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출시 일정

· 사전 예약 : 9/11(목) ~ 별도 공지 시까지
· 사전 서버 & 캐릭터명 선점 : 10/16(목) 14:00 ~ 10/20(월)
· 지스타 시연 : 11/13(목) ~ 11/16(일)
· PC 사전 다운로드 & 사전 커스터마이징 : 11/16(일) ~ 11/18(화)
· 정식 출시 : 11/19(수) 00:00



디바이스별 최소사양 / 권장사양

· PC 최소사양 : 16GB RAM, GTX 1660
· PC 권장사양 : 32GB RAM, RTX 3060

· 모바일 최소사양 : Galaxy S10, iPhone 12 Pro
· 모바일 권장사양 : Galaxy S23, iPhone 14 Series

· 태블릿 최소사양 : Galaxy Tab S7, iPad Pro M1
· 태블릿 권장사양 : Galaxy Tab S9, iPad Pro M4




사전 서버 & 캐릭터명 선점

· 기간 : 10/16(목) 14:00 ~ 10/20(월)
· 30분 전인 10/16(목) 13:30부터 페이지 접속 가능
· PLAYNC 계정으로 로그인 필요 (구글, 메타 등 다른 계정으로도 가입 및 로그인 가능)
· 천족 10개 + 마족 10개 = 총 20개 서버
· 캐릭터명은 서버 내에서 중복 불가 (서버가 다르면 중복 가능)



BM(비즈니스 모델)

· 기본 멤버십 19,700원 (28일, 각종 편의 기능)
· 추가 멤버십 29,700원 (28일, 추가로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이용자 대상)
· 외형 아이템 (추가 능력치나 컬렉션 요소 X, 뽑기 X, 순수 꾸미기 용도)
· 상점에서 판매하는 편의성 소모품



거래소 & 교환소 시스템

· 거래소는 키나(인게임 재화)로 운영, 등록 수수료로 키나만 소비
· 교환소에서 키나(인게임 재화) ↔ 큐나(유료 재화) 거래 가능
· 다른 유저가 등록한 키나 상자를 큐나로 구매하는 형태
· 유료 결제를 하지 않아도 큐나 획득 가능한 구조



아이템 거래 가능 여부
· 대부분의 아이템은 착용 시 귀속
· 영혼 각인으로 무작위 능력치를 확정한 이후에는 귀속됨
· 던전 최종 보상으로 얻는 아이템은 획득 시 귀속


커스터마이징 스타일샵

· 다른 사람이 만든 커스터마이징을 큐나(유료 재화)로 이용 가능
· 제작자는 다른 이용자가 사용한 큐나의 5%를 수익으로 획득



세계관과 월드

· 배경 세계관 : 원작으로부터 200년이 흐른 후, 오드의 힘을 사용하는 데바들이 오드 부족으로 고군분투하는 이야기
· 천족과 마족 : 아이온2에서도 천족, 마족, 용족이 모두 등장, 기존 마족의 외형 아이덴티티 대신, 마족도 예쁘게 만들고자 노력
· 월드와 서버 : 서버 내 천마 밸런스 불균형 방지를 위해 천족과 마족 서버 구분 주기적으로 매칭을 바꾸는 등 재미있는 RVR을 위해 노력
· 넓어진 필드 : 원작의 36배 규모, 원작과 달리 물에서 수영과 잠수, 전투도 가능. 넓어진 땅에 많은 콘텐츠 채워



클래스 8종 정보

원작 아이온1 클래스 8종 계승 : 아이온2, 클래스별 뚜렷해진 전투 스타일로 파티 내 포지션과 조합, 협업 플레이 강화. 보다 적은 키로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검성
· 서브 탱커
· 광역 공격과 HP 흡수로 싸우던 아이덴티티를 살릴 예정

수호성
· 메인 탱커
· 포획으로 끌어오고 이중 갑옷으로 버티며 파티를 단단하게 리딩하는 클래스
· 파티 리딩의 짐을 덜기 위한 장치 마련 (*탐험 난이도를 이야기 하는 듯?)

