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토락시온_바아마키아가 나온지 이제 한 달이 지났는데, 아직 수익에 대한 대략적인 글도 올라오지 않은거 같아서, 대략적으로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기준점이 없으니 아토락시온에 대해 얘기 하실 때, 아직도 '수익이 별로다'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이 글을 통해서 그런 오해는 풀렸으면 합니다.

저는 엘비아 난이도는 아토락시온 나온 첫 주부터 매주 고정팟을 통해 본캐, 부캐로 2번 씩 클리어 하고 있고요.
노말 난이도도 한 번씩 메인퀘 못깨신 지인들이나 길드원분들이랑 같이 하면서 도와드리고 있어요.




1. 소요 시간
수익을 얘기 하는데 앞서서, 아토락시온_바아마키아를 클리어 하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는지 말하지 않을 수 없을거 같아요.
엘비아 숙련팟 기준으로 클리어 시간은 30~45분 정도 걸리는거 같아요.
저 시간 변동에 가장 큰 변수는 보스가 아니라 중간 보스 크라텐이에요.
보스 자체는 클리어 시간 1등하신 파티처럼 1페이즈를 몰아잡지 않아도 7~8분 내면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한데,
크라텐은 리젠이 불규칙해서 가시를 30~40개 씩 모으고 나서야 겨우겨우 나온 경우도 있어요.
그래도 완전히 숙련되고 나서는 엘비아 난이도 2번 클리어 하는데 1시간 30분 내외로는 하는거 같아요.




2. 수익 계산








아토락시온 업데이트 내역에 보상 정보를 바탕으로 만든 대략적인 수익이에요.
대략적이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아직 악세 상자에 대한 빅데이터가 쌓이지 않아서 확률을 모르고 경험 기반으로 계산을 해서 그래요.
수익을 계산 할 때는 '데키마 : 맹약의 증표'를 '기억의 파편' 2개로 교환 하는 것을 가정하고 계산했어요.(이제 카프도 많이 푼다고 했으니, 카프도 2개로 바꿔줘도 될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

엘비아 상자를 계산 할 때는 그냥 나오는 악세사리 중, 장등급 악세의 가격을 평균 냈는데요.
저거 까보면 노강 악세는 잘 안나오고 생각보다 장광등급이 잘 나와서 실제 기대 수익은 저것보다 더 높을거 같아요.

일반 상자는 노강, 장등급 악세 나오는 비율이 거의 비슷한거 같아서 그냥 나오는 전체 악세의 평균 가격을 사용했어요.


엘비아를 깰 수 있는 스펙의 분들의 경우
주 당 사막의함+히스트라흐함 이렇게 받을 수 있는데
이 상자 2개의 기대 가격의 합은 8.5억 정도 돼요. 이것도 일부러 낮게 설정한거고, 실제로 악세 상자의 기대값도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흑정령의 발톱조각, 가끔 나오는 바아의 새벽 재료까지 생각하면 기대 가격이 거의 10억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에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엘비아 난이도 2번 깨는데, 숙련팟의 경우 1시간 30분 내로 깰 수 있는데, 일줌1장/아그4만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도, 이정도면 현재 검은사막 내 시간 당 최고 수익이 아닐까 싶네요.

노말의 경우에는
주 당 아크마흐의 함 1개를 얻을 수 있는데, 약 2.2억 정도가 돼요.
이 정도면 시간 당 수익으로 계산 했을 때, 동 투발라세트 정도가 얻을 수 있는 시간 당 수익보다는 높을 것 같아요.
단지 노말 가기에는 스팩이 넘치시고, 엘비아 가기에는 스팩이 살짝 부족하신 이런 분들에게는 추천되지는 않을거 같네요.




3. 개선점

- 크라텐 소환 관련
아토락시온 좀 돌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스트레스는 보스가 아니라 중간보스 크라텐이에요.
저번에 가시를 사람 당30~40개 모아도 크라텐이 안나왔을 때는, 정말 짜증 맥스더라고요.
그래서 생각한게 가시를 50개 정도 모으면, 크라텐을 소환할 수 있는 주문서로 바꿔주면 어떨까 싶어요.

- 노말 수익 계선
개인적으로 엘비아 난이도는 지금 수익이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노말 난이도의 경우에는 아크마흐의 함 밖에 얻을 수 없어서, 루비도 하나 남고 좀 아쉬운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노말 난이도에서도 주 당 한 번, 아크마흐 함만 얻는게 아닌
노말 난이도를 2번 깨면 히스트라흐 함+아크마흐 함 이렇게 2개 얻을 수 있게 개선해주면 어떨까 싶어요.

- 퀘스트가 없을 때 보상 상향
저는 단순히 수익 때문이 아니라 재미가 있어서(+이제는 칭호작도 포함) 아토락시온 자주 가는 편인데,
다른 분들 도와드리다보면 수익이 부족한게 좀 아쉬워요.
노말이나, 엘비아나 도와드리면 정말 빠르게 깨야 시간 당 0.6~1억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재미는 있지만 그래도 빠르게 깨면 시간 당 수익이 2억정도 보장되게 해준다면, 저같이 도와드리는 분들도 늘어나서 좀 더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