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시험이 코 앞으로 다가와서 '이러다가 세팅글은 커녕 아무 것도 못적고 떠나는 거 아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행이도 한국 시간으로 25일, 북미와 유럽에서 2.6.1 패치를 하게 되어서 적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세팅글을 PTR 기간동안 적지 않았던 이유는 돈부가 하도 패치를 하다 보니, 적어놓다가 언제 또 변경될 지 모른다는 걱정 때문이였는데요, 이제 모든 내용이 본 서버에 나왔으니 바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경점


1-1. 전설아이템


1) 명료의 손목싸개
- 받는 피해 감소가 30~35%에서 40~50%로 증가했습니다
15퍼 상향이 얼마나 상향이겠느냐 싶겠지만, 강인함이 합해서 15%가 증가했다는 이야기는 기존보다 약30%23%는 단단해졌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굳이 억지로 제작할 필요는 없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나오는 대로 감사하며 껴주도록 합시다.

2) 카를레이의 주장
- 증오 반환이 15로 고정되었고 300~375%증댐이 추가되었습니다
카를레이는 증오 관리가 수월해졌을 뿐만 아니라 증댐까지 붙었기 때문에 한 방 한 방의 딜이 무식하게 올랐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먼저 단검을 카나이 제작으로 추천할 겁니다. 그 이유가 단검 카나이 제작으로 나오는 아이템이 그린스톤, 카를레이 뿐이라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죽숨과 재료가 모였다면 빠르게 단검 제작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양의 만곡궁, 망자의 유산
- 양의 만곡궁 : 다발사격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망자의 유산 : 체력이 60%미만인 적에게 다발 사격이 두 번 적중하며, 다발사격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더이상 주 옵션에 다발사격 75~100%가 붙지 않으며. 주 옵션에 10~15%를 붙일 수 있습니다.)
양의 만곡궁은 다발사격의 증댐이 전설옵션으로 붙었으며, 망유 또한 60% 미만의 체력으로 고정과 동시에 파란줄 옵션이 노란줄 옵션으로 변경 및 대미지 상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있는 카를레이가 대폭 상향되었기 때문에 먼저 제작할 필요는 없어 보이며, 괜찮은 카를레이를 파밍 후에 두 개의 아이템을 파밍하셔도 될 것입니다. 단, 부정 6셋이 어둠 2셋보다 먼저 모였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그럴 가능성이 매우 적기에...
두 개의 공격력은 전부 곱연산이기 때문에 화살통, 신발, 투구에 다발사격을 무조건 챙겨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만티코어
- 증오 소모 감소가 50%로 고정되었고, 확산탄의 공격력이 250~300%증가합니다.
(더이상 주 옵션에 확산탄 60~80%가 붙지 않으며. 주 옵션에 10~15%를 붙일 수 있습니다. - 확실하지가 않아서...)
망자의 유산처럼 파란줄 옵션이 노란줄 옵션으로 변경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증오 소모량이 50%감소로 고정, 증댐까지 올랐습니다. 특히 습격자의 6셋 공격력이 1200%에서 3000%로 올랐기 때문에 집속탄 하나가 잘만 터지면 엄청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기경용으로 쓰이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먼저 제작할 필요는 없을 뿐만 아니라, 쇠뇌 자체가 워낙 함정카드가 많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제작을 하셔도 됩니다.

5) 그린스톤 경의 부채
- 중첩당 200%에서 400%로 증가합니다.
악몽칼부의 메인 카나이로서, 200%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현재 나탈이 500%에서 3500%로 증가했기 때문에 나탈이 가장 자주 쓸 카나이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카를레이와 함께 단도로 나오는 템이기 때문에 빠르게 파밍이 가능하며, 어둠 2셋이 모였다면 그린스톤을 카나이로 한 다음에 카를레이를 끼고 아이템 파밍을 하셔도 좋을 겁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스탠에 계신 분들은 위에 템들은 다시 드셔야 합니다. 카나이 재련으로도 안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1-2 .세트아이템


1) 나탈 : 500% -> 3500%(약7배!6배... 어쩐지;;)
나탈복비 : 약 6배
나탈칼부 : 약 12배

2)부정 : 40% - > 100%(약2.45배)
부정수류 : 약 2.45배
부정다발 : 약 12.7배

3)어둠 : 40000% -> 50000%(약24.5%)
어둠투검: 약 5.9배

4)습격 : 1200% -> 3000%(약2.5배)
습격집속 : 약 5.5배

대략 이렇게 증댐이네요.(계산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걸로 하다가 다시 계산해보니 차이가 ㄷㄷㄷ) 모든 세트가 증댐, 대부분의 직업세트가 증댐입니다.
이번 시즌에 받는 히드리그가 나탈인데, 나탈 6셋이 모이기 전에 어둠 2셋이 모일 경우, 바로 어둠 6셋 파밍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같으며, 모인 나탈 6셋은 현인과 함께 현인나탈로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1-3 템파밍에 대해서


많은 분들께서 예상하시고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희귀 아이템 제련 1순위는 단도입니다. 카를레이나 그린스톤이 1:1 비율로 나오기 때문에 빠르게 파밍이 가능하며, 나탈 2셋이 모여있다 해도 카를레이나 그린스톤을 카나이로 추출해서 쓰게 되면 증댐이 상당히 쏠쏠하며, 템파밍 중 어둠 2셋이 모였을 경우, 나탈을 벗어던지고 바로 어둠파밍을 하셔도 됩니다.

