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핥기로 먹어보고나서 뒤지게 까인 이후

금단의 칸-텐츠 연금의 맛을 보고 돌아왔-다!


서론

워낙 유저도 적고 정보가 폐쇄적인 컨텐츠인 연금의 경우 다소 환상이나 과소 판단이 많이 이루어져 있기에

가이드 라인 겸 대략적인 기대 수익, 전망에 대한 판단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많이 들어갔으며 거래소의 상황에 따라서 심하게 변동 될 수 있음



1. 연금이란 어떤 컨텐츠인가?


해당 생활 컨텐츠를 이해하기 앞서서 기본적으로 검은사막의 생활 구조에 대해서 아는게 중요한데

개인적으로 컨텐츠를 세개로 나눠서 구분을 함

1. 활동형 컨텐츠 ( 사냥, 채집, 수렵 등등 )

2. 반 잠수형 생활 컨텐츠 ( 연금, 요리, 가공 등 )

3. 잠수형 ( 조련, 낚시같이 8시간 이상 잠수에 적합한 컨텐츠 )

1.5번에 있는 자동이동 물교라던가 그런거도 있긴한데 기본적으론 저런 구조인데

다들 알다시피 1번 컨텐츠는 줌찢, 기운등의 문제가 있는 대신 기본적으로 노역 한 만큼 수익이 높은편

그리고 그리고 큰 장점은 고기, 혈액 등등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거래소에 냅다 던지고 신경꺼도 됨

즉 환전화가 빠르고 할때 노역이 고될지언정 거래소에는 손이 덜감

반 잠수 컨텐츠는 앞으로 말할거니 잠수형 컨텐츠를 먼저 설명해보자면

기본적으로 편하고 처분도 쉬운대신 극단적으로 수익이 낮음

8시간동안 자낚 돌리는 것 보다 1시간 연금이 더 효율이 좋을정도로 낮아서 크게 효율을 보긴 힘듬

그렇다면 이번에 주로 다룰 연금같은 반 잠수 컨텐츠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장점

- 채집, 사냥같이 계속 봐줄 필요는 없음. 즉 상대적으로 널널하기에 거래소를 보던가 딴겜을 하던가 하기 수월함

- 반잠수 컨텐츠 답게 기본적으로 투자가 돼 있다면 잠수 컨텐츠와는 궤가 다른 수익성

- 채집같은 컨텐츠와 병용시 더욱 더 높은 수익을 기대 가능함


    단점

- 채집, 사냥과는 다르지만 애매하게 끊기는 휴식타임, 기본적으로 10~20분 마다 한번씩은 봐줘야하는 번거로움

- 반잠수 컨텐츠답게 활동형 컨텐츠에는 수익이 많이 밀리는편

- 그마저도 수익을 얻기위한 진입 장벽이 높은편

- 채집, 수렵같은 컨텐츠를 병용하지 않으면 얻기 힘들거나 못얻는 수준의 재료도 있음

-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거래소에 의존하기에 거래소를 봐야하는 시간이 많은 조삼모사

- 그냥 생활 전체가 전반적으로 하락세



이런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기본적으로

나는 채집, 사냥같은 노역이 싫다! 그냥 모바일 겜 하듯이 돌려놓고

다른 작업, 롤, 꼐임같은 걸 여유롭게 즐기고 싶은 유저,

생활 패턴상으로는 원격정도는 돌릴 여유가 있거나

검은사막 돌리는 정도의 여유는 있는 직업군들에게 효율적인 컨텐츠고

특히 거래소를 극한적으로 활용해야하므로

단순히 연금을 돌릴거라면 최대한 다품종을 생산해야하고 그게 아니면 다른 반잠수 컨텐츠를 함께해서 거래소에 올리는 양을 늘리고

거래소에서 필요한 재료를 고루고루 수급하면서 이것저것 생산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컨텐츠


2. 그렇다면 전반적인 수익은 어떻게 되는가?


사실 이걸 가장 궁금해하지 싶은데

연금의 기본 수익은 부산물 수익 + 생산물 수익 - 재료값

이렇게 구성 돼 있고 이걸 종합적으로 생각해서 플레이 타임, 거래소 상황을 보고 결정하면 됨

이렇게 말하면 뭔가 더 이해가 안될테니 우선적으로 부산물 수익부터 공개해보자면



최상급 연금술 도구를 사용해서 5000회를 돌린 내역이고 통계에 쓰인 자료는 밑 글에서 확인 가능함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2596?my=post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359370?my=post

이게 너무 1kg, 대량 카프, 견고 연금석이 안터지긴 했는데

한번 터질때 통계가 변할정도로 나름 수익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기본적으로 4만회 정도에 한번 쯤 보긴했으나

이건 나중에 추후 통계를 더 올리는거로 하고


원제로 돌아가면 부산물 수익에서 5000회 기준 평균 8000만 은화의 수익과

115개 정도의 촉매를 얻었으니 1회당 약 1.6만 은화 정도의 수익을 얻었다 볼 수 있다.


