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ones Have Spoken To Me Again.
Showing Visions That Only I Can So Easily See.
How Can The Others Be So Ignorant To Their Fate
Cast Me Aside Will They.
I Shall Not Waste My Breath On The Savages.
The Crystals Of The Earth Have Predicted Before.
I Know These Visions Tell Us Secrets.

  돌들이 내게 다시 말을 걸어왔다. 나만이 쉽게 볼 수 있는 환영을 보여주면서. 다른 이들은 어찌 그렇게 자신의 운명에 무지할 수 있을까. 그들은 나를 쫓아낼 것이고, 나는 야만인들 앞에선 말을 아껴야 한다. 이 땅의 결정(結晶, crystal)들은 이미 예언했다. 나는 이 환영들이 우리에게 비밀을 말해준단 사실을 알고 있다.

Vision Of The Towering Heart
The Great One Of All.
Shattered Into Seven Dark And Five Light.
The Remnants Of The Stones Laying The Foundation For All This Destruction.
Sets In Action The Endless And Impossible Task Of Restoring What Was Broken To Perfect Form.
Once More The Eye.
One Of The Shattered Pieces.
Neither Light Or Shadow Cut With The Ability To Create.
While It Is Closely Protected No Prison Is Eternal And Soon Is Released By The Burning Red Gem And High White Gem.
The Ability Used To Create A Hidden And Secret Realm.
War Explodes And The Seven Turn On Each Other.
The Three Perfect, Corrupted By The Four Flawless.
A False Break To Gain Access To The Stones Of The Soul.
One Perfect Shattered Gem.
One Perfect Corrupts From Within.
One Perfect Hidden Deep.

우뚝 솟은 심장의 환영. (우주 창조 스토리)
  모든 것들 중 가장 위대한 존재는 일곱 개의 어둠과 다섯 개의 빛으로 나뉘었다. 이 모든 파괴의 토대를 마련한 돌의 잔재는 망가진 것을 다시 완벽한 상태로 되돌리는, 영원하고 불가능한 과제를 실행한다. 
  다시 한번 그 눈을.(The Eye=그 눈=아누의 눈=세계석이란 해석이 있습니다.) 산산이 부서진 조각 중 하나. 빛도 그림자도 창조의 능력을 쓰진 못한다. 아무리 삼엄하게 지켜진다고 하더라도, 영원한 감옥은 있을 수 없다. 그것은 타오르는 붉은 보석과 고귀한 흰색 보석에 의해 풀려날 것이다.(성역의 탄생) 
  숨겨진 비밀의 차원을 창조하는 데 쓰인 능력. 전쟁이 나자 일곱 악마는 서로에게 등을 돌렸다.(불타는 지옥의 전쟁) 완전한 세 악마는 결점이 없는 네 악마에 의해 타락했다.(대악마 셋, 하위 악마 넷) 영혼석에 접근하기 위한 거짓 휴전이 찾아왔다. 완전한 악마 중 하나는 보석을 산산조각 냈고(디아블로), 또 다른 하나는 내부에서부터 타락했으며(바알), 마지막 하나는 깊이 숨어들었다.(메피스토)

Vision Of The Eternal
Terror Unleashed Into A Child And Held Deep Within The Earth.
File By Its Would Be Attackers.
Setting The Gem Within The New Host.
It Drives East.
East To Be Released By The Other Two Dark Stones.

영원의 환영(디아블로1 스토리)
  공포는 아이의 몸에서 풀려났고 땅속 깊은 곳에 숨겨졌다. 앞으로 그것을 공격할 이들에 의해 다듬어지면서. 새로운 주인의 몸속에 보석을 집어넣었다. 그것은 동쪽으로 이동했다. 다른 두 개의 검은 돌에 의해 풀려나기 위해, 동쪽으로.

Vision Of Grizzled Eyes
A Former Foe Of One Of The Three.
Cast To The Nothing.
Returns To Be Imprisoned Once More.

반백의 눈의 환영(탈 라샤 스토리)
   세 악마 중 하나가 과거에 싸웠던, 지금은 무(無)로 추방된 숙적은 다시 한번 갇히기 위해 돌아올 것이다.

