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204수정 - 무역마차의 비용이 누락되어서 수정합니다. 기존보다 손해인구간이 많아집니다...



검은사막 입문한지 한달 안된 뉴비이자, 가공 위주로 노드를 쫙 닦아놓고 검은사막 유튜브 몇개보는데
누가 "녹광석은 주괴로 파는게 이득이니 상자로 만들지 마세요. 창초손해입니다." 라고 하길레
함마로 머리 후려친것처럼 띵하더라구요. ㅈ댔다 싶어서 
목재상자도 그냥 재료 파는게 이득 아니야? 싶어서 부랴부랴 시트 만들어서 계산해 봤습니다.


두줄 요약
장인: 벨류없으면 손해는 아님. 벨류있다면 손해. 무역 명인달때까지 손가락 빨꺼 아니면
그냥 거래소에 팔고 다른거 하자
명장: 명장 + 기초 기반이 탄탄한 유저라면 유지해도 괜찮아보이긴 합니다.



목차
1. 가공(목재상자)의 재료
2. 실험에 쓰인 재료 시세
3. 가공무역의 판매가격(사막버프 발렌 기준)과 이득비


1. 가공(목재상자)의 재료

저는 가공무역을 할때 여러 나무를 조합하는 발렌시아, 세렌디아, 칼페온 목재상자를 주로 잡았습니다.
해당 상자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실험에 쓰인 재료 시세


먼저 재료값은 다음과 같이 거래소의 시작가를 기준으로 작성한 표로 만들어졌습니다.
몇몇 품목의 가격은 시작가에 형성되고, 몇몇 물품은 최고가로 팔리지만 실험의 편의를 위해 시작가 기준으로
작성한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3. 가공무역의 판매가격(사막버프 발렌 기준)과 이득비

이번 주제의 핵심입니다. 재료(합판 가공 기준)를 그냥 파는것과 무역가공은 뭐가 더 이득일까?
가공이 이득이라면 얼마나 더 이득일까?

기본적인 무역의 매출은 기본 가격, 시세, 거리, 사막버프, 흥정의 영향을 받습니다.
해당 값들을 적용시켜보면 각 상자로 인한 1개당 매출은 다음과 같은 실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거리는 그라나 - 발렌
흥정은 명인20과 장인1의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명장20

*최종가격에 무역마차 비용을 뺀 값입니다.
ex) 그라나-발렌 칼페온 상자: 227184 - 24229 = 202955


장인1

*최종가격에 무역마차 비용을 뺀 값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인 + 지혜의 고목

*최종가격에 무역마차 비용을 뺀 값입니다.

수식 출처:  https://ashasleti.tistory.com/14

다행이 가공을 해서 손해를 보는 구간은 한구간을 제외하고 없었습니다.(벨류 + 장인 + 고목)
지혜의 고목에서 벨류가 있는 장인이 칼페온 목재상자를 제작하는건 손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나네...?)
일꾼이 부족할 경우 칼페온 상자를 만들 시간에 다른상자를 만들고, 해당 재료는 경매장에 파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장인의 경우 벨류가 있다면 그냥 거래소에 파는게 더 이득으로 나타났네요...
지혜의 고목은 그냥 전멸입니다. 그나마 메디아 상자의 이득이 2.2%...
벨류가 없다면 가공무역이 손해는 아니지만... 그 시간과 공헌도로 다른거 하는게 나아보이네요.
명장의 경우는 메디아 상자가 20%정도 이득이지만, 이외에는 이득이 거의 없네요.
무역레벨 올리는거 이외에 의미를 찾기 힘들것같습니다.



기운 + 시간 + 공헌도 + 벨류까지 투자했는데 왜 손해인거죠 J형???


마치며

열심히 몇날 몇일 공헌도 다이어트하면서 노드 닦고 목재장인 일꾼 뽑아놨더니, 손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디자인 생각하지않고 호다닥 만들어 디자인적으론 영 아니긴하네요.
현재 결과는 이렇게 나왔지만, 재료 시세, 최고가와 최저가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공 숙련도에 따라 재료 뻠핑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도 이부분은  어쩔 수가 없어서 제외를 한점,  양해해주시고 재미로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오류나 지적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공무역은 안전합니다 여러분!(돈을 잘버는지는 모르겠지만...)
전 마력재배로 떠납니다 여러분... 잘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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