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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29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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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38
혼돈씬 좋아하세요?![]() 혼돈씬 : 룬워드 "혼돈" 착용, 스킬 휠윈드를 사용하는 어쌔씬. 아마 제대로 된 공략은 인벤에서 첫 글일 듯 싶은데... 케릭이 많이 어려워서 그렇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대로 할려면 정말 많은 것을 알고,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 글도 매우 길고, 많은 정보가 담길 예정입니다. 천천히 정독을 하시면 비단 혼돈씬만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 혼돈씬의 공략은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면 휠윈드 데미지를 올리는 파트 휠윈드 외 다른기술로 전제적인 전투력을 올리는 파트 이렇게 2파트로 나뉠 수 있는데, 차근차근 데미지를 쌓아 보겠습니다. 휠윈드 데미지 올리기 1. 무기선택 -물리케 공격력의 기본은 무기에서 시작이자 끝입니다. 무기의 공격력을 바탕으로 데미지 증뎀을 하기 때문에 좋은 무기가 필수입니다. 한쪽은 룬워드 혼돈을 착용하고, 한쪽으로는 레어클러를 착용합니다. 레어클러가 혼돈씬이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공격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레어를 선택하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레어무기는 접두사 3가지, 접미사 3가지 총 6가지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공격력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에테리얼" 이 달린 무기가 좋습니다. 에테리얼이 베이스가 되면 공격력이 1.5배 상승한 기본베이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옵션을 나열하면 (에테리얼 기본) 1. 증뎀 200~300 2. 증뎀 100~150 3. 2소켓 4. 공속 10~40 5. 맥뎀 20 6. 내구도 회복 입니다. 물런 이 모든 옵션을 가진 아이템을 사실상 구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절충을 해서 가장 가치있는 옵션인 1번 2번 4번 요 3가지 옵션에 에테리얼이면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무기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2,4번 옵션에 에테리얼인데, 더 붙을 수 있는 좋은 옵션은 중요도로 3번 6번 5번 순서입니다. 사실상 1,2,4 에테리얼에 3번까지만 추가로 붙어도 지존급이라 할 만하고, 거기에 6번까지 붙으면...구경조차 힘든 무기가 됩니다. 5번까지 붙는 풀옵션은 저는 디아 인생동안 본적도 없구요. 제 추천은 400증뎀이상 30공속이상 에테리얼 딱 이 정도 옵션을 기준으로 구하셔도 쓸만 하실겁니다. 베이스로는 수웨이야 혹은 시저스 수웨이야가 좋습니다. 왜 좋은지는 아래에 따로 다룰 것이고, 옵션이 부족함을 넘어설만큼 다른 클러보다 수웨이야가 좋으니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다른 클러를 사용하면 옵션은 좋아도, 공격력은 떨어지는 현상을 보실겁니다. 2번 옵션대신에 붙을 수 있는 옵션 중에 흔히 풀스옵이라고 불리는 레벨당 맥뎀과 어레증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증뎀보다 레벨당 맥뎀의 효율이적은데, 에테리얼 베이스라면 그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어레 관련해서도 셋팅상 큰 차이가 없고, 전체적인 공격력을 따져봐도 그냥 증뎀이 더 좋습니다. 에레 관련해서 풀스옵은 예전에 pk할때는 중요하긴 했습니다. 옛날 pk는 "독뎀" 과 "오픈운즈" 요 2가지 옵션때문에 데미지 상관없이 일단 한 대만 맞추자!! 한대 맞으면 피가 바닥으로 떨어지니 어떻게든 한대 맞추는게 중요했기에 풀스옵이 인기가 있었던 것이고, 요즘은 pk성향도 많이 바뀌었고, pk가 아닌 일반 사냥에서는 풀스옵의 어레가 큰 영향이 없어서 그 자리에 증뎀이 오는 걸 선호합니다. 되도록이면 풀스옵보다는 그냥 증뎀 400이상을 더 추천합니다. 2. 공속 -휠윈드의 최대 공속은 4프레임 6연타 입니다. 일단 휠윈드를 사용하는 케릭이라면 기본적으로 맞춰야 하는 공속입니다. 기본 공격력을 끌어올리기는 매우어렵지만 4프레임 공속을 맞추는건 상대적으로 쉽기때문에 공격력을 위해서는 필수로 4프레임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4프레임 6연타라고 하면 디아2는 1초에 25프레임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쉽게 말하면 1초에 6방때리는 공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쌍칼이면 1초에 12방 때리겠죠? 4프레임이 아닌 그 전 공속 단계인 5프레임인경우 1초에 5방 쌍칼이면 1초에 10방을 때립니다. 이론적으로 프레임 1개 차이에 1초에 2방, 전체 공격력의 약 20%의 차이를 발생합니다. 물런 이론적인거라서 명중률과 몹 분포도 등을 따지면 20%까지 차이가 나는 건 아니지만 대충 그렇게 차이가 나니 꼭 4프레임은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혹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휠윈드 그거 스킬나가는거 보니까 범위공격아니야?? 