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위주 라는  점 ~

1. 오픈시대
ㅡ 초창기 클래쓰들로 비각비중이 비교적 가장 높으며 PVP경쟁시 대체적으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함. 적당한 저점과 높은 고점이 특징

워리어
소서러
레인저
자이언트

2. 서비스시작시대
ㅡ 오픈시대 케릭과 특징이 유사지만 이시대 직업들은 사냥보단 PVP에 천적개념 마춰 제작됬다고 보면됨. 발키리는 좀 별종이라 암흑기가 있었음.

금수랑
무사
매화
발키리

3. 전성기시대
ㅡ 대머일이 전성시대로 거점전에 필요한 직업들 위주로 제작됨.
특히 이때부터
워발자 < 쿠닌금 < 무매 < 워발자
가위바위보 공식대로 스킬구성을 제작함.
이시대의 별종은 닼나인대  마법딜 깜빡이이동 원딜 무적기 적중력
태생이 다가지고 태어난 금수저 클래쓰
제일 모션에 공을 많이쓴게 닌자라고 생각하는대
매우짧은 스킬모션과 빠른쿨타임 높은 숙련닌자양성됨.

위자드
위치
쿠노이치
닌자

좀띄어서 만능딜러 포지션

다크나이트

4.  J의시작
대머일이 자리를 J가 이어가면서 J의 초심이 가장 많이 들어간 직업들.
J의딸 미스틱 , J의 분신 아처 , J의 아내 란
마법사막의 종지부를 찍고 대 씹스틱 모명카프로 이어지는 J의 행보가 가장 녹아있음.
이시대 클래쓰들은 대체로 타격감이 좋고 RVR에 마법딜러 견재가 좋음.
위자치탘 마법천하가된 거점판에서 천적을 만드는 의도라고 생각함

격투가
미스틱

아처

5. 자체서비스시대
530이후 제작된 클래쓰들로 이때부터 메인스토리와 회사계획보단
커뮤 여론이 많이 반영되어 제작함.
특히 하사신은 흑형신드롬떡밥으로 만들었는대
음성 모션 에 역대급으로 공을 들였다고 생각함.

샤이
가디언
하사신

6. 복붙케릭시대
노바부터는 3개월단위로 스킬모션복붙 이펙트 떡칠된 클래쓰 발표.
유저로하여금 신캐 노이로제를 불러이르킬만큼 강한 딜수치를 가지고 태어남. 물론 이케릭들 6개월정도 전성기후로 싹너프됫음.
이시대 케릭들은 모션도 별로고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별로않들며
이펙트가 과도하고 급조한티가 많이남.
이시대가 제일 신경덜쓴 클래쓰들 이라고 보여지고 워낙 너프를 크게 먹은애들이라 현시점에 애정케하긴 많이 어려움.

노바
세이지
커세어
드라카니아

7. 노하우신캐사막
8년 신캐제작 노하우를 가지고 각잡고 만든 클래쓰들.
특히 우사/매구 는 아침의나라 오픈과 거의함께 프로젝트로잡고
제작해서 모션과 특징이 매우 이쁘고 잘뽑힘.
잘뽑은만큼 인기대로 우매사막이 1년이넘게 지속되었으며
지금 하더라도 평타치이상은 한다고 보면됨.
여론반영이 크게되서 전우치모티브로 도사
총캐 노래여론대로 데드아이

이신캐사막 클래쓰들은 모션,이펙트.스킬구성,콤보,커멘드,음성
모두 좋음. 다만 신캐로 나온후 반년정도 지나면 슬슬 신캐장사때 버프해둔 딜수치를 내리느라 여론비판도 많이 받음.
근대 신캐장사없는 온라인게임이 어딧음? 전이도잇고 방법은 많으니 신캐꿀통 알아서 빨고나가야지.
특징은 너프되도 상타치임 얘네는
(스칼라는 예외 .. 난아직도 얘가 왜 나왔는지 모름)

우사/매구
스칼라 (여론없는대 뜬금없이 나옴)
도사
데드아이



결론은 신캐나오면 신캐하면서 꿀빨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