Vision Of Mad Ancient Lies
A Shadow Keeps Moving.
The Shadow Of A Past Light.
Carrying Within It The Spark Of Evil Brothers Together.
The Dark Gem Cut Anew.
Only To Return To World Between Realms.
Two Dark Stones Of Soul Shattered.
One Fled To Be Joined To The Eye.
The Last Perfect Exiled.
The Eye Corrupted Beyond Repair.
To Be Destroyed By One Of The Five Light.
Reduced To Shards.

광기어린 고대의 거짓말의 환영(디아블로2 스토리)
  그림자는 계속 움직인다. 과거의 빛이 만든 그림자. 그것은 악의 형제들을 담은 불꽃을 운반한다. 검은 보석은 새롭게 다듬어졌다. 두 차원의 사이에 돌아오기 위해. 두 개의 검은 영혼석은 부서졌다. 둘 중 하나는 ‘눈’과 하나가 되기 위해 도망쳤다.(눈=아누의 눈=세계석, 바알이 세계석을 찾아감) 마지막 대악마는 추방됐다.(바알의 죽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오염된 눈(세계석)은 다섯 개의 빛 중 하나(티리엘)에 의해 부서져 파편으로 흩어졌다.

Vision Of Life
Shards Thrown To The Far Reaches.
Pieces That Still Holds Echoes Of Their Former Power.
Sought By Those Who Seek To Claim Or Destroy.

삶의 환영(디아블로 이모탈 스토리)
  멀리 떨어진 곳으로 흩어진 파편들은 과거 그것이 가지고 있던 힘의 잔상을 여전히 가지고 있었다. 그 힘을 사용하려는 자와 파괴하려 하는 자들이 파편들을 찾아 헤맸다.


Vision Of Swarms
Cast From The Five.
One Light Gem Begins Its Path A New.
An Ancient Black Gem Is Discovered.
A Prison Crafted Larger Than Its Kin.
Its Thirst begins
Souls Strong Enough To Gather Five Of The Dark Before They Could Return Home.
The Six Gem Shown Freely.
Its Fate To Join Its Brothers And Sisters.
The Seven Stands At The Base Of The Eyes End.
Its Armies Defeated.
Follows At Last.
Filled The Prison With Nothing But Darkness.
The Prison Filled Is Given New Life In The Spawned Of The Stronger Brother.
Seven Become One Primal.
In Its Power Sets Out To Shatter The Throne Of The Light.
Breaking The Perfection Of One Of The Four Remaining Light And Containing Two To Victory.
So Close Only To Fail And Remain Imprisoned.
Once More A Broken Light Stands In The Place Of His Lost Brother.
A Brother Who Has Taken A New Visage.

무리의 환영(디아블로3 스토리)
  다섯 천사로부터 쫓겨난 자. 빛의 보석은 새로운 여정을 시작한다. 이후 고대의 검은 보석이 발견됐다.(검은 영혼석) 그것은 다른 영혼석보다 크게 만들어진 감옥이었다. 영혼석의 갈증이 시작됐고, 그 속에 갇힌 영혼은 다섯 악마를 소집할 만큼 강력했다. 여섯 영혼석은 자유롭게 풀려났다. 악마들은 형제자매들과 합류할 운명이었다. 일곱 악마는 세계석(The eye)의 근원에 섰다. 군대는 패배했다. 감옥은 암흑으로 가득 찼다. 암흑으로 가득 찬 감옥은 강력한 형제에게 새로운 삶을 선사했다. 일곱 악마는 하나의 고대 악마로 합쳐졌다. 그 힘은 빛의 왕좌를 산산조각내고, 남아있던 네 빛 중 하나를 부수고, 둘을 가두면서 승리에 다가갔다. 승리를 목전에 두고 악마는 실패했고, 가둬진 채로 남았다. 부서진 빛은 잃어버린 형제의 자리에 다시금 올라섰다. 형제는 새로운 얼굴을 갖게 됐다.

Vision Of The Eternal End
A Dark Prison Corrupts Its Resting Place.
Stolen Away By The Broken Light.
A Lost Brother Returns Under A New Name To Claim It.
Leaving But A Shard.
A Dark Gem Twisted To A New Purpose Takes Strength From Many To Power A New Master.
Only To Be Shattered By The One It Serves.
The Death Of A Former Light.
Those Imprisoned Set Free.