뺑글뺑글 돌잖아 1초에 몇방 때리고 그런게 무슨의미가 있지?"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게 바바 휠윈드의 큰 단점입니다. 휠윈드는 보기에는 범위공격처럼 보여서 뺑글뺑글 돌면 그냥 주위에 몬스터가 싹 다 맞을 꺼 같지만.. 위에 말했듯이 1초에 12번을 몬스터1 마리당 1대씩 겁나 빠르게 개별타격을 시도하는 기술입니다. 무슨말이냐 함은... 4마리의 몬스터가 뭉쳐있으면 1초에 12방 개별적으로 때리기 때문에, 4마리 몬스터가 최대 3방씩 맞습니다. 12마리가 뭉쳐있으면 최대 1방씩 맞겠죠?? 이게 대부분의 물리케의 한계인데, 마법케같은 경우 예를 들어 소서의 노바는 범위에 있으면, 그게 1마리든 12마리든 한번 스킬을 쓰면 모두 맞는데, 물리케릭은 범위공격이라는 개념인 스킬이 거의 없어서 휠윈드도 1마리면 1마리가 12방 맞고, 12마리면 12마리가 한방씩 맞는 개별 적용이라 적당히 3~4마리 뭉쳐있으면 사냥이 빠르지만 10마리 이상씩 뭉쳐있으면 사냥이 확연히 느려지게 되죠. 데미지가 분산이 되어서요. 다시만하지만 4프레임의 공속은 필수고 어쌔신 클러를 기준으로 수웨이야는 83공속이면 4프레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패치의 영향으로 아이템에 어디에 공속이 붙든 그 공속이 83이상이면 4프레임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수웨이야 같은경우는 모자-15공속(주얼) 목걸이- 20공속(대군주) 장갑-20공속(안수) 수웨이야-30공속 이렇게하면 85공속으로 4프레임을 충족합니다. 85공속을 충족하기에 어렵지 않으면서 데미지가 가장 좋으니 무기의 베이스로는 수웨이야를 1순위로 추천드립니다. 혼돈이라는 룬워드도 35공속이 달려있으니 레어클러 혼돈클러 둘다 수웨이야를 베이스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른 클러를 살려보면 루닉텔런 -30공속 24-44 (합68) 에테 102 패럴클러 -20공속 22-53 (합75) 에테 113 배틀 -10공속 36-42 (합78) 에테 117 리스트 -10공속 34-45 (합79) 에테 119 수웨이야 0공속 39-52 (합91) 에테 137 워피스트 +10공속 44-53 (합97) 에테 146 이렇게 공속 당 데미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무기도 마찬가지 이지만 공속이 빠르면 데미지가 낮고, 공속이 느리면 데미지가 높습니다. 가장 데미지가 높은 워피시트는 버스트를 안쓰는 어쌔신은 사실상 4프렘이 불가능하기에 리스트에서 제외를 하고, 나머지 클러들을 쭉 보시면 공속별 데미지 증가폭이 딱 수웨이야에서 월등히 증가하신 걸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위에도 언급했던 4프레임을 가능한 경우에 가장 높은 데미지를 내는 게 합리적입니다. 루닉 텔런을 예로들면 공속이 매우 빠르기에 필요 공속 23만 있으면 4프레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딱히 공속을 뺀 자리에 다른 넣을만한 아이템도 없고, 공격력을 보충해줄 수단도 없어서 딱히 장점이 없습니다. 그냥 똑같은 4프레임에 데미지만 낮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기본 데미지 차이로 인한 공격력 차이를 비교해보면 루닉텔런의 옵션이 450% 으뜸 증뎀이랑 수웨이야의 옵션이 310% 증뎀랑 공격력이 같습니다. 그러니까 수웨이야랑 같은 공격력이 될려면 루닉텔런은 수웨이야보다 옵션이 훨씬 높거나 많이 붙어야지 되는데... 그렇게 되면 가격이 너무 비싸집니다. 위에 제가 기준으로 삼았던 수웨이야 에테 400증뎀 30공속 이거랑 효율이 비슷할려면 루닉텔런 에테 420증뎀 2소켓 내구력회복 이 정도 옵션은 되어야 대충 효율이 비슷할 듯한데, 언듯 봐도 전자에 비해서 후자가 훨씬 비싸고 구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수웨이야 외에 다른 클러를 사용하신다면, 쉽게 비교할 방법으로 레어클러에 주얼이나 룬작업등을 다 한 상태로 어떤 클러든지 무기에서 표시되는 민+맥뎀합이 700정도 나오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민맥뎀합 700이상에 수웨이야 30이상 공속 리스트 10이상 공속 페럴 공속필요없음 루닉 공속필요없음 달려 있는 걸 구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까 제외 시킨 공속 +10짜리 워피스트를 꼭 사용하시고 싶으시면 5프레임으로 프레임을 한단계 낮추는 대신에 민맥뎀합이 800이 넘는 클러를 사용한다면 위 기준이랑 비슷한 효율을 낼 듯 합니다. 그래서 워 피스트가 클러 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그냥 보기에는 데미지가 높아보이지만, 공속이 느려서 같은 옵션이라면 결론적으로 dps는 다른 클러보다 낮습니다. 3. 치명 -무기와 공속을 셋팅했으면 그 다음 중요한 요소가 치명타 입니다. 디아2는 치명타2배 데미지라서 치명타 1%는 전체데미지 1%증가랑 같습니다. 이는 아주 큰 차이 입니다. 할 수 있는 있을 만큼 최대한 높이는 게 좋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세팅으로는 기욤+대군주+고어 이렇게하면 대충 66의 치명타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클러에서 2소켓이나 내구도 회복이 있어서 룬작을 할 수 있는 소켓이 남는다면 1순위로 "로룬(치명타20%)을 박는게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디아2는 치명타 계산방식이.. 좀 요상합니다. 치명타가 이이템에도 달려있고, 스킬에도 달려있습니다만 이 2가지 수치가 단순히 합연산이 되는 건 아닙니다. 그냥 합연산이 되게 했으면 계산도 편하고, 수치도 좀 더 많이 올라갔겠지만 왜 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단순한 합연산은 아니고 스킬의 치명타 확율 더하기 치명타가 터지질 않을 확율에서의 아이템치명타확율 입니다. 