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검은사막 공식방송 진행자와 특정 모험가들의 사적 대화 노출,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침묵하지 말아야 









[커뮤니티 제보 글에서 드러난 사적 대화]


2021년 11월 4일 오후 검은사막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SNS 플랫폼 디스코드의 대화내용이 담긴 스크린샷을 첨부한 제보 형식이 글이 올라왔다. 해당 스크린샷에는 최근 검은사막 콘텐츠 방송 진행자의 영어 닉네임 유저가 '연구소에 추가된 거점전 용병시스템에 유저들의 목소리가 개인적으로 궁금하다'는 메시지가 담겨있었다. 그리고 그 메시지 아래에는 해당 대화방에 참가한 다른 유저들의 여러 의견들이 있었다. 

해당 스크린샷을 올린 작성자는 공식방송 진행자가 특정 모험가들에게만 의견을 묻는 이유와 방송진행자가 물었던 질문내용이 최근 새롭게 추가된 게임시스템이 소위 본서버 업데이트에 제외된 점을 언급하며 의문을 제시했다. 스크린샷과 내용을 본 커뮤니티 유저들의 처음 의견은 '어떻게 공식방송이라는 공적인 자리에서 활동하는 진행자가 게임 업데이트라는 중요한 내용의 의견 수집을 사적 대화방에서 할수 있느냐'의 의문과 함께 소위 스크린샷 하나만으로는 실제 상황과 관계 파악이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렇게 해당 제보글에 따라 여러 의견들과 문제들이 나타나자, 그 대화방에 참여한 유저가 본인을 길드마스터라고 소개하고 해명글을 커뮤니티에 긴 호흡으로 작성하여 올렸다. 스크린샷의 대화방은 특정 길드의 공간이며, 게임 용병시스템 관련 질문을 했던 방송 진행자는 과거 그 길드의 길드원이었고 현재는 아니기때문에 다소 소통의 오해가 있었다며 해명하였고, 용병 시스템의 개선사항을 추가로 언급하였다. 

결국 특정 길드 SNS 대화방에 참여한 길드마스터의 해명글에 따르면 현재 길드원이 아닌 검은사막 공식방송 진행자의 게임시스템 관련 질문과 소수 유저의 답변이 담긴 해당 스크린샷의 내용은 사실로 드러났다. 상황 관계 파악이 어려웠던 커뮤니티 많은 유저들은 공식적인 방송 진행자가 사적인 대화방에서 중요 게임 시스템의 의견을 소수의 유저들에게 구하는 모습에 허탈함과 분노를 감출 수 없었고, 현재 지금 늦은 밤까지도 반응을 표출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의견의 접수를 담당하는 '피드백 게시판'이 떡하니 존재함에도 다수의 모험가들 알게 모르게 또 다른 의견들이 수집되고 있는 상황이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최초 제보글에 이어 그 길드 대화방에서 이뤄진 추가 대화내용이 담긴 스크린샷이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추가 스크린샷에는 그 방송 진행자가 대화방에 있는 길드 유저와 이야기(상담)를 나누자며 주고받는 대화였다. 이렇게 추가 스크린샷으로 인해 공식 방송 진행자의 이전 길드원과의 사적 대화는 거의 확실하게 드러났다. 이에 커뮤니티 많은 유저들은 사적인 공간에서 특정 소수 유저들의 의견이 게임사에 전달되는게 현실이라거나, 결국은 그렇게나 많은 모험가들의 요청으로 검은사막 스튜디오가 소통과 의견을 반영하고자 개설한 피드백 게시판은 무의미하다며 안타까움과 자조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물론 커뮤니티에 접속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는 모험가들은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다. 커뮤니티에 아예 관심이 없거나, 정말 순수히 게임만 즐기는 모험가들도 많음에 틀림없다. 이런 제보와 그 논란들로 인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모험가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선량한(?) 모험가들이 지금 즐기는 있는 중요한 게임 시스템 내용을 게임사의 내부자라고 할수 있는 관련인이 사적공간에서 소수의 모험가들에게 묻는 나비효과는 언젠가는 불특정 다수에게도 영향이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MC의 역할과 사적관계의 최후] 


방송진행자 흔한 표현인 MC의 역할은 명확하다. 방송을 진행하는 일을 맡는다. 검은사막 스튜디오에서 지금까지 MC들은 영상에서 출연하여 콘텐츠를 소개하거나 해설하고 출연자와 소통, 또는 생방송 과정에서 채팅과 댓글을 확인하거나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진짜 마이크의 역할을 책임졌다. 

사적 대화방에 등장한 이 방송 진행자 역시 최근 검은사막 콘텐츠에서 그런 역할들을 해내고 있다. 첫 데뷔였기에 다소 개인적인 발언들이나, 일부 진행에 껄끄러움은 어쩌면 당연할 수 있다. 그 어느 누가 처음부터 국민MC처럼 진행하겠는가. 다만 그 역할이 불분명한 공식적인 행적은 게임 내외부에 영향을 주고, 결국은 고스란히 모험가들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먼저 해당 방송 진행자는 최근 게시된 유튜브 영상과 다른 플랫폼 생방송에서도 본인의 소속과 위치를 언급하지 않았고, '진행'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방송과 영상의 MC역할을 맡았다. 본인이 직접 발언한 내용에 따라 시청자들이나 모험가들은 당연히 그렇게 역할을 이해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오늘 제보로 노출된 내용들은 공식방송의 MC 역할로 보이지는 않는다. 물론 공식방송 MC라면 불특정 다수를 상대해야하기에 게임의 중요한 내용 질문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 드러난 정황에서 과거 자신이 속한 소수 길드원에게 최근 프리시즌 거점전 등으로 민감한 용병 시스템 관련 질문은 MC역할과는 거리가 매우 멀다. 

