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먼저 등급 체크 과정에서 쓰이는 요소를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1. 드랍되는 아이템의 고유 레벨(qlvl)
2. 드랍되는 아이템의 레벨(ilvl)
3. 매찬 수치
4. 각 등급별 BaseChance, Divisor, Min값
5. 유니크, 세트, 레어의 EffectiveMF 계산에 쓰이는 Factor값
6. 아이템을 드랍하는 몬스터나 상자 등의 TC에 존재하는 Quality Factor값

3번까진 아는 얘긴 줄 알고 읽으려고 했는데 4번부터 뒤로가기 누르고 싶으시죠
천천히 하나씩 살펴봅시다

1번은 현재 드랍될 예정인 아이템의 고유 레벨입니다
예를 들어 래커드 플레이트의 고유 레벨은 82레벨이죠
이 값은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아니고,
공식 사이트인 아리앗 서밋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래커드 플레이트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2번은 쉽게 아이템을 드랍하는 상자나 몬스터의 레벨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85레벨 지역의 일반 몬스터라면 드랍하는 아이템의 레벨도 85가 됩니다
아시다시피 상자의 경우 지역 레벨과 같은 레벨로 드랍합니다

3번은 말 그대로 매찬 수치입니다
총합이 300%면 계산에선 300을 그대로 씁니다

4번부터 어려운데, 얘는 그냥 계산에 쓰이는 기본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니크가 가장 안 나와야하고, 내려갈수록 흔해져야 하니까요
이걸 조절하기 위해 존재하는 값입니다

참고로 이 수치는 노멀이냐 익셉셔널/엘리트냐에 따라 차이가 있고,
일반 아이템이냐 클래스 전용 아이템이냐에 따라 또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라 이 글에서는 여기까지만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5번은 매찬 정보를 많이 보셨으면 익숙하실 내용입니다
해당 값은 유니크가 250, 세트가 500, 레어가 600이고,
'매찬*Factor/(매찬+Factor)'와 같은 식으로 계산되는데요
쉽게 매찬 수치가 커질수록 매찬의 효율이 떨어지도록 설계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매직은 이 계산을 하지 않고 매찬 값을 그대로 쓰는데,
이 때문에 매찬이 매직에만 크게 영향을 주고 레어 이상은 별로라고 알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내용입니다

6번은 TC를 직접 까보신 분이 아니면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이 값은 해당 몬스터가 어떤 등급의 아이템을 어떤 비율로 드랍할지를 크게 좌우합니다
액트 보스가 유닉/세트를 잘 주는 이유가 바로 이 값이 높기 때문이죠


이것으로 계산에 쓰이는 요소는 모두 살펴보았고, 하나만 짚고가겠습니다
매찬은 아이템 등급 설정에만 영향을 줍니다

드랍되는 아이템의 고유 레벨이 계산에 쓰인다는 것은,
이미 무슨 아이템이 드랍될지 정해진 상태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샤코가 떨어질 건 이미 정해졌고, 매찬은 그걸 무슨 색으로 칠할지에만 영향을 주는 겁니다
세트 벡스룬 같은 건 없으니까 당연히 룬에는 매찬 영향이 없는 거고요


자, 그럼 예제로 계산을 딱 셋만 해보겠습니다
물론 계산 과정은 다 똑같기 때문에 맨 처음만 구체적으로 적고,
나머지는 수치만 간단하게 볼 겁니다
참고로 계산 과정에서 나오는 소수점은 다 버립니다


① 헬 일반 카우의 모너크 드랍

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죠

1. 드랍되는 아이템의 고유 레벨(qlvl) : 모너크의 qlvl은 72입니다
2. 드랍되는 아이템의 레벨(ilvl) : 헬 일반 카우의 레벨은 81입니다
3. 매찬 수치 : 비교를 위해 0%와 300%로 보겠습니다
4. 각 등급별 BaseChance, Divisor, Min값 : 이 값은 실제 계산에서 보겠습니다
5. 유니크, 세트, 레어의 EffectiveMF 계산에 쓰이는 Factor값 : 4번과 마찬가지
6. 몬스터나 상자 등의 TC에 존재하는 Quality Factor값 : 잡몹은 이 값이 모두 0입니다

등급 체크는 유니크->세트->레어->매직->고급->노멀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레벨 차이에 따라 로우 퀄리티까지 봐야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이 글에선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첫 순서인 유니크 계산을 보죠

맨 첫 계산은 Chance = (BaseChance - ((ilvl-qlvl)/Divisor))*128입니다
모너크의 경우 엘리트급이고 클래스 전용 아이템이 아니므로,
유니크의 BaseChance는 400, Divisor는 1이 됩니다
즉 (400-((81-72)/1))*128 = 50048이 됩니다