예를 들면 스킬치명타는 22% 아이템치명타는 66% 보통은 단순히 합연산으로 22+66=88% 이러면 정말 좋겠지만 스킬치명타 22% + (스킬치명타의 치명타가 터지지 않을 확률 78% * 아이템치명타 66%) 22%+51%=73% 그냥 합연산이였으면 88% 였을건데, 디아2 치명타 계산방식으로면 73%이네요. 아이템에 66%달려있고, 스킬 클러마스터리에 22%가 달려있는데 요 22%가 실제로는 7%정도 적용된다니 참... 개선이 필요한 부분 같기는 합니다. 바바의 무기 마스터리에도 치명타가 22%정도 올라간다고 적혀 있지만, 비슷한 아이템 치명타 아이템 셋팅을 했을시 실제로는 22%가 아니라 7%가 올라갑니다. 4. 용병 오오라 -용병의 오오라를 사용해서 증뎀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 타입은 1. 액트2 용병 마이트 + 사종 2. 액트2 용병 마이트 + 긍지 3. 액트5 용병 쌍마소 요렇게 3가지가 가장 많이 쓰는 용병셋팅인데, 각 셋팅의 장담점을 말하자면 1번 셋팅 장점은 사종의 노화로 인해서 저주가 들어가면 딜이 2배 단점은 노화가 안들어가면 셋중 증뎀은 가장 낮음 2번 셋팅 장점은 셋중 깡뎀이 가장 많이 올라감. 딱히 저주 터지는 거 상관없이 꾸준히 가장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음 단점은 용병이 셋중 가장 생존력이 약함 3번 셋팅 장점은 노화가 안터진 1번 셋팅과 3번 셋팅의 중간정도의 증뎀 강타100% 셋팅을 할 수 있어서 용병의 딜이 가장 강함. 생존력도 가장 강함 단점은 그냥 좀 어중간하다..정도? 3가지 용병셋팅을 리뷰해보자면 나는 컨트롤을 해서 극뎀을 뽑고 싶다? 1번 나는 스탯창에 딜 수치가 높은 뽕을 느끼고 싶다? 2번 나는 알아서 잘하는 걱정없는 만능용병? 3번 솔직히 솔방에서는 취향차이라고 보면 되고, 풀방은 1번이 유리합니다. 컨트롤이 좀 필요합니다. 5. 무기 데미지 올리기 -본격적으로 데미지를 올리기에 앞서 디아2 물리케의 공격력을 구하는 방식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쉽게 설명을하자면 무기데미지 * 총합 증뎀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기데미지란 당연하게도 착용하고 있는 무기의 데미지를 말합니다. 정확하게는 한손피해 라고 적혀 있을겁니다. 그리고 무기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템에서 최소 피해 혹은 최대 피해라고 적혀있으면, 그걸 무기 피해에 각각 더해 줄 수 있습니다. 또 참에서 최소 피해, 최대 피해가 있으면 각각 더해 줄 수 있구요. 그리고 주얼에 달린 최소 피해, 최대 피해도 각각 더해 줄 수 있구요 증뎀이 달린 주얼이 "무기"에 장착이 된다면 이것도 무기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마지막으로 배틀부츠라는 유니크 부츠에 보면 "피해 15-25 추가" 라고 적혀있는데 이것도 각각 최소 피해에 15 최대 피해에 25를 더해주면 됩니다. 무기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이게 다입니다. 그리고 보통 맥뎀참을 이용해서 무기데미지를 많이 올리죠. 제 클러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한손 피해 305-419라고 적혀있습니다. 저는 다른 아이템에서 최소, 최대 피해 올려주는 아이템도 없고, 딱 참으로만 최대피해를 올려주는데 저는 10맥참7개, 3맥참9개를 사용합니다. 그럼 맥뎀 97이 더해지는 거고 결론적으로 제 무기데미지는 305-516(429+97) 이 되는 겁니다. 내 무기데미지가 몇인지 확인이 되었다면 여기에 내가 갖고 이는 모든 증뎀을 더해서 곱하면 공격력이 되는 겁니다. tmi 1 무기중에 고뇌라는 무기가 물리케 무기 중에 사기라고 말하는게 이 지점 때문입니다. 룬워드 고뇌는 피해 +400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건 내 무기 데미지에서 최소 피해에+400, 최대 피해에 +400을 각각 더해준다는 개념입니다. 이 부분이 상태창에 다르게 표기가 안되는 오류때문에 고뇌를 든 케릭이 공격력이 적어보이는데, 어찌되었던, 피해를 최소, 최대에 각각 400을 더한값이 바로 무기데미지 입니다. 많이 쓰시는 페이즈 블레이드가 기본공격력이 31-35이니까 페이즈블레이즈 고뇌의 무기데미지는 431-435가 되는 겁니다. 엄청 높죠?? 민맥뎀 합이 866인겁니다. 제 클러가 민맥뎀 합이 724이고... 레어 수웨이야가 위에 제가 말한 6가지 모든 옵이 다 뜨고 그 옵션이 다 으뜸이고, 소켓 2개중에 한개를 옴룬 한개를 로룬작을 해도 저 고뇌보다 데미지도 낮고, 옵션도 좋지 않습니다. 돈으로 따지면 몇천만원이상 까지도 가는 레어무기도 실상 몇천원짜리 고뇌보다 성능이 좋지 않다는 게 참 슬프죠... 제가 알기로 유일하게 고뇌를 뛰어넘을 수 있는 무기는 레어 "말렛" 입니다. 말렛이 기본데미지가 좋아서 말렛이 지존옵이 나오면 그때는 고뇌를 뛰어 넘을 수 있긴합니다. 그래서 레어무기 중 말렛이 제일 비싸기도 하구요. 그냥 그럴 수 있다는 거지.. 실제로 고뇌보다 성능이 좋은 무기를 이론상으로만 계산해볼 뿐이지 제가 본적은 없네요.. 그럼 왜 레어무기가 그렇게 비쌀까? 의문이 있을 수도 있으시겠죠? 그건 디아 특성상 성능과 가치가 꼭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디아2에서는 가치는 성능보다는 희귀도에 더 큰 의미를 주기 때문입니다. 디아의 레어무기는 접두사3 접미사3개가 붙을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옵션 중에서 가장 좋은 옵션 6개가 붙고 또 붙은 옵션이 모두 수치가 으뜸이다? 혹은 상급이다? 이럴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그 낮은 확률을 뚫은 아이템은 디아2 고인물들이 보기에는 명품 부럽지 않는 예술품으로 보이는 것이죠. 