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 생활 수익 안올려도 됨.

생활 = 사냥 하는 건 무리가 좀 있는게

생활은 비비기 없고, 칼 맞을 일 없고, 죽어서 수정 깨질 일 없고, 직업간 편차가 없고, PVE콤보 연습할 필요 없고,  프레임 낮아서 렉 걸려도 상관없음. 

생활은 간단한 부가적인 수입으로 하는게 맞다고 봄.

대신에 지금보다 장벽이 더 낮아져야한다는 것임.

지금 검은 사막은 P정보 눌러서 전투 정보보면 채집, 낚시, 행운 5단계 처럼 예전 구닥다리 시스템임
(이런 5단계 낚시, 채집, 행운은 없어지고, 숙련도 시스템으로 합쳐져야 하는게 맞음.)

검은 사막에서 가장 신경쓰는 컨텐츠는
PVP같은 컨텐츠임 ( 붉은전장 이벤트, 아르샤의 창, 거점전 개편 등등.)
다음이 사냥 (신규 사냥터 추가, 기존 사냥터 개편)
그 다음이 생활임.

결국 돈 많이 벌고 싶으면 신경써주는 신규 상위사냥터 사냥해야함.

상위사냥터 사냥이 힘들다?
1하위사냥터 사냥을해서 파밍해서 장비를 맞춘다.
2생활을해서 파밍해서 장비를 맞춘다.
근데 생활을 하기엔 생활레벨도 낮고, 숙련도도 낮아서 하위사냥터 사냥보다 힘듦

생활할려면 기운도 들고, 공헌도도 들고, 창고도 늘려야하고, 일꾼도 뽑아야하고, 사냥해서잡템팔아서돈버는게아니라 이것저것조합해서 1차가공 2차가공 3차가공해서 황납도 해야함.

결론은.....

생활을 좀 더 접근하기 쉽고 단순하게 개편해야함.

여기서 접근하기 쉽고, 단순하게 개편하자는 게 중요함.

최대 숙련도를 1000정도로 낮춰서
생활레벨이 낮으면 마노스 장비 올려서 최대숙련도1000에 맞추고, 생활레벨이 높으면 마노스 장비 안입으면 됨.
그리고 벌목할 곳을 늘리고, 도축할 곳 늘리고, 요리재료와 연금재료 갯수와 종류를 좀 더 단순하게 하고, 무역도 가공무역 뿐만이 아니라 단순한 일반 무역도 개선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