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번지 소식 – 2022/02/17

이번 주 번지에서는 마녀 여왕 출시를 기다립니다. 

드디어 오늘이 왔네요. 마녀 여왕 전 마지막 번지 소식입니다. 지난 몇 주 동안은 2월 23일에 새롭게 도입되는 시스템을 소개했고, 여러분이 하게 될 의식 활동의 질을 높여주는 변경 사항도 알려 드렸고, 팀과 함께 전체 비디오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면서 다가올 무대를 준비했습니다. 아직 다룰 주제가 남았는데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다음 장이 열리기까지 며칠밖에 남지 않았네요. 

잃어버린 자 시즌은 이번 주에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다음 확장판을 만날 준비를 하며 마지막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다들 해보셨나요? 아직 안 해보셨다고요? 그럼 지금 바로 임무를 시작해 보세요! 곧 마녀 여왕이 출시되니 시즌을 제대로 마무리해 보세요. 참고로, 이 활동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점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려면 여러 차례 플레이해야 할 수도 있으며, 만약 상대 찾기로 플레이한다면, 마지막 컷신은 스킵하지 말아 주세요! 그 외에도, 시즌 마무리를 위해 잃어버린 자 시즌을 소지한 모든 플레이어에게는 추후 경이 우주선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향후 업데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임무도 이미 완료했고, 이번 주 번지 소식도 벌써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분명 출시 전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 분들일 거라 생각됩니다. 출시 트레일러도 이미 보셨나요? 보셨길 바랍니다! 아직 못 보신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이 기회에 멋진 음악과 함께 잠시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겠네요.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으시다면, 시청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트레일러는 지난주 내내 제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알 수가 없었어요! 다음 주 확장판이 나오면 모든 걸 알게 되겠죠. 만약 더 많은 영상 콘텐츠를 원하신다면, 마녀 여왕과 함께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새롭게 등장하는 월도의 제작 과정을 담은 미니 비디오 다큐멘터리도 얼마 전에 공개됐습니다. 


저희 팀원들이 직접 나와 자신들의 멋진 창작물을 소개하는 걸 보는 건 정말 즐겁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들은 수학으로 마법을 부리는 사람들이에요. 여러 팀들이 함께 협력하고 대화하고 코드를 사용하고 많은 인재들을 동원하여 여러분이 좋아하는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무기와 세계를 만들죠. 
 
출시 전 마지막 번지 소식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주제가 몇 가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가올 갬빗 변경 사항을 소개하고, 패치 노트를 간단히 둘러보고, 다음 주에 등장할 Twitch 문양도 소개한 후에 SteelSeries와의 파트너십에 대해서도 얘기하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번지 소식 서론을 마무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네요.


자아, 자아, 자아. 갬빗을 할 시간입니다. 

방랑자가 굶주렸습니다. 아니, 군체 말고, 여러분의 관심을 원한다는 뜻이었어요. 음, 군체에 굶주렸을 수도 있긴 하겠지만요… 뭐 아무튼, 게임 플레이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의식 활동을 개선하고 변경해 나가는 과정 중 드디어 갬빗의 차례가 왔습니다. 기존의 모드를 완전히 뒤엎고 새로 만든 건 아니지만, 목표를 바로 잡고 플레이어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작업이었습니다. 

몇 달 전, 저희 개발팀은 오시리스의 시험을 선두로 첫 의식 활동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했었죠. 실제로 많은 요소가 변경되진 않았지만, 조정을 통해 더 건강한 환경과 개선된 경험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죠. 엔그램 집중과 시험 등급을 통해 많은 승수를 채우지 않더라도 플레이어가 원하는 전리품을 손에 넣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통행권과 상대 찾기에 약간의 변경을 준 것만으로 시험을 플레이하는 인원이 늘어났습니다. 개인전과 실험 주간을 통해 해당 모드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 됐건, 시험은 제거일 뿐이고, 세인트는 상남자일 뿐이니까요. 갬빗을 포함해 추후 업데이트될 다른 모드 또한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할 예정입니다. 

오늘, 갬빗의 목표와 방향성,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새롭게 적용될 변경에 대해 수석 디자이너 Alan Blaine을 모셨습니다. 