원래 요쪽 바닥이 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100원짜리 동전도 희귀한건 몇십만원에 팔리잖아요. 성능으로 따지면 그냥 100원짜리가 오만원짜리 지폐보다 낮지만 가치는 오만원 이상이라는 거잖아요. 서로 인정을 할 때 가치는 존재하는 것이고, 남들이 좋은 가치를 매기는 것에는 존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mi 2 물리 케릭중에 가장데미지가 높은건 바로 표창씬입니다. 그건 표창씬의 스킬때문인데, 고뇌에 피해+400이 무기 데미지로 들어간다고 말했었죠? 표창씬의 분노의 칼날과 파수꾼을 칼날의 스킬 설명란에 보이는 공격력이 고뇌처럼 무기데미지로 들어갑니다. 고뇌처럼 상태창에 표기되는 데미지는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 오류입니다. 표창씬 분노의 칼날공격력을 보면 약 1300정도 이고, 무기 데미지에 이 공격력을 더하면 제 표창씬 기준 무기데미지는 대략 1500-1600인거죠. 민맥뎀합이 3100인겁니다... 페블고뇌가 민맥뎀합이 866인데 엄청 높다고 저 위에 설명했는데... 표창씬의 무기의 민맥뎀합은.. 3100.. 이러니 표창씬 던지는 표창이 딜이 엄청 쌜 수 밖에 없는거죠. 6. 총합 증뎀 올리기 -무기데미지를 확인했으면 이제 그 무기데미지를 증폭해 줄 증뎀을 계산해볼 차례입니다. 무기에 붙은 증뎀을 제외한 모든 증뎀을 더하면 됩니다. 스킬증뎀, 방어구에 붙은 증뎀, 주얼에 붙은 증뎀, 안수에 붙은 악마에게 주는 피해 증뎀 용병 오라로 인한 증뎀 (마이트) 스탯 증뎀 모든 증뎀을 더하면 됩니다. 디아2는 스탯도 곧 증뎀입니다. 특이하게 케릭에 따라서가아니라 무기에 따라서 해당 어떤스텟이 증뎀으로 되는지가 나뉩니다. 대표적으로 일반칼은 힘 1당 증뎀 1%입니다. 활은 민첩 1당 증뎀 1%입니다. 클러같은 경우는 특이하게 힘 1당 0.75%, 민첩 1당 0.75% 입니다. 일반칼은 힘1당 증뎀1%라 민첩을 아무리 찍어도 증뎀이 안올라가고 활도 마찬가지로 민첩만 증뎀이 올라가지 힘은 아무리 찍어도 증뎀이랑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클러는 힘 1을 찍어도 증뎀 0.75% 민첩 1 을 찍어도 증뎀 0.75% 라서 힘을 찍던 민첩을 찍던 똑같습니다. 다만 민첩을 찍으면 명중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미지를 위해서 올민첩을 찍습니다. 거기에 따른 셋팅법은 아래 다시 다루겠습니다. 종합하면 스킬증뎀 아이템증뎀 주얼증뎀 용병오라증뎀 스탯증뎀 을 모두 더한값을 무기데미지에 곱하면 내 공격력이 되는겁니다. 아이템이나 스킬에 달린 원소데미지는 다 계산한 값에 마지막에 더해주면 됩니다. 제 케릭을 기준으로 계산을 같이 해보겠습니다. 편의상 맥뎀을 기준으로만 계산해보겠습니다. 무기데미지 516 (무기419+참97) * 스킬데미지 1430% (클러마스터리 143% 휠윈드 55% 용병 마이트 260% 용병 긍지 집중 345% 주얼증뎀 39% 민첩스탯582 436% 힘스탯203 152%) 무기데미지가 516 기타증뎀이 1430% 그럼 계산을 하면 7894 이 제 오른손 휠윈드의 공격력인겁니다. 저는 무기에 원소데미지가 라뎀 91과 독뎀 9이 있고, 대군주 아물에 라뎀 30이 붙어서 이런 원소 공격력을 더한 값을 마지막에 더해주면 최종적으로 상태창에 제 휠윈드 데미지는 8024가 나와야 하는데, 8022가 나오네요. 머 이 정도 오차는 어디선가 나겠죠 머 지금 까지 쭉 데미지를 쌓고 있는데, 깡뎀기준으로 쌓을 수 휠윈드 데미지의 최대치와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물런 클러 데미지를 더 높은걸 구하면 좀 더 올라갈 수 있겠지만 무기 제외 다른 방법으로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여기까지가 거의 최대치에 가깝습니다. 이 다음은 휠윈드 외 다른 기술로 전체적인 공력력을 올려야 합니다. 휠윈드 외 다른 기술로 전체공격력 올리기 1. 칼날방패 -칼날방패는 어쌔신 몸 주위로 칼날이 돌면서 주위의 몬스터에서 데미지를 주는 기술로 휠윈드와 칼날방패의 타격 유효범위가 비슷해서 둘이 시너지가 좋습니다. 단 데미지는 크게 기대할게 못됩니다. 칼날방패가 그래픽은 실시간으로 케릭 주변에 닿는 몬스터한테 데미지를 줄 것같지만 실상은 약 1.5초정도의 간격으로 휠윈드의 타격범위 비슷한 범위의 몬스터를 범위 타격합니다. 범위타격이라서 그나마 좋긴하지만 타격간격이 1.5초 정도라는 것과 범위가 넓지 않음 그리고 기본적인 데미지 자체가 낮습니다. 같은 표창씬 스킬트리라인에 있지만, 파수꾼의 칼날과 분노의 칼날의 공격력은 무기데미지로 적용이 되지만 캍날방패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냥 원소데미지 마냥 칼날방패의 공격력은 최종데미지에서 단순히 더하기만 됩니다. 그래서 혼돈씬이 칼날방패 마스터하고 시너지까지 찍어도 실상 최종데미지에서 200?300??정도 밖에 안늘어납니다. 오히려 스킬의 공격력보다 표창스킬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무기공격력 75% 의 데미지가 훨씬 높습니다. 그리고 무기공력력 75%의 수치는 스킬을 많이 찍는다고 변하는 수치가 아니라서 혼돈씬은 칼날방패 1개만 찍는게 효율적입니다. 제 기준으로 1개 찍은 칼날방패의 공격력은 5889입니다(맥뎀기준) 만약 칼날방패를 20개 찍다고 가정하면 대략 칼날방패의 공격력은 5889->6000 정도로 오를겁니다. 스킬투자대비 상당히 적은 데미지가 오르고, 시너지 까지 찍는다고 해도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2. 베놈 -맹독입니다. 칼에 독을 바르는 스킬입니다. 이 독이 꽤 효자 스킬입니다. 보통 독뎀은 뻥뎀이라고 해서 수치보다 효율을 한참 낮게 봐야 하긴합니다. 하지만 베놈은 좀 다릅니다. 스몰독참중에 독지존참이라는게 있습니다. 적혀있는 데미지는 451데미지로 인벤에 넣으면 즉시 상태창에서 451데미지가 증가할겁니다. 여기엔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 달린 조건인데 451 데미지를 12초에 걸쳐서 주는 겁니다. 