버프를 없애버려서 드루이드를 할 이유가 없는 겁니다.
 - 드루이드의 변신은 직업의 핵심 그리고 상직적이었다고 보고있는데 왜 지속시간 10초짜리 스킬로 바꿔버렷는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지금도 성물발동, 대상공증가물약, 그외 공격스킬 사용전 해야할 버프, 몬스터(적)의 상태등 준비 단계가 많은데 지속시간 10초짜리 버프를 주면 게임플레이 난이도도 올라가고 그 만큼 스트레스도 올라가는 겁니다.
클레릭이 소드맨스카웃처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감안해야하는 직업이 아니었잖습니까.
최종댐 30퍼가 쎄다고 생각하셨다면 최종댐 15퍼 정도로 낮추고 수인화 특성들은 그대로 나둬야 하는게 좋은 선택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았던 방법은 드루이드 변신스킬, 특성을 손대지 않고 바이보라 비전을 만들어서 조절하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였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분들의 시간과 노력으로 만들어 지고 있는 게임이기에 개발자 분들의 고생이 잘못 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게임사 처럼 개발 인원이 많아서 좀더 개발하는데 시간에 쫓기지 않고 개발역량을 더욱 발휘할수 있는 곳이었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내셧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몇달간 진행하신 게임을 단순하게 만드시는 것이

차후에 게임 개발과 관리에 크게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게임을 하는 유저들의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가지고 있는 것을 빼앗기는 기분이고

내가하는 직업의 재밋는 요소를 잃어버린 것과 같습니다.

제가 클레릭을 주로 하다보니 클레릭이야기만했는데 다른 직업들도 같습니다.

소드맨하시던 분들이 이런 류의 패치를 가장 많이 받았다고 보고있고 다른 스카웃이나 아처를 하시는분들도 공감하시리라 봅니다.


제가 쓴 바란다 글이 개발자분들께 잘 전해 졌으면 하고 어려우시겠지만 게임을 쉽게 만들어주시는 것과 동시에 재미를 잃지 않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