Alan: 2018년 가을, 포세이큰에 갬빗을 추가했을 때(벌써 3년 반 전이라니!), 기존 데스티니 퀘스트를 하나로 모으기 위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외계인들을 총으로 쏘는 곳도 많고, 다른 수호자와 맞서는 장도 마련되어 있었죠. 하지만 다른 수호자와 맞서기 위해 외계인들을 총으로 쏴야 하는 활동은 없었습니다. 근본적으로, 갬빗은 적 무리에 맞서는 PvE 활동으로, 보스를 먼저 처치하기 위한 경주를 하는 것이 주목표입니다. 그 과정에서 경쟁 중인 적 팀 앞에 크고 작은 방해물을 던지거나, 나 자신이 강력한 방해꾼이 되어 적 진형을 침입할 수 있죠. 

그해 말, 방어구 기반의 역할을 부여하는 갬빗의 강화 버전인 갬빗 프라임이 추가되었고, 그로부터 몇 년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빛의 저편에서 저희는 두 버전을 합쳐 현재 갬빗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모드를 크게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존 갬빗과 갬빗 프라임의 장점들을 모으고, 지난 몇 년간 갬빗과 관련된 피드백을 반영하는 방법으로 개발되었죠. 지난 몇 달간, 저희가 받은 피드백을 참고하며 모드를 기존 목표에 맞춰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궁극적으로, 갬빗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 데스티니에서의 전투 실력과, 무기고의 다양성 및 특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할 것. 다른 활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외계인을 총으로 쏘는 것 자체가 재밌고 보람 있어야 할 것. 
  • 실력 있는 침입자는 경기의 흐름을 뒤바꿀 수 있지만, 동일한 실력의 다른 팀원들보다 더 중요한 역할이어서는 안된다는 것. 적을 추적하며 한 방에 적을 처치하는 무기와 탄약으로 무장한 PvP 초고수만이 실력 있는 침입자가 아니라는 것. 
  • 침입자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은 강력한 적을 상대하기 위해 탄약 걱정 없이도 침입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모든 플레이어에게는 침입으로 인해 초토화가 된 상황에서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 
  • 경기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치닫거나, 경기 초반부터 결과가 확정 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것. 
  • 원시 괴수, 고가치 표적, 침입자 등 강력한 적을 팀과 함께 협력하여 처치하여 어려운 난도의 황혼전을 완료했을 때 만큼의 성취감이 필요하다는 것.

부족한 점들이 많지만, 갬빗은 안정적인 플레이어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피드백을 반영하고, 현존하는 요소들을 개선하되, 모드의 근본 자체는 변경하지 않음으로써, 궁극적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매력적인 갬빗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변경점으로 인해 더 많은 플레이어가 더 오랫동안 갬빗을 즐기는 것이 저희의 바람입니다. 
 
변경 사항은 크게 다섯 부류로 나뉩니다. 
  • 핵심 활동 
  • 탄약 경제 
  • 원시 괴수 조정 
  • 침입 
  • 보상 
 
핵심 활동 변경 사항

모든 변경의 목적은 협동심을 향상하고 접근성을 낮춰 더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있습니다.



