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이런저런케릭에 대해쓰다보니

우연히도 상대적으로 좀 인기가 덜한 케릭들 위주로 썻더군요

제가 무슨 디아케릭 PC를 지향하는것도 아니고 

메이저 케릭에대한 이야기 한번 해볼라고 합니다



현재기준 2월23일이던가 그때쯤 새로운 레더가 열린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스텐에 모자이크 제작 가능이 불투명한상태입니다

대부분 안될거라고 예측들 하시더군요



스텐 유저분들은 아직 시간이 있을때

미리 레더 넘어가셔서 구하시던지

아니면 레더에 쁘락치 구하셔서 넘겨받으시면 될거같습니다

걍 스텐에 넘어오면 비싸거든요



디아에서 딜이 강한케릭 사냥이 빠른케릭을 말할때 

으뜸으로 꼽히는 케릭이죠


다른 케릭들은 이런저런 연구를 통해서 

이렇게 하면 딜이 더 강해진다 라는걸 이야기할때

모자이크씬은

이렇게 해도 되네? 이거 안껴도 쎄네? 이래도 딜이 남네?

이런말이 나올정도로 딜 하나만큼은 알아주는 케릭입니다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뒤에서 계속 이야기 하겠지만

스텍충전의 귀찮음, 15초제한의 압박감

너무 강한딜에서 오는 현타 등이 있겠죠



특히나 저 15초의 압박이 심합니다

15초안에 한번은 누군가를 패야합니다



이게 참 요상한게

다른케릭을 해본사람이라면 

수수가 대중화된 요즘은 다른케릭이라 하더라도

15초 안에 몹을 한번 자연스럽게 패거든요

근데 이게 제한을 걸어버리니까

사람 마음이 참 조급해집니다



마치 엄마가 밥차렸다 와서 밥먹어라 

라고 하면서 컴퓨터 옆에서 엄마가 계속 쳐다보는데 사냥하는 기분처럼

참 조급합니다

아이템 좋은게 떨어져서 확인해봐야하는데

바빠요 15초 룰에 걸릴까봐

https://www.youtube.com/watch?v=bHxqcwRwt80

요거 음악 틀어놓고 사냥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15초 별거아니고 시간 널널할거 같은데 

바빠요 압박감이 있어요







저는 모자이크씬의 기본적인 개념이나 

기본적인 셋팅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딱 요거끼고 요거끼고 스킬 이거찍으세요 그러면 끝

이런거는 다른분들이 많이 글을 써주셔서

저는 초보분들을 위해서 기본적인걸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뭐끼고 뭐찍으라는거야? 

이런건 또 직접 알아가면서 셋팅해보는 재미가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아님 말고요



혹시나 위에 유튜브 음악 틀고서 읽고 있으시다면

그 음악꺼요

정신사나워요

집중이 안돼





일단 기본적으로 모자이크씬 이라고 하면

요거 룬워드 모자이크를 두개 착용한 무술씬을 말합니다

예전엔 피닉씬이라고도 하고 무술씬이라고도 하는 비주류였는데

저거 나오고 입장이 화 달라졌지요

뭐 좋은 이야기는 다 써있는데


가장 핵심은 50프로 확률로 충전을 소모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2개착용하면 100프로가 되는거죠


이게 나오면서 비행기 슈팅게임에서 

폭탄만 계속쓰는것같은 플레이가 가능해진겁니다


나중에 스킬이야기 하겠지만

폭발적인 속도를 사용한다면 베이스 클러 모양에 제한이 없습니다만

흐리기를 사용한다면 공속을 맞추는 목적으로다가

공속이 빠른 클러인 그레이터 텔런, 루닉텔런 

일명 텔런류를 선호하게 됩니다



클러가 직업전문템이라서 아래에 스킬옵션이 붙게 되는데

보통은 +3불사조를 기본적으로 많이 선호하고 +@가 인기가 있습니다

다만 워낙 딜이 강하다보니 무옵클러에다가 만들어도 상관은 없다고들 말은하지만

우리 또 사람 마음이라는게 또 그러치가 안크든요


가뜩이나 들어가는 룬도 저렴해서 

기왕이면 2~3불사 기본으로 깔고가야지 하는분들이 많습니다



변동옵션이 이래저래 있어서 우리 으뜸 좋아하시는분들

막 리작 많이 하시고 그러는데 

스텐유저들은 참... 뭐랄까 그렇습니다




고급옵션이 붙은건 어떤가요? 하실수 있는데

그건 이따가 뒤에서 스킬설명하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트리의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하는게

