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방
아마 모든 아처유저들이 생각하는 가장 핫한 문제가 아닐가싶어요 대충 개발진들의 말을 들어보면 아처는 다른
일반적인 클래스에 비해 1레벨부터 각성스킬을 사용하고 각성무기를 사용하는 개방이라는 각성과는 다른 개방
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해서 각성이 없는 아처는 전승을 출시할 생각이 없다라고 못을 박았었죠 많은 아처유저
가슴에 대못박는 소리였죠 아처유저들이 실망한건 전승이 없어서가 아니라 너프전에 대전승사막시절로 불리던시절
개발자들이 말했던 성능때문에 주무기를 못쓰고 강제로 각성을 써야되는 상황이 싫어서 이런 박탈감을 없애려고
전승을 출시했다고했는데 툭까놓고 말하죠 그건 실패했어요 전승이 너무너무 성능이 좋아서 역으로 각성을 쓰는
직업들이 박탈감을 느꼈거든요 그래도 다른 직업들은 희망이라도 있었죠 전승이 나온다는 근데 아처유저들은
거기서 다시한번 박탈감을 느끼게되죠 개인적으로 저는 각성이 좋아요 다양한스킬을 활용할수있는재미는 각성쪽
에서 밖에 못느끼거든요 그래서 이제와서 전승내달라고 할생각이 없어요 아마 전승을 원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전승쪽엔 그렇게 매력을 못느끼는입장입니다 헌데 샤이도 그렇고 아처도 그렇고 만약 개방 재능이라는
이름하에 전승을 출시할생각이없었으면 적어도 그런 특이성에 맞게 다른 각성캐릭들과 다른 차별점이란게 있어야
되는게 아닙니까? 1레벨부터 각성무기를 쓴다구요? 그게맞습니까? 모든스킬을 사용가능한것도아니고 쓸수있는 개방스킬은 고작3~4개 거기에 56레벨 개방퀘스트를 찍고 스킬포인트로 레벨업하기전에는 딜계수도 처참하고 제대로
된 무기도 착용이 불가능합니다 착용가능한건 퀘스트로 주는 강화도 안되는 무기뿐이죠 이게 56레벨때 아예 다른
스타일로 캐릭터를 키울수있는 전승이랑 형평성이 맞다고 생각합니까? 전승을 출시를 안해서가 아니라 납득할만한
이유가 없어서 유저들이 뿔이 난거죠 적어도 전승패치때 그런 주장을 하려면 그에 맞는 개방과 재능에 맞는 메리트를 쥐어주고나서 이야기를 했었어야 문제가없었겠죠 지금이라도 전승을 주면 되는거아니냐고 말하실수있는분도
계시겠지만 솔직히 말하면 만약 이번 리부트때 전승이 나온다? 그럼 그건 유저기만이에요 자신들이 한말의 무게를
곱씹어보시기 바랍니다 각성과는 다른 특별한 개방&재능이란 시스템때문에 출시 안한다 그 특별함을 이번 리부트때 꼭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2.컨셉과 장단점의 부조화
단언컨데 말할수있어요 캐릭터 소개글에 있는 아처 소개글은 사기입니다 적어도 우리가 키우고 있는 아처는 저런
능력들을 가지고있지않아요 빠르지도않고 끊임없이 쏠수잇는것도 아니며 민첩하지도않고 강력한 한방도 없고
석궁과 태궁을 마음대로 오갈수도없어요 긴사거리가 장점이라구요? 예에 사거리는 긴편이긴합니다 전승레인저라던가 커세어라던가 뭐 그런 캐릭들이 있지만 뭐 길다고 하면 길다고할수있죠 그래서 데미지는요? 툭툭찔러보는거야 사거리 긴거 인정합니다 근데 정작 중요한 데미지는 뽑으려면 아예 밀착할정도로 딱붙어야나오네요? 이거 사거리 긴거 맞습니까? 그리고 끊임없이요? 하하하 예 딜이랑 생존을 포기한 비정상적인 플레이하면 끊임없이 쏠수야 있죠
고저차와 스킬타점 고정문제로 상대방과 고저차가 얼마나 나느냐에 따라 스킬중 절반이상을 활용이 불가능해지지만 그래서 그냥 어떤플레이도 때려치고 그저 멍하니 평타만 쏘고있으면 끊임없이 쏠수있죠 상대방이 저를 부활창으로 보내버리기전까지는요 아처는요 솔직히 모르겠어요 어떤 의도로 스킬을 구성하고 제작한건지 이해가 안되요
