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매화 pvp 실전 콤보 가이드로 다시 찾아온 연추격입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이전 가이드를 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다시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린이를 위한 매화 가이드 (1) - 콤보, 스킬트리, 기술특화
(1편의 콤보는 사냥용 콤보이지 pvp에서 쓰는 콤보가 아닙니다!!)

원래는 직업별 상대법도 같이 들고 오려고 했는데, 현실적으로 17개 직업의 상대법을 모두 준비하는 게 많이 힘들더라구요. 인벤 이미지 제한도 있고...
그래서 오늘은 pvp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여러 가지 실전 콤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콤보를 보여드린 이후 실전에서 사용하는 모습도 올려 드리려고 했는데... 사실 영상 지운것도 많고 찾기도 힘들어서 ㅜ.ㅜ 이런 식으로 쓰는구나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0-1. CC 카운트에 대한 이해

검은사막의 CC기 적용 방식은 아래와 같은 카운트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경직 - 0.7점
그 외의 잡기를 포함한 모든 CC기 - 1점

본인이 넣은 총 CC기의 합이 2점이 넘어가면 그 이후의 CC기는 적용되지 않으며, 상대방은 마지막으로 적용된 CC기가 풀린 이후 약 5초간 슈퍼아머 상태가 됩니다.
이때 아셔야 할 점은 2점이 넘어간 상태부터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거에요. 예를 들어, 경직 + 띄우기를 하면 0.7 + 1 = 1.7점이 되죠. 그렇다면 다른 1점짜리 CC기를 한 번은 더 넣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경직 + 띄우기 + 띄우기 (0.7 + 1 + 1 = 2.7) 처럼 말이죠.

요약하자면, 콤보에 경직이 포함된 경우 CC기를 세 번까지, 포함되지 않은 경우 두 번까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추가적으로 동일한 종류의 CC기는 1초 내에 타격할 시, CC기로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처음 경직을 넣고 1초 내로 경직을 다시 넣을 경우, 두 번째 경직은 CC기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소리죠. 후술할 편전 - 역극이 그런 형태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1초 이후에 타격하게 되면 물론 카운트가 늘어나게 되죠. 첫 경직 1초 이후에 경직을 넣으면 1.4점이 되고, 첫 기절 1초 이후에 기절을 넣으면 2점이 되어 더 이상의 CC기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0-2. 콤보에 대한 이해

보통 콤보를 물어보시는 분들 중에 정말 95% 이상이 이렇게 질문하세요.
'pvp 콤보가 어떻게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pvp에서의 중요한 점은, 무슨 콤보를 쓰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콤보를 시작하느냐입니다.

이후에 소개해드릴 정말 다양한 콤보들의 공통점을 미리 말씀드리자면, 중간 과정이 똑같다는 거에요. 즉, 매화는 딜을 넣는 콤보는 다 똑같지만 처음에 어떻게 CC기를 적중하고 콤보를 시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는 매화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도 다 같아요.

처음 콤보를 시작하게 되는 CC기는 아래와 같아요.
각성 상태에서의 커맨드는 파란색, 비각성 상태에서의 커맨드는 빨간색입니다.
1. 앞 장님찌르기 (혹은 옆장찌 - 글 끝에서 설명드릴게요) - 경직 / 각성 상태일 경우 W + C + 스페이스, 비각일 경우 추격 or 앞으로 가면서 평타 (모션캔슬) + 스페이스
2. 역극 - 경직 / S + 좌클릭
3. 편전 (+이리오너라) - 경직 / (뒷추격) + Shift + 우클릭 (+ 스페이스 = 이리오너라)
4. 낙인 - 경직 / F
5. 역린 - 기절 / 가드 상태에서 좌클릭
6. 압제 - 경직 / 퀵슬롯 등록
7. 파훼 - 넉다운 / Q 좌클릭 or 자동발동
8. 각수 - 띄우기 / 달리는 중 Shift + 좌클릭

위에 나열해드린 각종 CC기 중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CC기를 걸린 이후의 콤보는 어떻게 될까요?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눈꽃 - 달오름 - 구름찌르기눈꽃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의 일각 입니다.
후술하게 되는 콤보 설명에서 첫 번째 콤보를 A콤보, 두 번째 콤보를 B콤보라고 할게요.





