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MZ삥밥 노활력 셋팅법과 꿀팁을 소개합니다.

저는 다음 공략글 아이디어를 댓글과 야만용사 게시판에서 찾곤 합니다.
이번 셋팅의 아이디어는 할수있다요님의 댓글과 야만용사 게시판 Rockbottom의 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할수있다요 님은 삥바바를 굉장히 사랑하시는 분으로 생각되는데 이전 제 공략글을 보고 따라하셨다가 97랩에서 계속 죽으셔서 경험치를 많이 날리셨다고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그래서 생각 했습니다. 내가 했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뭐가 문제일까? 안정성의 문제가 있는 것인가? 
노활력으로 좀더 안정성 있는 셋팅을 찾아봐야겠다.

야만용사 게시판 Rockbottom님의 저만의 MZ삥밥 하이엔드 셋팅글을 보면서 
와 정말 부럽다.  저런 셋팅 하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아무나 구할 수 없겠는데 저정도의 삥과 매찬을 다른 템으로  대체 할 수는 없을까 ? (이셋팅의 최대 삥은 스왑후 2192삥에 스완전 매찬 99랩기준 234 매찬)

하는 두가지의 궁금증에서 이번 셋팅을 고민 했습니다. 

저는 템 셋팅을 할떄 최대한 대중적인 템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중적인 템은 매물이 여러개 있는 템을 의미 합니다.

하이엔드 셋팅에 나와있는 

바바 2스킬 17패캐이상 마흡 삥아뮬 
30달려 3라흡 80삥 25매찬 신발
2바바 20패캐 20올레 77삥 2솟

정말 이런 셋팅은 누구나 해보고 싶은 셋팅이지만 따라해볼 수도 없을정도로 매물이 없는게 현실입니다.
이정도 까지는 아니더라도 최대한 이정도 셋팅에 비벼볼만한 셋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기준은 디아블로2 레저렉션 스텐다드 소프트코어 기준임을 시작전에 미리 알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반방 템 셋 팅★
★공포방 템 셋 팅★
1.무기 : 15/3 페이즈 고뇌 추뎀 400 39공속 & 15/3 페이즈 영원
(홀리프리즈오라시 페이즈 고뇌는 54공속에 5프레임이 나옵니다. 페이즈 영원은 9공속에 7프레임으로 떨어집니다. 그렇기 떄문에 (5+7)/2 = 6 평균 6프레임이 나옵니다. )
아무 6솟 무기에 렘룬을 박으시면 됩니다(450삥)+(450삥) = 900삥

2.뚜껑 : 80삥 3솟  (렘렘 15공속 39증뎀 작)
(페이즈 영원에는 공속이 없기에 페이즈블레이드 휠윈드 4프레임이 나오기 위해서는 13공속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홀리프리즈 오라에 걸리면 페이즈고뇌는 54공속 이상이 나와야 5프레임으로 방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즈고뇌는 꼭 39공속 이상을 구해서 껴줘야 홀리프리즈 오라시 평균 6프레임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공속 프레임은 무기별로 각각 계산되기는 하지만 0.5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올림 된다 합니다. )
반지:  왜성 & 10패캐 마흡 삥링
(뚜껑에서 패캐가 없기 때문에 목걸이와 벨트 반지 이 3가지에서 삥을 끌어와야지 삥 손해를 가장 줄일 수 있습니다. 패캐링은 마흡과 레지 삥이 붙은 것을 사용하는데 레지는 콜레가 1순위로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링이 비싸보이지만 패캐 마흡 삥링이라는 것이 왜성에 밀려 워낙 인기가 없다보니 2~4자 이내로 모두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왜성을 한쪽만 찾용하기 때문에 파레를 너무 신경안쓰면 약간 데미지가 신경쓰일 수 있습니다. 맞출 수 있다면 챙겨주시는 것도 괜찬습니다. 하지만 영원에 있는 실명 때문에 히드라를 소환하지도 못하고 죽는경우가 매우 많아서 너무 무리하며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벨트 : 패캐 80삥 벨트 
(삥을 손해보지 않고 끌어올 수 있는 부분이 패캐 삥 벨트이기 때문에 37패캐에 맞춰서 패캐와 삥을 맞춰야 합니다. 삥 벨트에도 레지를 챙길수 있기때문에 콜레 1순위 라레 2순위 힘 3순위 피4순위 입니다. 레지는 스텟으로 챙길 수 없지만 레지가 확보되면 활력을 적게 찍어도 문제 없습니다.)
신발 : 30달려 라흡 80삥 매찬신발  & 30달려 레지 80삥 25매찬
(영원 룬워드에 7라흡이 달려있어서 라흡이 전혀 딸리지 않습니다. 30달려 80삥 25매찬에 최대한 가까운 신발만 껴주시면 되고 혹시 레지가 있다면 더 좋습니다.)
장갑 : 챈스가드 (200삥은 사랑입니다)
갑옷 : 수수께기 
아뮬렛 : 2스킬 17패캐이상 마흡 80삥 아뮬 +매찬 
(17패캐 이상 80삥에 가까운 아뮬 + 매찬까지 챙길 수 있다면 엔드세팅보다 더 매찬을 챙길 수 있게 됩니다)