모든 독 데미지는 옆에 이렇게 조건이 있습니다. 몇초에 걸쳐서 라는.. 451 데미지를 주는 지존참도 몬스터가 12초동안 살아 있어야 451 데미지를 주는거지 1초만에 죽으면 실제적으로 이 독참의 데미지는 45인거니까요. 거기다가 독참은 중복이 안됩니다. 독참의 계산방식은 매우 복잡하고 딱히 독을 많이 다루는 캐릭도 없어서 깊게 들어가지 않고 쉽게 말하자면 독뎀이 한번 들어가가면 그 지속시간동안 더 이상 독뎀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451 독참을 들고 때리면, 12초 동안은 더 때려도 독이 더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처럼 독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이나 스킬들은 한번 독을 주입하면 그 독이 끝나기 전까지 독이 더 이상 안들어가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짧으면 짧을 수록 효율적이죠 베놈의 독 지속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0.4초에 걸쳐서 주는 독 데미지 입니다. 짧은 중독시간을 갖고 있기에 거의 온전한 독뎀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론상... 1초만에 죽는 몬스터도 독을 3번 넣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개별타격과 연타특성을 지닌 휠윈드와 "어느정도" 궁합이 좋습니다. 물런 휠윈드의 연타속도가 베놈의 지속시간보다 빨라서. 매 타격이 모두 독이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 명중률과 몹의 밀도 처리시간들을 고려할때, 대부분의 타격에 독이 유효하게 들어간다고는 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휠윈드 데미지에 추가되는 독뎀수치는 여러요소들을 적용해본 결과 스탯창 독데미지의 약 40~50%정도가 실제 증가되는 데미지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베놈에 힘을주면 휠윈드 데미지를 좀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단순히 베놈 데미지를 마스터해도 되지만, 좀 더 높은 데미지를 원한다면 스위칭을 활용해야 합니다. 극 스위칭을 하기위해선 그림자단련참 8개 3그림자단련 3베놈 2독깍작 클러 2개 3그림자단련 2독깍작 머리 룬워드 "찔레" 갑옷 트랑울 장갑 스웹벨트 2스킬 목걸이 조단 1개 요렇게가 극 베놈 스위칭을 위한 준비물입니다. -머리는 3그림자단련 붙은 매직 머리 겜블하시면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소켓 2개 뚫고 독주얼 넣으시면 됩니다. ![]() -클러는 겜블이나 상점으로 뽑을 수 있지만 매우 오래 걸려서 그냥 트레이드로 구하시는 게 낫습니다. ![]() -찔레는 스위칭 용이니 아무 갑옷이나 랩제 낮은 곳에 만드시면 됩니다. 독기술 피해 25~50%이라서 적당히 타협할 필요가 있습니다. 50%만드시는게 당연히 좋긴합니다. ![]() 이 스위칭이라는 놈이 불편할 듯 하면서도 익숙해지면, 그러려니 하고 하게 됩니다. 혼돈씬이 왠만하면 스위칭을 하면 좋은 이유는 위 셋팅으로 스위칭을 하게 되면 베놈만 스위칭이 되는게 아니라 스위칭 적용을 받는 스킬이 무려 3가지나 됩니다. ![]() 페이드, 베놈, 그림자전사 요렇게 3가지 스킬이 스위칭 효과를 받습니다. 거기다가 3가지 스킬 모두 마을에서 쓸 수 있는 버프라서 상자 앞에서 사부작사부작 스위칭해서 버프키고 다시 사브작사브작 스위칭하면 끝입니다. 3가지의 버프를 스위칭하고 안하고의 스킬랩차이는 페이드31 스위칭 후 45 그림자전사 21 스위칭 후 35 베놈 31 스위칭 후 51 로 각각 14, 14, 20 의 스킬빨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스위칭을 하는 주목적인 베놈은 베놈 데지미의 차이가 820 에서 2953 으로 약 2100정도 스위칭으로 이득을 봤고, 이렇게 베놈이라는 스킬로 약 3천의 데미지를 더 확보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위에 말했 듯이 독뎀으로 딜 숫자가 올라간건 약간의 뻥뎀이 있음을 계산해야되고 저는 베놈의 뻥뎀은 일반 데미지의 40~50%정도로 간주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베놈스위칭으로 인한 독뎀의 증가는 저는 약 1300정도 딜이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관점에 따라선 앵? 겨우 1300올랐다고?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법케 기준에서는 이 상승폭이 적은 듯하지만 물리케 기준에서는 이 상승폭은 어마어마한거죠.. 평뎀 1300이 올랐다는 이야기는.. 제 셋팅 혹은 올힘바바, 올민활마존 같은 극뎀 셋팅을 하는 사람한테는 3맥스몰참이 80장이 필요한 수치입니다. 올힘을 안찍고 일반적인 생명력을 찍는 바바라면... 아마 3맥스몰참이 100장은 있어야 평뎀 1300정도의 데미지 상승이 있을겁니다. 그러니.. 어마어마한 수치인거죠!!! 제 기준으로는 스위칭하고 버프하고 다시 스위칭하는데 한 30초 안짝으로 걸린다고 하고, 버프들은 다들 10분이상은 가니까 보통은 방 한번 만들면 카생, 챔버 둘다 돌고싶은 곳 몇군대 더 돌고 10분에 맞춰 나갑니다. 카생 솔방 1분대 컷 이렇게 막 스피드런 하지 않는 이상은 그냥 스위칭 하는 편입니다. 순서는 1. 창고열고 컨트롤 마우스 왼쪽키로 맥뎀그랜드참7+파괴참1 총 8장을 클릭(창고로 들어감) 창고에있는 쉐도우참 8장을 컨트롤 마우스 왼쪽키로 8개 누름(인벤으로 들어감) 2. 창고의 스위칭할 아이템을 쉬프트키 마우스왼쪽키로 누름(현재차고 있는 아이템이랑 바뀜) 3. 버프씀 4. 