  • 개인전 노드가 추가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친구들 또는 클랜원들과 화력팀을 구성할 경우, 솔로 플레이어로 구성된 팀에 비해 월등히 유리하다는 사실이 여러 차례 목격되어 왔죠. 
    • 저희가 지금껏 개인전 노드를 추가한 모드(강철 깃발, 영광, 오시리스의 시험)를 살펴보면, 상대 찾기 풀이 더 작게 나뉘었음에도 불구하고 균형 잡힌 경기를 더 자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 현재 저희는 플레이어 수를 나누는 개인전 노드 자체를 없앨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추후 계획이 구체화되면 여러분께도 알려드리겠습니다. 
    • 그때까지는 갬빗 개인전 기능이 아주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16시즌부터 시즌별 선정 전투가 로테이션 됩니다. 
    • 클래식 갬빗과 갬빗 프라임에서는, 각 경기장에서 각 종족마다 세 개의 전투 패턴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빛의 저편에서는 제작 문제로 인해 세 방식 중 하나만 새 활동에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이제 해결되었으며, 그 외 조합도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 종족과 경기장마다 단 하나의 방식이 고정되고 1년이 지나니, 흥미로운 점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해양 무덤에서 군체가 걸릴 경우 '아이고, 비명자네'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고, 결국 플레이어들은 적 생성 위치를 외워서 대처하게 되었다는 것이었죠. 
    • 1년 내내 똑같은 전투 방식이 고정되는 것은 굉장히 지루하기 때문에, 시즌별로 적 생성 지점을 선정하여 세 달에 한 번씩 로테이션을 돌리는 방법은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즉, 올해 말까지는 이제 해양 무덤에서 비명자를 상대하지 않아도 됩니다! 
  • 모든 전투 전선(경기장 내 적들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구역)에 재생성 지점이 추가됩니다. 
    • 플레이어의 재생성 위치가 항상 경기장 맨 뒤로 설정되어 있다 보니, 부활 후 팀원들과 합류하고 침입자를 상대하고 떨어진 티끌을 줍기 위해 먼 길을 달려오는 건 여간 짜증 나는 일이 아닙니다. 
    • 그리고 침입자로서 항상 같은 경기장 내 같은 위치에서 생성되는 것도 그렇고, 침입자가 최대한 교전을 피하기 위해 입구 근처에 숨어서 부활하는 상대를 노리는 상황도 정말 답답하죠. 
    • 전선에 더 많은 재생성 지점을 추가함으로써 더 빠르게 합류할 수 있을 것이며, 침입 시에도 적 팀이 생성 위치를 예상하기 어렵도록 방해할 것입니다. 
  • 이제 플레이어가 쓰러지면, 소지 중인 티끌의 절반만 떨굽니다. 
    • 떨어뜨린 티끌은 누구나 주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침입자도 가능합니다! 이제 침입자를 쓰러뜨리면 더 많은 티끌을 떨어뜨립니다! 
    • 덕분에 무자비한 침입자에게 당하더라도(혹은 적들과 싸우다 죽더라도), 더 쉽게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제 쓰러진 아군을 2초 더 일찍부터 되살릴 수 있으며, 자동 재생성까지 걸리는 시간도 2초 지연됩니다. 
    • 팀과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이제 쓰러진 팀원이 되살아나 멀리서 달려오지 않아도 되도록 전장에서 되살리는 것도 더 쉬워집니다.  
    • 또한, 팀원을 살리는 도중에 강제 재생성되는 짜증나는 경우가 덜 발생하도록 해줄 것입니다. 
    • 쓰러진 팀원이 떨군 티끌을 주으러 달려갈 때, 잠시 멈춰 서서 팀원을 되살리는 걸 잊지 마세요, 알겠죠? 
  • 모든 방어막은 일치하지 않는 피해 유형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 황혼전의 색깔 맞추기만큼 저항력이 증가하진 않겠지만, 빌드 구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시작 화면에 '갬빗 규칙' 노드가 추가됐으며, 갬빗 전용 도움말 다수가 로딩 화면에 추가되었습니다.  
    • 갬빗은 신규 플레이어에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해를 돕기 위해 도움말이 추가되었습니다. 

방해꾼, 티끌 탈취, 은행



이 부분에 아주 큰 변경은 없지만, 방해꾼을 보내고 상대하는 데 있어 흥미로운 선택지를 주는 몇 가지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제 기사 셋을 상대하느라 탄약을 전부 소진하고 티끌도 왕창 뺏기는 절망적인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랍니다. 

  • 티끌 10개 반납으로 소환되는 방패병 방해꾼의 생명력이 약간 증가합니다. 
    • 방패와 밀치기 때문에 위치를 신중하게 생각하며 대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기사와 비교했을 때 현재 방패병은 반납한 티끌 값에 비해 충분히 강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체력을 늘려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 티끌 15개 반납으로 소환되는 기사에게 시공 공격이 추가됩니다. 
    • 티끌 15개 치고는 너무 튼튼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처음에는 체력을 낮추는 방법도 생각했습니다만, (아래에서 서술할) 탄약에 관한 변경을 도입한 후 플레이 테스트를 해보니 굳이 체력을 낮추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비록 지금보다 더 치명적이고 더 튼튼하게 만들지 않더라도, 기사에게 시공 공격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더 전략적으로 대치해야 할 것입니다.  
  • 이제 적 팀이 원시 괴수를 소환하더라도, 적 진영에 여러 방해꾼이 살아있을 경우 계속해서 티끌을 훔쳐 옵니다. 
    • 이 변경은 뒤처진 팀이 원시 괴수를 더 빨리 소환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어렵게 티끌을 모아 방해꾼을 네 마리나 보냈는데, 막상 원시 괴수를 소환한 적 팀은 신경도 안 쓰고, 우리 팀만 계속해서 뒤처지는 상황은 즐겁지 않으니까요. 
    • 반대로 앞서가는 팀에게는 원시 괴수에게 피해를 주면서도 방해꾼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가 생길 것입니다. 
  • 플레이어가 은행 근처에서 방해꾼과 전투할 경우, 티끌이 새어나가지 않습니다. 
    • 굴복자 기사 셋에게 주 무기 탄약을 열심히 쏟아붓는 동안 티끌이 새어나가는 걸 지켜보는 건 썩 기분 좋은 상황은 아닐 겁니다. 

