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기는 유형별로 나눠서 설명해 봄


1. 파티플레이,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즐기는 유저라면

온라인 가상현실에 접속한 수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파티플레이, 협동, 멘티와 멘토, 동반 성장 등에서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에겐 게임이 잘 안 맞을 수 있음

검은사막은 MMORPG인가? 하면 아닌 부분이 훨씬 많음
사냥, 생활 등 거의 모든 컨텐츠를 혼자서 진행하여
멀티플레이가 지원되는 콘솔게임에 가까운 느낌임

길드 레이드, 파티 사냥 컨텐츠 등이 여럿 존재하긴 하나
노력에 따른 성과가 줄이들어 버려진 컨텐츠가 되버림
대표적으로 흑정령의 환영, 아푸아루, 길드레이드 등이 있음

실제로 위 컨텐츠들은 출시 당시에는 인기가 제법 있었으나
게임에 고착화와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버려짐
파티, 길드 단위 컨텐츠의 보상 부분은 시간이 지나도
여태까지 게임사가 케어해주지 않았음

하여 지금 파티플레이가 그나마 가능한 것들은
고유결, 벨, 파티 사냥터 등이 있는데
파티 컨텐츠라고 불리기엔 여러가지 면에서 너무 조악함
어짜피 벨 제외하고는 같이 하는 노역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커뮤니케이션 요소 역시 즐기기 쉽지 않은 게임임
커뮤는 상호작용을 베이스로 한 플레이 경험, 공감, 부러움, 자랑,
동질감, 교류 등등 그 모든 것들이 섞여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상기했듯 검사는 기본적으로 같이 즐길 요소들이 많지 않은데다가
룩, 이모티콘, 스토리 등 채팅을 재밌게 할 요소도 잘 못 뽑음

옆동네 게임을 한 번 봐보자
채팅창에는 항상 스토리 떡밥, 룩딸, 이모티콘,
서로 핥기(?), 비틱, 협동 및 경쟁 플레이 등에서 나오는
수많은 외치기, 일반채팅, 길드말로 북적이는데
검은사막은 그런 게 적음

나는 협동, 커뮤 요소 보고 게임해요 =
검사에서 협동 플레이는 억지로 하려면 할 순 있어요
커뮤 요소는 조악해요
▶ 12.12 추가) 현재 아토락시온 등 추가로 할 거리들 늘어나는 중



2. 모험, 탐험, 퀘스트 등을 즐기는 유저라면

좋은 그래픽, 광활한 오픈월드, 심리스, 맵 곳곳에 숨겨진 요소들,
수천가지의 퀘스트, 모험일지, 히든 컨텐츠 및 채집물 등등
모험을 즐기는 유저라면 검은사막이 굉장히 잘 맞을 수 있음

지금이야 뉴비들이 거의 없고
모험은 개뿔 이미 다 해버린 고인물들만 남아있어서 그렇지만
우리 고인물들도 게임 초반에 맵 넓혀가면서
여러가지 모험 요소들을 보며 느꼈던 것들이 있었음을 부정 못 함

광활한 맵 너머 산 꼭대기에 큰 구조물이 희미하게 하나 보이는데
그 구조물 위에 떠 있는 불빛이 너무 궁금해서 가보고 싶다
이걸 실제로 갈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은데 검은사막은 가능함
젤다 야숨처럼 내가 원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시도해 볼 순 없지만
게임사가 정해준 범위 내에선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뜻임

말 타고 달려서 맨 손으로 산등성이를 오르다가 각도가 안 맞아서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겨우겨우 등반 성공해서
움직이는 발판에 조심스럽게 점프하다가 낙사하기도 하고
고렙 지역이라 몬스터한테 맞아죽기도 하면서
겨우겨우 그 불빛에 도달했는데 사실 아무것도 없었다
라는 것도 가능하고
상호작용은 되는데 뭔가 막혀있고 그 이상 진행이 안된다 하면
정보 찾아가면서 이어지는 모험을 더 즐길 수도 있는 것임

뉴비 입장에서 보면 맵이 진짜 엄청나게 넓고
갈 곳도 많고 흥미로운 것들도 많을 수 있음
그러다 지식 하나, 떡밥 하나 얻으면 재밌는거고

대부분 보상은 별로지만 수천, 수만가지 퀘스트들을 진행하면서
소소한 스펙업과 돈벌이가 가능하기도 하고
월드를 알아가며 탐험하는 요소만큼은 굉장히 잘 되있음

나는 모험, 탐험, 퀘스트가 좋아요 =
검사엔 그런 요소들이 풍부합니다
근데 보상은 적어요



3. 스토리, 브금 등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불행하게도 검은사막은 세계관 설정 하나는 잘 되있지만
실제로 인게임 내에 녹아있는 스토리 텔링은 별로임

하나의 대 서사시 안에서 기존 영웅들 도와주는 쬬랭이였다가
메인 영웅급으로 거듭나는 성장 과정과
그 장대한 세계관 스토리 텔링을 잘 해주는 와우,
처음부터 구원자 포지션으로 캐릭터 떠받들어주고
스토리랑 컷신 기가막히게 뽑아내는 로아,