반대로 다시 바꿈 데미지 계산 마무리 위에서 천천히 쌓아 왔던 데미지를 종합 적으로 계산해보면 (편의상 오른쪽클러 맥뎀기준으로 말하겠습니다) 기본 휠윈드 데미지: 4854 마이트25랩 적용된 휠윈드 데미지: 6345 마이트35랩+집중20랩(긍지) 적용된 휠윈드 데미지: 8126 마이트35랩+집중20랩(긍지)+스위칭베놈 휠윈드 데미지: 11078 (11K) 라는 데미지 숫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제 기준으로 독뎀을 물리데미지로 환산다고 치면 대충 한쪽 휠윈드 데미지는 9500정도까지 올렸다고 생각이 되네요 레어 클러말고 반대편 룬워드 혼돈 클러도 이렇게 숫자상 가장 높은 딜을 올릴 수 있는 셋팅으로는 8414라는 맥뎀이 스탯창에 찍히네요 실제 사냥용으로는 효율이 좀 떨어지겠지만, 단순히 숫자가 가장 높은 휠윈드 데미지를 뽑는 셋팅을하면 14K까지도 가능은 합니다. ![]() ////////////////////////////////////////////////////////////////////////////////////////// 제 셋팅과 스킬트리를 공개합니다. 96레벨기준 -스탯 올민첩 힘 203 민첩 582 활력 100 마력 65 생명력 1294 마나 361 -기본적으로 올민첩을 하고, 힘과 민첩은 아이템으로도 최대한 올렸습니다. 민첩을 찍어서 데미지도 높지만 명중률도 준수합니다. 명중률은 다다익선이라 높으면 높을 수록 좋긴하지만, 실제 사냥에서 이 정도면 큰 무리가 없어서 앞에 말했듯이 풀스옵(맥뎀+어레) 옵션보다 100~150% 증뎀 옵션이 붙은 극증 클러가 더 효율 높습니다. 독의 군주 명중률 95% 휠윈드 명중률 17446 입니다. -스킬 클러마스터리 마스터 페이드 마스터 베놈 마스터 그림자전사 10 무기막기 8 그림자망토 1 드래곤 플라이 0 (아이템+2) 화염작열 6 죽음 파수기 13(아이템+3) 칼날방패 1 -기본적으로 마스터하는 3스킬말고 나머지는 개인 취향이긴합니다. -그림자망토 1개는 꼭 찍는걸 추천합니다. 적 방어력을 깍고, 내 방어력을 높이고, 적 시야를 좁힙니다. 보통 액트5에서 전기쏘는 애들이나 원거리 공격 몬스터한테 더 유용한데, 몬스터 시야가 좁아져서 가까이 붙지 않으면 인식을 못해 원거리 몬스터는 지속 시간끝날때 까지 공격을 안합니다. 물런 내가 공격을 하거나 가까이 가면 공격을 합니다. 액트 4에서 2루수나 1루수가 소환되면 망토한번 써주고 들어가면 내 방어력올라가서 덜 맞고, 적 몬스터 방어력은 낮아져서 더 잘 맞고, 주변에 원거리 공격하는 애들은 공격 안하고 좋습니다. -드플은 1개 찍거나 포인트 아낄려면 클러에 달려있는거 구하시는게 좋습니다. 적 무리에 접근할때, 텔레포트로 접근하는 것 보다 드플로 접근하는걸 저는 선호합니다. 미세한 차이이긴 하지만, 드플로 접근했을때, 용병의 첫타가 몬스터한테 더 빨리 들어갑니다. 용병의 첫타가 빨리 들어간다는 건, 사종에 노화가 더 빨리 터질 확률이 있다는 거니까요. 그리고 보통 이동할때말고, 적한테 근접하는 텔레포트가 생각보다 낭비가 좀 있습니다. 그냥 쭉 텔레포트를 눌러 연속으로 하다 보니 생각보다 정확한 위치에 최소의 텔레포트로 이동하지는 못하더라구요. 드플은 화면 시야에 몬스터가 보이면, 한방에 유도미사일 처럼 날라가서 바로 첫타를 날려서 최소한의 횟수로,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이동을 합니다. 물런 드플 후 후딜이 조금있는데, 후딜이 있는걸 감안해도 이동이 좀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그냥 이동은 텔포, 몬스터가 시야에 보이면 몬스터한테 접근은 드플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칼날방패 1개 찍거나 클러에 달려있는거 구하시는게 좋습니다. 앞에도 언급했지만 지금 셋팅에 칼날방패 더 찍는다고 딜이 막 늘어나고 그런건 아니라 그냥 1개만 찍는 걸 추천합니다. -무기막기는 스위칭이 안되니 현재 기준 56%가 나오게 찍는 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저는 8개 찍어 줬습니다. 가끔 무기막기를 1찍는 사람도 있는데, 1찍으면 아마 랩9로 블럭률이 49%일겁니다. 7%의 블럭률이란 생존에 큰 차이니까 되도록이면 꼭 56%까지는 찍는 걸 추천합니다. 포인트가 남으면 블럭률 맥스값인 60%까지도 찍고 싶지만 블럭률 56%까지는 스킬1당 블럭률1%씩 올라가는데 비해 그 이상은 점점 먹는 포인트가 늘어나서 56%->60% 로 4%를 늘릴려면 스킬포인트가 4개가 아닌 10개가 필요하더라구요. 적당히 타협했습니다. -화염작열 6개 죽음파수기 시너지 스킬로 레벨 3당 죽음파수기가 터지는 횟수1개를 늘려줍니다. 저는 보통 화염작열을 6정도 찍어서 죽음파수기가 5개->7개 가 터지도록 만들어 주는 편입니다. -죽음 파수기 13개 폭팔반경을 최소 10미터 이상은 만드는게 좋습니다. 반경이 넓으면 넓을 수록 좋습니다. 저는 13개를 찍었고, 클러에 달린 +3까지 포함 최종 24렙이 찍히는데 24랩이면 반경이 11미터가 나옵니다. -그림자 전사 10개 몸빵용입니다. 보통 남은 포인트를 죽음파수기 주냐 그림자 전사 주냐의 갈림길에 있는데, 저는 10개를 찍었지만 스위칭을 해서 최종 35랩이 되어서 그림자 전사 피가 2300정도 됩니다. 그림자 전사가 피가 2000정도 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스위칭을 안하면 그림자 전사에 포인트를 좀 더 찍어야 해서 죽음파수기와 화염작열을 덜 찍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어느 정도 타협을 해야 합니다. 아예 그림자 전사를 안 찍고 죽음파수기를 마스터하거나 죽음파수기를 1찍고 그림자 전사를 마스터 하는 방향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죽움파수기와 그림자전사 요 두 스킬의 스킬분배만 좀 고민해보시고, 나머지 스킬은 따라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버프중에 버스트와 페이드가 있는데, 이 셋팅은 페이드를 쓰는 세팅입니다. 극딜을 위해서는 필수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버스트보다는 페이드가 더 스킬 밸류가 높다고 생각하기에 거의 모든 어쌔신은 저는 페이드를 선호 하는 편입니다. 