탄약 경제


이 변경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저희 목표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일정하고 예상 가능한 수준의 특수 탄약과 중화기 탄약이 지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탄약 수급과 사용도에 관한 피드백과 분석 결과를 눈여겨볼 것이며, 공평한 경기를 위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추가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 전선을 정리하고 나면 전선 중앙에 특수 탄약과 중화기 탄약을 소량 획득할 수 있는 상자가 등장하며, 한 플레이어당 한 번씩만 수급할 수 있습니다. 
    • 상자는 처음 연 순간부터 20초 뒤에 사라지므로, 시간을 오래 끌어선 안 됩니다. 
  • 고가치 표적을 처치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일반 중화기 탄약 블록 하나가 생성됩니다. 
    • 원시 괴수를 소환한 후부터 60초에 한 번씩 전선 중 한 곳에서 탄약 상자가 생성됩니다. 
    • 이는 기존의 중화기 탄약 상자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이며, 탄약을 수급하기 위해서는 따로 시간을 내어 탄약이 떨어진 장소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 이제 탄약 감지 개조 부품을 장착하지 않으면 적 처치 시 특수 탄약 및 중화기 탄약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다른 탄약 경이(영겁의 교단 같은) 및 특성은 계속 작동합니다. 

원시 괴수 전투


갬빗에서 원시 괴수 전투는 가장 궁극적인 도전입니다. 그러므로 원시 괴수와의 전투는 격렬한 보스전처럼 느껴져야 하며, 원시 괴수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적 팀이 침입할 수 있도록 전투의 길이 또한 충분히 길어야 합니다. 단순히 보스를 최대한 빠르게 녹이는 것(그리고 가끔씩 튀어나오는 전령을 처치하는 것)이 전부가 되어선 안 됩니다. 새롭게 바뀐 기능은 아주 복잡하진 않지만, 고난도 공격전 보스를 상대할 때만큼의 전략적인 플레이를 필요로 할 겁니다.  

  • 원시 괴수 체력과 처단자 중첩 보너스를 조정했습니다. 
    • 세 차례의 전령 전투 후에 보스를 공격하면 지금처럼 쉽게 보스를 처치할 수 있겠지만, 한두 차례만으로는 보스 처치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 이제 전령과 그 친구들이 은행 근처가 아닌 전선에서 생성됩니다. 
    • 체력이 감소했고, 더 이상 처단자 중첩 버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원소 보호막을 두르고 나타납니다. 
    • 처단자 중첩을 쌓기 위해 전령을 처치하려면 이제 해당 위치로 이동하고, 전령을 지키는 적들과 전령의 원소 보호막을 상대해야 합니다. 
  • 전령이 원시 괴수에게 면역 보호막을 걸어 줍니다. 
    • 두 전령 모두 처치해야 원시 괴수의 면역 보호막을 비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령이 생성된 구역으로 이동하여 소탕해야 합니다. 
  • 전령은 원시 괴수의 체력이 30% 감소할 때마다 생성됩니다. 
    • 이는 기존 전령 생성보다 10% 증가한 값이며, 최대 5번까지만 생성됩니다. 
  • 원시 괴수 서비터 보스의 전용 면역 기능과 새롭게 도입한 기능이 충돌하는 관계로, 원시 괴수 서비터 보스는 이제 등장하지 않습니다. 
    • 불법 무기 퀘스트는 첫 원시 괴수를 처치하면서 시작됩니다. 

위 변경으로 인해 티끌 단계는 더 짧아지는 반면, 원시 괴수 단계는 더 길어질 것입니다. 전체적인 경기의 길이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며, 길이가 너무 길거나 너무 짧지는 않은지 계속 주시할 것입니다. 

