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폴라리스 서버 shimaum(Maris: Beomi)입니다. 반갑습니다. ㅎㅎ

글섭에서 한국인 슈곰팀이 활발하게 군청 케토스를 잡을때 가지고 있었던 공략집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드리는 공략은 글로벌 서버 한국인 팀(슈곰팀)의 초반 공략과 팀원들의 경험담, 일본 서버 유저들의 블로그 및 글로벌 서버 외국인 디스코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가장 최근에 글섭 외국인 군청팀의 자료도 조금씩 보고는 있는데요, 아는 것만 올려 드릴게요(^^;)


글로벌 서버의 경우, 한국인 팀은 서버 처음으로 군청을 잡았고,  수리테크닉을 전파한 이후에 쉬고 계십니다. 오래 달렸거든요. ㅋㅋ(^^;)  이후에 외국인 유저 1명이 솔로로 군청 케토스를 잡았고,  나머지 분들은 팀으로 움직이면서 거의 대부분의 정보는 오픈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한국서버 Pilgrim님 께서 저희 글로벌서버 SuperGom님의 스킬 패턴 이미지를 PPT로 바꿔 주셨습니다.

(군청 케토스 위주로 패턴그림만 올립니다.  페이즈 별로 정렬하였습니다. 팁을 쓰실 분들을 위해서 파일도 공유합니다. ^^  첨부 파일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새로 추가(2020년 10월 4차주 갱신)  


1. 군청 솔로 비디오(Huseyin_Gazi)

2. 자유대형(Free Style Formation)시 제독(Support) 포지션으로 만든 짧은 비디오(boo




군청이(Azure)는 쉽지 않습니다. 



1. 수리 어그로(Repair Technique)


글섭의 경우에는 수리테크닉을 사용할 경우에 케토스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글섭은 팀으로 잡을 경우 이 방법을 전부 씁니다.)  대포가  어느 정도 변수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기술을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제 팁을 참고하시면 좋고요. ^^


● 수리 어그로를 이용한 방법:

http://www.inven.co.kr/board/dho/498/18397


(어그로를 끄는 제독과,  딜러들의 포메이션 위주로 봐주세요!!)


이 테크닉을 쓰는 이유는  케토스가 항상 머리를 제독을 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케토스의 공격의 방향이 정해집니다. (방향이 정해지는 것이고 기술의 난이도는 똑같이 어렵습니다.^^) 이동기도 제독에게만 고정이 되지요.  그래서 2-1-2 포메이션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피하기 어려운 근접 큰 원은 케토스 머리나 꼬리 방향으로 발생합니다.  측면 근거리는 피하기 쉬운 패턴만 나옵니다.


2. 카운팅과 브레이크 타임


1) 카운팅 (미스테리 9 !!)


일반 케토스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기술을 쓰는 속도도 아마 군청 케토스가 좀더 빠를 것입니다.  노란 장판 카운팅을 9까지 하셔야 하는데요.  마지막 9번째 노란 장판 공격에서 팟원분들 중에서 어느분이라도 맞는다면,  노란 장판 공격 1회가 더해집니다.  9회에서 아무도 안맞으면 다음에 빨간 장판("즉사기"="궁극기"="궁")이고,  누구라도 맞으면 노란 장판이 한번 더 나오고 하는 식입니다.  9번째에서 아무도 안맞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번째~8번째 패턴쯤에서 딜러들이 케토스 주변으로 모이게 되는데요,  9번째에서 누군가가 패턴을 맞으면, 유저들이 케토스 가까운 곳에서 노란 장판을 맞게 됩니다.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지요. 


아무도 안맞을때 까지 노란 장판 공격이 계속됩니다.!!


2) 브레이크  


브레이크 찬스때에 209 크리티컬 3~4회 내면  브레이크가 발생합니다.(209 크리티컬 3회 + 크리티컬 데미지 50 정도 더!)