게다가 MC는 여러 사람을 소통하도록 만드는 중계 역할도 하는데, 소수의 의견만을 중계하는 모습이 검은사막이 말하는 소통이냐는 자조섞인 의견도 있었다. 오늘 드러난 글에서 해당 길드마스터는 대화방의 내용을 '소통'이라는 단어로 사용했다는 점이 참 아이러니하게 다가온다.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방송진행자가 사적인 이야기만 한다면 누가 좋아하겠는가. 본인의 사생활도 있겠지만, 공식적인 일과 관련된 이야기를 소수만 이야기하고 그게 내가 플레이하는 게임에 영향을 미친다면 게임플레이어 누가 좋아하겠는가. 

게임 운영개발진 또는 게임사 관련인이 특정 길드 또는 게임 내의 일부 유저들과의 사적 관계와 권한 남용은 어떤 온라인 게임에서도 그 결말이 좋지 못했다. 그렇다고 이번 이슈가 그런 악성 사례들과 동일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사적관계 그 끝의 대부분은 특정 개인의 부당이득과 게임 내의 생태계를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게임 내외부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그 실추된 이미지로 시간과 돈을 들여 게임을 즐겨온 다수의 유저들이 아무 이유없이 피해를 보게된다. 

게임사 인력과 관련이 없는 개인 모험가들은 검은사막 월드나 커뮤니티 등 사적영역에서 게임에 대해 발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제보와 그에 따른 글들에서 드러난 일부 진행자의 논란의 소지가 있는 모습은 검은사막 스튜디오의 운영과 관리의 소홀함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MC의 역할을 결정하고 방송과 이외의 발언과 행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검은사막 스튜디오에게 책임과 관리아래 있다. 결국 논란은 검은사막 스튜디오의 반응 없이는 끝나기 어려워 보인다.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침묵하지 말아야]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이 제보와 해명글로 드러난 내용들에 침묵해서는 안 된다. 사실관계와 정황은 검은사막 스튜디오와 해당 방송 진행자, 대화방에 참여한 당사자들에 의해 밝혀지겠지만, 서비스 이용자인 모험가들에게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드러난 상황 전반의 해명과 '게임 피드백 의견 반영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해보인다. 사적 대화방 발언의 책임이 있는 방송 진행자 개인의 입장뿐만 아니라 더 높은 책임의 위치에 있는 검은사막 스튜디오의 입장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단순히 방송 진행자 개인의 사소한 해프닝으로 끝날 수 도 있다. 위에 언급한 MC역할론을 따지지 않아도, 정말 매우 사소하고 아무렇지도 않은 일에 많은 사람이 뜨겁게 반응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긴 글이 아무 의미없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이미 수면 위로 드러났고, 많은 검은사막 커뮤니티 유저, 즉 모험가들을 통해 회자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검은사막은 어떻게 모험가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어떤 경로로 그 정보를 업데이트에 반영하는가' 그리고 그 주체는 도대체 누구인지 매우 중요한 질문이 담겨있다.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방송 진행자 개인의 입장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검은사막 월드의 미래를 위해 현재 유저와의 소통과 게임관련 의견 반영시스템을 반드시 개선해야한다. 

지난 여름부터 최근까지, 검은사막 월드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짧은 기간 동안 검은사막 스튜디오를 향해 모험가들은 심야토크에서 총괄 PD가 언급한 발언처럼 운영개발진보다도 더 많은 열정과 자세한 데이터로 자신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정리하고 방송과 게시판을 활용하여 쏟아내고 있다. 아직도 진행중이며, 오늘도 건의게시판에는 새로운 글이 올라오고 있다. 

검은사막은 이런 모험가들의 열정과 애정이 담긴 의견을 오늘 노출된 사적 공간이 아닌, 피드백 게시판이라는 텍스트에 갇혀있는 수동적인 공간이 아닌, 보다 현실적이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식영역에서 다루는 운영을 보여줘야한다. 물론 어렵고 모두를 만족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도 모험가들은 검은사막을 애증하며, 아끼고 더 잘 되기를 바라며 사랑하기에 건의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 사실을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잊지 않길 건의한다. 











* 관련 커뮤니티 원글과 스크린샷 등은 글쓴이의 허락을 구하지 않았고, 글이 삭제되거나 캡쳐되어 여러다른 글로 작성되었기에 해당 내용이 담긴 스크린샷이 포함한 글링크만 첨부합니다. 실제 스크린샷과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와 커뮤니티에서 직접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https://www.inven.co.kr/board/black/4166/119784?p=3
2. https://www.inven.co.kr/board/black/4166/119792?p=3
3. https://www.inven.co.kr/common/image/viewer.php?loc=&file=https%3A%2F%2Fupload3.inven.co.kr%2Fupload%2F2021%2F11%2F04%2Fbbs%2Fi13825354965.jpg

** 홈페이지 운영관리자님 이 글이 게시판 방향과 적절지 못하다면 삭제하셔도 좋습니다. 기존에도 제 글을 아무 언급과 이유없이 삭제 또는 이동조치하셨는데, 적절한 이유로 삭제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저는 제 소명대로 충분히 건의했기때문에 괜찮습니다. 자게에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