1. 옆장찌 풀콤보


옆장찌 - 역극 - 환란 - 진눈 - 낙인 - 압제 - A콤보 - B콤보

옆장찌 (경직 0.7) - 역극 (경직 미적용) - 환란 (띄우기 1.7) - 진눈 - 낙인 -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서릿발 빙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콤보입니다. 옆장찌에 대해서는 글 마지막 자잘한 팁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대가 전방가드를 사용했을 때, 옆장찌를 이용한 전방가드 파훼로 콤보를 이어 가는 방식입니다.



2. 뒷낙인 - 앞평 콤보


뒷낙인 - 앞평 - A콤보 - B콤보

뒷낙인 (경직 0.7) - 앞평 (띄우기 1.7) -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서릿발 빙산

뒷낙인으로 경직을 걸었을 때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앞평 대신 가드 - 역린으로 기절을 먹이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3. 이리오너라를 활용한 편전 콤보


편전 - 이리오너라 - 역극 - 환란 - 진눈 - 낙인 - 압제 - A콤보 - 눈꽃 달오름 - 후퇴베기

편전 (경직 0.7) - 이리오너라 - 역극 (경직 미적용) - 환란 (띄우기 1.7) - 진눈 - 낙인 -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 후퇴베기

장거리에서 편전을 맞출 경우, 1초 내에 역극을 타격하지 못할 것 같다 할 때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이리오너라가 전방가드나 슈퍼아머가 없는 땡자 스킬이기 때문에 편전으로 경직을 걸지 못하면 역으로 이리오너라 날아가는 중 카운터를 맞을 수 있습니다. 이리오너라 대신 후술할 평캔추격으로 접근하셔도 됩니다.

편전 시작콤보의 공통점으로, 역극을 1초 이후에 맞추셨다면 환란으로 띄우신 이후 카운트가 초과되어 구름찌르기에서 뜨지 않아 에어어택이 들어가지 않으니 구름찌르기 흑정이나 구름찌르기 대신 서릿발 빙산의일각을 넣고 후퇴베기로 2콤각을 보시는 게 딜 측면에서 낫습니다.



4. 압제 콤보


진눈 - 압제 - 달오름 구찌 - 눈꽃 달오름 서릿발 빙산

진눈 - 압제 (경직 0.7) - 달오름 (기절 1.7) -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서릿발 빙산

진눈깨비 걸음의 유닛 충돌 무시 판정을 활용해 상대의 뒤를 잡고 압제로 경직 시작하는 콤보입니다.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실제로 가장 활용을 많이 하는 콤보 중 하나입니다.

압제 다음 바로 환란 (띄우기 1.7)을 쓰시고,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여기서 왜 달오름 앞에 눈꽃을 넣지 않나요? 라고 물으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경직 이후에 눈꽃덩이 - 달오름을 넣게 되면 매우 높은 확률로 달오름 1타의 기절 전에 경직이 풀려서 상대가 도망갑니다... 따라서 본인이 경직으로 콤보를 시작하신다면 눈꽃덩이를 생략하시고 바로 달오름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혹은 환란으로 한번 띄워주시거나요! 이는 아래의 경직 시작 콤보들도 똑같이 해당됩니다.



5. 진눈깨비 걸음 - 낙인 콤보


진눈 낙인 - 달오름 구찌 - B콤보

진눈 낙인 (경직 0.7) - 달오름 (기절 1.7) -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서릿발 빙산

일반 뒷낙인과 다르게 진눈 - 낙인은 후방 이동을 하지 않고 원하는 시점에서 낙인을 찌를 수가 있습니다. 빠르게 사용하면 제자리 낙인을, 반박자 늦게 사용하면 상대의 틈을 찌르는 엇박자 낙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진눈깨비 걸음 - 낙인 콤보 (2)


진눈 낙인 - 환란 - 진눈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 눈꽃 달오름 - 스왑 후퇴베기

진눈 낙인 (경직 0.7) - 환란 (띄우기 1.7) - 진눈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 스왑 후퇴베기

위에 서술한 콤보에서 환란을 통한 추가 띄우기를 노리는 콤보입니다. 콤보 마지막에 서릿발 대신 후퇴베기를 넣은 이유는, 글 마지막 부분 운영법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원활한 투콤각을 보기 위함입니다. 이전 콤보처럼 서릿발 빙산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7. 발차기 예능콤보


옆장찌 - 역극 - 돌아차기 - 진눈 낙인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 눈꽃 달오름 서릿발 - 스왑 후퇴베기

옆장찌 (경직 0.7) - 역극 (경직 미적용) - 돌아차기 (넉다운 1.7) - 진눈 낙인 압제 - 눈꽃 달오름 구찌 (띄우기 2.7) - 눈꽃 달오름 서릿발 - 스왑 후퇴베기

제가 개발한 콤보인데, 별건 없고 1번 옆장찌 콤보에서 환란 대신 발차기를 넣은 것 뿐입니다. 1번 콤보다 딜적으로도 딸리지만, 상대가 빡칠 확률이 더 높다는 게 장점입니다. 위 콤보를 모두 마스터하셨다면 리신이 되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ㅎㅎ



** 콤보 전체 영상


전체 영상입니다. 순서대로입니다. 커맨드가 숙련되신 분들은 이 영상을 참고하시는 게 더 빠를 거라고 생각해요!





