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제작의 순서

일반적으로 "스킬막기 >그레이드 진행 > 재질작 후 초기화 > 조타숙련도 채우기 > 강화" 순으로 진행한다.
그레이드 진행 시, 개조류 옵션을 노릴 땐 스킬을 막지 않음
강화를 진행하기 전에 조타숙련도를 채우지 않으면 실수 할 경우가 매우 높음
증서를 깐 스킬을 살리고 싶을 때는, 재질을 강화 진행중에 투입을 하여 "재질작 후 초기화"를 진행하지않음 



강화 전 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이유

1. 그레이드 보너스그레이드 선택 보너스(랜덤)로 얻는 수치가 강화 비용을 상당량 줄여주기 때문에
2. 조타 숙련도의 최대치가 상승하여, 그레이드를 진행한 후에 수치가 모자르게되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단 대충 강화해서 타다가 나중에 원하는 옵션을 올리면 되지않냐?

그래도 된다. 당신이 돈이 정말로 없거나, 많다면
기본적으로 일반조빌이 효율이 좋은 경우가 있고, 캐쉬조빌이 효율이 좋은 경우가 있다.
고강으로 올라갈수록 캐쉬 조빌을 반드시 투입해야하고 강화 비용 역시 상승을 한다.
또한 캐쉬 조빌의 경우 이동능력치+전투or창고 능력치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강화를 진행 할 때는
한번에 진행을 하는 것이 비용이 적게 나간다.
그러나 당장 돈이 없어서 불가피하게 강화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굳이 선회와 내파맥까지 노리지 말자.



조빌은 어떤순으로 투입하는게 좋은가?

강화로 올릴 수 있는 수치는 "내구, 돛, 조력, 선회, 내파, 장갑, 선실, 포실, 창고"가 있다.
이 중 돛, 포실의 경우는 강화가 10~12강 이상 진행된다면 자연스럽게 맥스를 찍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낮다.
내구 : 다양한 캐쉬조빌이 내구를 같이 올려주는 경우가 많아서 비교적 천천히 투입한다.
조력 : 올려주는 캐쉬 조빌이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투입한다.
선회 : 캐쉬조빌보다 일반조빌의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초반에 투입한다.
내파 : 돛 칸을 희생시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부품 칸에는 나중에, 대 스톰세일은 초반에 투입한다.
장갑 : 조빌을 굉장히 쉽게 구할 수 있기에 캐쉬 조빌 없이 초과 강화를 진행할 때 투입한다.
선실 : 일반조빌을 굉장히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캐쉬 조빌의 효율이 좋지않아 선회보다는 나중에 투입한다.
창고 : 캐쉬조빌의 가격 대비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나중에 투입하거나, 1강 때 금고를 넣어본다. 

일반 조빌 우선순위
조력>선회>선실>장갑>=내구>창고>=내파>돛>포실




대 스톰세일의 효용성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일반적으로 초과 강화 시 들어가는 강증(0.24)과 긴조(1.3), 강화비(0.7~1.5)가 대략 5.4~6.2억
대 스톰세일이 올려주는 내파가 평작시 4, 일반 조빌에 범용 대형 수조를 넣는 경우도 평작 시 4
따라서 선박의 돛 파트로 돛 수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면, 대 스톰을 투입하는 것이 좋다.



캐쉬 조빌없이 진행하는 초과 강화는 어디까지 해야하는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확률 50%까지는 캐쉬 조빌없이 초과강화를 진행을 하고
굉장히 쉽게 구할 수 있는 경우 40%, 조빌을 쉽게 구할 수 없는 경우는 +2강 (ex : 8/6)까지 진행을 한다.



외치기를 한시간 째 하고있는데 캐쉬 조빌이 구해지지 않는다.

혹시 자신이 구하려는 물건이 너무 오래 전에 풀렸거나, 터무니없는 가격에 구하려는게 아닌지 생각해보자.
조빌은 가급적이면 최근에 풀린 조빌을 구입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조빌을 이용하는것이 좋다.