무술에서 왼쪽줄의 스킬과 가운데줄의 스킬은

한번씩사용하면서 기를 모으는 충전형태의 스킬입니다

저걸써서 강해지는게아니라 스텍을 쌓는다고 표현하는데

기를 모아서 나중에 오른쪽에있는 스킬로 방출하는 방식입니다


스킬설명을 보시면 1충전 2충전 3충전으로 나뉘어져있어요

왼쪽스킬의경우 3충전까지 가면 1,2,3 충전옵션 다 사용가능한방식이고요

가운데스킬은 1,2,3 중에 충전했을때 해당되는 하나의 옵션만 방출됩니다


뭐 충전하고 어쩌고하는건데 이게 충전된건지 안됀건지 

육안으로 보기가 힘들어서

스킨을 깔아서 충전상태를 확인하고들 합니다

통합스킨 그런거 깔면 보통 자동으로 다 충전표시 해줄겁니다



하나씩 뜯어보자면 왼쪽부터


화염의 주먹  - 뭐 때리면 불데미지 준다 뭐 그런건데 여기서 중요한게

버그라고도 말하고 원래 특성이다라고도 말하는데 

물리데미지를 화염속성으로 스킬1당 3프로던가 바꿔주는 스킬이라서

너무 많이찍어버리면 물리데미지가 

너무 줄어들거나 없어져서 피,마나 흡수를 못하게한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일정수치 이하로만 찍는다거나 

1찍는다거나, 1찍고 아예사용을 안한다거나 하는분들도 있어요


이거는 직접 찍고 사용해보시면서 체감하면 될거 같습니다

저는.....이십몇인가 삼십인가 찍고 사용하고있습니다


천둥의 손톱 - 대충 번개 딜해주는 그런건데 보통 마스터 많이들하십니다


얼음 칼날 - 대충 뭐 얼음 딜해주는 그런건데 보통 마스터 많이들 하십니다


가운데 스킬입니다

호랑이 일격 - 물리딜을 쎄개해줍니다 보통 마스터 많이들 하십니다


코브라일격 - 1차징은 피흡뿐이라서 큰 의미가없고 

마흡이 있는2차징 3차징으로 보통 갑니다

여기서 화염주먹이나 다른 여타 본인상황때문에 

2차징이 낫다 3차징이 낫다 의견이 갈립니다

뭐 버그라는 이야기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달라요

이거도 직접 써보시고 활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저는 코부라 2스텍 쌓을때도있고 3스텍쌓을때도있고

그냥 되는대로 쓰는편입니다

둘다 잘 빨더라고요



누구말이 맞나 검색하며 찾아보는거보다 

그냥 내가 직접 한번 써보는게 더 빨라요



불사조 일격- 1차징하면 하늘에서 메테오가 떨어지는데

이게 인타발이 좀 있어서 딜은 좋은데 잘 안써요

2차징을 가장많이 사용하실거 같은데 번개가 막 휘리릭 막 날라다녀요

이게 눈뽕의 원인입니다 천둥의일격 3차징하고 이거 2차징하고 날리면

막 앞에서 용접하는마냥 눈아프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스킨을 깔거나 하는식으로 눈을 보호하죠

아마 처음부터 스킨을 깔으신분들은 잘 모르실겁니다


간혹 나도 불사조 쓰는데 왜 눈뽕 그거 안나가나요 하는분들 있는데

3스텍이면 얼음줄 나갑니다

3스텍이 더 쎌거같지만 보통 번개딜이 숫자가커서 보통 2스텍까지충전들 하십니다

근데

3스텍 쌓아도 쎄기도 하고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2스텍 조절해서 쌓는거보다 3스텍 그냥 쌓는게 더 편하긴합니다

2스텍 쌓을라다가 실수로 3스텍 쌓았다면

다른무기로 , 아마도 콜투겠죠 스왑후에 필살기 날리면

스텍 다시 초기화 됩니다

그래서 보통 스택 쌓을때 불사조를 먼저 쌓습니다



오른쪽 스킬입니다

왼쪽과 가운데 줄 스킬로 충전을 한 후에

방출을 하는 스킬입니다

보통 1가지를 사용들 하시는 편입니다


용의발톱 - 드텔, 드탈 이라고도 하는데 발차기로 필살기를 쏩니다

보통 이런저런이유로 한개만찍어도 스킬레벨이 쭉쭉올라가기 때문에

템 셋팅에 따라 발차기 횟수가 기본 3~4회는 나올겁니다

스킬많이찍으면 발차기 횟수가 늘어나서 시간낭비가 되는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노력해서 스킬레벨 덜올려서 발차기 3회로 가거나

아니면 아예 뒤에있는 스킬을 사용하기도합니다



여기서 두가지 집고넘어갈게 있습니다 요 스킬은 발차기에요

발차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발을 사용합니다

아까 첨에 이야기했던 모자이크 클러 베이스 고급사용

고급 베이스를 사용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오죠

1~2백만 나올걸요 아마?



