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14일 거래소 패치노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인벤입니다.




9월 24일 디아블로2:레저렉션 출시에 맞춰 인벤에서도 게시판 내 게시물을 통한 거래보다 안전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거래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제공되는 거래소는 거래 실적 및 배틀넷 연동 여부, 매너 평가 등의 항목을 통해 좀 더 안전한 아이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거래 과정에서의 액션에 대해 알림 기능을 통해 즉각적이고 빠른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보강했습니다.

아직 해당 기능은 베타 서비스로 제공되기에 기능 상 미흡한 측면이 있을 수 있으며, 기능 개선 및 편의성 보완을 위해 기능 및 UI가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바라며 이용과 관련된 가이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편리한 거래소 이용이 되셨으면 합니다.


☞ 디아블로2:레저렉션 거래소 바로가기





성인 인증 관련


현재 디아블로2:레저렉션은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으로, 일반적인 게시판 이용은 미성년자도 가능하지만, 실제 게임에 접속해 진행하는 아이템 거래 및 이러한 거래를 제공하는 기능의 경우 현행법상 청소년 유해 콘텐츠로 분류될 수 있는 관계로 성인 인증이 된 회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거래소 이용 시 본인 인증을 통해 성인 여부(만 나이 출생일 기준)가 확인되어야 하며, 한 번 인증 과정을 거치면 1년 간 유지됩니다. 해당 인증은 신규 가입 시 별도의 인증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인벤 가입 후 1년이 지난 경우에는 인증 페이지로 이동해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인증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help@inven.co.kr을 통해 문의 바랍니다.



등급 관련


거래소는 1레벨 이상 회원이면 사용이 가능하며, 첫 이용 시 브론즈 등급에서 시작합니다.

거래 실적에 따라 상위 등급 획득이 가능하며, 등급이 상승함에 따라 하루에 작성할 수 있는 게시물의 개수가 증가합니다.


▲ 등급에 따라 하루 작성 가능 게시물 수가 변동


골드 등급 이상으로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인벤 계정과 배틀넷 계정의 연동이 필수이며, 상위 등급을 이미 달성한 상태에서 배틀넷 계정 연동 해제 시 실버 등급으로 자동으로 강등되며 일정 시간동안(현재 3일) 재연동이 불가능하니 연동 해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동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 배틀넷 계정 페이지-정보 공개 설정 탭(☞ 링크)에서 "게임 데이터 및 프로필 공개 설정"을 사용함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거래 게시물 작성과 내글 관리


▣ 거래 게시물 작성

거래 게시물의 작성은 일반적인 인벤 게시판의 글 작성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과 거래를 하려는 게임 모드, 판매/구매 여부, 거래에 이용할 화폐(혹은 물물교환 수단이 되는 아이템)를 기입하고, 거래에 관련한 설명이나 아이템의 스크린샷 등을 첨부하는 것으로 게시물 작성을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자세할수록 거래를 희망하는 회원들이 쉽게 구분할 수 있으니 되도록 명확하게 내용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거래 게시물 관련 기능 - 작성자

자신이 등록한 거래 게시물은 삭제, 수정, 끌어올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기를 선택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거래가 모두 취소되고 해당 게시물이 삭제됩니다.

수정하기는 게시물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며, 거래 신청이 이미 들어왔거나 거래 진행 중인 게시물에 대해서는 사기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수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끌어올리기는 페이지가 밀려난 게시물을 일정 이니를 소모해 최신 등록 순서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능으로, 1시간의 재사용 시간이 있으며 같은 글을 반복해서 끌어올릴 경우 소모되는 이니가 증가하니 사용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 끌어올리기 기능을 통해 하루 제한 걸린 상태에서 상위 노출 가능(이니 소모)



▣ 거래 게시물 관련 기능 - 거래 희망자

거래 희망자는 작성자가 올린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게시물 하단의 가격 정보 항목 우측에 있는 아이템명 검색을 통해 해당 아이템이 최고 옵션이 붙은 장비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가격창 우측의 검색 창을 통해 아이템의 옵션 범위를 확인할 수 있음


만약 작성자에게 문의가 필요한 경우, 화면 하단의 대화 기능을 통해 흥정을 진행하거나 질문을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많은 메시지를 전송하는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대화가 제한되니 주의 바랍니다.



거래의 진행


▣ 기본 진행 방식

거래 게시물 작성 ▷ 거래 신청 ▷ 거래 수락 ▷ 친구 등록 후 게임 내에서 거래 진행 ▷ 작성자 및 신청자 각각 거래 완료 선택 ▷ 거래 완료


▲ 거래 각 행동은 알람 설정 시 브라우저 좌하단에서 알람 확인 가능



▣ 작성자

거래 게시물 작성자는 자신의 게시물에 거래 신청이 들어오면 신청을 건 회원에 대한 정보(신용등급, 배틀넷 계정 연동 여부, 매너 평가 내용)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 신청자와 거래를 하고 싶다면 "거래 수락"을 누르고 인게임에서 거래를 진행한 뒤, "거래 완료" 버튼을 눌러 양측 모두 거래 완료가 되었다면 거래 실적이 1회 증가하게 됩니다.

