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시스템 환경
CPU : AMD Ryzen7 5800X (PBO CO 48.5x)
GPU : Geforce RTX 3080Ti Zotac Trinity OC
MB : ASUS B550 TUF_PLUS
RAM : 32GB DDR4 - 3800MHz (CL 16-16-16-32)
Display : AlphaScan 273QG 165Hz (G-Sync OFF)

테스트 옵션
해상도 : QHD (2560x1440), 전체 창 모드
품질옵션 : 텍스쳐 높음 / 리마스터 / FSR Ultra Quality



<2D 미니맵과 3D 미니맵>

인터페이스 우측 상단을 보시면 미니맵의 종류(2D, 3D) 설정이 가능합니다.
미니맵의 종류에 따른 프레임의 변화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01] 아무도 없는, 경치 좋은 남부산맥 어딘가



[테스트 01-1] 2D 미니맵 테스트
▶ 그래프와 같이 주기적으로 일정하게 GPU 사용률과 FPS가 드랍됩니다.


[테스트 01-2] 3D 미니맵 테스트

▶ 주기적으로 GPU 사용률과 FPS가 드랍되는 현상은 동일하나 주기가 길어집니다.
▶ 프레임의 하락폭 또한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체감 스터터링이 덜합니다.


[테스트 01 -결과 ]  FPS

▶ 두 표본의 10분 멍때림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2D 미니맵
       평균 FPS : 164    최소 FPS :  132    1% Low : 163    0.1% Low : 39
     ㆍ3D 미니맵
       평균 FPS : 164    최소 FPS :  151    1% Low : 164    0.1% Low : 114

▶ 최소 FPS가 대략 20FPS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마이크로 스터터링의 척도가 되는 0.1% Low FPS의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테스트 02] 하이델 삼거리

▶ 사람이 많고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많아 프레임의 변동이 심한 하이델 삼거리에서 테스트 진행


[테스트 02-1] 2D 미니맵 테스트

▶ GPU 사용률이 순간 마리아나 해구를 그려내며 그 시점에 동일하게 순간 프레임이 드랍됩니다.


[테스트 02-2] 3D 미니맵 테스트

▶ 2D 미니맵과 달리 눈에 띄게 GPU 사용률이 드랍되는 일이 없습니다.


[테스트 02 -결과 ]  FPS

▶ 두 표본의 10분 멍때림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2D 미니맵
       평균 FPS : 124    최소 FPS :  96    1% Low : 99    0.1% Low : 29
     ㆍ3D 미니맵
       평균 FPS : 132    최소 FPS :  99    1% Low : 101   0.1% Low : 70

 0.1% Low FPS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테스트 결론 및 3줄 요약]
  1. UI 최적화의 문제로 2D 미니맵은 주기적인 끊김을 유발한다.
  2. 3D 미니맵을 사용하면 주기적인 끊김 현상이 줄어든다.
  3. 최적화 족망겜



※ 제 시스템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빤스런 예정)
※ 사냥 시에도 적용되나 극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여전히 끊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