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활아마 강타에 관한 글을 올렸는데, 숫자를 풀어 쓴 스타일이 좋았다고 말씀해주신 분들이 계셔서, 이번에는 신뢰마 쉐도우와 그랜드 8프레임 세팅에 대해 maxroll 시뮬레이션 값을 토대로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두 활 모두 확고한 매니아층이 있고 종종 사용자간에 예민해지기도 하는 주제인데요, 일단 저는 둘다 못놓아서 둘다 가지고있는 흑우이므로.. 어느 한쪽을 맹목적으로 좋게 말하거나 억까할 이유는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음머~

세팅 설명
- 쉐도우신뢰 + 3솟뚜껑 45공속/45맥작 vs. 그랜드신뢰 + 3솟뚜껑 30공속 60맥작을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무기 데미지와 공격속도 외의 변수를 최대한 통제하기 위한 설정으로, 동일 패캐, 동일 강타/치타, 동일 스탯/레지/스킬을 갖습니다.
- 나머지 부위는 수수-아트마-관통벨트-안수-레이븐-듀얼링 기준이고, 강타가 있을때와 없을때 각각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부츠는 배추, 선혈기수 두가지 케이스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 또 이번에는 맥뎀참을 가득 채운 소위 엔드세팅과, 인벤에 애니참과 횃불만 있는 두가지 경우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아이템 관련 논의는 엔드세팅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데, 그것이 세팅 목표가 됨과 동시에 헛돈 쓰는 일을 방지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없지는 않습니다만, 적당한 선에서 즐기고 싶은 즐겜러들을 위한 배려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또 어느정도 세팅이 갖춰진 유저더라도 취향에 따라 레지참을 채우거나 편의성을 위해 인벤 8칸을 비워놓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기때문에, 맥참이 많을때와 적을때의 경향성을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 스킬은 멀티M-유도M-속사M, 내면의시야M 을 기준으로 작성했고, 말미에 제가 저장해둔 maxroll 세팅 주소를 올려둘테니 혹시 원하시는 분은 본인 스킬에 맞게 조정해서 테스트해보셔도 좋습니다.

- 대상 몬스터로는 a. Target dummy와 b. 바알/리스터(솔플기준) 두가지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Target dummy란 일종의 허수아비 같은 개념으로 maxroll에서 만들어둔 가상의 몬스터로, 물리 저항/막기 확률이 없고 명중률도 100%로 되어 있어서 숫자가 직관적입니다. 대신 실제 상황과는 괴리가 있을수있어 바알을 상대로 어떻게 되는지도 같이 알아봤고, 멀티플 샷의 경우에는 상식적으로 보스몹에게 쓸 일은 없으므로 멀티샷을 맞을만한 몹 중 가장 체력이 높은 고문자 리스터(바알 5쫄중 대장)을 기준으로 알아봤습니다.

사전 설명이 길었습니다. DPS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요약 및 해석
스킬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속사
- 엔드세팅 깡딜기준 그랜드가 쉐도우보다 13%가량 높습니다. 속사만큼은 두 세팅의 공속이 같으므로 무기 데미지가 높은 그랜드쪽이 높게 나오는것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체감 여부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으나 보통 두자릿수 % 차이가 나면 어지간해서는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
- 고어부츠를 착용하고 바알을 때렸을 때 DPS 차이는 9.4% 정도로 급격히 줄어드는데, 강타 딜 비중이 높을수록 무기 깡딜이 중요하지 않다는 상식에 부합하는 결과이며, 강타 확률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차이는 줄어들리라 예상합니다.
- 맥뎀참이 없는 경우 깡딜기준 17% 까지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원래 똑같이 3이 올라도 100에서 3이 오르는것과 200에서 3이 오르는것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고, 쉐도우가 맥뎀참 효율이 그랜드보다 좋다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속사: 그랜드 > 쉐도우

