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 , 화염 , 냉기 파괴참의 경우
해당 내성몹의 내성을 지우고 레지를 95로 맞춘 후 선고 오라와 로레 저주가 들어가면
5분의 1 패널티가 기존 내성몹 잡을때와 똑같이 들어가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실제로도 패널티가 들어가는 부분은 체감이 확 되었습니다

※ 독 파괴참의 경우는 독 내성 몬스터 내성 제거 후 로레 저주에 5분의 1 패널티
(선고 오라는 독 저항 깎기 X)

※ 2.6 패치 이후 냉기 파괴참의 경우는 냉기 내성몹 상대시 소서리스 냉기 숙련도 5분의 1 패널티


하지만 물리 파괴참의 경우는 의견이 갈렸는데요
개인적으로 저의 체감은 패널티가 없이 데미지가 들어가는것처럼 확 느껴졌는데
댓글에 어떤분은 패널티가 없다
어떤분은 패널티가 있다라고 말씀을 하셔서 제가 직접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실험에 앞서

- 순수 물리 데미지로만 보고 실험을 해야하기때문에 
각종 원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아이템들은 모두 착용을 해제하였습니다

- 치명타와 같은 확률적 2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아이템 (EX 하이로드)과 
아마존 패시브 스킬의 크리티컬 스트라이크는 찍지 않은채로 실험하였습니다
※ 초기화 후 유도 화살만 마스터 후 실험하였음

- 고무장갑(세트 브램블 미트)에 붙은 3 레벨 홀리 볼트가 짤짤이 데미지를 줄 수 있기때문에
착용하지 않은채 실험하였습니다

- 신뢰에 파이어 데미지가 붙어 있어 투지 무기를 착용하고 실험하였습니다
(투지는 민뎀과 맥뎀의 격차가 적은 다이아작)

- 횃불에 타격시 확률적으로 파이어 스톰이 시전되어 횃불을 착용하지 않은채 실험하였습니다

- 용병이 데미지를 보는데 방해요소가 되기때문에 용병이 없는채로 실험하였습니다

- 민뎀과 맥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민뎀 셋팅을 하였습니다

- 어레에 상관이 없는 유도 화살만 사용하였습니다

- 강타는 0% 입니다

- 스탯창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디크리(노화)는 아래 아이템으로 시전하였습니다 (3레벨 노화 충전 3회)









아래는 물리 내성몹을 잡을때 각각의 상황을 실험하였습니다

1. 물리 파괴참만 사용하였을때 (10회 타격)
적의 물리 저항 95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 비율 5%

남은 피통






2. 물리 파괴참 없이 디크리를 걸었을때 (10회 타격)
적의 물리저항 100-10(디크리 5분의 1 패널티) = 90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 비율 10%


남은 피통







3. 물리 파괴참 + 디크리
6발 컷


5분의 1 패널티가 있었다면
95(물리 파괴참) - 10 (디크리 5분의 1 패널티) = 85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 비율 15% 
-> 물리 파괴참만 사용하였을때 대비 3배 / 물리 파괴참 없이 디크리만 걸었을때 대비 1.5배의 데미지이지만

위의 짤처럼 패널티가 전혀 없이 데미지가 박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물리 파괴참으로 물리 내성몹의 물리 저항력을 95로 만들고나서
95(물리 파괴참) - 50 (디크리 패널티 X) = 45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 비율 55%
-> 물리 파괴참만 사용하였을때 대비 11배 / 물리 파괴참 없이 디크리만 걸었을때 대비 5.5배의 데미지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물리 파과참을 사용할 경우 사신의 종소리와 같은 적의 물리 저항을 깎아내릴 수 있는 디크리 저주나
아트마의 앰플과 같은 아뮬을 사용할 경우 효율이 매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용병 무기에 있어서는 물리 파괴참을 사용할 경우 사신의 종소리 혹은 액트5 용병으로 집행자를 추천드리고
앰플 저주를 항시 걸어줄 수 있는 조폭 네크의 경우에는 물리 파괴참을 필수로 사용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