다른 사람이 짠 조빌을 보고 그대로 따라했는데 망했다. 

강화 초기에는 변동 폭이 크지 않으나 강화 진행 중에는 그 폭이 누적되어 큰 차이가 날수있다.
초기에는 똑같이 따라서 하다가 중간중간 검토를 하여 조빌을 바꿔줄 필요가 있다.



강화를 할 땐 맥스였는데, 타고 다니다보니 수치가 비어있다. 

조타숙련도를 덜 채운경우 항해를 하다보면 조타숙련도가 마저 채워진다.
이 때, 강화 최대치가 상승하면서 비는 경우가 생긴다.
종종 조타숙련도를 가득 채운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조타숙련도를 채우고나서 그레이드를 진행을 하면 그레이드의 단계에 따라서 
조타숙련도의 최대치가 변동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따라서, 그레이드를 진행을 하고나면 조타숙련도를 마저 채워주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강화를 할 때 쓰이는 효율좋은 일반조빌

괄호 안의 숫자는 평작일 시 올려주는 수치이고 각 수치는 변동폭이 있다.
ex) 강화로프 (30) = 강화로프 20~40, 정박용망 (3) = 정박용망 2~4

내구력(±10) : 강화로프 (30) 
세로돛성능, 가로돛성능(±5) : 대 라틴세일 (45,-5)대 스퀘어세일 (-5,45)
조력(±1) : 범용 대형 노 (2)특수 주문 대형 노 (4,선회-1)
선회 성능(±1) : 정박용망 (3)
내파성(±1) : 범용 대형 수조 (2)
장갑치(±1) : 범용 대형 장갑판 (2), 철재 가공 (3, 돛-10)
선실적재량(±2) : 범용 대형 확장 선실 (4)
포실적재량(±2) : 범용 대형 포문 (4), 개량형 대형 포문(8)
창고 용량(±2) : 범용 대형 확장 창고 (4)금고 (6, 선실-2)
기타
대 스톰세일 : 돛 칸에 들어가는 내파성 조빌 (가로돛20, 내파4)
대 마스트 : 일반 재료 칸에 들어가는 돛성능 조빌 (돛20,20)
분리 응축기복동식 기관유성 기어기구 : 일반 재료 칸에 들어가는 돛, 선회 성능 조빌 (돛10,10, 선회2)
제독실 : 일반 재료 칸에 들어가는 복합 조빌 (선회2, 내파1, 창고-2)
부관실 : 일반 재료 칸에 들어가는 복합 조빌 (선회2, 장갑1, 창고-2)
특수 선창 :  일반 재료 칸에 들어가는 복합 조빌 (내구20, 장갑1, 창고-4)



범선 이동맥 - 추천 그레이드 형식 (탐험선)

0지 기준 돛 강화의 최대치가 130인 선박 (탐험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형선박)은 일반적으로 
대 라틴 4개, 대 스퀘어 4개를 투입해야 돛이 전부 강화가 된다.
탐험선의 경우 최대치가 150인 경우가 많아 9~10강까지 돛을 투입해야 돛 맥을 찍거나
일반 조빌 파트에 돛 수치를 올려주는 조빌을 따로 넣어줘야 돛이 전부 강화가 된다.
따라서, 범선을 이동맥만 시키는 경우, 대 스톰세일을 다량 투입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다.


3지 무통 기준 예시 (기본강화 6강)

이 경우 5강까지 진행을 하였는데 선회가 맥이 아니라면
10강에 특수 스카이 세일을 투입하고 특수 돛 수선도구 셋트를 범용 대형수조로 바꾸거나,
범용 대형 스퀘어세일을 투입하고 특수 돛 수선도구 셋트를 선측 수조로 바꿀 필요가 있다.



