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은 기본적으로 자체개발 물리엔진임 
보편적으로 유니티 혹은 언리얼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는걸 생각해봤을때

자체적으로 물리엔진을 개발한다는건 상당한 실력이 있어야 할것같음
실제로 검은사막을 해보면 화려한 그래픽과 상당히 훌륭한 전투액션등 타 명문 알피지와 비교해도 별 손색이 없음

즉 게임을 외적으로 잘 만들었음
이는 상당히 고급 인력들을 사용하였다는 뜻으로 해석됨 매우 유능하다는거지


그러면 검은사막의 문제는 뭘까?

바로 내부 시스템임
시스템적으로 검은사막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음

나는 이 부분에 있어서 엄청나게 많이 연구 하였고 거의 대부분의 근본 문제를 발견하였으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일정수준으로 세워봤음
(단순 카프라스가 어쩌고 은화 인플레가 어쩌고 동검별이 어쩌고 그런 표면적인 문제가 아닌 근본 문제)

그러면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검은사막 개발진은 정말 이것을 모르는것일까?
나는 아니라고 봄

본인들이 게임을 패치하고 유저들의 불만사항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이 근본 문제에 도달 했을거라고 봄

그렇다면 왜 이 문제를 해결 하지 않은걸까?

나는 우선 내가 발견한 근본문제들에 해결법은 검은사막2를 내놓는것임
그만큼 방대한 작업이 필요하고 검은사막의 모든 구조를 뒤집어 엎어야함


즉 개발진은 사실 뭐가 문제인지 알고 있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 또한 알고 있을 확률이 큼
다만 그것이 도저히 손도 댈 수 없는 거대한 작업이기에 진행할 수 없는것이라 생각함

나는 이런 문제들을 알게 된 뒤로
검은사막은 대중성을 가질 수 없다는것을 알게 되었음
이 게임은 지금의 한계를 벗어나기 힘듬. 새로운 컨텐츠가 나오더라도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언제나 진행해야함
노역과 강화 그리고 은화벌이

어쩔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