  영원한 끝의 환영(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 자 스토리)
  검은 감옥은 자신의 안식처를 오염시켰다. 부서진 빛이 빼앗아간 자리. 잃어버린 형제는 새로운 이름을 하고 그것을 찾으러 돌아왔다. 작은 파편만을 남기며. 새로운 목적을 갖게 된 검은 보석은 자신의 새로운 주인에게 바칠 힘을 많은 이들로부터 빼앗았다. 그리곤 자신의 주인에 의해 산산이 부서졌다. 과거의 빛은 죽었다.(말티엘의 죽음) 갇혀있던 자들이 풀려났다.

Vision Of The Individual
A False Gem Attempts To Capture A Prime.
Fails And Falls To A Lesser Host.

개인의 환영
가짜 보석이 대악마를 잡으려 했으나 실패하고 하위 악마의 손에 들어갔다.
  
Vision Of The Night
The Perfect Return At Last To Finally Claim Their Rightful Throne Among Brothers

밤의 환영
대악마가 마침내 자신의 정당한 왕좌를 되찾기 위해 형제들에게로 돌아온다.

Vision Of Greatness
A Lost Flawed Gem Returned At Last.
A Fallen Light Returned To Its Former Glory.
A Thief Left Alone To Plan, Eternal.
The Seven And The Five Gripped From Their Homes.
Cursed To Reside In A Kingdom Lost Hidden.
A Lost Brother.
A Fallen Guide.
Places Traded.
Forever Cursed.

위대함의 환영
잃어버렸던 흠집 난 보석이 마침내 돌아왔다.(릴리스의 귀환) 타락한 빛은 과거의 영광을 찾아 돌아갔다.(말티엘이 수정회랑에서 부활) 도둑은 혼자 남아 영원을 계획하고 있다.(이나리우스) 일곱 악마와 다섯 천사는 각자의 고향에서 붙잡혀 나왔다. 숨겨진 왕국에 머물러야 하는 저주를 받은 채. 잃어버린 형제. 추락한 인도자. 뒤바뀐 장소. 영원히 저주받은 자.


패치노트 말미의 암호가 무엇인지에 관해선 무우린 님이 앞서 쓰신 글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734?name=subject&keyword=%EC%95%94%ED%98%B8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739

저는 이 암호를 해석하고 있는 해외 유저들이 만든 구글독스를 기준으로 해석했습니다. 현재 666단어 중 665단어가 발견돼 해석까지 거의 완료된 듯합니다. (구글독스 주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LxrWlI6goaek5d8-26zoZOG_tYajFxfw4l4Cc5a46I/edit#gid=0)

내용은 어떤 돌이 자신에게 환영을 보여주고 있다는 문구로 시작합니다. 이후 "The Vision of ~"라는 문구로 시작되는 문단이 반복해 나옵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의 환영"이라는 제목으로 디아블로 세계관 창조부터 디아블로 1~3, 이모탈의 스토리를 서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로 번역한 제목 옆에 괄호로 해당 파트가 어떤 스토리를 서술하고 있는지를 적어뒀습니다. 

해외 유저들은 이 스토리 자체에 어떤 비밀이 있다고 보고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하단의 짧은 3개 챕터를 제외하면 이미 디아블로1~3에 걸쳐 공개된 스토리를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새로운 디아블로 스토리의 떡밥이라고 보긴 어려운 것 같네요. 이 부분은 스토리를 좀 더 잘알고 계시는 분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해외 유저들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오히려 각 챕터의 제목입니다. "The Vision of~"로 시작하는 각 챕터의 알파벳 첫 글자를 따서 모으면 다음의 문구가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글자에 빨간색으로 하이라이트를 해뒀습니다.

"THE GEM ALL SEEING"(모든 것을 보는 보석)

모든 것을 보는 보석이란 게 뭘까요?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정립된 건 없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새로운 떡밥이 나오면 또 들고 와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함축적인 단어가 너무 많아서 번역에 애를 먹었습니다. "The Seven"이 일곱 대악마를 칭한다든지, "The Perfect Three"가 상위 대악마 셋을 의미한다든지 하는 디아블로 스토리를 숙지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문구도 많았습니다. 혹시 이런 표현 중에 제가 놓친 게 있을 수 있습니다. 찾으신 분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2 괄호 안에 넣은 표현은 제가 임의로 넣은 게 아니고 구글독스에 올라와 있는 해석을 덧붙인 것입니다. 나름대로 스토리에 꽤 정통한 유튜버를 주축으로 합의를 해가며 정리하고 있는 거 같더라고요.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