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면서 정보를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편의상 문체는 아무렇게나.




1. 모험가 노트
인게임에서 단축키 'F1'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
다들 알만한 기능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2. 인벤 팁게시판 활용
검은사막을 이제 막 시작했는데 무엇을 할지 몰라 막막하거나
검은사막을 즐겁게 플레이 중인데 무엇을 할지 몰라 막막하거나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면서 하고 싶은 것을 정하지 못했거나
..와 같은 이유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유용함

1) 인증글

[PC 화면]


[모바일 화면]

의외로 많은 유저들이 놓치는 부분.
사진의 빨간 원으로 표시한 '인증글'을 누르면, CBT 기간부터 현재까지의 고퀄리티 팁글들만 볼 수 있다.
기간이 오래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유용한 팁들이 많으며, '무엇을 해야 재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고민중인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글들이 많이 있다.
단, 작성 기간이 꽤 오래된 글들은 최근 패치로 달라진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2) 10추글
인증글보다는 약간 부족하거나 짤막한 팁들이지만, 의외로 꿀팁들이 많다.
간혹 뻘글도 있으니 자신이 알아서 걸러보자.


3) 검색

팁 게시판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와 같이 검색창이 있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했는데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제목+내용'으로 다시 검색해보자.
마찬가지로 모바일에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2. 인벤 메인화면

1) 지식작 정보

지식작을 하다보면 오브젝트 위치를 찾기 힘들거나, NPC와 호감도를 올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위 사진의 빨간 원에서 정보를 찾으면 매우 유익함은 물론이고, 특정 NPC에 대한 유저들의 극찬도 볼 수 있다.
아주 꿀잼


2) 인벤이 제공하는 유익한 툴&팁

검은사막 인벤 메인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 해보면, 위 사진의 빨간 원에 있는 팁을 볼 수 있다.
모든 일지의 공략을 모아놓은 팁과 말도감, 각종 계산기, 지도 시뮬레이터를 제공한다.




3. 구글 검색
아주 기초적인 방법이기도 하지만 제일 빠르고 간편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구글에서 '검은사막 XXXX'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가공 숙련 지식'에 대해 검색하고자 한다면

참 쉽죠?
.......할많하않




4. 고인물 활용
월드채팅, 서버채팅, 그룹채팅에서 고인물들에게 물어보자.
무작정 "재배는 어떻게 하는거에요?"라고 묻기보다는 본문의 1~3을 활용하고 추가로 궁금한 점에 대해 물어보자.
아 물론. 두서없이 물어봐도 친절한 검은사막 고인물들은 다 알려줄 것이다.
현실의 고인물들도 그러하듯 자신의 검은사막 지식을 뽐내고 싶어하는 고인물들이 당신을 매우 반길(?)것이다.




5. 채집 포인트 찾기
위의 링크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이 된다.

주 기능은 채집 포인트를 찾는 것이며, 사진의 빨간 원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채집 목록이 뜬다.

위 목록에서 자신이 찾고자하는 채집물을 클릭하면 사이트 화면 우측 지도에 채집 포인트를 찍어준다.
채집 포인트를 체크했는데 노드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다면, 노드의 체크박스를 해제하자.
간혹 해당 채집 포인트에 도착했는데 채집물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일 수 있다.
(1) 채집물이 지하에 있다. (근처에 지하로 내려가는 입구가 있을 수 있음.)
(2) 다른 채집물에 가려져서 상호작용이 안뜰 수 있다. (상호작용 뜨는 채집물 다 캐봐야 함.)
(3) 최근 패치로 해당 지형이 변경되어서 없어졌을 수도 있다.

채집물 이름이 죄다 영어로 되어있어서 찾기 힘든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껄껄이 버섯'을 채집하고 싶은데 일반적인 경우 이게 영어로 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BDO codex'를 활용하자.
[주의] 해당 사이트는 언팩한 자료를 모아서 도감화 해놓은 사이트이므로, 작성자는 본문에 해당되는 내용만을 설명할 것이다. 해당 사이트의 내용을 활용하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며, 작성자는 주의를 요할 것을 명시했음.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영어 페이지가 뜨는데, 우측 상단의 국기 모양을 눌러 한국어로 변경해주자.
예시로 든 껄껄이 버섯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ㄴㅇㄱ

이 사이트에서 또다른 유용한 기능은 좌측 상단에 'Horse Calculator'이다.
들어가보면 말 교배 시 태어날 망아지의 세대를 계산해주는 페이지가 뜬다.

페이지 우측 상단을 보면 'Breeding rate'가 14로 되어있는데, 평시에는 14이지만 교배 이벤트 시에는 16이다.
페이지 중앙을 보면 'Increased % from Mastery'가 있는데, 아래 사진처럼 확인해서 기입하면 된다.





6. Garmoth
대부분의 고인물들은 아는 사이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는 기능도 있고, 구독료를 내야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구독은 굳이 할 필요는 없고 이용해보고자 한다면 로그인을 해야 쓸만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반드시 이용하기 전에는 우측 상단에서 국가(접속서버)를 'KR'로 변경해주자.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Market은 거래소와 관련된 기능이긴한데, 어플이 있으므로 큰 도움은 안된다.
Market Alerts는 거래소 등록 알림 기능이라 비싼 아이템들이 등록될 때 알림을 받으면 유용하다.

순서대로 소개를 하자면
Enhancing은 강화 계산기, 카프라스 계산기, 크론석 요구개수
Tools는 공방 보너스 구간, 보스 타이머, 뷰티 앨범(왜 있는지 모르겠), 펄 가챠템 시뮬
Grind Tracker는 내 기록, 내 서버(국가) 기록, (Map은 특별한 거 없음)
Gear Builder는 내 캐릭터 정보, 유물

이 중에서 쓸만한 기능은 Gear Builder이다.
내 캐릭터 정보, 현재 장비상태, 일지 완료현황과 같이 주요 정보를 기록해둘 수 있다.
세부 탭에서는 PVE와 PVP 적중도 계산해주므로 아주 유용하다.




마치며,
문제되는 내용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글에 달릴 댓글들이 더 유용한 팁입니다.

모든 검사 유저들에게 행복이 깃들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