일반때는 누적 크리티컬의 수치로 계산을 하였는데요,  저희 슈곰팀이 체험한 바로는 군청이도 누적 크리 데미지 합산 인 것 같습니다.  209 크리티컬 3회에 50 데미지를 추가한다면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크리티컬 50 데미지로 6회 냈을때도 브레이크는 안떴다고 합니다!  데미지 최대 일반-109/크리-209)


- 삼각지는 크리티컬이 안납니다.  삼각지를 약간 벗어나서 거의 정측면까지 크리티컬이 가능합니다.

(팀마다 부르는 용어가 달라서 혼동을 드리고 있는데요. ㅋㅋ 빨간 장판 "즉사기=궁극기"에서 원 3개가 그려지면서 생기는 가운데 역삼각형 모양 그곳입니다.)


- 브레이크 찬스때 찬스가 뜨는 근거리 위치에서 닻을 내리고 쏴서, 브레이크를 띄운 후 움직이며 추가타를 냅니다.


- 찬스가 뜨지 않는다면, 포격을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찬스때에 크리티컬이 아닌 일반 공격이 섞이면 브레이크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브레이크가 끝난 후에 군청 케토스는 일반 공격을 하는데요,  이때 제독을 향해서 머리를 두고 기술을 쓰기 때문에 제독의 위치를 확인 하면서 측면으로 빠지면서 다음 브레이크 타임을 대비합니다.


- 브레이크가 실패하더라도 측면에 있어야,  다음 공격을 피하기 쉽기 때문에 제독의 위치를 확인하고 측면 바깥 쪽으로 빠지는 것이 좋습니다.



3. 포메이션(formation: 대형)


1) 1페이즈 공략: 1-2-2 대형


- 제독은 케토스 정면에서 머리를 고정시킵니다.

- 딜러 1번 2번은 케토스 좌우측 근거리에서 딜을 냅니다.

- 딜러 3번 4번은 케토스 후면에서 조금 떨어져서 케토스의 꼬리 공격을 유도합니다.

- 케토스가 꼬리 공격을 하면 딜러 3번 4번은 머리쪽으로 이동하면서 딜을 낸 후 측면으로 복귀합니다.


이 대형은 꼬리 공격을 유도하는 3번과 4번이 아마도 숙련된 딜러이어야 할 것이라서요.  꼭 1페이즈 공략에 이 포메이션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슈곰팀의 경우는 딜러들의 안전을 위해서 아주 숙련되신 분이 저 꼬리 공격 유도를 하셨습니다. 시도하시는 것은 정말로 위험합니다.  실패할 경우 한번에 거의 즉사라고 합니다.  나중에 여유 되시면 하셔요!!)


※ 이 대형은 따로 그림은 삽입하지 않았습니다!


2) 2페이즈/3페이즈 공략: 2-1-2 대형

(4명의 딜러가 전부 베테랑이셔야 가능합니다.)




이 대형이 일반적인 군청 케토스를 잡기 위한 것입니다. 


- 케토스 근거리에 딜러 1번 2번, 제독이 중거리/원거리에서 머리를 고정시키고,  딜러 3번과 4번이 제독을 보호하면서 같이 움직입니다.  이동기가 제독에게 고정 되기 때문에,  케토스가 달려 올 경우 시간 딜레이 없이 바로 딜러들이 공격이 가능하고, 제독이 피하는 시간도 벌어 주고 합니다.


- 제독은 전방 중거리/혹은 원거리(케토스 머리를 붙잡을 수 있으면서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충분한 거리)에서 12시~6시 방향(상하 방향)으로 왔다갔다 움직입니다.  글섭의 외국인 군청팀은 제독(그들은 어그로 제독을 "Support"라고 부르더군요 ^^)이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던데요.  저희 슈곰팀이 상하 방향으로 움직였던 이유는  그래야 제독 좌우로 딜러 2명이 붙어서 이동기 이후의 공격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외국인 케토스팀은 포메이션 전략은 아직 없어 보였습니다.(자유대형으로 하셨던거 같아요^^)


팁에도 말씀 드린바 있지만, 어그로 제독의 역할은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케토스 머리를 고정하고,  카운팅을 통해서 팀원들에게 공격 숫자를 공유해 줘야 합니다.  수리를 계속 쓰면서 숫자를 타이핑 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닐 것입니다.  만약에 9번째 노란 장판에서 팀원 누구라도 공격을 받는 다면 제독은 팀원들에게 대기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그래서 한국인 슈곰팀은 여러 상황에 대비해서 사인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TTTTT: 튀어! (도망 갈 것)