** 옆장찌에 대한 이해

과거에는 정말 소수의 무림고수에게만 전해 내려오는 비기였지만, 최근에는 많이 풀린 기술입니다.
옆장찌를 이해하려면 옆장찌의 4단 매커니즘에 대해 먼저 아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옆장찌는
 
앞추격 - 앞 장님찌르기 - 화면전환 - 뒷추격 캔슬

위 4개의 매커니즘을 통해서 적용됩니다.
우선 옆장찌가 통하는 특정한 거리를 확보하신 후, 앞추격 - 앞장찌로 접근, 앞장찌의 모션이 나오는 동안 에임을 상대에게 옮기면서 고정, 타격 직후 뒷추격으로 모션을 캔슬하는 구조입니다.

우선 아래 슬로우 비디오로 보여드릴게요.




비디오를 보시면, 장찌를 사용하는 순간 에임을 틀어 상대에게 맞추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장찌의 경우, 모션이 나오는 동안 판정은 에임을 따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장찌로 상대보다 뒤쪽에 위치한 순간, 에임을 상대 등으로 옮기면 타격점이 상대 등으로 적용되는 원리죠.

또한 옆장찌는 상대의 뒤를 찌르는 기술이기 때문에, 타격 성공 시 백어택 문구가 떠야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어택이 뜨지 않으면 그저 앞장찌에 불과하며, 상대가 파훼 등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역으로 본인이 넘어져 버립니다.

많은 분들이 옆장찌는 추격에 판정이 묻어서 슈아장찌가 가능하다고 알고 계신데, 엄밀히 말씀드리자면 이는 매우 힘듭니다. 극히 드문 경우에 그렇게 되긴 하는데, 보통은 WW키로 장찌를 캔슬하는 경우 많이 적용됩니다. 추격에 장찌 판정이 묻는 경우는 장찌를 정말 빠르게 캔슬하는 경우이며, 이 때는 보통 손이 꼬여서 오히려 장찌 쿨만 돌아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옆장찌의 사용 시점은 아래 운영법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상대의 패턴을 파악한 후 상대의 전방가드 기술 타이밍에 맞춰서 파훼하거나, 상대의 지구력이 바닥나서 지구력 회복을 위해 가드하는 틈새를 파고들 때 사용합니다. 추격 - 장찌 - 추격인 기술이기에 접근/이탈을 제외하고도 지구력이 무려 300이나 소모되기 때문에, 남발하면 본인이 먼저 말리게 됩니다. 옆장찌는 항상 확실한 타이밍에 사용해서 적중률을 높이는 게 도움이 되지, 남발하면 안 사용하느니만 못한 기술입니다.

옆장찌에 타격당한 상대는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가드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저렇게 백어택이 뜨면서 가드가 풀리고 경직이 걸립니다.


아래는 실전에서 활용한 몇 가지 옆장찌 예시입니다.



적 무사가 편전 후 스왑한다는 패턴을 심리전으로 읽은 후에 편전을 사용하는 것을 보자마자 이후 스왑하는 타이밍을 노려 찌른 움짤입니다.



무사 옆장찌인데, 매커니즘은 동일합니다. 적 무사가 지구력이 부족해서 전방가드로 지구력을 회복하는 부분을 노려서 찌른 움짤입니다.





