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희 총괄
연회 봐줘서 고맙다
펄어비스는 매우 업데이트하며 모험가들과 소통하고 매년 연회를 통해 찾아가고 있다
킹시국으로 아쉬워서 오늘 화려한 무대에서 찾아왔다

21년도 상반기

- 아토락시온 : "인던"은 아니다. 사냥을 할건지 아토락시온을 갈건지 선택하면 된다. 해저, 협곡, 숲의 아토락시온도 잘 부탁한다.

- NA/EU 직접 서비스 : 스팀에서 잘나가고 있지만 우리가 직접 서비스하게 됐다. 기존유저는 2??% 늘어났고 신규 유저가 2033% 늘어났다.

- 일본 직접 서비스 : 나카시마미카 콜라보가 좋게 진행되었다. 4-gamer 선정 RPG 93점을 받았다

- 러시아 서버 : 거상의 반지 제작 성공, 불곰국 형님들 정말 대단하다

- 대만, 홍콩, 마카오 서버 : PC게임 부분 5위를 잘 유지하고 있다. 레드불과 검은사막 응원 이벤트를 했다.

- 남비 서버 : 가입자 150만명을 돌파했다. 

- 터키 서버 : 2021년 1분기 가장 많이 플레이한 MMORPG 1위했다 서버도 늘렸다

- 태국, 동남아 서버 : 코스튬 플레이 영상 반응 좋았다. 잘되고있다

- 콘솔 서버 : PS 최고의 파트너 선정, 세이지 출시 이후 신규 모험가 135% 증가, 5월 대양 업데이트 이후 신규 모험가 150% 증가

- 와우, 파판, 원신에 이어 글로벌 게임 4위에 선정되었다

거점전, 점령전 개편, 캐릭터 밸런스 패치, 뉴 올비아, 하둠, 나르실란 등 업데이트를 많이 했다
이게 전부 만족스럽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다



하반기 업데이트

검은사막 스튜디오 게임 디자인 실장 장제석

- 다시 봐서 반갑다

- 모든 일정은 "연구소 기준"이다

- 여름 시즌 : 고인물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려고 했다
시즌서버를 통해 성장의 느낌을 제공하고 싶다
졸업 이후 복지 강화(성장 패스) 단기적-장기적 목표가 있다 / 투발라 장비 강화 바꿀 생각 없다 
장비를 강화 시킬 "동기"를 만들어주겠다 / 시즌 캐릭터 권한을 넘길 수 있는걸 만들고 있다.
 
- 시즌 미니서버 : 한명이 서버 입장권을 가질 수 있다/ 최대 30명까지 초대할 수 있다/ 기간은 24시간
특별 미션 등으로 자격을 가질 수 있다/ 20~30개 서버 생각중이고 라이브 서버에도 도입 할 계획이 있다.

- 7월 15일 대저택 : 하이델과 동부 경계 사이에 만들것 / 저택 내-외부 꾸미기 가능

- 7월 21일 글로벌&콘솔 아토락시온

- 7월 29일 시카라키아 : 아토락시온에 비해 난이도는 올라갈 예정이다 / 다른 두 지역은 올해 업데이트 계획 중

- 오르제키아 : 일레즈라가 우두머리다 / 기대해라 / 오르제키아는 최대한 전세계 동시 업데이트로 하고싶다
최대한 클래식한 던전의 형태를 보여주고 싶어서 신경을 많이 썼다 /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재밌게 만들겠다

- 8월 12일 미니게임 "야르" : 보유한 지식 카드를 이용해 상대와 듀-얼 / 1:1 및 다수전 준비중 / 진짜 재미를 위해 만들고 있다 

- 8월 19일-9월 중 붉은전장 신규지역 : 세렌디아 북부 평원, 수도 발렌시아 시가전 / 다른 환경과 새로운 규칙이 적용되니 재밌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위장복 적용 안되는 서버 만들 예정

- 8월 26일 심해의 공포 : 1인 도전 예전에 말했던 그대로

- 8월 26일 PVP시즌 : PVP접근성과 관심을 위해 업데이트 했는데 의미가 없었다 미안하다 / PVP는 검은사막의 깊이를 느낄수 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한다 / 고인물들이 많아서 진입장벽이 높아 진입장벽을 낮추려고 생각중이다

- 8월 26일 10명 크루 : 크루전은 가시나무 성이 배경이다 / 국가전 서버간 형평성이 너무 안맞았다 / 크루 대전을 국가 대전으로 하려고 한다

- 8월 26일 솔라레의 창 : 1:1 매칭을 기본 / 랭킹을 제공 할 예정 / 가문이 아닌 캐릭터 기반으로 랭킹을 구분한다
 
- PVP시즌 기간 중 PVP에 한정해 모든 성장치에 상한선을 둘 예정이다 / 620으로 생각 중
시즌이 끝나면 명예템 줌 / 1~3개월로 시즌 운영 계획 중
겜이 고여서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어떻게 할 수 없었다 / 620도 지금 높다고 생각한다

- PVP, PVE 따로 가르는 건 아니고 님들 재밌는거 골라서 하면 된다

- 9월 2일 꿈결 디네 : 물결 질주 기술 - 짧지만 유니크하다

- 9월 30일 무역 개편 : 모든 무역품의 시세가 통합 / 세력과 파벌 - 특정 상단에 소속되어 의뢰 등을 수행해 여러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행수의 자리도 올라갈 수 있다 / 증축을 통해 기존 무역장비를 활용해 업그레이드가 될 생각이다
해상은 아직 아니다 랏항구 열리고 할꺼임

- 10월 14일 엘비아 칼페온&검은별 레이드 : 칼페온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보려고 한다 / 290~340공 계획
칼페온은 날씨를 비롯한 환경 상황을 전략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만드려고 한다
녹색 무기를 활용하면 부족한 능력을 채울 수 있다 / 칼페온은 몬스터를 조금 바꾸려고 한다

- 10월 중순부터 3주정도 걸려서 기존 캐릭터 리부트 : 기존 캐릭터가 주목을 받지 못해서 나도 아쉽다
17개 캐릭터에 변화를 주려고 한다 / 핵심은 스킬의 범위, 피해량, 판정 등에 집중하려 한다
자주 쓰지 않는 스킬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바꾸기도 할꺼다 
캐릭터마다 고유 능력을 넣으려고 한다 / 신규 캐릭터가 아닌 기존 캐릭터도 주목을 받아야한다

- 장기 프로젝트 "연출" : 검은사막의 세계관은 매력적이지만 연출이 모자라서 이 매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너무 아쉽다 / 게임의 장점이 더욱 잘 드러나도록 연출을 조금씩이지만 꾸준히 계속해가겠다

- 튜토리얼 연출 보여줌 : 진일보된 연출 하지만 기존 캐릭터별 스토리는 어디에 팔아먹었는지??

- 모든 일정은 "연구소 기준"이다


2020년 12월 12일 칼페온 연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