침입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력 있는 침입자는 경기의 흐름을 뒤바꿀 수 있어야 하지만, 동일한 실력의 다른 팀원들보다 더 중요한 역할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단 한 명의 실력 있는 침입자가 경기를 완전히 압도해버리는 상황이 생겨서는 안 됩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상황이 그렇죠. 하지만, 강력한 PvE 팀이 원시 괴수를 처치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실력 있는 침입자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 PvP 침입자에게 적용됐던 레벨 혜택이 비활성화됩니다. 
    • 사실 레벨 혜택은 빛의 저편부터 비활성화됐었습니다. 깜짝 놀라셨죠?
  • 티끌 반납으로 활성화되는 침입 기회 중 하나가 제거됐습니다. 
    • 이제 티끌을 40개나 80개를 반납하면 침입 차원문이 활성화됩니다. 
    • 원시 괴수 전투 중의 침입 방식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침입 기회는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습니다. 
    • 제때 사용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 이제 침입자는 적 플레이어가 소지하고 있는 티끌의 개수를 볼 수 없으며, 조준 시 플레이어의 이름표가 사라집니다. 
    • 침입자는 여전히 벽 너머의 플레이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지만, 로켓으로 추적하거나 저격총을 조준하면 위치 확인이 불가능해집니다. 
  • 원시 괴수 회복 효과에 문제점을 발견했으며, 상황과 타이밍에 따라 원시 괴수 체력이 최소 5%에서 최대 35%까지 일관적이지 않게 회복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 이러한 문제점을 고쳤으며, 이제 침입자가 처치할 때마다 원시 괴수의 체력이 정확히 27%씩 회복됩니다. 
    •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생각 들겠지만, 이는 기존의 최적 수치보다 낮은 양입니다. 계속해서 피드백과 분석 결과를 눈여겨볼 것이며, 필요에 따라 추가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보상



오시리스의 시험에 이어 이제 갬빗에도 엔그램 집중 기능이 추가되며, 엔그램 집중 기능을 가진 두 번째 주요 의식 활동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 집중 
    • 플레이어는 미광체 10,000개와 전설 조각 50개를 지불하여 갬빗 엔그램을 갬빗 방어구 또는 갬빗 무기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 갬빗 무기로는 만족스러운 관중, 마지막 금전, 삼진수, 빌린 시간, 노예 지도자가 있습니다. 
    • 새로운 갬빗 무기는 해당 시즌 동안 활동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다음 시즌부터 집중 가능해집니다. 
    • 추후 시즌을 통해 방랑자의 집중 선택지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 그 외 방랑자 관련 변경 사항 
    • 과거의 유산, 신뢰, 불길한 징조가 상인 구입 항목에서 사라집니다. 
  • 경기 후 전리품 
    • 무기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갬빗 유품은 경기 완료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예전 갬빗 안료는 이제 경기 완료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원시 괴수 서비터 장식은 이제 경기 완료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은밀한 고스트 의체는 경기 완료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 해 동안 다른 의식 활동에서 이와 비슷한 변경이 도입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날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면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래와 갬빗 실험실

눈치 빠른 분들이라면 아직 언급하지 않은 내용들이 있다는 걸 알아채셨을 겁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추후 적용될 변경 사항에 관한 일정도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 일일 갬빗 현상금 목표는 대부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반복 현상금 중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완료 조건을 가진 것도 종종 있습니다. 
    • 이 부분도 조정해 나갈 계획이나, 한 번에 전부 바뀌지는 않을 것입니다. 
  • 이번 시즌 중에 갬빗 반복 현상금 대부분의 완료 조건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 (무기 처치는 25에서 15로 감소, 근접 및 수류탄 처치는 25에서 5로 감소, 궁극기 처치는 15에서 10으로 감소됩니다.) 
  • 17시즌에서는 추가적인 조정을 통해 세 개의 새로운 현상금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그리고 한 해 동안 3.0으로 개편되는 빛 능력과 관련된 현상금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갬빗 실험실: 침입 에디션 

새로운 침입 방법을 실험해 볼 갬빗 실험실이 여러 차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실험실은 한 주 동안 진행되며, 기존 갬빗 노드를 대체합니다. 

  • 침입 교체 
    • 이 변형된 실험실은 침입 활성화 조건의 주도권을 누가 쥘지에 대해 실험을 해 볼 기회입니다.  
    • 티끌 반납 단계에서 티끌 40개와 80개를 반납할 시, 우리 팀 차원문이 아닌 상대 팀의 차원문이 열리게 됩니다. 
    • 이는 기존의 티끌 반납과 침입 타이밍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거라 예상합니다. 많은 분들이 영리하게 전략과 대응법을 개발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티끌 도둑 
    • 원래 저희가 생각했던 침입자는, 수호자가 강력하고 위협적인 굴복자 공포가 되어 새로운 유형의 적과 상대한다는 콘셉트였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이지만, 침입자에 대한 환상을 더 키우기 위한 방법이 더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교활한 티끌 도둑이라는 콘셉트도 충분히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했죠. 또 다른 아이디어가 있을지도 모르고요. 
    • 두 마리 이상의 방해꾼으로 인한 기존의 티끌 탈취 방식이 비활성화됩니다. 
    • 그 대신, 침입자가 침입하고 있는 동안, 초당 1개의 티끌이 여러분의 은행에서 상대 팀의 은행으로 전송됩니다. 

시험은요? 그다음은 뭐가 바뀌나요?