120 프레임 기준 연금 1회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1.05~1.06 초 정도가 걸림 ( 프레임마다 연금 속도가 좀 다름 )

여기에 일반적으로 재료 꺼내고 넣는 시간까지 감안해서 대략 1.1초가 걸린다고 계산하기에 기본적으로 걸린 시간은 약 5700초 정도, 그렇기에 시간당 수익을 1.6으로 나눌 경우 시간당 부산물로 얻는 수익은 5000만 은화 정도.

물론 여기에 미지의 촉매 및 통계에 안넣은 비중 낮은 부산물들, 그리고 이번에 안뜬 희귀 부산물들의 수익이 적잖은 비중을 차지해서 실제론 대개 7천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도구에 쓰이는 경비 등등은 감안해야겠지만

여기에 기본적으로 연금 수익을 더해서 결정하게 되는데

이건 무슨 연금을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면서 말하는게 좋을 것 같다


3. 어떤 연금을 해야하는가?

이것도 개인적인 분류긴한데 연금도 수익성 상품이 꽤 나눠져 있다

    1. 수익성도 높고 공급대비 수요도 많은 상품

          ㄴ 모두의 기대와는 다르게 이런 생산품은 그다지 존재하지 않는다, 시기적으로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업데이트로 생겨난 수요들이 대개 이에 해당하게 된다, 어부의 비약, 아인 사냥의 비약 갖가지 오일 모험일지나 퀘스트로 인해서 생겨난 수요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순간적으로 반짝하는 상품들이기에 대개 최선을 다해서 당시에 팔아넘기는것이 우선과제.


    2.  수익성은 높으나 수요가 적은 상품

             ㄴ 현재 상태의 앞서 말한 일지에 들어가는 재료등등의 생산품및 몇몇 포션류가 해당된다, 연금의 경우 황납으로 먹는 파이조차 없기에 더 극단적으로 치우친편인데 이런 생산품의 경우 서로 저런점을 알면서 생산하는거라 대량으로 생산했다간 한동안 골치를 썩일 가능성이 높다


    3. 수익성은 낮으나 수요가 많은 상품

        ㄴ 대표적으로 혈액, 오일 영약같은 생산품이 해당된다, 일단 지성을 비우고 재료를 싹쓸이 하듯 대량 생산을 하는 것 만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에 대개 이런 종류의 생산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경험치 수급, 은화 수급 둘다 하자가 있으며 영약을 비비는 시간등의 단점이 있다.

    4. 수익성이 낮고 수요도 적은 상품

        ㄴ 대개 신경을 안써도 된다, 구 오일류가 이런 케이스였는데 이런 품목의 경우에도 어느정도 쟁여둘 가능성이 있다 느끼면 투자를 할만한게 이런 품목들이 대개 업데이트의 수혜를 받기 가장 좋은 항목이고 이럴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상당히 큰편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오일류가 경험치만 보고 생산해서 최저가인 3만대에도 안팔려서 어마어마한 판매대기가 쌓여있었으나 현재 10만 은화를 찍어버린 케이스

    5. 수익성과 수요 모든게 좋으나 재료가 까다로운 경우

        ㄴ 판매 외에도 반잠수 생활러가 죽어라 거래소를 봐야하는 본질적 이유다, 연금의 경우 대표적으로 몇몇 버섯류와 흔적을 비롯해 나름대로 귀찮게 하는 혈액 수급등등의 단점이 있어서 연금의 메인은 못되는 케이스


    6. 수익성은 높으나 타 컨텐츠와 연계해서 해야하는경우

        ㄴ 대표적으로 마노스 악세서리에 들어가는 순수한 바나듐, 티타늄 시리즈를 만들기 위한 금속 용해제, 혹은 대표적으로 광란 대란때 정신나갈거 같이 바레스를 녹여대며 전투의 흔적을 수급하던 시기가 해당된다. 수익성 자체는 높지만 이런 저런 가공 과정에서 수익이 실질적으로 낮아지는 단점과 결론적으로 연금을 안하기에 연금 경험치가 안쌓이는 등의 문제가 있다


대개 이런 케이스로 구성 돼 있기에 여기서 어느정도의 선택을 해서 생산하는 방식인데

내 기준으론 일반적으로 낮에는 게임을 크게 안하기에 낮에는 원격 프로그램으로

최상급 연금술 도구를 이용해서 오일, 혈액, 시약류를 대량 생산 시켜놓고 자투리 시간에 영약 재료를,

밤에는 돌아와서 거래소를 좀 보면서 재료도 수급하고 수익성이 나는 비약류를 생산하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이러하듯 자기 플레이 타임에 맞춰서 어떤 생산 컨텐츠를 결정해야 하는지 정할 수 있기에 기반만 마련 돼 있다면 가장 자유로운 노역 스케쥴을 즐길 수 있다.