AAAAA: Again 다시! (9번째 공격에서 누군가 맞았을 경우 노란 장판이 다시 뜬다는 사인)

BBBBB: Back (뒤로 물러 날 것)


※ 알아보기 쉬우시라고 대문자로 써놨지만 전투중에 그런게 어디 있나유? ㅋㅋ 그냥 막 소문자로 치는 거지유 ㅎㅎ

저희팀은 영어로만 타자가 가능해서 저렇게 하였지만, 또 한섭분들은 다른 사인으로 하실 수도 있겠지요.(^^)


- 딜러 1번과 2번은 케토스 측면 좌우 근접거리에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케토스 공격을 피합니다. (케토스 근접 공격은 측전방이나 측후방에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 참고)



(출처: http://snozroom.blog.fc2.com/blog-category-6.html)


위 그림은 글로벌 서버의 외국인 케토스 팀(Rireal이라는 분이 올리신 자료입니다. ^^)이 일섭 소스를 바탕으로 해서, 영어로 바꾸어 놓은 것입니다.  초록색이 측전방 안전지대이고,  하늘색이 아마도 측후방일 것인데요,   그 부분을 확실하지 않다고 해놓았군요.  요것을 확인해 주시면 좋겠지요^^



<슈곰팀 의견>


전방 45도 각도 선이 거의 안전한 지대로 보고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완전하게 안전지대라고는 보지 않습니다만, 그곳이 비교적 안전한 곳입니다. (그림에서는 초록 전방 지대 이겠군요 ^^)  하지만 그림상에서 후방 하늘색 부분은 정말 위험합니다.  그곳에서 꼬리 공격 한대 맞으면 즉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꼬리 공격 지대는 범위도 넓습니다.!! 


꼬리 공격을 딜러 중에서 어느 분이시라도 맞는다면 어그로 제독도 공격에 참여해야 하는 불상사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딜러가 측면에 자리를 하라는 이유는 그래야 전방 45도 각도 안전지대로 이동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Always Hits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케토스의 "촉수 부분"일 것 같아요. (정정: 여기서 Hits는 "공격을 당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지역에 있으면 공격을 계속 맞는다는 뜻입니다. ^^;)


근거리팀은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 케토스 근방으로 움직이는데요,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크리티컬을 내기가 용이하고, 따라서 2인 정도면 좋다고 합니다.  아마도 2인조가 진로방해 현상을 없애주기도 할 것입니다.  슈곰팀은 2명이 크리티컬을 내었습니다.!!


흠... 어쨌거나 보시면 아시겠지만,  군청이부터는 정말로 숙련자들의 게임입니다.  어느 팀원도 로스가 있어서는 아마도 군청을 깨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옵저버 같은 유저로서 일반때는 마구마구 팀에 참여하였지만,  군청이 넘어 가서는 정말 첫번째 시도때만 참여하였고,  이후에는 절대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  노젓 9랭, 나머지 포술관련...10랭 이하입니다. 헐헐헐!)


- 딜러 3번과 4번(후방 팀)은 제독을 호위 하면서 같이 다니면서,  번개와 폭풍을 피하면서 움직이셔야 합니다.


- 이동기:  케토스가 이동기를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딜러 1번 2번 팀과  3번 4번팀이 역할 교대가 이뤄 집니다.

  (노란 장판 9번째를 2회~3회 만난 이후에 이동기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 케토스가 초록 소용돌이 공격을 하면,  모든 함대원은 전장 전체에 퍼져 있어야 합니다.  케토스가 랜덤으로 다시 등장하면 가까운 함대원이 케토스에게 바로 접근 하면서 근거리 공격을 유도합니다.


3) 2페이즈/3페이즈 공략: 자유대형(Free style)


- 어그로 제독은 수리테크닉을 이용해서 케토스의 머리를 고정합니다. 

- 4명의 딜러는 포메이션을 구성하지 않고 케토스 근거리/중거리에서 공격을 피하면서 카운팅을 합니다.