하이엔드 셋팅보다 1삥이라도 빠지는 템은 뭔가 아쉽기 때문에 최대한 모든 삥을 챙기려고 모든 부분에서 최대 삥을 착용 했습니다.
하지만 삥이 조금 빠지더라도 레지와 매찬을 챙길 수 있다면 큰 문제 없으니 꼭 으뜸삥을 고수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투구 (180삥)
아뮬렛 (80삥)
반지 1쌍 (140삥)
신발 (80삥)
장갑(200삥)
벨트(80삥)
스왑 무기 (900삥)

템에서 1660% 삥 



 

참은 기드참(160삥), 맥어레삥 그랜드참<10맥76어레40삥>(40삥*7=280삥), 맥어레삥 라지 참<6맥 45어레 22삥>(22삥), 맥어레삥 스몰 참<3맥 20어레 10삥>(10삥*7=70삥), 애니참, 바바횃불 이렇게 기본적으로 챙겨주시면 되시는데 이러면 최대 참에서 532% 삥을 챙길수 있습니다. 

그럼 템과 참 모두 합하여 2192% 삥이 완성 됩니다.

★스텟★
스텐다드 소프트코어 에서 일반방과 공포방 모두 플레이 해봤을때 페이즈고뇌들 민첩까지만 찍고 올힘 노활력 셋팅으로 운영하실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냉기 번개 화염 저항을 챙겨주시면 전혀 문제가 없을거로 예상되며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총평에서 한번에 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스텟은 취향이기에  ★여러번 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텟을 찾아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병 셋 팅★
용병은 엑트 5 용병을 사용합니다.

무기는 쌍마소을 장착합니다.

쌍마소 용병을 쓰는 이유★
1.본캐위세중첩
2.라탭
3.강타
4.방무
5.적중대상실명 및 흐리기

이중 나머지는 중첩이 안되지만 17+17 = 34레벨의 위세오라(370% 증뎀)가 트라빈컬로 웨이를 타는 동시에 상시발동 됩니다. 이게 우리가 쌍마소 용병을 버릴 수 없는 최대 이유 입니다.
갑옷은 에테수호천사 15공속30파레작을 착용합니다. (히드라 대처)
투구에서 여러 셋팅을 바꿔가면서 실험했습니다.
여러 실험결과 용병에게 가장 안정적인 셋팅은 키라의수호자에 15공속 100어레 주얼을 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극한의 상황에서 남들보다 빠르게 시간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기에
2바바 랩당어레 2소켓 (15공속 100어레, 참작)+@를 이용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다는 것을 여러 실험으로 알아냈습니다.
위에있는 3개의 투구를 교체하며 착용하고 본캐릭 라흡 템없이 트라빈컬을 정말 많이 돌았습니다.
신기하게도 라흡이 전혀 없어도 무리없이 트라빈컬을 돌아내는 모습에 너무 놀랐습니다. (이건 부캐로 한번 실험해 보시면 다들 놀라 실거라 생각되니 궁금하신 분들은 피흡 없이 한번 돌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단 쌍마소를 착용하는 이유가 위세오라 상시발동도 있지만 
(타격 시 10% 확률로 18레벨 생명력 추출 시전)
일명 라탭이 빨리 터지게 함으로써 본캐 생존력을 매우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랩당어레 뚜껑에 100어레가 추가될 경우 몹 가운데로 텔레포트 이후 휠도는 동시에 라탭이 터진다해도 과언이 아니라 라탭이 바로 터지게되고 적은 라흡인 본캐 생존에 매우 유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용병 셋팅을 하고 돌때 주의해야 될 점은 용병이 선고 오라에 맞게 될 경우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텔포이후 용병주위에 몹부터 빠르게 휠만 돌게 되면 의회원들이 실명에 걸려서 용병이 죽을 일이 없기 때문에 생존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텔포후 용병 주위에서 휠도는 습관만 된다면 본캐의 안정성이 대폭 올라감과 동시에 위험한 상황이 매우 줄어들게 됩니다. 3가지 중에 렙당어레 투구에 100어레  작이 가장 라텝이 잘터졌습니다. 렙당어레 투구에 15공속 15올레작을 할 수도 있지만 어자피 선고오라를 맞게되면 용병생존률이 키라에 비할수가 없습니다. 텔포와 동시에 용병은 라탭만 터트려주면 본캐릭이 용병옆에서 순식간에 처리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용병 갑옷과 투구에 15공속작을 하는 이유는 쌍마소 기준 액트5 용병 공속 프레임 30공속 12프레임(노공속 14프레임)으로 맞출 수 있어 라탭이 더 잘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용병 내용과 거의 비슷하긴 하나 이전 내용은 용병이 죽지 않기 위해서 내가 빨리 죽여주는 거였다면 이 셋팅은 텔포 후 용병 주위에서 한번만 휠만 돌아도 거의 실명에 걸리기 때문에 용병이 죽을 일 자체가 없게 된다는 점이 이전 하이엔드 셋팅과는 다른 점 입니다. )

