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렙 근처까지 키우고 황실무역에 얼떨결에 낙찰되는 바람에

 

무역이나 채집,가공컨텐츠에 대해서 깊이 보면서 알게된 것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사냥

 

1. 몬스터의 레벨과 자신 레벨의 차이에 따라 이름의 색이 다르다.

회색 : 자신-5레벨 이하

녹색 : 진한 정도에 따라 자신-4~1레벨

흰색 : 같은레벨

붉은색 : 진한 정도에 따라 자신+1~4레벨

보라색 : 자신+5레벨 이상

 

2. 에어어택, 백어택, 카운터어택, 다운어택은 상당한 추가데미지가 있어서 사냥에 도움이 된다.

(반대로 자신이 당하면 추가데미지때문에 생존에 어려움)

 

3. <난폭한>등의 특이한 수식어가 붙으면 훨씬 더 강한 대신 아이템의 드랍율이 높다.

 

4. 소환되지 않은 기존 필드보스는 고레벨유저의 파티도 버거운 엔드컨텐츠다.

 

5. 비가 오면 적중률이 떨어진다.

 

 

 

 

 

- 무역

 

1. 서버점검 이후에는 무역상인들이 파는 템 대다수가 최저시세로 형성되어 있다. 구매하기 좋은 시기

(황실무역 포함)

 

2. 마차는 무역품이 깨질 확률이 있으며 대로로 갈 경우, 덮개를 장착할 경우, 고급마차일수록 확률이 줄어든다.

 

3. 특정 원산지가 있는 특산물은 원산지 거점이 연결되어 있어야 제값을 치룬다.

 

4. 거리가 먼 거점일수록 높은 가격대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5. 말은 평균 220무게 가량의 짐을 질 수 있으며 무게정도에 따라 올려진 짐의 그래픽이 다르고, 달릴 수 있는 여부와 스테미너 소모 속도가 다르다. 무게초과를 해도 사람이 걷는 것보단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기본스테미너를 잡아먹고 출발하며 빠른속도로 스테미너가 줄어든다. 일정이상 무게초과시 더이상 짐을 질 수 없다.

 

짐마차는 720무게 가량이며 달리거나 키입력으로 이동시 내구도 감소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자동이동 추천

무게가 초과되어도 속도감소가 없지만 짐마차는 후진이 없다.

 

6. 말은 인벤토리 5칸, 짐마차는 16칸(16칸이였나 20칸이였나 기억이 잘 안남), 대형마차는 그 이상일거라 생각.

 

7. 무역품을 직접 옮기는것 외에도 수송을 통해 옮길 수 있다. 단 개별 무게가 일정 이상 크면 옮길 수 없고 수수료가 상당히 들기에 확실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무역품만 옮기는 것이 좋다.

(수송은 마을창고에 무역품과 비용을 넣은 후 창고지기에게서 수송을 선택해 도시와 대도시에만 옮길 수 있다.)

 

8. 허술한 짐마차 - 튼튼한 짐마차 - 농장마차(대형마차) 까지 확인을 했는데

허술한 짐마차는 퀘스트나 마굿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튼튼한 짐마차부터는 제작이 필요하다.

(상당한 수준의 채집물이 필요)

 

9. 마굿간 상점에서 말의 무게한도량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을 판다.

 

10. 황실무역은 첫 테스트를 기준으로 돈을 무한히 벌 수 있었다.

무역품의 구매시세가 최고치라도 판매시세는 그 이상이기에 필자의 경우 한 번 옮길때마다 20만 가량의 이득을 얻었다.

(대신 말 이상의 이동수단과 약간의 기초자금 요구)

 

11. 고급품상인이였나 걔한테서 무역물품을 약간 할인받는 옷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약간의 돈과 무역 레벨제한이 필요하며 의상착용시 투구, 장갑, 신발은 착용이 불가능하다.(기존 착용템은 다 벗겨짐)

의상은 현재 3종류가 있는데 1번째와 2번째 등급의 의상은 룩이 같다.(3번째는 모름)

 

 

- 생활 컨텐츠

 

1. 3차 CBT에선 생활컨텐츠 안내형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따라가기만 하면 채집단계를 상승시켜 채집속도를 증가시켜주며, 특정지역에서 채집시 선공받지 않는 옷을 지급해준다.

