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유결, 금기,고어 등 조합하여 하는 노래방 컨텐츠
이건 처음하나 수백번 하나 쓰레기 컨텐츠라 생각됨
뉴비들 조차 하는걸 별로 안좋아함 노가다 컨텐츠라고 해도 시작부터 재미없는 컨텐츠는 삭제하는게 맞음
환경 고정적 노가다성 컨텐츠는 복잡하게 할게 아니라 구조적 단순화 하여 시간적으로 소모를 줄여야 한다봄

2. 2,3중 개선 아이템 
이건 솔직히 졸작 대학생들이 생각할만한 아이디어임
이지경까지 왔다는건 경력직 개발진들도 퇴사를 햇다는 반증임
2중 개선 아이템 경우는 당장의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아 기본적으로 누구나 1차원적인 생각할만한 아이디어임
1차템을 개선함으로서 아이템 가치 보존 지켜지며 아이템 벨런스도 지킬수있는 방법이긴하나
이게 쌓이고 쌓이면 결국 진입장벽이 되기때문에 미래파는 행동이라 봄

3. 검은사막 개발진의 낡은 마인드
여전히 모든 성장은 사냥 및 생활으로만 이루워지고 정작 메인 컨텐츠 혹은 최종컨텐츠 통하여 성장하는 방식은 배제하고 있음 뿐만아니라 그나마 있는 생활 컨텐츠 포함하여 모든 컨텐츠는 은화적 수익이 얼마인가에 묶여 
컨텐츠간에 효율성을 따지도록 만들어서 컨텐츠간 비교로 죽어가는 경우가 많음 이와 반대적인 마인드를 가진 게임을 예시를 들자면 로스트아크처럼 수집성 , 그 컨텐츠만의 단일 헤택이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봄

4. 텔레포트 시스템
2중로딩으로 시간소모가 다른게임비해 두배이상 들어감 물론 시스템적 한계로 2중 로딩을 만들었다고 오해할수있는데 지도아이템 및 메인퀘스트중 발렌시아 지하 유적와 고대인유적 텔레포트보면 이건 의도적으로 만들었다고 밖에 생각이 안듬 심지어 포탈 장소도 접근성 생각을 전혀 안햇는지 유저들이 주로 모이는 장소가 아닌 다른장소에 만듬으로써 불편함 가중함

기타
검은사막이 PVP을 메인 컨텐츠로 둔 게임이라 현재 문화와 맞지 않아 많은게임이 섭종을 해서 뒤떨어진게 자연스럽다고 생각 하시는분 있는데 RPG라는 장르를 떠나 대중적인 컨텐츠는 사람과 사람 싸움 즉 PVP라는걸 알수있음
발로란트 오버워치2 LOL 등 즉 PVP 컨텐츠가 문제가 아니고 검은사막에서의 PVP컨텐츠가 미흡하다는게 맞다고봄
검은사막 PVP 컨텐츠는 10년전 넘은 컨텐츠임 솔직히 10년 20년이 지났는데 예전 컨텐츠를 채택하는건 틀딱이라고 보는거임 앞으로 PVP 컨텐츠는 비슷한 유저끼리 진행하도록 만들어야한다고 생각듬
이게 단순히 템 스팩을 인위적으로 고정시켜서 싸우게 하는게 아니라 그 스팩끼리 싸우도록 전장및 보상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이 듬
검은사막은 당장 성장 수준을 숫자로 표현함으로써 비슷한 수치끼리 싸우는 전장을 구성해야한다고봄
예시를 들자면 아이템 벨런스가 맞다는 가정하에 공방합 기준으로 700끼리 싸우는 피빕피 컨텐츠만들거나
거점전 혹은 점령전 같이 단순히 개인 스팩을 떠나 인원수 전략등 실력이 들어가는 컨텐츠 경우에도
점수화를 하여 비슷한 점수끼리 싸우도록 해야하는 것.

아직까지 검은사막 개발진 뿐만 아니라 유저들은 PVP 보상이 일반적인 사냥터 수익에 버금가거나 그이상 되면
어뷰징 이유로 아직 선호하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어뷰징 문제점을 개선하고 변화하여 PVP만으로 성장할수있게금 하는것도 PVP게임으로서 바람직한 길이라고 생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