2. 멀티샷
- 엔드세팅 깡딜 기준으로 쉐도우가 약 2% 정도 높았습니다. 
- 공격속도가 쉐도우는 7프레임, 그랜드는 8프레임으로 강타/아트마 앰플 등 효과의 발동 기회가 더 많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이런 발동효과들은 멀티샷 중 가운데 두 발에 의해서만 발동되기 때문에 단순히 8/7만큼 많다고 인정해줄 수는 없고, 강타같은 경우는 고문자 리스터를 기준으로 해도 비중이 미미하므로 실제 DPS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 의외로 맥뎀참이 없는 경우에는 멀티샷 딜에서도 그랜드가 2%나마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쉐도우가 원래 기본 공격력이 낮아서 효과가 좋은데다 공속까지 빠르기 때문에(맥뎀참은 한발당 공격력을 올려주므로 공격 횟수가 많을수록 유리) 참 효과를 더욱 많이 받는것으로 보입니다
- 다만 이래나저래나 -2~+2% 정도 차이이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는 없다 하겠습니다
- 멀티샷: 그랜드 = 쉐도우

3. 유도 화살
- 엔드세팅 깡딜 기준 쉐도우가 약 1% 정도 높았습니다.
- 강타세팅을 하고 바알을 칠때는 차이가 3.4%정도까지 확대되었는데, 멀티샷과는 다르게 유도화살은 모든 화살에 발동확률이 존재하므로 공속 차이를 온전히 누릴 수 있어 강타세팅을 할수록 쉐도우 쪽이 유리해지게 됩니다. 또한 수치에 반영되어 있지는 않지만 아트마 앰플 발동 기회가 더 많은것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 맥뎀참이 없는 경우 깡딜만 보면 멀티샷과 마찬가지로 그랜드가 더 높은 숫자를 보여줬습니다. 다만 강타가 끼는 경우, 공속차이로 인한 강타 효율 때문에 쉐도우 DPS가 더 높았습니다
- 수치 차이는 대략 -4%~4% 차이로 크지는 않으나, 풀방 바알같이 피통이 큰 몹 상대시 강타 DPS 비중이 급증하면서 쉐도우가 큰폭 유리해줄 수 있습니다.
- 유도화살: 그랜드<쉐도우

4. 마법 화살
- 의외로 쉐도우vs.그랜드 논의할때 잘 다루어지지 않던 부분인데, 마법 화살 중 마법데미지 부분만 놓고 보면 그랜드가 엔드세팅 비중 25%, 맥참 없는 기준 30%까지 높았습니다. 이유는 그랜드에 붙은 3스킬로 인해 마법데미지 전환율이 6% 높기 때문으로, 매직+물리딜 합산시 별 차이가 없는 점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따라서 돌가죽이나 요부 같은 물리 면역 몹을 매직애로우로 잡을 때 그랜드가 쉐도우보다 기대 DPS가 높다 하겠습니다. 아무리 아트마나 사신용병 노화가 걸렸다 하더라도 100%인 몬스터의 물리 저항을 80~90% 수준으로 깎아주는 정도이기 때문에 마법 딜 비중이 높습니다.
- 면역몹이 아닌 경우에는 합산 DPS 차이가 -3%~3% 수준으로 크지 않았습니다.
- 마법화살: 마법데미지 그랜드>쉐도우 
                합산데미지 그랜드=쉐도우

정리
주얼, 참 등에서 맥뎀 지원이 충분하지 않을떄: 그랜드>쉐도우

주얼, 참이 충분히 갖춰졌을 경우 스킬별로 상이
속사, 마법화살 매직데미지: 그랜드>쉐도우
멀티샷, 유도화살, 마법화살 합산데미지: 그랜드=쉐도우  
(*풀방, 강타세팅시 유도화살: 그랜드<쉐도우)


흔히 디아블로는 20년된 게임이라 이미 답이 다 나와있다는 말을 합니다. 그런데 아직도 질문글이 올라오고, 유저들 간의 견해가 갈리는 주제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경우 대부분이 "사실은 고만고만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도 조화가 좋은 활인지 신뢰가 좋은 활인지 글 쓰지는 않죠. 누구든 한번 해보면 알만큼 격차가 나니까요.
그러니 여러분, 딜뽕 공속뽕 유틸중에 최고는 갬성입니다. 저처럼 둘다하고싶은거아무거나하세요음머

* 추가
maxroll 링크를 잊어버렸어서 추가합니다

그랜드: https://d2.maxroll.gg/d2planner/fx010673
쉐도우: https://d2.maxroll.gg/d2planner/n20106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