근데 요 발차기를 주로 사용하신다면 클러의 내구도가 닳지 않아요

스텍쌓을때만 손으로 쌓기때문에 그때만 내구도가 닳아요


대충 클러내구도 60이 넘을건데

스텍쌓는용도로만 내구도 사용해서 노란불 빨간불 들어오려면

엄청나게 사냥을 해야해요

그나마도 수리비는 길에서 오르트룬 하나 주워다가 

큐브에 같이 넣고 돌리면 됩니다


다만


다른거 수리하다가 실수로 같이 수리해버릴수도 있는거고

또 그 뭐냐 사람 기분이라는게 또 그르차나요

보기가 쫌 그르차나요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아두실만한게 발차기스킬은

신발등급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신발등급이 높으면 발로차는 데미지가 올라가기는 하는데

벌써 수차례 말했듯이 모자이크씬은 딜이 워낙쎄서

그 신발 좋은거 신고 올라가는 데미지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대충 요런느낌 비슷하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용의 손톱- 드클 이라고도 하는데 손으로 패는 방식입니다

발로 여러번 차는것보다 짧게 치고빠지는 방식이라서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클러 내구도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고급 쓰는분들은 지양하시는게 낫습니다


용의꼬리 - 드테 라고도 하는데 발로 차면서 넉백효과를 주고 화염속성 딜을 줍니다


보통 저 3가지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이거저거 써보시고 맘에드는걸루다가 쓰시면 될겁니다



용의비상 - 드플이라고 하는지 어쩌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대충 날라까기 인데 텔포처럼 벽을 넘어가지는 못하지만

강을 건너간다거나 저멀리 순간이동은 가능합니다

요고 잘 쓰는분들은 참 잘 쓰십니다







그림자 단련 스킬입니다



클러마스터리 - 길목용도도 되는데 이게 또 충전할때 

명중 잘되라고 더 찍어주는 분들도 있습니다


밑에 무기막기도 하나정도찍어주면 좋습니다 더 찍어주시는건 취향이고요


보통 폭발적인 속도 VS 흐리기 많이들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취향이나 셋팅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고봅니다

폭발적인 속도 , 아 빠르면 좋죠 공속빠르고 이속빠르면 아 좋죠

흐리기, 안정적으로 물리 마법 데미지 감소시켜주고 저주도 빨리 풀어주는데 좋죠


알아서 잘 생각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른쪽에 저거 망치 저거는 뭐하는 스킬인지 모릅니다 안써요


그림자 망토 - 이건 처음에 충전하실때 충전 잘되라고 쓰는분들 있어요

저는 안씁니다

저 스킬이 안좋아서 안쓰는게 아닙니다

아저씨는 스킬 단축키 하나 늘어나면 많이 힘들어요

그래서 그냥 안씁니다


정신폭발 - 이건 아주 제한된경우에 쓰는 스킬입니다


디아블로를 잡기전 마지막 봉인을 풀고 디아블로가 나타나기까지

두둥두둥 맵 한번 흔들어주고 

죽음도 널......어쩌고

디아블로가 짠 하고 나타나면 스텍이 풀려있습니다



이거 싫어서 마지막 봉인풀기전 한두놈에게 이거 스킬 걸어주면

아 쟤는 우리애 아니네, 디아블로 지금이니? 

하면서 디아블로가 멘트를 칩니다

죽음도 널...... 뭐 저기할수 없다

그 사이에 정폭 걸어뒀던 몹을 패면서 스텍유지를 합니다


네 오로지 그 용도에요 

바알도 비슷한 방식이고요



저는 걍 귀찮아서 그냥 저거 안쓰고 

스텍 풀리면 보스한테 한두개 대충 쌓고 팹니다

이럴때 불사조 1스텍 메테오 한번써보죠

그게 편해요 아저씨라




앞서 말씀드렸던 스텍을 몇개를 몇스텍을 쌓느냐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 사냥하는 환경이 다르고 템 셋팅이 달라서 그럽니다

누구는 솔방 전문일수도 있고 

누구는 2~3인방 전문일수도 있고

누구는 풀방공방 전문일수도 있고

누구는 풀방에서 나만 딜해 쟤들은 놀아 

그런 경우일수도 있고요



풀차징 다 하면야 물론 쎄고 좋죠

근데 딜이 남을까바 그럽니다 

우리 또 시간낭비 그런거 싫어하잖아요

알아서 이렇게 저렇게 해보시면서 자신만의 편한방법을 찾아보세요


내가 딱 뭐 하나잡고 

이렇게 하는게 좋습니다 쵝옵니다 라고하면 

아닌데? 아니던데?

이럴까바 그럽니다



아이템 셋팅에 관한 건 쫌 이따가 써보겠습니다



우리 선생님들 글이 너무 길어지면 싫어하시잖아

그래서 그래요

지금도 나름 짧게 쓴다고 짧게 쓴건데 기네요

아마 이 글도 몇번에 끊어서 읽으신분들도 있을거에요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