짬통같아요 그냥 이것저것 때려박아놓고 되면좋고 아님말고라는 느낌의 그런캐릭터로 밖에 안보여요 이상하죠
사거리가 길지만 데미지를 뽑으려면 딱 달라붙어야되고 지구력과 이동기쿨타임등등으로 결과적으로 근접전이 강요되지만 물몸에 무적회피기는 거의 없다시피해서 근접전을 제대로 할수있는것도아니고 딜링기라고 할만한 스킬들엔
방어판정이 없어서 슈아비비기도중 제대로된 딜링도 안나와요 즉 사거리는 길긴하지만 어쨋든 따라잡혀서 근접전을 해야되고 딜을하려면 근접전을해야되는데 방어판정이 전무해서 슈아비비기도중 제대로된 딜링기도 못쓰는데
물몸이라 당연히 그런딜교 개손해고 그렇다면 회피라도 되야되는데 대부분의 방어판정이 슈퍼아머라서 도망도 못가고 의도가 뭡니까?도대체? 어떤캐릭터를 원한거에요? 솔직히 물어보고싶은게 리부트 요청을 하기전에 어떤의도로 만든 캐릭터인지 판단이 우선되야되는데 도대체 어떤 클래스를 생각하고 만든건지 판단이 안되요 그래서 개인적
으론 어떤 캐릭터를 구상하고 출시한건지 그것먼저 들어보고싶음
3.부실한 스킬구성
위에 말했던 이야기의 파생인데 좀 자세하게 풀어볼까 합니다 일단 지구력을 오지게 퍼먹어요 이해가 안갈정도로
거의 대부분의 스킬이 지구력을 소모합니다 정신력을 소모하는 스킬은 극소수죠 그런데 그 소모량이 적은편도아니에요 대표적인게 심판의 날개죠 방어판정이없지만 쏘면서 이동이 가능하고 넉다운CC가 달려있죠 주력딜링기라고
하기엔 딜계수가 그리 좋은편은 아니지만 넉다운CC등 몇가지 이유로 주력스킬중하나라고 볼수있겠네요 각성무사의
횡참같은 느낌으로다가 말이죠 근데 지구력소모가 200이나 달려있네요 제가 호흡렙 42레벨에 진히스 강마칼4셋등으로 지구력 챙기고 도핑까지하면 총지구력이 2800 즉슨 저스킬 14번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저는 지구력이 메말라서 안정적인 회피이동도 견제도 제대로 할수없다는 말이군요 정상입니까? 다른 스킬을 쓰면되는거아니냐구요? 아~~
매우 아쉽게도 대부분 딜링스킬에 방어판정이 없거든요 정령의탄환도 빗발치는화살도 만개하는살도 3차라밤도
모든 그나마 아 딜좀 잘나오네~하는 스킬에 전부 방어판정이 없어서 이게 참 아 멀리서 쏘면되죠 근데 멀리 도망도 못가요 기동성이 영 안좋거든요 아 그럼 근접전을해야죠 근데 어쩌죠? 캐릭터자체 방어력이 너무 폐급인데 죄다 슈아라서 얻어터지면서 싸우는데 무적스킬이 죄다 써먹기가 그지같은것뿐이라 잡기캐릭터한테는 근접전자체가 안되고 스킬 1~3방만 맞아도 부활창이 아른아른거리는데 회피기가 슈아라서 이걸 피할수도없고 이상해요~ 뭐가 좀 많이 없어요~ 이렇게 말해주는데도 뭘해야될지 모르면 좀 문제가 많은것같아요
4.외형문제
펄상품 보니까 장갑 외형이 개당80펄입니다 자 그럼 아처펄옷판매된거 쭈욱 리스트 뽑아서 구매자들한테 펄옷 한세트당 80펄씩 돌려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장갑이란걸 볼일이 없거든요 샤이보면 그쪽은 재능 즉 솔무기에 외형이 없으니까 모든 펄옷이 각성무기 가격이 빠져있잖아요? 우리도 장갑외형이란게 없는거나 마찬가지인데 당연히 빼줘야되는거 아닙니까? 펄의상에만 외형표시해두면 뭐합니까? 인게임내에서 장갑을 볼일이없는데요? 아 펄옷 갈갈이 목적으로 사시는분들도있으니까 착용안하고 분해해버린분들 제외하시고 한번이라도 착용해보고 분해하는 분들한해서 진행해주시면될꺼같아요
5.FGT관련문제