살성
· 컨트롤과 뒤를 잡는 것이 중요하도록 만듦
· 전방과 후방 판정이 나눠져있어 후방을 잡는 것이 중요

궁성
· 폭발적인 딜링 등 기존 클래스 특성을 이어받아

마도성
· 원작의 폭발적인 딜링과 메즈기를 계승
· 메즈 걸린 몹을 때려도 한 방에 풀리지 않도록 만듦
· 메즈로 묶어놓고 신나게 딜링하는 경험

정령성
· 아이온2 제작 발표 이후 만들 것인지 질문이 많았던 클래스
· 정령에게 명령을 내리고 부식과 공포를 걸어 솔로잉 전투에 특화된 기존 특징을 계승

치유성
· 생존 특화 힐러 특성 살려
· 힐과 정화 등 여러 가지를 한 번에 다뤄야 했던 어려움을 컨트롤 지원 요소로 완화
· 강력한 딜링 능력도 보유할 수 있게 개발
· 딜, 힐, 부활 모두 할 수 있어 강력한 클래스 중 하나로 예상

호법성
· 힐 베이스 올라운더 특성 살려
· 풍 등 원작의 다양한 역할을 살려


솔로 PvE 콘텐츠

· 악몽던전 : 이른바 보스전. 10단계로 나뉜 보스를 클리어, 랭킹 시스템
· 봉인던전 : 필드 곳곳에서 발견, 전투 외 퍼즐 등 다양한 요소, 시공의 균열로 넘어갔을 때도 이용 가능
· 주둔지 : 큰 사냥터와 사냥터 사이에 배치된 솔로 콘텐츠
· 각성전 : 타임어택형 보스 킬 콘텐츠



파티 PvE 콘텐츠

· 원정 : 최대 4인 파티 플레이, 불의 신전 등 던전. 탐험(이지)과 정복(하드) 난이도, 진행 중인 던전에 난입 참여 가능
· 초월 : 원정보다 1티어 높은 콘텐츠, 10단계 난이도 구분, 클리어 시간 및 처치 수 등을 집계해 점수와 랭킹 산정
· 토벌 : 무작위 효과가 맵에 제공, 파티 전체 사망 횟수 제한, 전략과 협업이 중요
· 성역 : 8인 레이드, 엔드 콘텐츠, 2개 파티의 진행 상황에 따라 공략 방식이 달라져 소통이 중요



PvP 콘텐츠

· 투기장 : 1:1과 4:4로 구분, 비행 없는 지상 PvP
· 전장 : 8:8 콘텐츠, FPS에서 많이 보이는 화물 밀기
· 시공의 균열 : 상대 종족 서버로 넘어가는 콘텐츠
· 어비스 : 핵심 PvP 지역



가볍게 즐기는 콘텐츠

· 일일던전 : 몰려오는 적들을 소탕하는 핵앤슬래시
· 슈고페스타 : 10여종의 미니게임 모음, 비인기 미니게임은 제외 예정



PC 인터페이스



모바일 인터페이스



커스터마이징



레기온 (길드)

· 커뮤니티 개념
· 타 게임과 다르게 필수 요소가 아님
· 레기온 비공정 내에 개인 공간인 만신전이 존재
· 만신전에 몬스터 석상을 장식해 추가 능력치 획득 가능
· 비공정에서 뛰어내려 지상 필드로 이동 가능



장비 옵션

· 아이템 레벨,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 등 기본 능력치만 고정
· 영혼 각인을 통해 무작위 능력치나 스킬 레벨 획득 가능
· 영혼 각인 시 귀속, 거래 불가능




원정 던전

· 첫 던전 입장 시에는 무조건 던전 앞으로 직접 걸어가야 함
· 2번째 입장부터는 텔레포트로 입장 가능
· 파티 내 아이템 분배에 주사위 시스템 존재
· 던전 내에서 토벌한 보스의 숫자에 따라 최종 보상(오드 에너지 큐브)의 수량이 달라짐
· 최종 보상은 획득 시 귀속
· 최종 보상은 자신의 클래스 아이템만 획득
· 일정 횟수 이상 돌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천장 시스템 있음



