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명 : 에드린야네스 
케릭명 : 회떠뿔라

음슴체 ㄱㄱ

일단 결론부터.

   리부트에 대한 내 결론.
1. 이번 리부트 패치는 어려운게 쉬워지고, 쉬운게 어려워지고 이런 연계 조작 난이도 개선의 문제보단
    (광역으로 바꾸면서 에임 디테일에 대한 난이도는 줄어들긴함 아몰랑 스킬화)
   그냥 몇가지 연계시 시전속도 변화를 "제한"시키고, Q켄슬을 추가하고, 버그를 추가하고, 
   대부분의 스킬 딜링 상향,  범위 상향이 끝이었다.

   내 생각의 결론.
2. 이번 패치를 통해 서로 원하는 워리어, 대검케릭의 이미지를 이야기 할 뿐, 누가 정답이고 틀리고 할게 없다.
   


일단 내 플레이스타일  말하겠음
난 원래 검방을 싫어했고, 검사 처음 했을땐 각성이 없었고, 대검케릭이 없어서 워리어를 첫케로 안했음.

내가 원하는 스타일은
검방 + 대검  둘다 섞어쓰면서 다양한 플레이가 있어야 재밋다 생각함.
콤보 여러가지 연계 수십가지 테스트 해보면서 여러 콤보 만드는 거 좋아함.
그리고 느린것보다 빠른 스타일 좋아함.

예전엔 무적권 콤보 딜량을 중시했다면 상황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요즘엔 콤보의 멋, 재미를 추구하는 것에도 비중을 두고 콤보를 씀.

 1. 최근 클래스 방향성과 내 생각.

일단 최근 클래스들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이 딜계수 높고, 광역기, 방어판정 떡칠, pvp 데미지 감소율 ㅈㄴ 낮음.
가디언부터 그런 거 같음. 물론 예외도 있고 다 확인은 안해봄.

여기서 내가 꼽다고 생각하는 건, 대놓고 그런 차별이 보인다는 거임.
리부트랍시고 딜계수 올려주고 광역으로 떡칠했지만, 정작 ㅈㄴ 중요한 pvp 데미지 감소율?, 무적기 판정? 
옛날 그대로임.
어쨋든 뭐 리부트 좋다 이거야. pve, pvp 둘다 딜 쎄지고 범위 넓어져서 훨씬 좋아짐.

난 갠적으로 이런 방향의 패치는 하지 않았으면 했음.  신케들의 너무 과도한 광역기를 차라리 너프해주길 원했음.
뭐 이러다가 메이플 처럼 한 화면 꽉채우는 스킬 나오겠다 싶었거든 ㅋㅋ 
가끔가다 트위치 메이플 방송보면 옛날처럼 디테일하게 조작하는 맛은 없어지고 
제자리에서 스킬 쓰면 걍 화면이 보이는거 다 디지는데 저게 뭐하는 게임인가 생각이 들었음.

암튼 pvp에서 이런 식의 패치는 디테일한 싸움은 사라지고 에임 전혀 필요없이 
다 광역딜링, 광역cc 싸움으로 바뀌는 방향으로 나가면 모든 클래스 똑같지, 뭐가 재밋겟냐 라는 생각임.

아몰랑 cc 아물랑 광역 뭐 누구든 cc맞고 터지겠지.  뭐 이런 얘기하면 누구는 철권이나 하러 가라고 하려나 ㅋㅋ
암튼 그럼.


 2. 리부트 리뷰

    일단 연계속도 바뀜
● 각성 상태에서 모든 공격의 발동은 다른 기술의 공격이 적용된 후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거때문에
    작열 - 균치
    압도 - 균치 - 자루
    균치- 무릎
 다 연계 ㅈㄴ 느려짐.   
 그냥 저 한문장이  "제한"이라는 두글자로 밖에 안보임.
 이거는 뭐 조작의 난이도? 그딴거 1도 필요없고 그냥 이부분의 연계를 알고 모르고 차이일 뿐임.
 그리고 자루강타에 적중버프 있는거 제발  천공가르기나 균치에다가 옮겨줘 제발.
 느려터진 균치 - 자루 써가며 적중버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ㅈ같아 제발. 
 이제는 슬롯 자루강타도 안되게 막았잖아 제발.

●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의 슈퍼아머 구간이 약 0.3초 증가되었습니다.
   이거때문에
   망자가르기 - C(비각성 전환)  느려짐.

 압도 - Q 무모한 일격   선딜을 켄슬로 줄여서 사용시 Q를 바로 때야 무모한 일격 나감.
 약간이라도 프레임 드랍있거나, Q를 조금 길게 누르거나, Q켄슬 사용중 피격당하거나 하면 예외없이 
 무모한 일격 자체가 Q로 켄슬돼서 나가지도 않고 쿨만 돌고 있음.
 - 이거는 무모 사용중 후딜때만 Q 켄슬되게 해줌 좋겟음.
 그리고 무모한 일격 딜 개쓰레기니까 에어어택을 달아주거나 pvp 데미지 감소율 좀 줄여줬음 좋겠음.
 
2차라밤, 3차라밤 개쓰레기 같으니까 다시 만들어줘 진짜 개쓰레기야 
2차라밤은 짤막한 슈아이동기라도 되지, 3차라밤은 그냥 쓰지도 못하는 쌉구데기 스킬.

