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에서 하도 막피 걸고 디발런 방 터트리는 양반들이 많아서, 결국 솔방으로 어제 95렙 찍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면죄 써가면서 이 세팅 저 세팅 시도해보았는데요, 하도 리바이브 몹들이 시간 지나면 터지는게 짜증나서 메이지에 20을 다시 줘보았습니다.

94렙부터 95렙까지 끝이 보이지 않는 노가다를 하고, 예전에 싱글에서 8인방 모드로 메이지에 20 주는 세팅을 해본 경험을 종합하여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 한줄요약 : 호불호가 갈리긴 합니다만, 메이지는 예전만큼 날강두급 먹튀는 아닙니다. 20을 주면 밥값은 합니다.


1. 스켈레톤 메이지의 장점



- 원거리 공격수이며, 동시에 AI가 좋다.

제일 중요합니다. 이 원거리 공격수라는 점이 플레이에 꽤 도움을 많이 줍니다.

멀리 있는 적들의 어그로도 끌어주고, 구석구석 시폭 맞고 숨어있는 애들에게 짤짤이 딜을 넣어줘서 굳이 저기까지 머리 안찍어도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여기에 AI가 정말 좋습니다. 리바이브 몹들은 텔포를 타면 뭉쳐있고, 네크 본체가 움직여야 산개를 하는 것을 아실겁니다. 정말 암걸리는 AI인데요...

해골들도 AI가 구리긴 하지만, 텔포를 타고 네크가 움직일 필요 없이 바로바로 산개를 해주는 편이라 리바이브보다 AI가 좋습니다. 그런데 메이지는 원거리 공격 몹이다보니 그냥 스켈레톤보다 더욱 더 빠릿빠릿하게 움직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큰 장점인데요, 머리 칼같이 안찍어도 되고 적당적당히 찍어도 시폭각이 잘나옵니다.

- 용병의 무공을 고려하면 생각보다 데미지가 좋다.

예전엔 진짜 뭔 이런 잉여같은 놈들이 다 있나 싶었는데, 이젠 용병의 무공에 붙은 컨빅션으로 레지 까주면 딜이 꽤 잘나옵니다. 파낙 + 마이트 동시에 받은 스켈레톤 만큼 메이지들이 딜을 넣어주긴 해요.

그리고 마법이라서 스켈레톤처럼 명중, 블락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쏘는대로 대부분 다 들어가니 표기상으로는 딜이 낮아도 꽤 쏠쏠합니다.

여기에 AI가 빠릿빠릿해서 스켈레톤보다 쫌 더 적극적으로 때려주는걸 감안하면 다인방에서도 쓸만하고, 솔방에서는 정말 좋습니다.

- 예전엔 골다공증 걸려 비실비실했지만, 이젠 스켈레톤만큼 튼튼하게 버텨준다.

레거시에선 솔방에서도 메이지가 잘 터졌는데, 이젠 그냥 스켈레톤만큼 잘 버텨줍니다. 8인방 기준이라고 해도 정말 쎄게 얻어맞은 경우가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터질 일이 없습니다. 

- 한 방당 5~8분 사이의 솔방 노가다에서 효율이 좋다.

노가다 도중 리바이브 몹들이 터지는 애매한 시간대의 노가다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리바이브 모으면서 챔피언이나 보스들 머리 찍어댈 필요가 없어지니까요

시폭으로 시체 날리면 리바이브로 애들 살려서 데리고 다니기 은근 귀찮은데, 그냥 생각 없이 핀들이 앞에 있는 시체들로 스켈레톤이랑 메이지 적당히 만들고, 던전 돌면서 해골 살린거 합쳐서 해골 32마리 끌고다니면 리바이브 안써도 쾌적하고 편하게 노가다 가능합니다.

2. 스켈레톤 메이지의 단점

- 어디까지나 예전에 비해 좋은 딜이지, 절대평가를 하면 메이지의 딜은 여전히 그냥 그렇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는 엄청나게 떡상하기는 했는데요, 앰플 + 마이트로 딜뻥을 하는 그냥 스켈레톤에 비해서는 딜이 별로인건 맞습니다. 사실 이건 앰플이 너무 사기라서 어쩔 수 없긴 합니다...



- 본 아머 / 저주에서 포인트를 떼와야 한다.

기존 세팅에선 본 아머의 시너지 본 월에 20 포인트를 투자했는데, 이젠 그걸 좀 줄여서 메이지에 20을 줘야합니다. 본 아머 흡수량이 반토막이 난다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다인방에서 다른 사람들이랑 디발런 돌때는 온달봉 들고 뒤에서 로레 쏴주는게 좋은데, 메이지에 20을 주려고 하면 로레까지 찍어줄 포인트가 부족해서 팀플레이엔 영 좋지 않습니다.

- 한숨 나오는 딜의 독 메이지

컨빅션으로 포레가 까이지 않는건 둘째치고 그냥 독 메이지 데미지도 구립니다.