초월 던전

· 2~4명이 도전하는 파티 콘텐츠
· 1~10 단계로 나뉘어 있음
· 단계가 오를 때마다 초월 특성이 달라져서 난이도가 상승
· 이전 난이도를 S랭크로 클리어해야 다음 랭크 도전 가능
· 초월 던전도 원정 던전처럼 완료 후에 아이템 보상 획득 가능




어비스

· 어비스는 하층과 중층으로 구분
· 어비스는 주 7시간 제공함
· 충전 이용 시간, 충전 가능 아이템이 있음. 드랍됨
· 중층에는 3개의 사냥터 존재
· 처음에는 용족이 점령된 상태라 천족과 마족도 점령할 수 있음
· 활성화 조건이 만족하면 아티팩트 점령이 활성화 됨
· 사냥하면 어비스 포인트를 얻음
· 천족/마족 서로 대화 안됨
· 상대 종족한테 죽으면 제자리 부활 불가능
· 은신은 스킬레벨 올리면 전투 중에도 사용 가능



미니 게임

· 비행, 점프, 회피 등 미니게임
· 순위에 따라 보상 수량이 달라짐
· 자신의 순위가 낮을 경우 보상을 받지 않고 넘길 수 있음
· 정기적으로 인기 없는 게임을 다른 게임으로 교체
· 미니게임 보상 재화로 전용 날개, 펫 등 획득 가능



라이브 Q&A 모음

인벤토리에 무게가 있나?
무게 없다.

주사위도 굴리나?
주사위도 있다.

장비 강화시 파괴되나?
10강까지 100% 성공되고, 11강부터는 확률로 성공한다.
강화에 실패해도 장비가 파괴되거나 다운되지 않는다.

상점으로 천족과 마족 간 이야기가 가능한가?
아직 상점을 못 만들어서 불가능하다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나?
아직 준비가 덜 되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지원할 예정이다.
스킬 개수를 줄인 이유 중 하나가 콘솔에서 게임 패드로 플레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스킬은 제작해야 하나? 뽑기인가?
제작이나 뽑기가 아니다. 스킬 포인트 시스템이다.

하우징 있나?
하우징은 곧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무기 스왑 가능한가?
전투 슬롯을 바꾸는 방식으로 가능하다.

물 색깔을 다른 예쁜 색으로 바꿀 수 있나?
낮, 밤, 새벽, 저녁 시간대가 있다. 지역이나 시간대가 달라지면 환경이나 조명 색깔이 달라진다.

카메라 흔들림도 끌 수 있나?
카메라 설정에서 흔들림 연출을 끌 수 있다

자동 사냥 있나?
없다.

아이템은 자동으로 주울 수 있나?
자동 줍기는 없다. 수동으로 주워야 한다.

타겟을 키보드로 바꿀 수 있나?
Tab키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21:9 비율 해상도도 지원하나?
지원한다. 하지만 UI를 좌우 양쪽으로 놓을지 중간에 있을지는 아직 검토 중이다.

과금은 모바일에서 해야하나?
PC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방송에서 스토리를 보여주지 않는 이유는?
직접 플레이하면서 느낄 수 있도록 일부러 보여주지 않는 중이다.

해외에서 플레이 가능한가?
가능하지만 레이턴시(핑) 문제가 있어서 못할 것 같다

DLSS, FSR 지원하나?
모두 지원한다.

마족과 천족의 날개가 같은가?
외형용으로 판매하는 날개는 같고, 인게임에서 얻는 날개는 천족(흰색)과 마족(검은색)이 다르다.

서버 내 채널 구분이 있나?
없다.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가?
중간에 맞추려고 노력 중이다. 성장 과정은 쉽게 하려고 하고, 이후 도전해서 명예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점차 어려운 난이도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아이온1을 플레이하지 않았어도 문제 없나?
FGT에서 게임을 전혀 해보지 않은 유저도 던전을 돌고 있었다.

평캔 가능한가?
가능하다.