- 9 이후 모든 딜러가 한꺼번에 달려 들어서 브레이크를 시도하고,  다같이 빠집니다.

- 브레이크 타이밍에 케토스가 이동기를 쓰는 경우, 브레이크를 시도하지 않고 모두 후퇴합니다.


<슈곰팀 의견>


이 자유 대형도  잘 잡으면 좋습니다.  특히 2-1-2 대형은 딜러 4명 전원 숙련된 분들이셔야 해서요. 전부 같은 시간에 모이기가 쉽지는 않지요(^^;)   다만, 자유대형을 하실때는  3페이즈 가시면 3개원 소용돌이인 "황금장판" 공격에서 조금 힘드실 수 있습니다.


황금장판은 1명을 타겟으로 해서 공격이 잡히는데요,  이럴때 나머지 분들이 피하기가 힘들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경험한 바로는 노란 장판 9번째 공격이 2회~3회 발생 후  이동기가 뜨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동기를 쓴 직후에 빨간 장판이 뜬다면 딜러들 4명이 달려 오는 시간이 너무 깁니다. 


브레이크 걸어서 딜 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타이밍이 온다면 그냥 달려 오지 말고 피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외국인 환수팀의 "boo"라는 플레이어가 만든 비디오를 추가합니다.  가이드 비디오 입니다.(^^)  외국인 군청팀은 우리 슈곰팀과는 다르게 어그로 제독("Support" role)이 좌우 방향으로 작게 움직입니다.   이렇게 움직이는 것이 제독입장에서는 "더욱 안전 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4.  슈곰 & 필그림(SuperGom & Pilgrim)  패턴


하나 하나  정리를 하다보니 플레이 한참 하는 동안 많은 걸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팀 리더 "슈퍼 곰"님은 군청이(Azure)와 전투시 볼 수 있는 노란 장판을 전부 팀원들에게 외우도록 독려(!) 하셨습니다. ㅋㅋㅋ 오죽하면 스킬 그림도 직접 그리셨겠어요. ㅎㅎ 틈날때마다 스킬그림을 단톡방에 주욱 올려 주면서 외워야 한다고 하시던게 생각납니다. ㅎㅎ


원본판은 노란 장판 위주로 메모장에 그리신 것인데요,  이것을 한섭에 필그림께서 일반 케토스에서 볼 수 있는 패턴과 빨간 패턴을 몇장 더해서 업그레이드 해주셨어요. PPT 버전입니다. ^^ (그 중에서 일반 케토스 1장은 뺐습니다.) 


원래 더 공부가 되어야 하는 것인데 그러다가는 시간이 길어질 것 같아서요.  먼저 패턴을 올려 드릴테니,  연구해 보셔요. ㅋㅋ  같이 공부해야지요! (혹시 패턴 보시고 나서 한국어 스킬 용어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고쳐 볼게요 ㅎㅎ)


외국인 디스코드 케토스 팀에도 패턴그림 올려 드리고 영어 용어 부탁드리고 있어요. ^^  그분들도 그림 좋아하세요.~ 어떤 분은 귀엽다고 하시던데요 ㅋㅋ (모.. 한섭과 글섭의 협업 같은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ㅎㅎ)


1)  1 페이즈



2)  2 페이즈



3) 3 페이즈




4) Sugom  패턴(원본판)


처음에 패턴 공략을 위해 훈련 했던 그림입니다. ^^





5. 비디오 영상


1) 일본서버 유저 영상


●  제독 시점(자유 대형):




● 딜러 시점(2-1-2 대형):




이 모든 자료는 글로벌 서버 Nuclide님 이 찾으신 것입니다.(^^) 제가 아니어요 ㅎㅎ


2) 글로벌 서버 한국인 슈곰팀 영상

(팁게에 제 게시물에 올렸던 영상입니다.  못보신 분들은 한번 보셔유 ㅋㅋ)


●  제독시점(2-1-2 대형):




● 딜러시점(2-1-2 대형):




3) 글로벌 서버 외국인("Huseyin_Gazi") 솔플 성공 영상


글로벌 서버에서는 한 사람이 유일하게 군청 케토스 솔플을 성공 하였습니다.  전투 시간이 길어서 어떨까 싶습니다만,  군청이도 솔플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드리기 위해서 올려 봅니다.  이 유저는  이후로 더 하려고는 하는 것 같은데요,  여러 다른 컨텐츠를 하고 있어서 시간이 안나는 것 같습니다.  