검은사막은 모든 부분에서 부족함

대부분 스토리를 진행한 유저들에게 물어보면
그래서 벨모른이 누군데, 하둠이 누군데,
쟤는 뒤진 줄 알았는데 왜 또 튀어나오는데,
크흘라 부롸으악(?)이 뭔데 씹덕아,
겨울산에서 마녀가 뭘 한건데
이런 소리가 나옴

잦은 스토리 리부트 탓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컷신, 더빙, 텍스트를 잘 못 쓰고
이 매력적인 세계관과 스토리를 잘 못 보여주는 느낌이고
내가 게임 내에서 주인공이라는 느낌도 잘 못 받음

약간 엘든링의 스토리 텔링 방법이랑 비슷한 느낌이랄까

스토리 좀 잘 뽑는다 싶은 게임들은
'자 이게 우리 스토리에요 일단 이 쩌는 컷신부터 좀 보시고요
 재밌죠? 흥미롭죠? 그럼 이제 설명을 좀 드릴건데
 최대한 안 지루하게 보여드릴게요 어때요?
 아... 텍스트만 보니까 지루하시구나 ㅎㅎ 그럼
 이 스토리랑 연관된 전투도 약간 해보시고 다시 얘기할게요
 어때요 다음 스토리 보고싶죠?'
이런 느낌인데

검은사막은 '자 여기 컷신과 대화 와장창, 다음'
'뭐임마 더 알고싶으면 2km 떨어진 산에 올라가서
 상호작용해서 지식 주워서 봐'
이런 느낌임

아무리 뉴비라도 스토리 따라가다 보면
R키 꾹 누르면서 컷신 생략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임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세계관 설정 자체는 개쩖
지역, 마을마다 녹아있는 소소한 스토리도 재밌음
근데 그걸 보여주는 능력이 너무나도 부족함

그래도 그 부족한 스토리 텔링 능력을 견디고
스킵 없이 다 이해하며 진행함 + 지식작 좋아함 +
나무위키에서 찾아봄
이 정도 진성 스토리빠 유저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게임이 될 것임

아, 브금은 임펙트 있는 게 몇 개 없음
당장 유튜브만 찾아봐도 다른 게임들 브금은
기타나 피아노로 어레인지 한 영상이 꽤 있는데
검은사막은 그런거 없ㅋ다ㅋ

나는 스토리를 좋아해요 =
검사는 설정은 쩔지만 스토리 텔링 능력이 부족해요
좋고 임펙트 있는 브금은 거의 없어요



4. 전투 자체, 사냥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Welcome to B.D.O world

전투 시스템 자체만 보면
커맨드로 발동되는 스킬, 연계기, 뒤잡기 등등
재밌는 요소가 꽤나 많음
PVP도 밸런스는 별로지만 다른 게임에 비해 재밌는 편임

여기에 좋은 그래픽과 이펙트, 괜찮은 몹 모델링,
적절한 난이도, 세미 논타겟과 액션성이 더해져서
단기간의 사냥은 재밌게 느껴짐

이게 이제 무한 반복이 되서 노역 소리를 듣는 건데

저 전투 시스템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일단 호감인 상태에서 반복 노역조차도 재밌다?

당신은 그 누구보다 빠르게 스펙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검사 유저들은
전투 시스템 자체엔 호감을 느끼지만 무한파밍은 극불호라서
뇌 빼고 게임한다, 무한 노역이다, 수면제다 하지만
노역이라고 느끼지 않는 희귀 유저들이 가끔가다 있음
그리고 그런 유저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스펙업을 하고 괴물이 되어버림

다만 스킬과 아이템 세팅 자체는 획일화와 다를 바가 없어서
나만의 특별한 사이클, 세팅을 찾는 사람들한텐
답이 없을 수 있음

나는 전투, 사냥 자체를 좋아해요 =
전투 시스템 자체는 재밌지만 일단 노역을 해보고 나서 결정합시다



5. 생활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채집, 낚시, 수렵, 요리, 연금, 가공, 조련, 무역, 재배, 항해, 교역
총 11가지가 있고 각자 다른 효율, 가성비, 시스템을 가짐

생활의 종착지와 결론은 쨌든 대부분 강화된 마노스템이긴 하고
밸런스 안 맞는다, 어떤 건 아예 버려졌다, 재미없다 말이 많지만

생활 컨텐츠를 즐기는 사람의 성향, 목표치, 방식이 다르고
종류도 워낙 많고 고수들도 많아서
낚시/수렵 20위권 내,
요리/재배 제외하곤 전부 A~B 순위권인 글쓴이도
내용을 함부로 쓰진 못하겠음

생활 컨텐츠의 전체 풀만 보자면 얇고 넓은 느낌임
새로운 생활 스킬이 추가되고, 더 재밌는 컨텐츠가 추가되고
그런건 적은 편이고 생활 고수가 되가면서 얻는 장점은
시간 단축, 결과물 수량/가치 증가, 성공 확률 증가 정도로 귀결됨

나는 생활을 좋아해요 =
일단 한번 해봐야 아실텐데 깊이는 그렇게 안 깊어요



※ 결론

숙제겜 싫거나 못하시는 분,
멀티플 지원되는 전투 위주의 콘솔겜 좋아하시면 해볼 법 함

뉴비분들은 일단 찍먹해보세요 재밌을 수도 있어요(?)
아 찍먹하기 전에 진입장벽 오져서 돌아가겠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