(무역옷과 비슷)

기본 대도시(대도시 이름이 생각이 안남)에서 시작해 다음 대도시까지 계속해서 이어진다. 채집과 가공 및 제작을 다 가르쳐 주며 요리나 무역, 하우징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가공의 경우 숙련등급을 얻을 수 있다.(뭐가 좋아지는지는 안해봐서 모름)

 

2. 채집은 기본적으로 상당한 양의 기운이 필요하기에 노예를 이용해 특정 거점지에서 채집물을 얻는 것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3. 집에서 가공하는 것들은 다 수가공이 가능하다.(널판지, 주괴, 가죽과 같은 것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집가공은 자신이 아닌 노예를 시켜 하는동안 플레이어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는 대신 기본 수량이 5개 묶음씩이다.

 

예시 :  단풍나무 판자의 경우 수가공은 널판지 5개를 소모해 판자를 1개씩 획득할 수 있다.

반대로 집가공은 기본 요구수량이 널판지 25개이다. 똑같이 판자는 한 번에 5개가 제작된다.

시간이 있다면 집가공은 하지않고 필요한 수량만큼을 수가공하는 것이 나아보인다.

(단, 말리기나 솎아내기같이 날씨에 영향을 받는경우 제외)

 

4. 마차 제작의 경우 특정 집에서 마차 재료를 제작가능하며, 또다른 특정 집에서 마차 허가증 제작이 가능하다.

채집과 가공을 통해 마차 재료를 제작하고, 그것들을 모아 마차 허가증을 제작하는 식.

배, 장비, 특정무역품도 같은 방식

 

5. 마굿간 상인이 조련복을 파는데, 이걸 착용시 말의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하고 야생마 등 조련의 확률이 높아진다고 써있으나, 조련레벨 제한이 걸려있어서 확인하진 못했다.(말 말고 다른 것도 조련이 가능한 듯 싶다.)

 

 

 

 

- 기타

 

1. ctrl+u : 인터페이스 제거(스샷촬영용으로 바뀜)

 

2. 시프트+F 키로 달리기중 가속이 가능하다.

 

3. 기본 질주가 없는 말의경우 마굿간에서 파는 말굽을 사서 착용시,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질주가 가능해진다.

 

4. 자동이동시 시프트키(달리기)를 한 번 누르면 스테미너가 다 닳을때까지 달리는 상태가 유지된다.(말의 경우 가속단계가 여러개 있음.)

 

5. 자동이동보다 수동이동이 조금 더 빠르다.(기본 이속차이가 보임)

 

6. 특정거리 내에선 애드당하지 않더라도 조준 스킬을 사용시 어그로가 끌린다. (기 모으기만 해도 끌림)

 

7. 대다수의 스킬들은 특정 커멘드가 있으니 확인을 다 하고, 자주사용하는 스킬이거나 커멘드가 없는 스킬은 퀵슬롯에 꼭 올리자.

 

예시로 소서러의 긴급탈출? 인가 있는데 v키 누르면 무적상태로 굉장히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8. 20레벨때 x파동, 30레벨때 z파동을 배운다.

 

9. 말은 레벨이 상승할때 일정확률로 스킬을 배운다.

 

10. 친밀도 상점에서 친밀도 요구 아이템을 구매시 일정 친밀도가 하락한다.

 

11. 반복형 퀘스트는 수락후 포기시 바로 받기가 불가능하다.

 

12. 특정 퀘스트를 수락시 흑정령이 분기퀘스트를 준다. 받으면 전에 받은 퀘스트가 취소되고 흑정령의 신규퀘스트로 대체된다. 안받으면 그대로 진행(다시 받기 위해선 특정퀘스트를 포기후 다시 수락)

 

13. 죽었을 경우 성향치에 따라 경험치가 감소하며 수정이 깨진다.

선택지는 가까운 마을가기, 가까운 거점지 가기가 있는데 60초까지 시체로 방치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간동안 다른 누군가가 응급처치 키트를 사용하면 제자리 부활이 가능하다.

(부활시 체력, 마나가 엄청나게 낮은 상태가 된다. 마을부활도 동일)

 

거점지가 몹이 젠되는 곳에 있다면 몹이 안보이는 곳에서 부활이 된다.

 

14. 마상전투는 등자 아이템을 말에 착용시켜야 가능하다.

 

15. 스테미너 소진시 체력이 상승하고, 무거운 짐을 지고 이동시 힘이 상승하며, 요리를 먹을 시 건강이 상승한다.