2020년 10월 현재 서버에서 진행 중인 모의전 방송도 하고,  새로 업데이트 될 "빙설(氷雪: Ice and Snow)" 리바이어던 준비도 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언제 다시 군청 솔로를 도전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 아래 스샷 밑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링크:  https://www.twitch.tv/videos/689785473



5. 기타


1) 제독을 제외하고 1/2페이즈에서는 전투 이탈을 해도 다시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케토스 공격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배 내구가 적은 상황에서는 전투 이탈 후에 수리로 내구를 회복후 다시 전장에 진입합니다.


2) 선박 3.0 재질을 바르셨을 경우,  꼭 3.5 재질로 바꾸는 부담감은 없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전에 한섭분께서 이 부분을 물어보셔서요,  그분 선박은 개돌장거이고 3.0 재질을 이미 채용하고 계신대요,  3.5 재질로 전부 바꿔야 하는지 궁금해 하셨습니다.   꼭 그럴 필요는 없지만,  3.5 재질 중에서 야전과 제례 재질을 만들 수 있어서요,  이쁜게 많지요.  케토스 야전재질의 경우 내구나 속도 감소가 없기 때문에 실쟁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재질이라고 합니다.


※ 호옥시 의전용(연두색 비스름한!) 비늘재질을 바르는 유저분이 계시다면 저에게 알려 주세요. ㅎㅎ 제가 그 배는 외국인 팀분들에게 보여드리겠습니다. ㅋㅋ


※ 3.5 재질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저희가 확인해본 바로는 내구와 속도가 군 공용재질과 같았습니다.  야전 재질이 140/95 이지요? 환수 3.5 재질은 야전/의전/제례/축전/귀빈 재질 모두가 141/96 입니다.(^^)



3) 아이템: 특수 구명도구, 엘릭 실제,  신농을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4) 획득품


(1) 해수의 보물상자 1번(보라색 계열)


해수의 후드(보라): 조타+1/노젓기 +2(환수 전투시 화재/침수 방지 R1)


해수의 로브(보라): 속사+2/관통 +2/포술+1 (대화재.대침수 극복 R1)


해수의 부츠(하늘색): 항해기술+1/관리기술+1/회피+2 (환수 공격시 선원 감소 억제 R7)



(2) 해수의 보물상자 2번(청록색 계열)


해수의 후드(블루):  조타+1/노젓기+2(앵커 기술 향상 R10)


해수의 로브(파랑): 속사+2/관통 +2/ 포술+1(집중 장전시 장전 장전 속도 상승 R4)


해수의 부츠(녹색): 항해 기술+1/관리기술 +1/회피 +2 (항해 속도 상승 R5/함대 공유 가능)



귀빈용 비늘 재질 (보라색)   

- 내구도 0 ~ + 20

- 내구도 141 % / 속도 96 %

- 전승 항로에서의 가속도 상승, 환수의 데미지 감소


축전용 비늘 재질 (하늘색)   

- 내구도 0 ~ + 20

- 내구도 141 % / 속도 96 %

이상한 해역에서의 가속도 상승, 환수의 데미지 감소



여기까지만 일단 정리해 볼게요 ^^



Pilgrim 님 감사합니다.(^^)


====================================

아래부터는 시간나실때 보셔유~!


