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에 1칸짜리 반지나 목걸이를 잔뜩 보관하면 일부 아이템이 사라질 수 있다는 버그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반지나 목걸이를 창고에 보관하더라도 쫄려서 많이는 보관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대체 얼마나 많이 보관해야 위험한가 검색해봐도 정보가 없더군요. 
그래서 실험을 좀 해보았습니다. 
실험 목적은 온라인 캐릭에서 1칸짜리 아이템을 어느 정도까지 보관해야 안전한지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찾기 위함입니다.

우선 찾은 정보는
- 디아 저장파일 용량의 한계로 인해서 8KB가 넘어가면 아이템이 삭제되면서 8KB 이하만 저장되게 된다.
- 삭제되는 아이템은 인벤이나 개인창고에 한정된다. 공용창고나 착용 아이템에는 영향이 없다.
- 온라인 캐릭의 아이템에는 아이템마다 고유번호가 부여되어 있다.
였습니다.

1. 오프라인 캐릭터 실험
우선 정보를 더 수집하기 위해서 오프라인에서 실험해보았습니다.



캐릭터 세이브 파일을 생성해주는 웹사이트를 사용해서 목걸이를 잔뜩 추가해서 확인한 결과 
세이브 파일의 사이즈가 8KB를 넘어가면 아이템이 삭제되는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세이브 파일을 복사하고 캐릭터에 들어가면 아이템은 있습니다만 종료하고 다시 캐릭터를 불러오면 그제서야 사라지게 됩니다.
즉, 8KB를 넘어가는 세이브 파일을 읽는데에는 지장이 없는데 저장하는 과정에서 8KB 이하로 줄어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크랩아뮬을 145개 넣고 본캐와 용병에 템을 다 입혀주었을 때 간신히 8KB를 넘겼습니다.
만약에 온라인에서도 동일하다면 이 버그는 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보입니다만,
아쉽게도 온라인에서는 결과가 다릅니다. 
일단 오프라인 캐릭에서는 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아이템이 용량을 얼마나 차지하나 궁금해서 각 아이템을 추가하면서 용량 변화를 살펴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스트리머 분들이 조던링을 창고에 가득 쌓고도 문제가 없더니 실제로 용량이 작은 편이었습니다.
콜투암은 용량이 크지만 6칸 짜리 아이템이라 한칸당 용량은 작습니다.
아뮬은 옵션을 하나도 안넣으면 20바이트이고 옵션을 7개 넣은 크랩아뮬은 49바이트, 6옵의 레어아뮬은 35바이트였습니다. 
즉, 옵션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용량은 늘어납니다. 당연하겠죠.
일단 제일 1칸당 용량이 많은 7옵 크랩아뮬/링을 기준으로 앞으로 실험을 이어가겠습니다.
모든 유니크/세트 아뮬이나 링은 이보다 용량이 작습니다.

아뮬에 붙는 옵션별로 용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옵션별로 용량이 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치가 하나뿐이고 변동이 적은 옵션의 경우 용량이 적고 수치가 2개 이상이 필요한 옵션은 용량이 큽니다.
이 중에 눈에 띄는 것은 모든 저항의 경우 옵션 1개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각 저항별로 옵션 4개가 붙습니다.
그래서 모든 저항과 단일 저항이 같이 붙을 경우 추가로 용량이 늘어나지 않고 모든 저항만 붙은 것과 동일합니다.


2. 온라인 캐릭터 실험

오프라인에서는 한가지 아뮬로 채워넣어서 실험을 진행했지만,
온라인에서는 불가능하므로 그냥 크래프트 시에 생성된 아뮬이나 링 중에서 7줄인 경우만 꾸준히 모아주었습니다.
모으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려서 6줄 짜리를 섞은 결과도 수집해보았습니다.
용량 계산을 하기엔 너무 수고가 많이 들어서 그냥 계산없이 진행했습니다.
옵션이 7줄인지 6줄인지만 체크했기 때문에 계산이 엄밀하지는 않습니다. 
용량이 큰 옵션 위주로 모으신다면 이 실험보다 더 빠르게 버그를 경험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 유니크과 레어, 크래프트를 섞어서 보관하실테니 이 실험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실험 결과입니다.


본캐와 용병에 레어템을 최대한 착용시키면 16개를 착용시킬 수 있습니다.
큐브, 창고, 인벤에 아뮬이나 링을 늘려가면서 확인한 결과 위의 표처럼 모았을 때 버그가 발생하였습니다.
오프라인의 실험 결과에 비하면 훨씬 빠르게 버그가 나타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종류 상관없이 본캐+용병+창고+인벤의 모든 아이템의 총합이 116개 이하가 되도록 저장하신다면 
이 버그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착용템을 제외하고는 계산하기 편하게 100개네요.
이 실험의 오류를 감안해서 나는 조금 더 안전하게 플레이하고 싶다 하시면 110개(착용템 제외 94개) 혹은 100개(착용템 제외 84개) 정도로 생각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만,
유니크 아뮬/링도 함께 보관한다면 어차피 차지하는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냥 착용템 제외 100개라고 생각하셔도 안전할 거 같습니다.

아래는 버그 발생한 스크린 샷입니다. 그냥 참고삼아 보여드립니다.


재접속 시




오프라인과 결과가 다른 이유는 아마도 온라인 아이템 마다 붙는 식별번호라는 것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이 식별번호로 아이템 복사를 방지한다고 어디선가 읽은 기억이 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대략 145+16 = 161개의 아이템으로 8KB를 넘겼으니 아이템별 평균 용량은 50바이트 정도
온라인에서는 116개의 아이템으로 8KB를 넘겼으니 평균 용량은 70바이트 정도입니다.
(기본 세이브 파일 사이즈는 무시한 부정확하고 무성의한 계산입니다.)
따라서 아이템 별로 식별번호가 16~20바이트 정도 붙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3. 결론
- 아이템 사라지는 버그는 아직 발생합니다.
- 오프라인 캐릭터는 모든 공간을 꽉 채워야 발생할 정도라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 온라인에서는 용량이 큰 7+옵션의 크래프트 아이템 기준으로 착용템+큐브+창고+인벤 합쳐서 총 116개 에서 발생했습니다.
- 유니크/레어 템을 함께 보관하는 경우 착용템 제외하고 100개까지만 보관하면 안전합니다.
- 크래프트 아이템만 보관하는 경우 착용템 제외하고 100개는 위험합니다. 90개 이하를 권장합니다.
- 실험 중 버그 발생 시 아이템 삭제는 창고와 인벤에서만 발생하였고, 큐브와 착용템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만, 추가로 검증하진 못했습니다.
- 그러고보니 크래프트 100개 하는 동안 쓸만한 템이 하나도 안나왔습니다. 어 씨...
- 물론, 제가 책임은 못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