버그로는 Q+SPACE 입력 유지시 갑부 선모션 계속 나가면서 투지 다 날라가버리고, 케릭 바보됨.

선두추격 연속사용 빨라짐-> 이건 상황에 따라 단점이 될 수도 장점이 될 수도 있음.

pve 잡템수는 10~20%정도 더 먹지 않을까? 대충 사냥해보니 사냥터 마다 다르긴 한데 체감은 확실히 됨.

그리고 광전사 쓰레기 옵션 언제까지 이렇게 놔둘꺼야?
 떼쟁에서 쓸모없는 옵션만 가득하고, 변하는건 무모딜링 하나밖에 없잖아
 난 제발 다른 신케 통슈아 버프 없애줬음 좋겠다. 다 그냥 일반 저항으로 바꿔.
 워려는 저항 없애고 저항무시, 크리데미지, 공격버프나  주셈 ㅎㅎ
 
이거 외에 상향된 부분은 연구소 내용에 다 있으니 패스.

  난 신케를 하든 구케를 하든 전이 시스템 덕분이 다른 클래스 해보면서 처음에는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점점 스킬 쿨타임 익숙해지고 루틴 만들어져 가면서  스킬 연계에 따라 스킬 시전 속도가 달라지는걸
 찾으면서 재미를 느꼈는데, 
 지금 워리어는 그걸 없애는게 너무 ㅈ같아.
여기서 신케와 구케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신케의 연계에 따른 시전속도 차이는 의도한 것이고,  구케릭인 워리어나 다른 구케 스킬 연계에 따른 시전속도 차이는 의도하지 않은 것이라 생각함.(물론 예외도 있겠지만)

 여태까지 용인해서 놔뒀고, 심각한 버그도 아닌걸 왜 이제와서  바꾸는지 모르겠다. 
난 이런 패치들 때문에 "스킬을 자연스럽게 바꿨다", "연계부분을 바꿨다" 라는 문구가 나올 때마다 불안함. 
항상 그 결과가 불만이기도 했고, 그래서 그런 불만, 불신들이 계속 쌓여서 
패치 예고하면 또 연계 부분 건드려서 이상하게 바뀌진 않을까 하는 생각뿐임.

연계를 어떻게 하든 시전속도가 일률적으로 나간다. 이거 얼마나 재미없음?


3. 그외 다른 사람들 생각을 보고 난 후

아니 아까 앞에 글을 읽는데 뭐 숙련도 몇년간 쌓아온 테크닉이 아깝고 그런 마음을 알겠대 ㅋㅋㅋㅋㅋㅋㅋ
누가 어떤 고인물이 그럼? ㅋ
이기적이네, 갱생이 안됬다느니 ㅋㅋ 이딴소리 보니까 걍 어이가 없어서 글 쓰러 옴

아니  전글들 봐도 뉴비들이 따라오기 힘든거 쉽게 만들어줘서 ㅈ같다 이런글은 없는데 어딜봐도?

비각+ 각성을  딜을 위해 반강제적으로 섞어 써야만 한다느니 뭐 그런식으로
(현재 비각을 안섞어도 잡기를 제외하고 각성 스킬만 써도 굉장히 쎈 콤보는 있음 
 비각+각성 콤보는 선택사항일 뿐이라는거임)
누가 정상이니 비정상이니 이딴식으로 니가 틀리고 내가 맞고 구분을 하는 글밖에 없더만
그냥 서로 원하는 워리어, 대검케의 이미지가 다른 것 뿐이야. 누가 맞고 틀리고 할게 없다는 이야기.


걍 입장 바꿔 생각해보셈. 
어떤 고인물이 뉴비가 테크닉적인 부분으로 따라오는게 배가 아프겠음?  
게임에서 뭐 대단한 테크닉이라고 그걸 지켜내려고 하는거겠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글 쓴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는 거임?

나는 고인물들이 뭐 콤보나 히든 커멘드나 이런거 안알려주고 지켜내려 하는 이유는 
피빕 진입장벽을 지키기 위해? 본인이 만든 테크닉이 아까워서? 뉴비가 신케마냥 pvp 쉽게 굴려서? 
그런 알량한 이유가 아니라

1. 그냥 별 이유 없이 알려주기 싫으니까
2. 적대가 알면 ㅈ같을 수도 있으니까
3. 알려주기 귀찮아서

나는 뭐 자결에 한참 있을땐 누가 물어봐도 알려주고 그랬지만, 귀찮을땐 걍 무시하고 
뭐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르다 생각함.

+, -, /, *  이것도 모르는데 1차방정식 알려달라 하면 누가 첨부터 다 알려주겠음?


암튼 워리어의 문제점은 신케들처럼 강력한 한방이 없다는 거야.

신케들 봐바
한방한방 ㅈㄴ 쎄잖아

뭐 떼쟁하는데 사람들 모여서 치고박고 하는 상황에서 워리어 풀콤 때려서 죽일래? ㅋㅋ
신케들은 뭐 들어갔다가 이탈하기도 상대적으로 쉽잖아? 근데 한방 딜도 쎄, 광역 cc도 있어

무적기 1개밖에 없는 근접케 딜이라도 확실하게 해줘
각워 무모한 일격 딜 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