후기1) 슈곰팀분들이 "죽으시고 난 후! (이것보다 더 적당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아요. ㅋㅋ)"  하시던 말씀들이 있었어요. ㅎㅎ


"욕심내면 안된다!" (피가 얼마 안남아서 후욱 들어가고 싶을때)  그리고 곁다리로는

"흥분하면 안된다!" (아주 "빡씬" 전투이기 때문에요. 팀원들끼리요. 사이좋게요.ㅎㅎ) 


아셨쥬?  앜ㅋㅋㅋㅋ


후기2와 광고)  저는 틈틈이 노젓을 하고 있습니다.  톡방에 노젓용 배를 빌려 주시는 유저분이 계셔서 잘 쓰다가요,  아무래도 길어질 것 같아서 제가 한번 만들어 봤어요.  그분 배는 "상급선실"(선원이 누워 있고 zzz표시가 있음!)이 승계되어 있었는데요.  좋은거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 배를 반납하고 나서 어느 순간 그 스킬을 "오락실"로 착각하는 바람에요. ㅠㅠㅠ



이런 배가 되었어요. ㅠㅠㅠㅠ  음표표시 스킬로다가 ㅠㅠㅠㅠㅠ  글섭은 선택형 그레이드이기 때문에 승계도 한섭보다야 쉽겠지만,  또... 제가 숙련된 조선공은 아니라서요. (^^;) 오락실 제물배 2대 먹였어요. ㅠㅠㅠ 힘들었어요. ㅠㅠㅠ


그래도 최근에 자동항해로 리스본에서 상트까지 3시간 걸리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껄껄껄~!  톡방분들 아니었으면 저는  노젓배에 상급선실을 승계하면 좋다는 것을 몰랐을 것이고,  오락실을 승계하는 "바보짓"을 하고서도 피로도가 왜 안줄어지지.. 했을 거 같아요(^^) ㅋㅋㅋㅋ 아무튼 계속 저 배로 노젓(rowing)할 것입니다.  그나저나 오락실 승계하면 바다에서 음악 틀어주나요? ㅋㅋㅋ


다이나믹 코리아(Dynamic Korea)만큼 글로벌 서버의 한국인 단톡방은 역동적이에요. ㅎㅎ


궁금하신가요? 글섭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카카오 오픈 톡방에서 UWO 검색 하시면 90명 넘는 방이 있습니다.  들어오셔요.(비번: 1488


요즘 톡방이 또 흥해서 광고 매니아들이 활개를 치고 있어서요. (^^;) ㅋㅋ 어쩔 수 없이 비번을 걸으신 것 같아요. ㅠㅠ 재미 있는 이야기를 드려야 겠는걸요 ㅋㅋㅋㅋ 톡방에 있다 보면,  톡방이 특히 오픈 톡방 상단에 위치하게 될때 쯤이요. ㅋㅋ 재미 있는 분들이 많이 들어와요.


- 한국인 이름 석자로 들어오는 분들은 대체로 성(性)관련 광고를 많이 해요.

(그래서 이런 닉으로 입장하는 분은 굉장히 긴장을 하게 되요. ㅋㅋ물론 100퍼센트는 아니고요~! 많은 경우에요.)

- 제대로 된 단어가 아닌 닉일 경우 어그로 끌고 도망 가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이런 닉에 대해서 첫인상이 좋지 않아요. ㅠㅠ(예: ㅁㅇㅎ/ㅏㅏㅏ/ 이런거요? ㅋㅋ)

- 최근에는 코로나 이후로 꾸준하게 "소독차 사진"을 뿌리고 도망 가는 사람이 있어요.  방역을 진짜 꾸준히 해줘서 톡방이 거의 무균실 상태가 되고 있어요. ㅋㅋ


글로벌 서버 계정을 이미 만드신 분이라면 인게임 닉으로 들어 오신다면 서로 불필요한 오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톡방에서는요,


인게임 닉(한국식 부르는 방법) => 예) Beomi(버미),  shimaum(시마움)  이런 식이에요 ^^

이런 형식을 지켜 주시면 좀더 들어오시는 분도, 방안에 계신 분도 편안해 지고요, ㅎㅎ


아직 글섭 계정을 만들지는 못하셨고, 관심이 있는 경우는 생각하시기에 좀더 단정하고 보편적인 이름으로 입장하셔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해주세요. ㅎㅎ  이런 거는 어때요?


글섭 뉴비/관심 있는 뉴비/ 모 이쁜 단어 많잖아요. 


다이나믹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집단지성"이 살아 있고,  운영하시는 분들도 신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