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PD 함용진입니다.

 

출근길 도로에 만개한 꽃들을 보면 화창한 봄날에 접어듦을 더욱 실감하는 4월입니다.

낮에는 너무나도 포근하지만 아직은 일교차가 큰 탓에 자칫 감기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아미고에서는 4월 14일 업데이트 예정인 전투 밸런스 조정과 암투 신규 계승자 스킬을 먼저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최근 진행한 설문 조사에 대한 결과와 개선 방향, 그리고 에버나이트 콘텐츠 조정 일정에 대해서도 안내드리겠습니다.

 

※ 아래는 개발 중인 내용을 소개 드린 것으로 일정 및 밸런스는 일부 변경될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전투 밸런스 업데이트와 매칭 취소 페널티 


1. 기술 밸런스 조정

 

게임 내 또는 커뮤니티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시는데요, 매월 일부 기술들에 대해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에는 다양한 기술 조합을 위해 기술 효과는 좋지만, 사용성이 낮아 선택받지 않았던 능력들을 주로 개선합니다.

또한 철벽, 광기 등 고효율인 일부 기술들은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을 거쳐 다음과 같이 밸런스를 하향 조정하고자 합니다.

 


(그림) 4월 전투 밸런스 조정 목록
 

2. 신규 암투 기술 2종 추가

 

암투 능력은 특성상 연계가 많아 조작 피로도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부 기술을 지속 효과로 변경하여 피로도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가벼운 발놀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어려운데요, 이를 보완한 형태의 기술을 추가합니다.

 


(그림) 암투 능력 계승자 기술 2종


3. 매칭 취소 페널티 추가

 

많이 불편해하시고 건의 주시고 계시는 것 중 하나인 매칭 취소 페널티 기능이 도입 예정입니다.

앞으로 입장 취소나 지연 등으로 페널티가 동작할 땐 일정 시간 동안 전장 입장 등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상속자분들이 오래 기다려 주신 만큼 업데이트를 서둘렀지만 개발 중 발생한 문제들을 처리하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해서

4/21 일 업데이트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소 페널티 업데이트 후에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은 지속해서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른 개선 방향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에서 지속해서 주간 퀘스트의 초기화 요일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셨습니다. 

아키에이지는 오랜 기간 서비스 중이고, 많은 상속자분은 지금의 플레이 방식이 익숙하실 텐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 익숙한 초기화 요일을 변경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고민이었습니다.

특히 콘텐츠 선호도는 서버나 레벨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3/24~3/31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아래의 설문 조사 결과(그림)는 기존 서버와 신규 서버 또는 55레벨을 기준으로 구간을 분리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1. 주간 퀘스트 초기화 요일 변경 (택1)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요일 변경은 어느 한쪽의 결과로 확실하게 치우칠 경우, 개선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서버에 따른 선호도 차이가 분명하여, 주간 퀘스트 초기화 변경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 생각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간 퀘스트 초기화 시점에 다수의 공대가 월요일 부담감을 가진 채로 구성되고,

1시간이 훌쩍 넘는 일정을 소화하는 것은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상속자분들의 피로도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목적에서 1차로 일명 '빛갈태심'이라고 불리는 주간 퀘스트를 개선합니다.

기존 4개의 퀘스트를 2개로 통합하고, 퀘스트 보상을 상향해서 후발 주자 케어도 지속하겠습니다. (4/21 예정)

 

2. 일일 퀘스트 초기화 시간 변경 (택1)


일일 퀘스트 초기화 시간은 변경을 원하지 않는다는 상속자분들의 의견을 따라 기존과 같이 매일 00 시 초기화를 유지하겠습니다.



3. 세력 경쟁전 콘텐츠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택1)





결과와 같이 모든 레벨/서버에서 대부분 세력 경쟁전 콘텐츠에 대한 변경/제거를 원하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55레벨 이하에서는 지역 점령 페널티 제거를 원하셨지만, 계승자 구간에서는 비중이 작아졌고요.

세력 경쟁전 콘텐츠를 제거하고 다른 콘텐츠의 보상을 상향하는 안을 놓고 내부적으로 많이 고민했지만, 

결과적으로 지금의 콘텐츠를 이용하시는 많은 상속자분들께 개선안을 먼저 보여드리는 게 순서라고 판단했습니다.

우선 4월 내로 십자별평원, 이니스테르 세력 경쟁전의 보상을 상향하고 이후의 상황을 지켜보고자 합니다. 

많은 건의 계속 부탁드립니다.

 

4. 재판 콘텐츠의 배심원 익명 시스템이 제거되길 희망하시나요? (택1)




배심원 익명 시스템의 경우, 기존 서버와 에버나이트 서버의 의견이 나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배심원 시스템의 순기능을 위한 익명성 담보는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현재 상태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5. 훈련소 전장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복수 선택)




훈련소 전장 콘텐츠 결과는 입장 시간 변경과 파티 매칭 삭제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장기적으론 키리오스의 훈장의 공급/소비에 대해 개선해야 하겠지만 우선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개선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용 시간과 입장 방식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다만, 24시간 오픈 시 매칭을 위한 대기 시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서 오픈 방식(주기적으로 열지)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이용 인원, 시간 등의 데이터를 확인한 뒤 4월 중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파티 매칭을 제거하게 되면 친구, 원정대원들과 한 팀으로 플레이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브에 전장 취소 페널티가 적용되고 난 후 콘텐츠 이용이나 동향을 확인해보고 후속 대응을 하겠습니다.

 

 ■ 에버나이트 서버 콘텐츠 조정


최근 검은 용 크샤나스 공개와 함께 에버나이트 서버의 많은 상속자분께서 세력간의 전투에 참여,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14(목) 죽음의 포식자 '칼리디스' 레이드를 포함하여, 순차적으로 세력 간의 경쟁 콘텐츠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후 4월 말 또는 5월 초, '신의 정원'이 예정되어 있지만, 기존 서버와 성장 차이 등을 고려하여 독립 운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세력 명예의 전장이나 붉은 용, 카둠, 노르예트 무한대전 등과 같은 인스턴스 역시 현재 독립 상태를 유지합니다.

다만, 세력 간의 균형이 팽팽하다 보니, 콘텐츠 이용을 벗어나 세력 간의 분쟁/커뮤니티 심화 등에 대한 이슈가 붉어지기도 하는데요,

어떤 이유로든 다수 참여형 콘텐츠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독립 운영 방식을 다시 고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정책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상속자 여러분도 클린한 아키에이지를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에버나이트 서버 운영 방식 변경 등 콘텐츠 조정 일정과 관련해서는 별도 공지를 통해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마치며...


개발실은 상속자 여러분들의 불편한 점에 대해서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이나 협업 인플루언서 분들을 관심 있게 보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1:1 문의 창구 등을 통해서 많은 건의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속자님들의 빠른 성장 지원을 위해 지금 라이브에선 보석 각성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요,

보석이 부족하시다는 의견들을 많이 건의해 주시고 계시어, '특별한 성장의 보석'을 한 개 더 추가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4월 14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아키라이프 대상으로 루루의 상점에서 지급해 드릴 예정이 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