걱정 마세요. 16시즌에는 갬빗을 집중적으로 개편했지만, 시험을 사랑하는 분들을 위해 재밌는 변경점이 여러 가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이번 시즌 초에 언급했듯이, 점령과 개인전 주말을 계속해서 자유롭게 예정하고, 몇 가지 평판 업데이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 16시즌에서는 7가지의 경기장이 예정되어 있으며, 그중 하나는 여러분이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마지막 경기장을 투표하는 설문조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 또한 17시즌부터 새롭게 적용될 숙련자 보상 변경 사항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추후 미리 보기를 통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또 뭐가 바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시겠죠. 자세한 내용은 아직도 확정 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공개할 수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올 한 해는 앞으로 다가올 네 시즌을 통해 의식 활동을 집중적으로 개선하는 해가 될 것이며, 17시즌에 실행될 계획들도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갬빗을 사랑하는(혹은 두려워하는!) 모든 분들께 마녀 여왕 출시 후 다시 한번 플레이해 보시길 권합니다. 플레이테스트를 하면서도 굉장히 즐거웠으며, 여러분의 피드백을 귀 기울여 듣고 계속해서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 패치 노트 미리 보기 


다음 주 수요일에 배포될 패치 노트를 간단히 살펴보죠. 패치 노트 종합 선물 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씩 전부 다뤄 보겠습니다.


의식 보상
  • 마녀 여왕부터 의식 플레이리스트 보상은 의식 전용 장비(무기, 개조 부품, 방어구)만 획득하도록 업데이트되며, 더 이상 일반 월드 풀의 보상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시련의 장에서는 시련의 장 장비를, 선봉대에서는 선봉대 장비를, 갬빗에서는 갬빗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의식 특정 엔그램 집중은 세인트-14과 방랑자에게서 가능합니다. 
  • 다양성을 위해 월드 엔그램은 의식 상인들의 주요 등급에서 계속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확장판이 출시되면 갬빗, 시련의 장, 선봉대에서는 업데이트된 방어구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이 보상들의 외양은 같지만 각 의식을 상징하는 도안과 색상이 들어갑니다.



돌아온 시련의 장 경기장
  • 2022년 2월 23일, 영원과 보스토크가 시련의 장으로 돌아옵니다. 

에버버스 
  •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 네? 잠깐만요! 정말인가요? 
      • 네, 에버버스에 체계적인 변화는 없을 예정입니다. 
      • 실버나 광휘 가루로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장식 아이템이 생길 예정이지만, 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 광휘 가루는요? 플레이어들이 광휘 가루를 획득할 수 있는 양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나요? 
      • 15시즌과 비교했을 때 광휘 가루 획득이나 총량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 시즌 도전, 특정 상인의 반복 현상금, 시즌 패스를 통해 계속 광휘 가루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30주년 기념 700 광휘 가루 지급 이벤트는 이번 주가 마지막입니다. 에버버스 상점에서 이 선물을 꼭 받으세요!


사진: 2월 23일부터 에버버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범용 방어구 장식 세트입니다.

시즌 패스 변경 사항
  • 높은 능력치의 시즌 방어구를 다시 선보입니다. 
    • 각각의 방어구는 57등급과 87등급 사이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설 엔그램은 집중 그림자 엔그램으로 대체됩니다. 
    • 총 5개의 엔그램이 있으며, 이 집중된 엔그램은 각각 다른 부위(팔, 다리, 가슴, 직업, 머리)의 방어구로 구성됩니다. 
    • 모두 2단계 그림자 엔그램입니다. 
  • 시즌 패스 문양 대신 시즌 패스 참새를 보상받게 됩니다. 
  • 시즌 패스 강탈자 보너스(의식 활동에서 시즌 무기/방어구 획득률 상승 보너스)가 개편됩니다. 
    • 무기 강탈자 보너스는 더 이상 무기 유형이나 의식 활동으로 분리되지 않습니다. 이제 시즌 패스 전설 무기와 모든 활동 모두 동시에 적용됩니다. 
      • 무기 강탈자 보너스는 6개에서 2개로 축소됩니다. 
      • 첫 번째 보너스는 의식 활동에서 무기 획득률을 소폭 증가시킵니다. 두 번째 보너스는 획득률을 더 많이 증가시킵니다. 
      • 총 획득률은 이전 시즌과 동일합니다. 
    • 방어구 강탈자 보너스도 더 이상 의식 활동으로 분리되지 않습니다. 이제 모든 활동에 동시에 적용됩니다.  
      • 방어구 강탈자 보너스는 3개에서 1개로 축소됩니다. 
      • 무기처럼 각 방어구의 총 획득률은 동일합니다. 
  • 문양을 제외하고 시즌 패스에서 제거된 아이템은 없습니다. 추가된 아이템만 있습니다. 
    • 미광체, 전설 조각과 같은 보상을 합쳐서 높은 능력치 방어구를 넣을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 소량의 업그레이드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 위의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보상 획득 순서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조각난 왕관: "노예 방"
  • 조각난 왕관의 그림자 노예가 의도치 않게 미광체, 엔그램, 경험치를 보상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무기를 제작하고 시즌 패스 레벨을 올리기 시작하는 2월 23일부터 게임 플레이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활동과 현상금을 완료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정찰을 하며 어둠의 하수인들과 맞서길 바랐습니다. 