혼돈씬이 버스트를 키면 장점이 딱 하나 이속 밖에 없습니다. 공속이야 버스트를 안켜도 4프레임이 가능하니 차이가 없고.. 페이드를 키면 올레지, 물리피해감소, 저주시간감소 3가지 방어력에 도움이 되는 꿀같은 스킬이 올라갑니다. 이 페이드가 있기에 혼돈씬이 올민첩을 할 수 있는겁니다. 또한 웨펀블럭 즉 무기막기는 어쌔고유의 스킬로 페이드+웨펀블럭+그림자망토 3종 세트는 혼돈씬이 올민첩을 가능하게하는 꿀조합니다. tmi 3 웨펀블럭의 블럭은 물리공력뿐 아니라 마법공격도 블럭합니다. tmi 4 디아2는 방어력이라는 개념이 있고, 이 방어력은 곧 회피율인데 이 방어력은 이동중에는 수치가 0이 되면서 이동 중에는 회피가 안됩니다. (웨펀블럭도 이동중에는 발동이 안됩니다. 공격중에는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케릭은 요즘 다 수수를 착용하니, 만약 도망갈 일이 생기면 뛰어서 도망가지 말고, 텔레포트로 도망가는게 살 확률이 높습니다. 쪼끔이라도 움직이면 이동으로 인식, 바로 방어력 0이되어서 가끔 끔살이 일어나죠. 특히 바바나 혼돈씬의 경우 몹한테 둘러 쌓이거나 피치 못하게 도망갈 일이 있으면 차라리 휠윈드로 빠져나오는게 살 확률이 높습니다. 몹한테 둘러 쌓여서 피격당하면, 경직이 발생하면서 텔레포트를 못 할수도있고, 그냥 살짝 이동하다가 윽윽 하면서 죽을 수 있는데, 휠윈드로 이동을 하면 방어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티격으로 인해 경직없이 쭉 빠질 수 있어서 일단 휠윈드로 빠진다음 텔포로 거리를 벌리는게 살 확률이 좀 더 높습니다. 종합해서 한번 더 강조하자면, 이 세팅의 혼돈씬에서 생명력이 아닌 올민첩을하고 피 1300으로 사냥을 할 수 있는 이유가 생각보다 튼튼한 몸뚱아리에 있습니다. 피의군주가 이 케릭을 때릴려면 일단 방어력 30%의 확률을 통과하고, 블럭률 56%확률을 통과해야 합니다. 둘 다 통과할 확률은 30%네요. 만약 무기막기가 없었다면 피의군주가 10방중 7방을 때렸을텐데, 무기막기 때문에, 10방 중 3방만 맞네요. 그런데 그렇게 낮은 확률을 뚫고 들어와도 물리데미지 50%감소 셋팅이라서 딜이 또 반토막나서 들어오죠. 추가로 무기막기는 마법공격마저 56%로 막아버리니 이렇게 몸이 튼튼해서 상대적으로 낮은피의 셋팅도 견딜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디아블로나 바알처럼 보스몹은 자체 블럭률이 있습니다. 방패가 없는데도 불럭을 합니다. 그래서 유독 보스가 미스가 많이 나는 겁니다. ////////////////////////////////////////////////////////////////////////////////////////// 제 아이템 셋팅을 공개합니다. 무기 레어극증클러 + 혼돈룬워드 -레어극증클러에 대해서는 위에 말했고, 혼돈룬워드에서 베이스로 제가 가장 선호하는 옵션은 드플+데센+블쉴 요렇게 3가지 스킬이 붙으면 가장 좋은데 구할 수가 없더라구요 데센+3에 드플이나 블쉴 둘중 하나만 붙어도 쓸만합니다. 드플과 블쉴은 스킬 1만 붙어도 상관없어요 ![]() 목걸이, 투구, 갑옷, 장갑, 신발, 대군주, 기욤, 수수, 안수, 고어라이더 -요렿게 5개는 혼돈씬 필수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욤 뚜껑에는 공속15+증뎀 주얼을 넣어야 합니다. 벨트 베르둔고 -생존력을 위해서 15% 물감, 40활력이 있는 이 벨트를 선택했습니다. 올민첩을 찍었는데 40활력은 정말 꿀이죠. 반지 블러드 크래프트 반지 -반지야 취향이 나뉘는 부분이기는 한데, 극뎀을 위해서는 극 스탯을 올리는 반지가 좋습니다. 페이드 때문에 레지는 중요하지 않으니까요. 블러드 크랩반지를 쓰는 이유는 이 반지는 고정옵션이 1~5힘, 1-~15라이프, 1~3% 피흡 입니다. 딱 필요한 옵션들이죠. 거기다가 1~5힘은 기존 옵션이랑 중복이 되어서 레어링에는 힘20 민첩15가 최대인데, 크랩링에는 힘25 민첩15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 ![]() 제가 낀 반지는 10패케 24힘 14민첩 15라이프 2%피흡 9%콜레 10패케 22힘 15라이프 3%피흡 4%마흡 적치마+1 요렇게 두개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흡혈이 총 5%피흡, 4%마흡 인데, 흡혈에 관해서는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어찌되었던 반지에서 피흡, 마흡은 챙기셔야하고 겸사겸사 패캐까지 있으면 조금 이동속도가 더 빨리지겠죠! 어쌔신의 패캐 프레임 16프레임 0~7 15프레임 8~15 14프레임 16~26 입니다. 반지에서 패캐20이라도 챙기면, 아예 안 챙기는 것보다는 2프레임 빠른 14프레임 입니다. 콜투+스피릿 스왑하면 다시 2프레임이 더 빠른 12프레임 입니다. 참 맥피그랜드참, 맥민첩스몰참 (레지참이나 다른 참은 없습니다) -피가 중요하면 맥피참을 쓰시면 되고,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고 싶으시면 맥민첩참을 쓰시면 됩니다. 저는 그랜드참은 맥피참으로, 스몰참은 맥민첩참으로 셋팅했습니다. 용병 사종, 안다리엘, 검은하데스 -제가 하는 셋팅입니다. 긍지도 쓰고, 쌍마소 액트5용병도 쓰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셋팅입니다. 용병 사종을 쓰는 셋팅의 휠윈드 데미지는 이렇습니다. ![]() tmi5 위에 긍지셋팅으로는 11K 데미지가 나오고, 사종셋팅은 9185 데미지가 나오고 대충 2000정도 수치상 데미지가 차이가 납니다. 물런 사종세팅이 노화가 터지면 긍지보다 데미지가 높겠죠? 이 이야기를 할려는 건 아니고, 긍지의 집중오라로 인한 증뎀은 345%입니다. 345%의 데미지가 대충 2천의 데미지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수가 데몬증뎀 350%을 올려주죠. 스텟창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2천정도의 데미지 올려주는 물리케에게 아주 사기적인 장갑이라는 걸 말하고 싶었어요. 