범선 이동맥, 선실맥 - 추천 그레이드 형식 (탐험선)

범선의 이동맥과는 다르게 일반 재료에 선실을 채워 줘야하기 때문에 대스톰을 투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탐험선으로 그레이드를 올릴 시 선실의 최대치는 늘어나나, 선실 강화치는 늘어나지 않아 
추후 그레이드를 올린다면 추가로 수치를 확보해야한다.


3지 무통 기준 예시 (기본강화 6강, 선실은 6지 기준 맥스)

11강의 이후 부터는 이전까지의 진행상황을 보고 유동적으로 조빌을 투입하도록 하자.



범선 이동맥, 창맥, 선실건드리지않음 - 추천 그레이드 형식 (운송선)

이동맥,선실 맥과는 다르게 캐쉬 조빌이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강화횟수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캐쉬 조빌없이 초과 강화를 할 때는 범대수나 범대창 중 싼 것을 투입한다. 

3지 무통 기준 예시 (기본강화 5강, 포토시)

10강의 이후 부터는 이전까지의 진행상황을 보고 유동적으로 조빌을 투입하도록 하자.



갤리 이동맥 - 추천 그레이드 형식 (탐험선)

범선과는 다르게 조력을 올려야 하기도 하며, 갤리의 경우는 기본 전투함인 경우가 많아 돛 강화 최대치도 낮아
강화횟수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대 스톰세일을 다량으로 투입하여 비용은 더 높다.

3지 무통 기준 예시 (기본강화 7강)

4강 이후 조력이 불안하다면, 5강에 범용 대형노를 특수 주문 대형노로 바꾸고
11강때 특수 돛 수선도구 셋트를 선측수조로 바꾸는 식으로 강화를 진행한다.



추가내용


그 외의 경우

일반적인 경우에 강화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강화 횟수와 비용을 아낄 수 있다.


1. 올려야 하는 수치 파악하기

우선 자신의 선박을 어떻게, 얼마나 강화할지를 정한다.
이는 선박 강화 비용을 계산할 때, 필수적이며 또한 조빌수치의 낭비없이 강화할 수 있게 한다.

ex) 
가가승 6g 탐험선 포토시의 이동맥,창고,선실맥 25적업
가로/세로/선회/내파/선실/창고 => 155 / 155 / 23 / 28 / 51 / 51


2. 대표 일반 조빌의 평작 수치로 나누기

수치를 파악하였다면, 대표적인 일반 조빌의 평작 수치로 나누어 그 조빌이 몇 개가 들어가는지 
계산하여 대략적인 강화 횟수를 파악할 수 있다.
이 때, 조력과 장갑을 먼저 계산을 하고 나머지를 계산한다.

ex)
가로/세로/선회/내파/선실/창고
155 / 155 / 23 / 28 / 51 / 51
대표조빌 평작 수치
40 / 40 / 3 / 2 / 4 / 4
나눈값
대라틴 / 대스퀘 / 정박망 / 범수조 / 범선실 / 범창고
3.9 / 3.9 / 7.7 / 14 / 12.8 / 12.8 개
=> 4 / 4 / 8 / 14 / 13 / 13


3. 돛 개수 검토하기 및 대스톰 전환

대 스톰세일을 얼마나 투입할지 결정하기 이전에 돛 강화를 하기에 강화횟수가 충분한지를 검토한다.
[일반 조빌 개수]÷2 - [돛 조빌 개수] = [대 스톰세일 개수]로 계산 할 수 있다.(소숫점 버림)
이 때, 대 스톰세일 갯수는 일반 강화 횟수를 넘겨선 안되고, 또한 내파수치를 초과해서 투입하여도 안된다.
계산된 대 스톰세일 갯수를 이용하여
[대 스퀘어세일 개수]-[대 스톰세일 갯수]÷2
[범용 대형 수조 개수]-[대 스톰세일 개수]×2 
를 적용한다.