보스 발구르기
  • 보스 발구르기의 물리적으로 밀쳐내는 정도를 조정했습니다.  
  • 이 변경으로 플레이들이 밀쳐져 죽는 경우가 감소될 것입니다. 

다음 주에 전체 패치 노트가 올라갈 예정입니다. 정확한 시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출시 전에 올려 여러분이 가볍게 읽어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STEELSERIES - 데스티니 컬렉션 

저희는 이번 주에 SteelSeries와의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저희가 새로운 게임 장비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멋진 게임 장비를 제작했습니다. 걱정 마세요. 이 장비를 위해 PvP의 전설이 될 필요는 없으니까요. 집에서 숙제를 하거나 일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멋진 헤드셋, 마우스, 마우스패드가 필요한 법이죠.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나요? 각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Bungie Store 또는SteelSeries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과 함께 제공되는 사은품도 있습니다! 


여왕폐하 만세 - TWITCH 구독 현상금


30주년 기념 팩을 출시했을 때, 저희는 새로운 Twitch 구독 현상금 문양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후 처치 결과와 시련의 장 로비에서 많은 분들이 서른 번째 문양을 사용하고 있는 걸 볼 때마다 정말 흐뭇합니다.  Twitch 현상금이 뭔지 모르신다고요? 데스티니 가디언즈 Twitch 확장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재미있는 보상 획득 방법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마녀 여왕의 출시와 함께 새로운 문양을 소개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2월 23일 오전 2시부터는 Twitch 구독 현상금 완료 시 여왕폐하 만세 문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상금을 완료하고 탑에 있는 아만다 홀리데이에게 가면 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번지넷 계정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용 가능 여부에 대한 공지를 계속 확인해 주세요.  


내 늪지대에서 나가 

  
사전 다운로드 일정이나 확장판 출시 가이드를 찾고 계신가요? 데스티니 플레이어 지원팀이 이 혼란을 정리해 드린다고 합니다. PlayStation 4 플레이어분들께 중요한 몇 가지 소식도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마녀 여왕 출시 일정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를 준비하기 위해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서비스 중단이 있을 예정입니다. 2월 22일 오전 11시 45분(0245 UTC)부터 2월 23일 오전 2시(1700 UTC)까지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다음은 이번 출시를 위한 점검 일정입니다. 

  • 2월 22일, 낮 11시 45분 (0245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2월 22일, 낮 12시 (0300 UTC): 모든 플랫폼에서 4.0.0.1 업데이트 사전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월 23일, 오전 2시 (1700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4.0.0.1 업데이트가 적용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2월 23일, 오전 3시 (1800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 점검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 PS4 버전을 이용하는 플레이어는 마녀 여왕을 플레이하기 전에 모든 관련 데스티니 가디언즈 콘텐츠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4.0.0.1 패치가 배포된 후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실행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시작된 후에는 게임을 안전하게 종료할 수 있으며 서버 중단 시간 동안 필수 콘텐츠를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와 모든 필수 콘텐츠의 PS4 다운로드는 많은 용량을 차지하지만,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나면 설치 용량은 비교적 적을 예정입니다. 이는 추후 PS4 패치의 다운로드 및 설치를 개선해줄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데스티니 서버 및 업데이트 상태 도움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퇴마

이번 주에는 잃어버린 자 시즌의 마지막 시즌 임무인 퇴마가 진행되었습니다. 퇴마 임무 완료 문제를 계속 조사하고 있으며, 해당 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에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러한 몇 가지 문제와 관련된 조사 결과 업데이트 사항입니다. 
  • 교각 전투에서 너무 빠르게 이동하면 임무 진행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되돌아가야 합니다. 
  • 마지막 컷신을 건너뛰지 마세요. 
  • 상대 찾기를 통해 진행 중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옵션을 비활성화했습니다. 