* 기본적인 pvp 운영법에 대해

매화의 전투 스타일은 다양한 CC기로 쉴 틈 없이 상대를 몰아치거나 카운터치고, 서리불꽃과 후퇴베기의 디버프 조합으로 상대의 발을 묶은 후 압박하는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매화로 pvp를 할 시에는 최소 지구력을 2000~2200 이상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 추격 활용이 미숙하신 분들은 지구력을 2400 이상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기본적으로 추격은 이동할 때마다 남발하는 기술이 아닌, 꼭 필요할 때만 끊어서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실제로 저는 pvp할 때 항상 추격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압박하는 경우가 아니면 걸어다니는 경우가 잦습니다. 제 pvp 영상을 보시면 대부분의 경우 지구력이 5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이렇듯 추격을 반드시 필요한 상황 (ex. 상대 CC기를 씹는 경우, 본인이 진입하는 경우)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아껴 주신다면 지구력 2천으로도 지구력 2400과의 지구력 싸움에서 이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몇 년 전 쓴 공략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매화는 뒤잡기에 정말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낙인의 후방 이동 시 충돌 무시 판정, 뒷추격의 후방 이동 시 충돌 무시 판정, 그리고 진눈깨비 걸음의 유닛 통과 판정을 이용한 다양한 뒤잡기가 가능합니다. 꾸준히 상대에게 달라붙어서 뒤잡각을 보시면 됩니다.

pvp 중 다가서는 발걸음을 적극 활용하신다면 지구력 관리에 도움이 됨과 동시에 맞딜에서 소소한 도움을 주는 방어력 +10 버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리불꽃에 방어력 +20 특화까지 넣으신다면 방어력 +30이 되겠쥬!

기본적인 1대1은 서리불꽃 디버프를 묻히고, 심리전을 통한 상대 패턴 파악 후 상대의 슈아 늘이기 (ex. 횡참 파천) 에 후퇴베기를 박고 요리조리 요리해가시면 됩니다. 후퇴베기는 굳이 안박으셔도 서리불꽃 디버프는 되도록이면 항상 유지해주세요.

항상 기본은 상대 뒤잡입니다!!





* 심리전에 대한 간단한 이해


제 무사 스승님이신 더볼그 형님의 심리전에 관한 내용을 잘 다룬 강의영상입니다. 꼭 정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심리전이란, 상대의 특정한 패턴을 파악하여 상대 패턴의 틈에 본인의 CC기를 꽂아넣는 것이 기본입니다.

저랑 싸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특정한 시점에 편전을 쏘거나, 옆장찌를 찌르거나, 진눈 압제를 써요. 왜냐면 위 영상에서 볼그형님이 말하신 것처럼 상대 패턴이 읽히면 그때부터는 반드시 맞는 타이밍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워려전이나 무사전을 할때 이렇게 많이 플레이하는데, 워려랑 할때는 워려가 작열 잡기를 쓰는지, 작열 가드 잡기를 하는지를 보고, 작열 잡기를 쓰는 워리어는 작열을 보고 바로 빽추편전으로 경직을 넣습니다. 이게 워려 정석 상대법이기도 하구요.

무사같은 경우는 이 무사가 횡참을 2타까지 끄는지, 횡참 후에 파천을 쓰는지, 화횡파까지 쓰는지, 횡참 후에 스왑을 하는지, 횡참 중에 반환참을 쓰는지를 파악하고, 만약 횡참 2타 후에 파천을 쓴다는 패턴이 보이면 횡참에 무조건 후퇴베기를 박습니다. 위에 옆장찌 실전 움짤에서도 보셨다시피 상대 무사가 편전 후에 스왑을 한다, 이런 패턴들을 읽은 후에 편전을 쓰는걸 보자마자 가서 옆장찌를 박아넣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대의 패턴을 파악하고, 그 패턴에서 본인이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상대의 패턴은 워리어의 작열 - 잡기, 닌자의 닌자보법 - 잡기, 레인저의 바람결 - 쇄도, 자이언트의 용뚫 - 밥상, 각종 직업들의 C스왑 등입니다. 싸움 초반에는 추격을 최대한 아끼면서 상대의 패턴을 파악하시고, 상대방의 특정 전방가드나 땡자 패턴에 옆장찌나 편전을 꽂아넣으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는 대다수의 직업 상대법이기도 해요. 본인의 컨트롤에 신경을 안쓰셔도 자연스럽게 스킬들이 나갈 정도의 숙련도가 되시면, 상대의 스킬을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 틈새에 CC를 찔러넣어보세요. 그렇게 이기셨다면 정말 완전한 승리라고 하셔도 됩니다!





*개화와 후퇴베기를 이용한 투콤각

콤보를 넣는 중, 상대가 단단해서 마지막 서릿발 - 방산의 일각이 들어가도 상대가 죽을 것 같지 않다는 정도의 체력이 남아 있을 경우 (보통 A콤보 - 눈꽃덩이 이후 남은 체력 약 30%), B콤보의 서릿발 - 빙산으로 마무리하지 않고, 눈꽃덩이 - 달오름 - 스왑 - 후퇴베기를 이용한 디버프로 상대가 일어났을 시 원활한 투콤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레인저나 닌자 등 기상하자마자 카운터칠 수 있는 CC기 (ex. 회폭, 연막 등) 가 없을 때, 후퇴베기를 넣고 상대가 일어나더라도 빽추 - 개화를 넣어 주시면 상대는 마나까지 전부 타버려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바보가 됩니다. 이처럼 본인의 스펙에 비해 단단한 상대와 싸울 때는 천천히 투콤각까지 보시면서 운영해 주시면 됩니다.