체력과 건강은 잘 모르겠고 힘은 최대무게량이 증가한다.

 

16. esc를 누르면 탈출버튼이 있다.

 

17. 미니맵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npc찾기에서 npc의 출퇴근 시간을 알 수 있다.

(마을에 가끔 없는 npc가 있는데 퇴근시간이라서 그렇다.)

 

18. 노면의 상태에 따라 이동속도가 다르다.

 

19. 거래채팅(초록색)은 아이템 링크가 가능하다.

 

 20. 밤이되면 시야확보가 어려운데, 랜턴을 구매하여 장착하면 주변을 60분간 환하게 밝혀준다.

(장비 전용칸이 있으며 그냥 캐릭터주변 밝혀줌)

 

 

게임하면서 좋은 팁이라고 생각한 것들 많았는데 막상 쓰려고하니 떠오르지가 않네요..

 

그냥 다들 아는 것으로 쓴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제가 이번 CBT를 처음하면서 느낀 검은사막의 가장 큰 특징은 핵심컨텐츠가 없다는 것입니다.

 

각각 비중이 있으며 컨텐츠끼리 연계되는게 타게임에 비해 상당히 자연스럽습니다. 물론 약간의 노가다도 필요합니다.

 

 

 

기본이 되는 사냥은 레벨을 높여갈 수록 물약값(돈)이 필요한 대신

 

이동하면서 몬스터의 수준을 높이는 사냥의 특징상 지도를 확보함으로써 무역포인트(거점지)를 알려주고

 

채집물이나 일꾼이 일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을 수 있게됩니다. 또한 사냥퀘스트를 통해 공헌도나 무역아이템을 획득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역은 무역포인트와 이동수단(제작), 거점지 활성화를 위한 공헌도가 필요한 대신

 

상당한 수준의 자금력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

 

 

 

채집 및 가공, 제작과 같은 생활컨텐츠는 채집물의 위치와 상당한 시간, 제작하는 집을 사는데에 공헌도가 필요한 대신

 

사냥에 도움이 되는 장비나 기초무역품, 고급 이동수단(무역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각 컨텐츠 사이사이를 메꿔주며 기운과 공헌도, 스킬포인트와 아이템 등을 줍니다.

 

 

 

 

 

 

 

 

열심히 하다가 황실무역으로 돈벌고, 다음 무역을 위해 짐마차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보니 엄청난 양의 제작 재료가 필요하더군요.

 

노예를 풀타임으로 돌리고 제 캐릭터도 채집을 계속해도 끝이없는 재료량에 오베때 같은 짓을 또 할 생각을 하니 현자타임이 와서 옷사고 접었습니다. 이것저것 사느라 모아놓은 돈을 다 써서 신발은 못샀네요.

 

전 황실무역으로 300만정도만 벌고 끝냈는데 다른 분들은 한참 더 도셨으니 상상도 못하는 양의 돈을 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돈으로 다시 입찰경쟁을 하면 상위 10명이 되는 것은 당연히 기존 황실무역자들이겠죠.

 

참고로 전 하이델 도시에 수중에 있던 15만중 5만골드를 입찰해 황실무역에 낙찰받았었습니다.

 

되든말든 상관없다는 식이였는데 막상 되어서 처음엔 말로, 그 다음은 짐마차로 무역하다보니 돈이 벌리는게 우스울정도였습니다.

 

이걸 알면 다음 황실무역이나 오베때 입찰은 엄청난 경쟁을 하리라 생각됩니다.

 

약탈이 가능하다해도 40렙 이하는 pk가 불가능하며, 산적의 경우 미니맵을 보고 피하거나 나타나도 그냥 무시하고 달리면 그만입니다. 레벨또한 낮아서 잡기도 쉽고요.

 

빈익빈 부익부를 극명하게 가르는 이 컨텐츠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소서러 의상 + 장갑 스샷 제보로 마치겠습니다.

 

모션별로 이것저것 찍어봤는데 스샷 갯수 제한때문에 이쁘게 찍힌 것만 올렸습니다.

 

오른팔에 보이는 것은 무기로 장착 해지시 왼팔에만 장갑같은게 있고 오른팔은 문신뿐입니다.

 

(의상은 아바타 형식으로 장비와 별개로 입어집니다.

 

 

 

 

 팬티 찍느라 애 좀 먹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더 적거나 덧글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