길잡이의 나침반 보상 로테이션

길잡이의 나침반 보상 개조 부품의 로테이션이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 전까지 주간 로테이션에서 2일 로테이션으로 변경됩니다. 소지품의 개조 부품 종류는 이제 아래 명시된 날짜의 일일 초기화 때 변경됩니다. 

  • 2월 17일 
  • 2월 19일 
  • 2월 21일 

번지 보상 마지막 기회

마녀 여왕 출시를 위해 장시간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번지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게임 내 업적을 2월 22일 낮 12시 전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해당 보상의 전체 목록은 2월 10일 번지 소식의 플레이어 지원 보고를 확인해주세요. 

Twitch 선물 구독 현상금 보상

마녀 여왕 출시와 함께 2022년 2월 23일, Twitch 선물 구독 현상금 보상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서른 번째 문양을 획득하고 싶은 분들은 서비스가 중단되는 2월 22일 낮 12시(0300UTC) 전까지 Twitch 선물 구독 현상금을 완료하고 게임 내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Twitch 확장 프로그램에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는 Twitch 확장 프로그램 도움말을 방문해 주세요. 

무기 순환 및 금고에 보관되는 4년 차 콘텐츠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와 함께 몇몇 활동, 퀘스트, 목적지, 아이템, 과거 시즌 및 확장판 무기는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금고에 보관되거나, 폐기되거나, 더 이상 획득하지 못하게 되는 콘텐츠의 전체 목록은 2월 3일 이번 주 번지 소식의 플레이어 지원 보고를 확인해 주세요. 

알려진 문제 

지금도 계속해서 여러 알려진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된 최근 알려진 문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헌터의 폭풍 공격 근접 능력 충격파가 문턱을 넘지 못합니다. 
  • 헌터 미덕의 망토 장착 시 망토가 펄럭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최신 오류 목록은 알려진 문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해 주세요. 


조명, 카메라, 마녀 여왕!  

  

Sam: 마녀 여왕 출시까지 며칠 남았죠? 마치 어제처럼 느껴지네요. 제가... 아! 여러분은 제 이야기를 들으러 오신 게 아니잖아요. 이번 주 명화를 감상하러 오셨죠.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이번 주 명화: 데스티니 가디언즈: 30주년 기념 무기 트레일러


이번 주 명화: 죠죠의 데스티니 모험 오프닝


Twitter에서 저희를 태그하시는 걸 잊지 마세요. #MOTW와 #Destiny2Art 해시태그를 꼭 달아주세요.  


예술이냐 예술이 아니냐, 그것이 문제가 아니로다 

  

Hippy: 데스티니 가디언즈 공식 Twitter 계정처럼 사바툰이 이번 주 번지 소식도 접수하기 전에 여러분이 만들어 주신 멋진 작품들을 빨리 소개해야겠네요. 고통으로 얼룩진 불길과 죽음, 아기자기한 바느질 예술품 등 멋진 작품이 선정되었습니다. 이건 정말 중요해요. 채소를 먹는 것만큼 중요하죠.  

그럼, 오늘의 작품을 만나보시죠!  

이번 주 아티스트: 마녀 여왕
 
이번 주 아티스트: 십자수 문양

잠깐만요, 아직 끝이 아니에요. 보너스 라운드:  

이번 주 아티스트: 숫사슴

예술적 영감이 떠올랐나요? 그렇다면 #AOTW, #Destiny2Art 태그와 함께 멋진 작품을 올리고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보세요.  
 

곧… 

저희는 정말 많은 분들과 16개의 시즌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데스티니 1을 출시 했을 때를 생각해 보면 지금 정말 멋진 우주 마법이 펼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났어도 데스티니 출시는 여전히 저희를 흥분시킵니다. 

새로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는 기대도 좋지만, 진정한 울림을 주는 것은 게임이 주는 경이로움과 신비로움일 것입니다. 발견의 순간은 정말 강력합니다. 가끔은 동생의 생일을 기억하는 것보다 정신 나간 보스와의 첫 조우나, 종결 특성 무기를 얻었던 순간을 기억하는 게 더 쉬울 때도 있죠. 여러분이 새로운 캠페인을 진행하는 순간이 기다려집니다. 첫 번째 무기를 제작하는 모습도 빨리 보고 싶고요. 전설 임무에서 팀원을 살리려고 시도하는 동안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르는 모습도요. 며칠만 더 있으면 진짜 마녀 여왕을 만날 수 있겠네요. 

함께 플레이해 주시고 행성계 최고의 커뮤니티가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그럼 게임에서 뵙겠습니다. 
- dmg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