배틀넷 계정 연동이 된 거래 게시물 작성자라면 상대방에게 거래 수락을 한 경우, 연동한 배틀넷 계정의 배틀태그가 상대에게 공유되어 친구 신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거래 신청자 중에서 거래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해 "거래 수락"을 누르고 거래 진행



▣ 거래 신청자

거래 신청자는 작성된 거래 게시물을 보고 흥정을 진행하거나 적정한 가격이라고 판단될 경우 거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작성자가 거래를 수락할 경우, 작성자가 배틀넷 계정 연동이 된 상태면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 정보에서 배틀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틀넷 계정 연동이 되지 않은 경우라면 게시물 하단의 대화 기능을 활용해 배틀태그를 확인하거나 자신이 연동된 상태라면 상대가 친구 신청을 하기를 기다렸다가 인게임에서 거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배틀넷 계정 연동 상태의 작성자가 거래 수락 시 배틀태그 표시


▲ 거래글 하단의 대화 기능을 통해 흥정이나 배틀태그 확인


거래가 완료되었다면 "거래 완료"버튼을 누르고, 작성자와 신청자 모두 거래 완료가 되었다면 거래 실적이 1회 증가합니다.


▲ 양측 모두 "거래 완료"를 눌러야 거래 실적이 추가됨




매너 평가


거래소에서는 거래 과정에서 매너가 좋았거나 나빴는지의 여부, 사기꾼에 대한 평가를 해당 회원의 계정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같은 회원에 대해서는 1회만 평가가 가능하며, 평가 내용은 덮어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회원의 매너 평가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거래소 페이지 우측의 "매너 정보 조회" 검색창이나 거래소 메뉴 상단에 있는 "매너 조회" 기능을 통해 매너 조회 및 매너 평가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회원에 대한 매너 평가는 실명제 방식이며, 평가한 회원의 닉네임이 공개됩니다.


▲ 특정 회원의 매너 평가를 하거나 평가 내용을 조회하는 매너 조회 페이지



마이 페이지 관리


마이 페이지에서는 회원님의 등급과 배틀넷 계정 연동, 알림 설정, 받은 알림 목록, 거래소 거래 이용 내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알림설정에서 해제한 알림은 거래소 이용 과정에서 관련 액션이 발생했을 때 화면 하단에 별도의 알림이 뜨지 않도록 하는 것이니 알림이 과도하게 많이 온다고 느끼거나 굳이 알림을 받지 않아도 되는 항목이 있는 경우 해제하시면 됩니다.


▲ 마이페이지에서 거래정보, 알림 설정 등을 제공


▲ 그 외에 모바일에서도 PC와 큰 차이 없는 이용이 가능




FAQ


Q. 게임 내 아이템을 자동으로 불러와서 등록하거나 옵션을 DB에서 선택해 보기 좋게 등록할 수는 없나요?

안타깝게도 현재 관련 API의 제공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템 정보를 가장 간편하게 등록하는 방법은 스크린샷을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DB를 통해 아이템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은 개발 과정에서 고려한 사항이기도 하나, 과도하게 많은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 하는 경우 편리하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본래의 취지를 해칠 수 있어 제공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Q. 거래글 횟수가 남았는데 새 글 등록이 안돼요!

거래글 일일 제한은 삭제된 게시물의 수를 포함해 적용됩니다. 만약 하루 5개 제한인 경우 1개의 글을 삭제했다면 4개의 글만 새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배틀넷 계정 연동은 필수인가요?

배틀넷 계정을 연동하지 않더라도 이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거래 실적이 높아도 배틀넷 계정이 연동되지 않은 경우는 골드 이상의 등급 달성을 할 수 없기에 하루에 등록 가능한 거래 게시물 수가 제한됩니다.

또한, 거래 진행 과정에서 상대의 배틀태그 확인을 위해 별도로 대화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거래 과정에서 사기를 당했어요! 사기꾼의 연락처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사기를 당한 경우 해당 거래 게시물의 신고 기능을 통해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추가적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매너 평가를 통해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명확한 사기 근거가 없는 경우에는 조치하는 데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또한, 사기꾼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관련 권한이 있는 수사 기관을 통해서만 제공될 수 있으며 사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Q. 현금이나 상품권, 타 사이트의 유료 결제 포인트/마일리지 등으로 거래 시도하는 게시물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거래 게시물 하단의 메뉴에서 신고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 이용 중에 오류를 발견했어요!

거래소 관련 오류 사항은 본 게시물의 댓글 혹은 help@inven.co.kr로 스크린샷과 설명을 동봉해 보내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중 지속적인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