★운영법★

저는 사실 강함에는 끝이 없기 때문에 조금 타이트 하더라도 지금까지 노활력 셋팅을 고수해왔고 스텐다드 소프트코어 이기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을 이해 시키는 것에는 실패하였고 

1. 템이 좋기에 가능한 것이다.
2. 트라빌컬 돌기에는 오버딜이다.
3. 노활력으로 안죽는다고 거짓말 한다.
4. 스텐다드 소프트코어라서 가능한 것이다.
등등 많은 의문을 받았습니다.

그럼 노힘 셋팅으로 생존률을 올리려 고민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영원이라는 룬워드를 알게 되었고 영원에 결빙안됨 옵션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때까지만 해도 고뇌 미만 잡이라는 말을 하도 들어서 본 캐릭에 영원을 착용할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고 생존률을 올리려면 라탭이 빨리 터져야 하는 것에만 집중하여  용병에게 한쪽에 영원을 착용 시켜주고 랩당어레 2솟에 100어레주얼 2개 작을 할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소의 17 위세 오라를 포기할 정도로 좋지 않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어자피 트라빈컬 일반방은 오버딜 느낌이 살짝 드는데 영원에 옵션에 집중했습니다.
쌍고뇌 하이엔드 빌드에서 넉넉하게 챙길 수 없는 넉넉한 라흡
강타 20%
적중 시 대상 실명
대상 감속 33% (슬타)
거기다 빙결되지 않음
30매찬 까지
삥바바에게 필요하지 않은 옵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삥바바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페이즈블레이드 휠윈드 4프레임 최소공속이 13% 였는데 영원에 공속이 안붙어 있어서 공속 셋팅을 해야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5공속 주얼작을 해야 하는데 빙결되지 않음 옵션이 있어서 무리없이 15공속 39주얼 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주얼 박을 때만 해도 예능 캐릭이라고 생각해서 지증속주얼을 작하지 않고 저렴한 주얼을 작 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한 것이 홀리 프리즈 오라에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였습니다. 셋팅 전이라 실명과 대상감속에 확신이 없어서 홀프시 6프레임까지는 최대한 맞춰서 셋팅하고 싶었고 페이즈고뇌를 39공속을 구해서 39공속+15공속 주얼을 사용해 54공속 5프레임을 맞췄고 페이즈 영원은 홀프 오라시 페이즈블레이즈 9공속이면 7프레임까지 떨어지기에 (5+7)/2로 평균 6프레임까지는 맞췄습니다. 이것도 쌍수 무기 다른 프레임에 관한 이야기가 없어서 엄청 찾아보다가 야만용사 게시판에 질문까지 드려서 확인 했습니다. 
(빠르게 답변 남겨주신 트럼페터님과 마스안님꼐 감사인사를 다시 한번 드립니다.)
. 이제 템 셋팅은 완료 했고 테스트만 남았는데 마침 퇴근하고 저녁먹으니 9시에 바로 트라빈컬 공포의 영역이 시작 되었습니다.

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텔레포트 후에 의회원들 머리위로 떨어져서 바로 휠을 돌았는데 몹들 머리위로 똥그란 별들이 보이고 다시 치지만 않으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885 피로 의회원들 가운대로 들어가도 무섭지 않습니다.