타이틀 보상은 있나?
있다.

스킬 창 이동 가능한가?
가능하다.

늘무(늘어나는 무기)도 있나?
있다.

벽 타기, 등산 가능한가?
가능하다. 그런데 아이온2에서는 일반 필드에서 비행할 수 있어서 어디든 갈 수 있다.

치유 없이 호법 힐로도 가능할까?
가능한 던전과 그렇지 않은 던전이 있을 것 같다.

스킬 초기화는 가능한가?
키나로 가능하다.

서버는 넉넉한가?
사전 예약자가 많아서 그에 맞춰 서버를 계속 추가 중이다.

징표는 어떻게 찍나?
키보드 오른쪽 숫자키(텐키)로 찍거나, 몬스터 HP 게이지 우측 버튼을 눌러 찍을 수 있다.

의상은 계정 내 공유가 가능한가?
캐릭터별이다.

퀵슬롯에 끼고 있는 주문서는 어떻게 얻나?
제작으로 만들 수 있다.

꼬꼬마 커마와 일반 커마 사이에 히트박스 차이가 있나?
똑같다.

캐릭터명은 서버별 제한인가, 전체 서버 통합 제한인가?
서버별로 제한된다.

BJ 서버를 별도로 운영하나?
BJ 프로모션이 없기 때문에 BJ 서버도 없다.

딜 미터기는 있나?
현재는 없다. 추후 추가할지 검토해볼 예정.

호법성 정신력 관리가 힘들어 보이는데?
제작에서 정신력 물약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스킬 특성을 찍으면 완화된다.

과금 없이 가능한가?
개발 과정에서 플레이하면서 Lv.1부터 Lv.45까지 키우는데 상점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

미니 게임을 친구들과 플레이하는데, 순위마다 보상이 다르면 어뷰징해도 되는 것인가?
어뷰징 해도 된다. 애초에 어뷰징이라고 정의하지 않았다.
자신의 순위가 낮으면 보상을 선택하지 않고 포기해 열쇠를 아껴도 된다.

장비에 공속 옵션이 있나?
있다. 하지만 랜덤 옵션에 들어있기 때문에 뽑아야 한다.

매칭은 서버 내 매칭인가, 서버 통합 매칭인가?
원정, 초월, 미니 게임, 투기장 모두 글로벌(서버 통합) 매칭이다.

태블릿도 지원하나? 아이패드 매직 키보드는?
지원한다. 매직 키보드는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미니 게임 보상 외형에 능력치가 붙어 있는데?
인게임 플레이로만 얻을 수 있는 외형에는 능력치가 있다. 유료로 판매하는 외형에는 능력치가 없다.

명중/회피의 개념이 있나?
기본적으로 100% 명중이다. 하지만 막기나 회피, 반격 등 관련 스탯은 남아있다.

궁성도 은신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던전 내에서 부활 가능한가?
가능하다.

레기온 마크가 있나?
레기온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마크도 없다.

호법 광역 있나?
있다.

거래소는 서버별로 운영되나, 전 서버 통합으로 운영되나
서버별로 운영된다.

친구나 파티 없이 솔플로도 문제 없을까?
충분히 가능하다

대기열 시스템이 있나?
있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최악의 상황만 아니면 대기열을 넣지 않고 싶다.

패링 있나?
일부 직업에 있다.

신규 직업 출시 예정이 있나?
게임 런칭 시점에는 없고 이후에는 추가 예정이 있다. 아이온1의 직업을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다.

1:1 거래 가능한가?
가능하다.

PvE 엔드 콘텐츠인 성역도 바로 나오나?
런칭 시점에서도 열려있지만, 아이템 레벨 제한이 있어 바로 플레이하지는 못할 것이다.

게임 패드 지원하나?
일부는 지원되나 원할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토와 작업장에 대해 우려된다
열심히 잡겠다

인던에서 얻은 템도 거래 가능한가?
바닥에 떨어져서 줏은 템은 착용 시 귀속이라 거래가 가능하지만, 마지막에 상자를 열어 얻은 템은 획득 시 귀속이라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