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분들을 위한 팁이며
https://m.inven.co.kr/board/black/3584/49812
여기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키워드는 조건 및 비교, 성향 및 성장 체감,
정보 습득 및 보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조건 및 비교(주로 PVP 유저에게)

정확히 말하면 '현실적인 조건' 과 '스펙의 비교' 인데
검은사막은 '노역겜' 이라는 멸칭이 붙을 정도로
어느 컨텐츠든 시간을 갈아넣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에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한지 혹은
시간을 갈아넣을 수 없다면
남들과의 스펙 격차에서 오는 비교 스트레스를
잘 견디거나 받지 않으실 수 있는지 생각해보실 권장드립니다

검은사막의 현질(=캐시질)을 통한 스펙업 효율은
타 게임에 비하면 최악에 가까우므로
단기간 내에 현질로 강해지는 방법은 많은 제약이 따르며
게임의 구조 자체는 강자에게 적지 않은 이득이 주어지는
리니지 라이크와 비슷하지만 BM은 그렇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오랜 시간을 갈아넣은 유저를
그렇지 않은 유저가 현질을 통해 이기거나
우열을 점하기 매우 힘든 구조라는 것입니다
(스펙이 보정되는 컨텐츠 제외, 강화운 좋은 분도 제외)

다만 필수 일퀘 없음, 주간 초기화 컨텐츠 없음,
아이템 가치 보존, 자동 낚시 등은 메, 던, 로와는 다르게
직장인에게도 괜찮은 플레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매주 컨텐츠 초기화 시간 전에 신경써서
쫒기듯이 게임을 하신 분들이라면
검은사막은 꽤나 좋은 게임이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 요소는 게임을 즐길 시간이 더 많은 사람들에겐
대부분 훨씬 더 유리하게 작동됩니다

'현질을 통한 스펙업은 힘들다'
'시간을 갈아넣은 유저를 이기기도 힘들다'
'그렇기에 스펙의 비교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있을 수도 있다'
자신이 PVP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게임 시작 전 세 가지를 잘 생각해 보세요


2. 성향 및 성장 체감(주로 사냥, 생활 유저에게)

생활이든 사냥이든 검은사막은
실시간으로 극적인 성장 체감을 느끼기는 다소 힘든 게임입니다

내 캐릭이 가시적으로 엄청나게 강해지고
새로운 강력한 스킬과 모션과 이펙트가 생기고
다양하고 더 강한 아이템으로 인한 세팅 변주 등의 이벤트는
타 게임에 비해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운빨로 단기간에 다이나믹한 스펙업!' 도 가능하긴 하지만
운이 좋은 매우 적은 수의 유저들에게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사냥에서는 갓 시즌을 졸업한 캐릭터와
최상위권의 캐릭터가 보이는 눈에 띄는 차이는
사냥터와 수익이 바뀐다는 것 뿐이며
일정 공격력 구간을 뛰어넘으면 추가 공격력 보너스가
조금씩 생기는 등의 케어 요소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캐릭터는 점진적인 방법으로 조금씩 강해지고
드는 노동에 비해 체감이 적은 편입니다

생활도 역시 새로운 스킬과 컨텐츠가 생기기보단
레벨에 따른 시간 단축, 성공률 증가,
결과값의 수량 및 가치 증가 정도로 귀결됩니다

이는 긴 요구 플레이 타임과 맞물려 독으로 작용되어
보통의 유저는 성장 체감을 잘 못 느끼고
중간에 목표의식을 잃어버리거나
자포자기할 가능성이 큽니다
검은사막 유저들 중 적지 않은 수가
동깎 후 접는 이유이기도 하죠

다만 컨텐츠들을 즐기고 수익을 얻어
거래소에서 아이템을 정가로 산다고 가정했을 시에
속히 말하는 '운빨겜' 종류보다는 느릴 수 있으나
무소과금으로 최종 스펙에 도달하는 것도 불가능한 건 아니고
어찌됐긴 조금씩이라도 스펙업이 가능하기에
꾸준하고 하드한 노력이 가능한 유저라면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느낌으로 성장을 합니다

'언젠간 빛을 볼 수 있다' 라기보다는
'빛이 조금씩이지만 밝아진다' 라는 느낌입니다

단순히 '노역을 잘 견딘다'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목표한 바를 얼마나 잘 이룰 수 있는 성향인지
그 결과에 얼마나 희열을 느끼는 성향인지를 파악하고
게임을 시작한다면 더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정보 습득(모든 유저에게)

컨텐츠가 정말정말정말정말 방대한 것에 비해
설명이 다소 불친절하고 유저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예전에 비해 많이 나아졌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부족합니다)

인벤 등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 정보를 찾아야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면
UX 부분에서 많은 케어를 못 해줬다고 볼 수 있죠
불행히도 검은사막은 타 게임에 비해
케어를 잘 못 해주는 편입니다

이는 뉴비분들에게 높은 진입장볍으로 작용됩니다
시즌 졸업까지는 보상도 좋고 목표 제시도 뚜렷하여
성장 욕구도 많고 실제로 캐릭터도 쑥쑥 잘 성장하기에
정보의 부재가 큰 디메리트가 되진 않지만
시즌 졸업 후 많은 뉴비들이 방향성 제시를 받지 못하거나
스스로 방향성 제시를 하지 못하여 폐사하게 됩니다

하여 정보의 습득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다보니
뉴비분들은 인벤, 길드, 외치기 등을
적극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시즌 해봤는데 나는 PVE가 재밌는 것 같아 ->
근데 졸업 후 정확하게 어디서 뭘 해야하는지 모르겠어 ->
인게임 도움말도 불친절해서 잘 못 알아보겠어 ->
대충 알아보니 유검별 정가랑 물약작을 하래 ->
근데 어떻게 해야되지? 혹은
방법은 알겠는데 사다리 같은 건 없나?

이 단계에서 답을 얻지 못하면 폐사이고
인벤, 길드, 외치기 등에서 답을 얻은 분들은
계속 성장해나갈 수 있는 동력과 효율을 얻는 것입니다
굳이 사냥이 아닌 생활이나 모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컨텐츠를 1시간 하는 것보다
정보 습득에 1시간을 쓰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고인물 유저분들도 신규 유저의 유입이
게임 수명 연장에 큰 도움을 주는 건 알고 계실테니
답변에 조금 더 신경써 주시면 감사드리겠고요 (__)


말이 길어졌습니다


※ 요약

1. 현질을 통한 스펙업 효율 안 좋고 시간 갈아넣은 사람 못 이겨요
   그러니까 PVP 하실 분들은 그것에 스트레스 받는지 체크해 보세요
   (스펙 보정 컨텐츠 제외)

2. 성장 체감은 다이나믹보다는 점진적인 편이에요
   다만 엄청난 노력만 있다면 무소과금으로도 엔드스펙 갈 수 있어요
   본인이 초장기 프로젝트의 이행과 결과에
   어떤 영향을 받는 성향인지 체크해 보세요

3. 굳이 따지자면 고인물들이 뉴비를 나서서 챙겨주는 편은 아니에요
   인게임 도움말, 인벤, 길드, 외치기 등으로 정보 습득에 적극적이면
   방향성 제시와 효율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어요
   게임이 자신과 맞는 편이라면 당장 사냥 한시간보다
   정보 습득 한시간이 더 나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