ex)
(8+14+13+13)÷2 - (4+4) = 16 ..... 대 스톰세일 5개 (일반 강화횟수 5회) (대스톰 6억으로 가정)
4 - 5/2 = 1.5 , 14 - 5×2 = 4

대라틴 / 대스퀘 / 대스톰 / 정박망 / 범수조 / 범선실 / 범창고
4 / 2 / 5 / 8 / 4 / 13 / 13


4. 강화횟수 계산하기 - 캐쉬조빌은 특수포문으로 투입

강화횟수를 계산할 때는 들어가는 일반 조빌 개수의 절반이나 돛 조빌의 개수 중 큰 값을 강화 횟수로 삼는다.
또한 [강화 횟수] - [일반 강화 및 캐쉬 조빌 없이 하는 초과강화 횟수] 만큼 특수포문으로 투입한다.

ex)
4 + 2 + 5 = 11 < (8 + 4+ 13 + 13)/2 = 19회
19 - (5+3) = 11  특수포문 11개


5. 특수포문 + 일반조빌을 다른 캐쉬 조빌로 변환하기

계산된 강화 횟수는 아무리 망하고 상점표 조빌로만 이용 했을 때의 강화 횟수이다.
하지만 효율 좋은 캐쉬조빌을 이용한다면 이 강화횟수나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이 때, 강화 횟수는 1회당 5으로(긴조+강증+일반강화비) 가정하여 절약비용을 계산하고
줄어든 강화 횟수 만큼 특수포문 소요 갯수도 같이 줄어든다.
이 때, 일반 조빌값은 계산하지 않는다. 

ex)
대라틴 / 대스퀘 / 대스톰 / 정박망 / 범수조 / 범선실 / 범창고 / 특수포문 (특수포문 3억으로 가정)
4 / 2 / 5 / 8 / 4 / 13 / 13 / 11  = 조빌비 63억 + 기본강화비 95억 = 158억

특수포문 + 범대창 2 + 범대수 + 4억 = 특별 확장 창고(7억)
=> 4개 변환 [조빌비용 +16억, 강화횟수 4회 감소]

대라틴 / 대스퀘 / 대스톰 / 정박망 / 특별확창 / 범선실 / 범창고 / 특수포문
4 / 2 / 5 / 8 / 4 / 13 / 5 / 3  = 조빌비 70억 + 기본강화비 95억 - 20억 = 145억

대 스톰세일 + 특수포문 + 2억 = 델핀스톰세일(8억)
=> 3개 변환 [조빌비용 -3억 , 강화 횟수 변동없음 증가]

대라틴 / 대스퀘 / 대스톰 / 델핀스톰 / 정박망 / 특별확창 / 범선실 / 범창고
4 / 2 / 2 / 3 / 8 / 4 / 13 / 5  = 조빌비 67억 + 기본강화비 95억 - 20억 = 142억 (실제로는 덜 들어감)

6. 계산 된 조빌 배치하기

일반 조빌은 조력>선회>선실>장갑>=내구>창고>=내파>돛>포실 따라 배치를 한다.
다만, 캐쉬 조빌 없이 초과 강화 하는 경우 장갑, 선실이 우선적으로 들어가고,
돛을 넣지 않을 수 있다면 넣지 않는다.
그리고, 캐쉬 조빌의 경우에는 능력치를 많이 올려주는 순서대로 배치를 하고,
올려주는 능력치가 같다면 비싼 순서대로 배치를 한다.


가가승 6g 탐험선 포토시의 이동맥,창고,선실맥 25적업의 배치

이 경우, 강화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삑사리가 난다면 1강을 더한다고 생각하며 강화를 해야한다.



진짜 마치며

기왕 글드로 돈 팍팍나간거 여기서라도 아껴야하지 않겠습니까?
조금만 노력하면 육메 2번 다녀올 시간에 육메 4번 이상을 아낄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조빌은 미리미리 계획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