*각종 자잘한 팁들

1. 추격 슈아 늘이기
 
뒷추격의 경우, 슈아인 구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계속 누르고 계시는 게 아니라 최대한 슈아구간을 늘려서 추격을 사용하시는 게 지구력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위 움짤과 같이 뒷추격 이후, 도검을 무사 비각성 대기 모션처럼 잡는 모션까지 전부 슈퍼아머입니다. 저렇게 클릭으로 끊어서 사용하신다면 지구력 관리에 도움이 훨씬 많이 됩니다.



2. 마우스 이동 사용

ESC - 게임 설정 - 인터페이스 설정 - 마우스 탭에 보시면 마우스 이동 사용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체크하실 경우, Ctrl키로 마우스 포인터를 활성화해 클릭한 위치로 캐릭터가 이동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아래 짤방들과 같이 스킬을 꺾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스킬을 꺾어서 사용하는 게 좋은 이유는 자신의 스킬 타격점에서 상대가 이동할 때, 스킬을 상대에 맞춰서 따라가 타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리불꽃
가장 자주 사용합니다. 매화의 기본적인 운영의 시작은 바로 이 서리불꽃 디버프에 있는데, 상대의 움직임에 맞춰서 서리불꽃을 100% 타격해 디버프를 상시 유지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화월만개



이펙트는 전방을 향하지만 판정은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에서 판정이 생깁니다.


-개화




이외에도 역극, 이리오너라, 다가서는 발걸음 등 수많은 마우스 이동사용이 존재합니다.



3. 환란 : 붉은 달 슬롯 캔슬

각성 상태에서 환란을 커맨드로 사용하시게 되면, 진눈으로 아무리 빨리 캔슬하셔도 아래와 같은 속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환란을 퀵슬롯에 등록 후 슬롯으로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즉시 캔슬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찰나의 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첫 번째 짤과 같이 각성 상태에서 커맨드로 환란을 사용하실 경우 진눈 캔슬 후에 낙인과 압제가 모두 들어가지 않으며 상대가 일어나버립니다. 따라서 항상 슬롯으로 환란을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이외에도 슬롯으로 사용할 시, 비각->각성의 스왑 직후 커맨드로는 환란이 즉시 발동되지 않으나 슬롯으로 사용하시게 되면 즉시 발동됩니다.


++보너스 앞평 예능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신의 앞에 타격 가능한 대상이 있을 경우, WW 지정키와 좌클릭을 동시에 유지하시면 저 속도로 앞평이 나가는데 데미지가 은근 쏠쏠합니다. 하지만 버그성이므로 안나가는 경우도 많아요!





마치며

최대한 많은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지만 워낙 급하게 준비하다 보니 미처 알려드리지 못한 부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전 아직 많이 부족하고,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분들이 넘치지만 제가 과분하게 이런 가이드를 올리는 이유는 매화 여러분들이 행복하고 쾌적한 검은사막을 즐기셔서 더 많은 분들이 매화를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제가 이 글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팁이 있거나 본인이 아는 꿀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저도 참고할래요 ㅜㅜ

이 가이드를 통해서 더 많은 매화 분들이 필드에서 적대를 만나도 당당하게 싸워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영상을 찍는 데 인간 허수아비가 되어 준 가문명: 옆장찌 / 캐릭명: 시매v 정말정말 고마워!!!
시매님의 트위치 주소입니다. 방송중일때 찾아가서 귀찮게 하면 사람이 착해서 잘 알려줘요.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 인벤쪽지, 혹은 인게임에서 가문명: 만월장벽, 캐릭명: 연추격 / 연추격v 로 귓말 주신다면 확인하는 대로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아래 매화 톡방 링크를 타고 넘어오셔서 질문해 주셔도 됩니다.

길고 두서없는 글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더 좋은 가이드와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가이드는 직업별 기본적인 상대 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직업수가 많은 만큼 언제쯤 올라오게 될지는 잘 몰라요 ㅜㅜ

항상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연추격 올림.


추천은 글쓴이를 춤추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