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하고 싶은 말은 펄어비스 위기감을 갖어야할거 같다.
뉴월드 정식 출시하는 순간, 검은사막 유저들 대거 이탈 예상된다. 
단지 한국은 한글화 및 아시아 서버에 따라 어떨지 모르겠지만


1. 생활 진짜 뭐라고 해야하나? 내가 검사도 생활러가 아닌지라, 깊이있게 이야기하기는 조금 힘들지만, 
검은사막의 생활보다는 시간 잡아먹는것도 덜하고, 뭔가 생활하는 느낌이 들긴함
퀘하러 가는데, 나무가 옆으로 쓰러지길래 뭔가 했더니 어떤놈이 벌목하고 있었음.... 

2. pve보면 검사처럼 초반 사냥터라하더라도, 몹들이 쉽게 죽거나 그렇지 않음. 약간 방막도 해야하고(방막게이지도 금방까져서 무한방막 불가능) 아니면 회피기로 피하거나 하는 약간의 요소가 들어가있음. 
인던은 이런 요소가 더욱 강하고.

3. 기본적으로 pvp 한국에서 핑 180근처되다보니 조금 느린감이 없진 않지만, 할만은 함. 
대규모 전투, 소규모 팩션전투, 팬션 1:1 등 다양한 전투가 많음
그리고 검은사막은 이동속도와 회피기가 직업마다 다르다보니 벨런스도 좃같아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뉴월드는 모두 동일한 회피기를 가지고 있음.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동일함
또한 이동속도도 크게 차이가 없음. 따라서 저렙이라 해도 베그 도망가듯 지그재그로 도망가면, 활이나 머스킷 맞추기가 조금은 힘듬(내손이 똥손...)  

내가 지금까지 해본 pvp게임중에 겁나 재미있는 편이었음. 검은사막 2차 클베때처럼 지금의 검사보다는 느릿하지만, 나름 긴장감있고, 지형지물 이용해서 원거리 무기 피해가며 좆밥싸움같지만, 이기려고 별짓을 다함. ㅋㅋㅋㅋㅋ
본무기 스킬3개, 보조무기 스킬 3개로 판가름 내는 거라서, 검사보다는 스킬이 적지만, 그 스킬 트리를 어떻게 짜냐에 따라 각각의 특징이 다르고, 스타일도 달라짐. 

4. 아이템 강화 없고, 디아블로식 아이템 시스템임
이게 경제 시스템에 있어서 아이템 증발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좀 모르겠음. 

뭐 대충 이정도 느낌임

집사람이 밥먹으라고 해서 갑자기 마무리해서 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