4. 그렇다면 연금의 수익은 어떻게 계산해고 실현 가능한가?

즉 종합적으로 연금 자체가 개인별 케바케와 거래소 상황에 따른 등락이 워낙 심한 컨텐츠라 완벽하게 말할순 없으나

생산량에 대해선 확실한 공숙련도에 비례한 공식은 이러한데

평균 생산물 값 * 숙련도로 얻은 최대 생산 확률 + 최대 생산물 값 * 1 - 숙련도로 얻은 최대 생산 확률



예시로 보자

혈액류의 최대 생산량은 4고 최저 생산량은 1이니 평균 생산 값은 2.5 최대 생산 값은 4다

그러니 2.5*0.5 + 4*0.5 = 3.25며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 할 수 있는 결과도 약 16250개에 가깝게 수렴한다

그렇다면 수익이 어떨까?

광대의 혈액에 드는 맑은 액체 시약의 비용은 3500 은화인데 3000은화로 치고 , 늑대 피의 경우 17000 은화이나 수고비를 포함해 2만은화로 계산하고 어둠의 가루의 최근 평균 가격은 약 6500 인데 대충 7000 은화 잎사귀의 평균 가격은 대략 4500은화니 5천 은화로 계산할 수 있고 총 3.5만 은화 정도가 들고

광대의 혈액의 평균 가격은 대략 만오천 은화 남짓인걸 감안하면

수수료를 약 15.5% 정도로 잡을시 0.845*1.5*3.25 = 4만 은화 가량

이렇게 해서 약 1시간동안 3000회 정도의 연금을 할 경우

생산 수익으로는 1500만 은화에 불가하지만 연금 자체는 편하게 돌아가며 수요도 꾸준히 있기에 이런저런 수익을 다 하면 1억 정도의 기대값이 나옴

이 경우가 대표적인 수익성이 낮으나 수요가 많은 케이스며 최상급 연금술 도구로 잠수 타며 경험치를 수급하면서 부산물로 얻는 수익으로 연금으로 연금을 만드는 유형


반대로 수익성은 낮으나 매물이 적은 대표적인 유형으로 어부의 비약같은 케이스의 경우에는

개당 4.5만 정도의 상당한 시세를 자랑하는데 반해서 재료비는 수수료를 뗀 현자의 혈액 기준 6.6만 정도에 불과하고

이를 계산해보면 4.5*0.8515*3.25-6.6 = 5.85 가량의 수익이 나오는데 약 3000회 가량을 연금시 돌발 일연금 퀘스트에서 약 2천 정도를 수급 할 경우 약 2.8억 에 가까운 수익을 기대 가능하지만

수요가 한정 돼 있기에 주류로 하기는 힘들기에 이런 항목을 몇개 생산하거나 이와 비슷한 아이템들을 다른 반잠수 컨텐츠까지 가릴 것 없이 생산 해서 생산 비율을 맞추거나 아니면 앞서 말한 아이템들을 맞추는 식으로 조절 가능

혈당이 떨어져서 계산식까지 자세히는 언급하지 않겠으나 일반적으로 생산하기 매우 적절한 영약 재료에 쓰이는 비약 같은 경우에도 대략 1회당 3만 정도의 수익이 남으며 가공 시간을 포함해 약 1억 중후반대의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주의 해야 하는 것은 생산량의 10%가 추가적으로 파템으로 생산되는데 파란 비약의 경우 어부의 비약의 경우에는 일지에 쓰이는 재료로는 사용하지 못하기에 수익에 크게 영향을 주지않기에 제외하나 황납으로 쓴다던가 하는 해결 방법이 존재하고

대표적으로 영약기준 3배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1.3을 곱해서 계산 할 수 있으며 사신, 약탈의 비약등의 경우엔 일반 비약의 약 4배 정도의 가치를 가진 항목, 아예 파템만 일지 재료로 먹는 몇몇 비약들까지해서 케이스가 꽤나 많기에 적절히 자기가 계산해서 수익을 계산하는게 가장 정확함


결론

연금 컨텐츠 자체의 경우 무조건 좋다 나쁘다 하기 어려운 적절한 컨텐츠이며

이건 자신의 플레이 유형, 원격 프로그램 사용 여부, 플레이 시간, 생활에 대한 투자 여러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상황의 유저라면 충분히 효율을 볼 여지가 충분히 있는 컨텐츠.

마지막으로 해당 컨텐츠 연구에 대한 신빙성을 위해 연금 및 생활 스펙을 올리고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