다음은 매찬 계산입니다
유니크의 EffectiveMF 계산에 쓰이는 Factor값은 250이므로,
매찬*250/(매찬+250)으로 계산됩니다
매찬이 0%인 경우는 이 값이 0이고, 300%이면 136이 됩니다

이제 이걸 위에서 계산한 값에 곱해주는데 그냥 곱하는 건 아니고,
Chance*100/(100+ EffectiveMF) 이렇게 곱해줍니다
매찬 0%에선 0이었으니까 그대로 50048이고,
300%에선 50048*100/(100+136) = 21206이 됩니다

여기서 해당 등급의 Min값과 비교해서 계산한 값이 이 최소값보다 큰지 체크하는데,
유니크의 Min값은 6400이고 두 값 모두 6400보다 크기 떄문에 그대로 갑니다

마지막으로 TC상의 Quality Factor값을 계산합니다
Chance-(Chance*QualityFactor/1024)
근데 잡몹은 이 값이 0이었죠? 그래서 그냥 그대로입니다

뽑기에 쓸 값의 계산은 여기서 끝이고,
최종적으로 아래의 단계를 거쳐서 확률이 계산됩니다

먼저 계산한 값에서 1을 뺍니다
그리고 0부터 위에서 1을 뺀 값까지의 숫자를 생성하고,
랜덤으로 숫자를 추출해서 그 값이 128보다 작으면 성공, 아니면 실패입니다
알고리즘 상으론 이런 과정을 거치는데, 계산만 쉽게 정리하면 128/(계산값)입니다

그래서 매찬 0%는 128/50048로 약 0.2558%,
매찬 300%는 128/21026으로 약 0.6036%가 되죠

이게 유니크에서 선택될 확률이고, 실패하면 세트 체크로 넘어가게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해서 등급별 수치를 보면 이렇습니다

    매찬 0% 매찬 300%
유니크 0.2558% 0.6036%
세트  0.6431% 1.8457%
레어  1.0471% 3.1419%
매직  3.2258% 12.9032%
고급  9.1954% 9.1954%
노멀  100%   100%

그런데 이 수치는 어디까지나 해당 등급에서 선택 될 확률이지 실제 드랍 비율이 아닙니다
체크는 유니크부터 순서대로 내려가기 때문에, 드랍 비율은 앞 순서에서 선택될 확률의 영향을 받게 되죠

그래서 드랍 비율로 다시 보면 이렇습니다

    매찬 0% 매찬 300%
유니크 0.2558% 0.6036%
세트  0.6414% 1.8346%
레어  1.0377% 3.0653%
매직  3.1634% 12.1931%
슈페  8.7266% 7.5681%
노멀  86.1751%  74.7353%

사실상 매직 비율이 늘어나는 만큼 노멀 비율이 줄어든다고 해석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그런데 이쯤되면 "모너크에 세트가 있음? ㅋㅋㅋㅋ" 하는 생각이 드시죠

아시다시피 모너크엔 세트 장비가 없는데요
등급 체크에선 그 부분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일단 등급을 골라놓고, 그 다음에 드랍 가능한지를 체크하죠

그래서 유니크나 세트가 선택된 후에 드랍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유니크는 내구가 3배인 레어로, 세트는 내구가 2배인 매직으로 드랍됩니다
즉 위에서 세트의 수치는 매직에 더해지게 되죠

이렇게 유니크나 세트가 강등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 해당 베이스에 유니크나 세트 장비가 없는 경우
2 : 유니크나 세트의 고유 레벨보다 아이템 레벨(ilvl)이 낮은 경우
3 : 해당 방에서 이미 같은 유니크가 드랍 된 경우


② 헬 바알의 래커드 플레이트 드랍

위의 잡몹과 다르게 바알은 Quality Factor값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퀘드랍이 아닌 바알의 경우 유니크, 세트, 레어가 983, 매직이 1024인데,
계산상 이 값이 1024가 되면 반드시 그 등급에서 선택됩니다

용사 몬스터를 비롯해서 이 Quality Factor값이 존재하는 TC의 경우,
매직의 값은 모두 1024입니다
즉 이 녀석들은 무조건 매직 이상으로만 아이템을 드랍한다는 것이죠

또, 퀘드랍 액트 보스의 경우 레어가 1024라 아예 레어 이상으로만 드랍하게 됩니다
"퀘드랍 보스가 매직 드랍하던데?" 라고 하실 수 있는데, 이것도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입니다
퀘드랍 보스는 레어 이상으로만 아이템을 드랍하지만,
등급 체크에서 세트가 걸리고 드랍 불가 판정이 나오면 매직으로 드랍되게 됩니다
물론 부적(참)처럼 레어가 없는 베이스라 그냥 매직으로 드랍되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매직 이상의 수치만 보겠습니다
매찬은 마찬가지로 0%와 300%입니다

