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요약: 
신캐 여전히 밸붕개좆사기
지금 꼬라지면 똥캐는 만년 똥캐
원잡 저항 소환수cc 씹사기 스킬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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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의 어떤 면에서 재미를 느낄까?
730공방으로 공방 100쯤 차이나는 뉴비들을 양학하며 양학잼을 외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보정스펙인 프캐로 1:1자결을 뜨며 실력을 겨루는데 재미를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양학의 재미만 일삼던 사람도 언젠가는 양학에 지쳐 게임을 싸거나 다른 재미를 찾아 떠날 것이다
우리 유저 모두에겐 '공정한 PVP'를 즐기고 싶은 마음이 있다


과거 아르샤의 창은 본캐전이었다
신~구교복이 공성 스펙이던 시절도 장비 차이에 의해 그들만의 리그가 된다고 욕을 많이 먹었다
카프가 나오고 훅x, 넝x 등이 압도적인 장비 차이로 우승을 휩쓸어갈 때는 더더욱 욕을 많이 먹었다
이후 한동안 재정비에 들어갔는지 대회는 잠잠하다 근 1년 반만에 프캐전이라는 룰을 달고 새로 나왔다
이때 반응이 꽤 좋았던 걸로 기억한다. 여론이 원하던 아이템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최초의 대회였으니 말이다


PVP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많지만 크게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장비, 직업, 실력 3가지를 꼽는다
오로지 인간과 인간의 대결만을 상정하고 캐릭터를 설계하는 대전액션게임이 아닌 이상
RPG 게임으로서는 캐릭터 간의 밸런스를 완벽하게 맞추지 못한다. 
설계가 그렇지 않을 뿐더러 밸런스를 만지는 것 또한 인간이니까.
검은사막엔 프리미엄 캐릭터라는 아주 좋은 시스템이 있다. 최소한 아이템 공정성은 맞출 수 있다.
실력이 모자라면 올리면 된다. 뒤지게 맞다 보면 언젠가는 잘 하게 되겠지
점수제 매칭기반 결투장이 나온다면 승률과 등급에 맞게 매칭시키면 된다


완벽한 PVP 밸런스는 당연히 없다. 하지만 이상에 가까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밸런스팀이 존재하는 것이고
유저가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떼쟁에서 강한 위력을 넘어서서 불합리하다 싶을 정도의, 
그러니까 '손쓸 수 없이 아군이 당하는걸 지켜보고 있어야만 하는' 스킬도 꽤 많았다
쿨타임이 없던 시절의 보영이든, 발렌성 최후의 보루 난간에서 무한 난사하던 거신병이든
못 잡으면 우리팀 한부대가 증발하던 진유낙궁, 강몰벼궁이든
아무리 사기성이 짙어도 적팀에 자이가 있으면 우리팀에도 분명 자이가 있을 것이기에
일방적으로 뚜드러 맞지 않았다. 사기스킬 너 한방 나 한방 공평하게.

하지만 1:1 밸런스는?
예나 지금이나 일대일 티어는 거의 굳혀진 감이 있다
암울하던 시절의 각워도 일대일만큼은 괜찮다는 평가를 받았던 적이 있다
각란은 등장 이래로 최초의 원잡, 그 원잡과 선후딜 없이 연계하기 좋은 최상급의 회피기
두개의 아이덴티티만으로 S티어에서 4년째 내려오질 않는다
그럼에도 이를 상대할땐 직업탓보단 내 손탓을 하는게 자연스러웠다
불리하긴 해도 파훼가 가능한 부분이 없진 않았다

직업 특징이란 미명 아래
가디언을 거쳐 하사신, 노바, 세이지, 커세어까지 갈수록  말도 안되는 불합리한 스킬구조가 많이 생겼다
잡기 실패후딜을 제외하면 빈틈이 아예 없는 가디언과 
잡기달린 소서인 각세
잡기달린 무매인 각노
흑랑든 가디언인 전노
혼자서 한부대한테 무적 광역딜교를 넣는 전세까지

각노가 뒤잡해서 기절거는 속도를 보면 이게 무매인지 가드캐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적당히 사거리 밖이라고 생각해 예열용 전가스킬을 꺼내면 인간의 동체시력으로 반응 불가능한 속도로 뒤통수가 뚫려 있다. 전반적으로 내 기동성보다 한참 우위에 있다. 그래서 수비적으로 받아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잡기 리치가 내 잡기 사거리보다 길다
잡기 실패 리스크도 없다. 선공을 찌르던 카운터를 치던 답이 없다.

닼나로 가디언을 상대하거나 무매로 각세를 상대할 때도 비슷한 생각이 들 것이다.
'이게 씨발 말이 되는 상성인가?' 
장비 수준도 비슷하고 실력도 평소 치고박고 하던 사이면 당연히 이런 생각이 든다
나는 현시점 무매나 닼나에 잡기를 줘도 밸런스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대신 편전은 삭제하거나 대폭 너프해야겠지

리부트 첫날에 워리어 패치해놓은 꼬라지를 보고 이 게임 개발자들은 정말 게임따위 어떻게 되든 상관 안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 그대로 보여주기식 패치일뿐 세부적인 스킬 변경사항에서 얼마나 캐릭 이해도가 없는지 보였다
이런 상태에서 가시나무성, 솔라레의 창을 만든다고?
몇 직업이 돌려 쳐먹는 그림이 너무 뻔하게 그려진다
지금같이 소극적으로 건드릴거면 구각성캐는 때려 죽여도 구각성캐다
가하노세커 성능 근처에는 어림도 없다

상향평준화를 하기로 했으면 쫄지 말고 팍팍 상향평준화를 하던지
말같잖은 스킬로 무장한 기득권 직업을 제대로 너프하던지
어영부영 넘어갈 생각 말고 이미 늦었지만 더 늦기 전이라도 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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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잡, 저항패시브, 소환수cc 이것들은 게임을 좀먹는 스킬들임. 
다른쪽으로 어드밴티지를 주더라도 삭제해야됨. 
각란 하나만 원잡 아이덴티티로 남겨놓는것도 나쁘진 않다고 봄. 세이지 노바 이것들한테는 무조건 사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