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스월드를 구현 해 놓고 로딩을 유발하는 스택작 및 케릭터 스택교환이 필요함



2. 아이템 현금거래를 막기위해 거래소를 도입하였지만, 계정현금거래는 이악물고 모른척한다
그런데 지금 이순간에도 계정값은 폭락중임에도 사는 사람이없어서 재고가 쌓여만간다
언젠가 공방 999 생활 3000 ++ 에 더이상 손댈게없는 찐엔드캐릭이 나와도 1000~1500만에 팔릴지도 의문임.



3. 연회에서 말하는 업데이트목록은 곧 적용 될 것이 아니라 "언젠가 하려고 마음먹은 컨셉"이 대부분이다



4. 뉴비를 위한 사다리로 등장한 시즌서버이지만 사다리는 커녕 뉴비를 절단내버리는 역활을 하고 있다



5. 현실성을 강조 해 놓고 현실성 없는 상황이 무차별로 벌어진다(예를 들면 메이드가 갑자기 나타나는 모습)



6. 시대상을 말하며 유저들이 요구하는 의상을 내 놓을수 없다고 고집을 부리는데, 문제는 검은사막의 의상양식은 일관성 없는 온갖 짬뽕된 의상으로 가득하다



7. 혜자과금게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게임의 맛을 알기도 전에 뉴비는 편의성을 모두 갖추려면 50~100만원의 과금을 해야 편한 게임을 할 수 있다



8. 7번에 이어서, 뉴비가 편의성과금으로 50~100 지르는 것보다 그 돈으로 계정구매를 하면 몇백시간의 파밍과 편의성과금을 동시에 건너뛸수 있는, 효율적인 과금이 되는 결과가 나온다



9. 리마스터를 통한 수려한 그래픽을 자랑하지만, 현실은 프레임에 따라 잡템갯수가 달라져서 찰흙에 가까운 저사양옵션으로 게임을 해야 효율이 나온다



10. 자체개발엔진이라고 뻐기고 있지만, 광원효과는 일본에서 수입 해왔다




게임을 잘 만들고 못 만들고를 떠나서 상대적으로 괜찮은거지

펄어비스가 절대적인 선으로 오해하는 도깨비충들에게 이 글을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