예전에 밸런스를 개발진들만으로 맞추긴 힘들꺼같다고 FGT를 연적이 있었죠 그때 기억하기론 아처는 FGT참가자가
단 한명도 없었기에 참가자가 없으니 예외조치가 되었다고했는데 그게 맞나요? 전 아니라고보는데 해당클래스 참가지원자가 없다라는 문제는 크게 2가지 원인이 있겠죠 FGT를 참가할정도로 유저분포도가 좋은 클래스가 아니다OR참가 자격되는 유저들이 어떠한 이유로 모두 참가할 의사가 없거나 불가피하게 참가할수가 없었다 이렇게 2가지일텐데 현실사정으로 참가못한거야 뭐 어쩔수없다칩니다만 국가대항전 공성전때 한국VS대만홍콩마카오 연합때 총 4개길드가 모여서 박터지게 싸우는데 그중 그런 대규모쟁에서 인기있는 원거리궁수 캐릭터가 단 한명 출전했네요?
100명길드 4개 최대 400명이 모이는 그런곳에서 1명이요 레인저는 당시 분포율이 9퍼인가? 꽤 나왔는데말이죠
그전에도 개발사에서는 그런 공성 거점전의 데이터를 쌓아두고있었을거에요 그리고 당시 기준으로 아처유저가 
그리 많지않다는것도 알고있었을꺼구요 근데 없으니까 생략한다? FGT로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도움을
받아 밸런스 패치를 하고싶었던게 아니라 단순히 성난 유저민심달래기위해 이벤트성대회열어서 대충 묻으려고한게
아니라면 저런 결과가 나왔을때 그냥 아~ 없으니까 그럼 이클래스는 제외합니다가 아니라 긴급사태급 문제아닙니까? 한 특정클래스가 유저분포도가 거의 멸종사태고 심지어 공식적으로 유저의견 경정하겠다는 자리에 앞서나서는
유저가 단한명도없다는건 해당 클래스한테 지대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이 들수밖에없는데 그걸 그냥 없으니까 제외한다는건 결국 유저의견을 들어서 하겠다는건 그저 말장난이라는 말밖에 더됩니까?

글이 매우 길어졌습니다 이거 복사해서 건의게시판에도 올려볼생각입니다 이는 여지껏 개발진들이 행해온 아처클래스에 대한 운영과 대처 그리고 클래스자체에 대한 문제점이고 캐릭터 건의는 따로 글로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개발자분들한테 답변받았으면 하는부분
1.아처를 개발할당시 어떤 역할군을 기대했는지? 원거리 딜러?OR딜링기와 다양한 유틸을 이용하는 딜러형서포터
2.현재로서 저 두가지 플레이방식 모두 제대로 이용하기가 불가능한데 이를 알고있었는지 왜 아무런 조치도없었는지
3.FGT당시 제외된것에 대한 해명
당시 FGT는 다름이 아니라 개발진들만으로는 밸런스를 맞추기 힘들다고 판단되어 해당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끼리 대회를 열어 이긴유저를 실제로 초대하여 밸런스에 대하여 의견을 들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즉 참가자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제외대상이되려면 그런 의견을 들을필요없이 자체적으로 밸런스패치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가 되야되는데 그럼 애시당초 FGT는 왜 열었던겁니까? 아니면 당시 아처를 플레이하고있던 유저가 단 한명도없어서 추가적으로 모집해서 해결될문제가 아니였던건지? 그냥 단순히 참가자없어서 안했다라고 하기엔 그럼 다른 모든 클래스들도 만약 참가자가 없었다면 아예 아무런 밸런스 패치를 안할생각이였던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