사냥 영상입니다. 컴퓨터가 안좋아서 영상찍는데 너무 끊기네요. 감안하셔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fBF2iudt7ro

https://youtu.be/G2SC9T18CVw


적중 시 대상 실명 (목표물의 시야 감소 : Hit Blinds Target)
물리 공격 적중 시, 시야를 감소시켜 초근접이 아닌 이상 반응하지 않도록 만드는 단일 대상의 시야 흐리기 저주를 건다고 합니다. 
 적중이 실패하는 것이 거의 없어서 그런지 한번돌면 멀어진 몹들은 가만히 서있고 걸리지 않은 몹들만 붙어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원래는 삥바바 캐릭이 많아서 공포의 영역 일때는 피통 오더 후 1200짜리를 쓰는데 실험하려고 노 활력 캐릭으로 했는데도 엄청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포의 영역에서는 몹 들이 강력해 지기에 쌍고뇌 보다는 조금 느리지만 안정적으로 잡는다는 느낌이 강했고 공포 시간이 1시간 지난 후에 일반 방에서 다시 실험 했더니 몹 들이 약해져서 그런지 엄청나게 편하고 빠르게 잡았습니다. 쌍 고뇌를 빼서 비주류 예능용이라 생각 햇는데 

  (공격력 삥 매찬 안정성 비주류 ) 오각형 삥밥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는 하이엔드 셋팅에 삥과 매찬을 올려주는 것에 버금가기에 충분히 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검색을 해보니 이전에도 고뇌와 영원을 이용해서 고민하시고 셋팅하신 삥밥 선배님들이 계셨던 거 같지만 삥과 매찬이 많이 부족해서 많은 분들의 공감을 받지 못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쌍고뇌를 버린다는 것에 많은 분들이 거부감을 느끼시는 것이 사실이나 다른 곳은 모르겠지만 스텐다드 소프트코어 일반방에서 만큼은 쌍고뇌 못지 않은 속도와 안정성이 나온다는 것은 제가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왜 이런 속도가 나오는 것일까 궁금해 하던 중 카리스마웅님이 올리신 휠윈드 쌍수 명중률 계산법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래 영상을 클릭하셔서 꼭 보시길 바랍니다.
올리신 모든 영상을 다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다른 쌍수무기 착용시 주무기와 보조무기에 명중률이 다른 무기를 끼면 각각 무기의 명중률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주무기는 정상적인거 같고 보조무기는 주무기의 영향을 받는다.

2. 프레임은 원래 보조무기 쪽을 먼저 사용했는데 이제는 평균으로 바뀌어서 신경 안쓰셔도 되고 명중률은 주무기부터 사용하기 때문에 주무기쪽 명중률을 맞추시면 된다

3. 고뇌 어레로 고뇌 영원 동시에 타격한다.

4. 트라빈컬 슈퍼유니크 몬스터 3마리는 방어력무시 적용이 안되고 방깍 절반만 적용 된다.

5. 고뇌와 다른 무기를 섞어 쓸 경우 고뇌를 주무기에 둔다 (장갑 위)

6. 그러면 보조무기도 방무(일반몹), 방깍(쳄피언이상) 효과를 볼 수 있다.

7. 이 영상에서 양 무기 명중률이 다를때 휠 도는 꿀팁도 포함되어 있다.

P.s 이 셋팅의 장점 및 마지막 꿀팁.

1. 우선 삥과 매찬이 높으니 골드와 템이 잘떨어집니다.
2. 실명으로 인하여 용병과 나의 생존률이 대폭올라갔습니다.
하이엔드 셋팅으로 갈수록 라텝이 중요해지고 라흡을 많이 챙길 수 없지만 이 셋팅은  라흡은 많이 챙길 수 있어 굉장한 안정감을 줍니다.
3. 삥바바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파이어 레지는 무옵이라 이야기 하지만 그것은 쌍왜성 셋팅의 이야기 이고 한쪽 왜성은 파이어레지도 셋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노활력 셋팅을 하는데 있어서 레지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 입니다. 레지를 맞추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하시는 많은 분들은 활력을 꼭 찍는 분들입니다. 저번 글에도 말했지만 레지는 템으로 맞추지 않으면 셋팅하기 굉장히 어려우나 스텟을 부족한 부분은 찍어서 보충할 수 있습니다. 
5. 바바리안의 타고난 저항은 14랩까지 2씩올라가서 올레가 부족하신분들은 14랩까지는 남는스킬로 오더와 효율을 따져서 고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셋팅은 없겠지만 매번 하는 쌍고뇌 셋팅을 벗어나 새로운 셋팅으로 운영해 보시는것도 재미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랜 시간 삥바바를 하면서 공략글을 쓰는 이유는 점점 더 공부하고 발전해 나가는 저의 모습을 기록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아 저때는 저런 생각을 했구나 이 부분에서 셋팅을 바꿔 보려했구나 등등 하나하나의 컨셉이 있고 발전이 있습니다. 그 시간의 기록이기도 하며 저의 일기 이기도 합니다. 
제가 쓰는 글에 많은 오류도 있을 것이며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기록이 제가 디아블로를 안하더라도 앞으로 삥바바를 하는 많은 분들께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는 약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길 바랍니다, 바로 배우고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룩이 너무 구리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셔서 이마에 왕 구슬 하나 박아봤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즐거운 삥 생활을 너무 응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즐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