1. 매찬 0%
    선택될 확률 드랍 비율
유니크 6.5210%   6.5210%
세트  16.4856%  15.4105%
레어  27.2957%  21.3094%
매직  100%    56.7591%

2. 매찬 300%
    선택될 확률 드랍 비율
유니크  15.3903% 15.3903%
세트   47.3191% 40.0365%
레어   81.8872% 36.4997%
매직   100%   8.0734%

액트 보스는 기본적인 유닉/세트의 비율이 높다 보니,
매찬을 올렸을 때 증가하는 수치도 큽니다
300% 기준으로 보시면 세트>레어>유니크>매직 순으로 비율 순서가 크게 바뀌었죠

이 수치가 잘 체감되지 않는 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강등 때문입니다
세트가 없는 장비가 많기 때문에 이런 건 다 매직으로 떨어져버리거든요

하지만 베이스를 한정해놓고 보면,
즉 래커드 플레이트가 떨어진다는 상황만 놓고 보면 매찬 0%에서 약 15%,
매찬 300%에선 무려 40%에 가까운 확률로 탈갑이 뜨는 상황인 겁니다

이걸 다시 득이 되는 유닉/세트 베이스 전체로 확대해서 생각해보면,
매찬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가지는 옵션인지 알 수 있죠


③ 헬 니흘라탁의 래커드 플레이트 드랍

니흘라탁의 Quality Factor값은 유닉~레어가 900, 매직이 1024입니다
액트보스가 983에 1024였던 걸 생각하면 얘도 되게 높은 것 같죠?

그럼 수치를 봅시다

1. 매찬 0%

    선택될 확률 드랍 비율
유니크  2.1339%  2.1339%
세트   5.3798%  5.2650%
레어   8.8322%  8.1787%
매직   100%   84.4224%

2. 매찬 300%

    선택될 확률 드랍 비율
유니크  5.0361%  5.0361%
세트   15.4424% 14.6647%
레어   26.4987% 21.2782%
매직   100%   59.0210%

잡몹에 비하면 꽤 높지만, 액트 보스에 비하면 확실히 낮습니다

이 니흘라탁은 그나마 높은 편이고,
일반 용사나 유니크의 경우 유닉~레어 값이 800으로 내려갑니다

그리고 이 값을 너프 먹은 쓰레쉬 소켓과 핀들스킨은
유니크 512, 세트 654, 레어 972, 매직 1024로,
매찬 300%로 가도 유니크 비율 1%, 세트 비율 5% 정도 밖에 안 나옵니다
물론 얘네는 TC 구조상 TC 87 베이스 드랍에 메리트가 있어서 그래도 잡을만은 하지만요



계산에 쓰이는 요소와 실제 계산 과정 및 수치까지 길게 살펴봤는데,
매찬에 관한 가장 흔한 오해는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하나는 '매찬을 올리면 좋은 템이 나온다'
이건 경우에 따라서 어느정도 맞는 얘기이기는 하지만,
맹목적으로 좋은 아이템(= 많이 쓰는 아이템)이 잘 떨어지게 된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플레이어가 말하는 좋은 아이템이라는 개념은 게임 내부적으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등급이 더 높은 아이템이 잘 나오게 된다고 해야 정확합니다

다른 하나는 '매찬 올려봐야 아무 쓸모 없다'
위에서 수치로 보여드렸지만 매찬은 액트 보스 기준으로 보면 정신나간 효과를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잡몹 기준으로 보면 그냥 재료 비율 매직이랑 바꿔 먹는 옵션이지만요

보통 매찬이 쓸모 없다는 얘기는 유닉/세트 시세가 떨어진 시점에서,
룬/재료 파밍이 좋으니까 매찬 의미없다라는 맥락에서 나오는 것이고,
초기에 액트 보스 잡을 땐 필사적으로 맞춰야 하는 옵션입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쓸데없이 복잡하게 적은 것 같기도 합니다만,
사실 이 정도 적을 게 아니면 이미 예전에 카큐에 적은 글이 있다 보니...


이쪽은 그래프도 올려놨기 때문에 개념만 이해하시면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세 줄 요약 적을까 싶었는데 올려서 다시 읽기 귀찮네요...

그럼 저는 요 글을 마지막으로 이제 정말 가보겠습니다!
이제 천천히 네크 키우면서 레더 기다려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