안수 정말 좋아요. 사종은 에드룬 추천합니다. 에드룬의 방깍은 챔피언 보스몹 둘다 적용이 되어서 조금이라도 빨리 노화를 걸 수 있습니다. "방어무시" 라는 옵션은 일반몹한테만 통하기 때문입니다. 안다리엘은 흡혈과 공속20이 있어서 셋팅에 좋습니다. 15공속 파이어레지 주얼을 넣는게 좋습니다. 검은하데스 이 갑옷이 키 포인트 인데, 사종을 쓰는 준영이는 공속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속이 빨라야 더 빨리 노화를 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말하는 4.5프레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쨉프레임이 9프레임인데 쨉이 2타라서 반짤라 4.5프레임이라고 합니다.) 4.5프레임을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최대 공속이라서 이걸 맞춰주는게 빠른 노화적용에 좋습니다. 필요 공속이 75입니다. 안다리엘투구에 15공속을 해서 35를 만들면 나머지 40공속이 필요한데, 이 40공속을 올려줄 수 있는 갑옷이 3개 있습니다. 배신 45공속 투지 40공속 검은 하데스 45공속 검은 하데스를 업글해서 15공속올레주얼3개를 넣어서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룬워드 배신과 투지 갑옷은 디펜스가 너무 낮습니다. 옵션 자체에 방어력을 올려주는 옵션이 없으니까요. 방어력은 곧 생존력입니다. 배신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좋다고 쓰긴하지만, 개인적으로 배신이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배신은 페이드가 터지면 좋다는데, 일단 페이드 자체가 5% 확률로 잘 안터지기도 하고 그거 터져도 방어력이 올라가지도 않고, 물리뎀감이 15%정도 올레60% 입니다. 물리뎀감 15%와 올레 60%이 올라간다고 용병 생존률이 드라마틱하게 올라가는건 아닌데, 페이드가 켜지면 엄청 좋아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수치상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 제가 착용하는 검은 하데스갑옷의 옵션은 방어력 2348 공격속도45% 악마증뎀 47% 악마명중 221 올레 35% 빙감 50% 이렇게 옵션이 되어있습니다. 용병 방어력은 4550이구요. 방어력, 공속, 올레, 빙감 딱 필요한 옵션이 잘 들어가 있어서 사종과 짝으로 쓰기에는 최고입니다. //////////////////////////////////////////////////////////////////////////////////////////////////// 사냥 방식을 공개합니다. 텔포로 어느정도 근접한 다음 몬스터 무리에 미리 데센을 깔고, 드플로 들어가서 휠윈드 돌면 됩니다. 보통 혼돈씬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몬스터를 죽이고 시체 위에 데센을 까시는데, 딱히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미리 깔아두어도 시체가 생기면 터집니다. 풀방은 솔방이랑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솔방은 그냥 무쌍으로 막 휠윈드를 돌아도 딜이 넘쳐서 잘죽는데, 풀방은 되도록이면 사종의 노화가 터지면 그때 휠을 도는게 효율적입니다. 그러니까 공격 우선순위를 노화가 묻은 몹 위주로 떄리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드플을 쓰면 도착과 동시에 해당 몬스터와 그 인근 몬스터를 용병이 때리기 떄문에 즉시 혹은 수초 이내에 주변에 노화가 터집니다. 저는 막 바쁘게 드플로 날아가자마자 휠윈드 바로 돌지 않고, 왠만하면 한템포 기다렸다가 노화 걸리는거 보고 휠윈드 들어갑니다. 드플로 날라가서 도착하면서 타격하면 용병과 그림자 전사가 저보다 아주 살짝 늦게 후속타를 쳐서 드플 후에 걍 가만히 서있어도, 몹이 왠만하면 본체를 공격안하고 용병과 그림자전사가 어글을 다 가져갑니다. 머 가만히 서 있어도 잘 안맞습니다. 거기다가 방어력과 웨펀블럭까지 있으니... 드플로 날라가자마자 급하게 휠윈드 급하게 쓸 필요 없습니다. 여유있게 노화 걸린 거 보고 들어가도 됩니다. 셋팅을 용병이 최대한 노화를 빨리 걸게 만들어 두었으니, 금방 걸겁니다. 이는 바바나 아마존도 비슷합니다. 물리케가 풀방에서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바바도 풀방에서는 노화 걸린 애들 위주로 휠윈드 들어가고, 아마존도 앰플 잘 거는게 중요하구요. //////////////////////////////////////////////////////////////////////////////////////////////////// 이렇게 셋팅부터 운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혼돈씬... 참 알아야 될 것고 많고, 복잡하고, 컨트롤도 요구되는 만만찮은 케릭입니다. 그래도 쉬운 케릭의 재미가 있다면 어렵고 복잡한 케릭도 나름의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설명이 부족하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최대한 보충설명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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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24,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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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