게다가 독은 덮어쓰기가 된다는 특징때문에 여러마리가 한 타겟에 일점사 해봐야 의미가 없는데, 조폭네크가 머리찍고 일점사해서 시체 하나 빨리 만드는식으로 플레이 한다는걸 감안하면 1/4 확률로 꽝 메이지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진짜 다른 메이지는 다 괜찮은데 이 녀석만큼은 구제가 안됩니다...

그래서 언서먼으로 나온 애들 없애고, 다시 소환해서 파이어 / 라이트닝 / 콜드만 데리고 다니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너무 귀찮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으니;;

- 시체를 얼려버리는 콜드 메이지

이 문제 때문에 제가 한동안 메이지를 쓰지 않았습니다. 

자주 시체가 얼지는 않는데, 이게 얼면 정말 욕나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은 모두 알 듯 합니다 ㅠㅠ

시원시원하게 플레이하다가 갑자기 시체가 얼어서 시폭을 하지 못하는 상황... 용병에 순종 들려주고 쓰던 그때의 아픈 기억이 생각나실겁니다 ㅠㅠ

물론 죽는 몬스터의 50% 가량을 얼려버린다. 이정도는 아니고 그냥저냥 시폭할 시체는 남겨놓습니다. 하지만 이 자식들이 사람 열받게 하고 싶은지 꼭 중요할때 귀신같이 시체를 얼려버립니다. 이게 굉장히 짜증납니다...

3. 총평

* 이제 메이지는 20을 줘도 솔방에서나 풀방에서나 제 역할을 하는 소환수입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이 너무 극명하게 갈려 마냥 추천드리기는 어려운 선택지입니다. 제일 치명적인 문제는 1/4 확률로 나오는 꽝인 독 메이지입니다 ㅠㅠ

독 메이지만 언서먼하고 다른 속성으로 채워다니면 해결되긴 합니다만, 하루에 수십번 디아와 바알을 잡는 디아2에서 그런 작업을 하기엔 시간 낭비가...

* 만약 번개 메이지만 뽑을 수 있었다면 정말 좋았을겁니다.

아니, 독 메이지만 없었어도...ㅠㅠ

* 메이지는 몹들의 피통이 적어서 에너지파 좀 맞으면 죽어나가는 솔방에서 날아다닙니다만, 다인방에서도 딜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예전에 제가 싱글에서 8인방 바알 타임어택 영상을 여럿 찍었는데 조폭네크로는 메이지에 20을 준 세팅이 바알을 제일 빨리 잡았습니다. 리바이브보다 좋은 AI + 리바이브와 달리 시간제한 없음. 이 두 요소가 생각보다 크더라고요.

다만 이렇게 최고 기록 자체는 잘 나오는데, 꼭 중요할때 귀신같이 시체를 얼려버리는 콜드 메이지 + 꽝인 독 메이지. 이 두 문제 때문에 본 아머에 20을 주는 세팅에 비하여 던전을 도는 평균 속도는 좀 느리게 나오고 본 아머에 20을 주는 세팅보다는 불안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이런 분들한테는 메이지를 추천드립니다.

- 나는 솔방 위주로 돈다.

- 내 무기가 오심이다.

- 조폭네크면 해골이 많아야 짜세다!

- 다인방에서도 플레이를 느긋하게 하는 편이다.

- 가끔 시체가 얼어도 별거 아니라고 치고 넘어갈 수 있다.

5. 반대로 이런 분들에게는 메이지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내 플레이는 굉장히 공격적이고 게임을 빠르게 하는 편이라 시체가 어는 것을 참지 못하겠다.

- 죽어서 경험치를 날릴 가능성이 늘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들과 함께 디발런 도는 쪽을 좋아한다.

6. 사족 - 메이지 20 줄거면 유닉 본위브 부츠가 좋은가?



해골을 32마리나 끌고다니니 스켈레톤 마스터리 +2를 해주는 이 부츠가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마스터리가 +4였다면 모르겠지만 +2는 생각보다 그리 큰 딜상승이 없습니다. 부츠에 다른 부가적인 옵션이 좋다면 모르겠는데, 덱스 빼고는 네크가 써먹기 좀 애매한 옵션이 많습니다. 신발 힘제가 높다보니 힘 +20은 생각보다 애매하게 들어가는 옵션이구요.



무엇보다 조폭네크에겐 물부츠가 너무 사기입니다. 민첩 15에 생명력 최대 65를 주는데, 조폭네크에겐 덱스가 유옵중의 유옵이니 피통을 95나 늘려줍니다. 네크에겐 거의 신발버전 샤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부츠가 아닌 다른걸 고려한다고 해도 네크에겐 이런 꿀같은 신발들이 넘쳐납니다. 따라서 저는 유닉 본위브 부츠는 메이지 20을 준다고 하더라도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5올레 20피참 많이 있으시다면, 스캐럽쉘 부츠가 네크한테 제일 좋은 부츠긴 합니다...물부츠보다 피통을 더 뻥튀기 할 수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