지옥표범을 드랍으로 획득했을 경우 이 아이템 하나로 엄청난 폭딜을 낼 수 있으므로 수류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나탈과 복비-집착룬과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나탈과도 궁합이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러므로 이 아이템을 먹었을 경우 빠르게 히드리그로 6셋을 모은 뒤 고행 13단으로 바로 넘어가서 아이템을 주우시면 될 겁니다. 혹은 이 아이템을 노려서 도전균열을 클리어 하고, 모인 핏빛파편 가지고 16레벨에 바로 겜블해서 획득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다만, 못먹을 시 눈물이...) -> 취소선을 그었습니다. 못먹는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차라리 역병바지를 먼저 겜블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역병바지가 나왔다면 그 다음에 지옥표범을 돌리면 됩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 악사를 키울 때 다른 직업을 병행하면서 키우는 것을 추천 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악사만 가지고 템파밍을 하다 보면 악사에게 유용한 몇몇 코어 아이템(특히 인검!)을 파밍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악사가 어느정도 세팅이 왼성 되었다 하면 대균용이나 렙업용으로 쓸 운수, 작살 등을 키우기를 권합니다. 이렇게 키운 운수와 작살은 악사의 성장을 돕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추가.1 인검에 대하여
인검을 먹기 위해선 악사 외에 다른 캐릭터를 키우셔야 하는데요, 추천하는 캐릭터는 위에 적었듯이 수도사와 야만용사입니다. 특히 수도사를 강력 추천하는데요, 수도사의 경우 압도적인 일균 파밍력과 오공현인을 사용해서 환상적인 죽숨농부로 키울 수 있으며, 4인대균에서 운전수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TR 초기에 패치가 넘어오면 소림사가 될 거라는 소리가 괜한 소리가 아니었죠.
참고로 2016년 기준으로 악사가 도검을 카나이 작업을 해도 뜨는 템이 4가지입니다. 메피, 앙심, 우레, 전격검...(그렇다면 우레를 노려서 추종자에게 끼웁시다. 생각해보니 댕꿀이네~!)


2. 세트별 세팅

세트의 용도가 다양해졌습니다. 앞으로 세트가 똥이라고 갈아버릴 일은 없을 것같습니다.(물론 악사를 갈아버릴 수는 있겠죠...뭐?!)

2-0. 의지의 철벽(이하 집자) vs 끝걸(나침도 + 모험가)

이 세팅에 대해선 의견이 계속 갈리며, 끝없는 논란의 세팅인 것같습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이러합니다.

1) 집자세팅
 - 끊임 없는 딜 위주의 공격을 할 경우 : 지옥불을 딜 패시브로 챙김으로서 강력한 끊임 없이 강력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 끊임 없이 움직이는 나탈의 경우 : 이 경우는 끝걸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집자가 강요됩니다.
 - 강요받는 패시브가 많을 때 : 악사 세팅 중 5개를 다 써야 하는 세팅은 부정악사가 큐브런을 돌 때 뿐이며, 설령 하나가 빠져도 큐브 도는 데에는 1의 무리도 없습니다. 그 외에 세팅은 기껏해야 2~3입니다. 물론, 매력적인 패시브가 많기 때문에 고민되는 경우는 많지만, 반지에도 좋은 패시브가 두 개가 있기 때문에...


2) 끝걸세팅
 - 말뚝딜 위주의 플레이를 할 경우 : 움직임이 많이 없을 경우 평타를 쓰지 않아도 증댐이 유지가 되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선 집자보다 더 좋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빈 곳에 종잡을 빼고 요르단을 넣어서 딜트리로 갈 수도 있죠.
 - 패시브가 많이 필요 없는 경우 : 어둠악사에게 좋은 패시브는 몇 개 없으며, 강인함을 종잡으로 챙기기 때문에 끝걸을 챙깁니다.
 - 단단함을 원하는 경우 : 종잡 하나로 모든 설명이 끝납니다.

저도 확실하게 뭐가 좋다고 말씀 드릴 수가 없으며, 템이 나오는 대로, 그리고 스타일대로 맞춰가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끝걸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답은 아니더라도 정석이라고 생각하는 거라고 봅니다.(이 글을 본 우디조 : ???)


2-1. 나탈세트

나탈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주무기의 공격력에 따라 복비, 칼부의 딜이 결정된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점 때문에 전격검을 사용한 번피나탈을 제외하곤 보조무기에 공격력을 지우고 다른 옵션을 추가했었습니다. 현재에도 유효하며, 보조무기의 무공을 지우다 보면 '본인의 디아욕구도 지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세팅을 극한으로 가고 싶으신 분들에겐 더할나위 없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1) 현인나탈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나탈(무공, 피해, 민첩, 재감, 복비)
보조무기 : 새벽(민첩, 재감, 활력, 광피or무공)
머리 : 현인(민첩, 활력, 극확, 홈)
상의 : 나탈(민첩, 활력, 복비, 홈)
바지 : 나탈(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현인(민첩, 활력, 모저, 방어도or이속 - 이속을 챙겨 정복자를 아껴봅시다)
어깨 : 집중의 어깨걸이(민첩, 복비, 재감, 광피 - 활력이 고정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대로 마부를 합시다)
장갑 : 나탈(민첩, 극확, 극피, 재감)
벨트 : 지옥표범(민첩, 활력, 모저, 생퍼)
손목 : 천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탈+원소(쌍극, 재감or피해)
목걸이 : 지옥불(화피, 쌍극)

(2) 스킬
평타 - 회피사격(왼쪽마우스)
난사 - 흐르는 그림자(오른쪽마우스)
복수 - 분기충천
복비 - 집착
전투준비 - 정신집중(인검 카나이)or칼날부채 - 정조준(그린스톤 카나이)
연막 - 특별제조법
패시브 : 전술적 우위, 추격, 기민함, 사냥의 전율, 약자도태or피의복수

(3) 카나이
그린스톤의 부채or인검왈체지언or이속용 아이템, 왕실

(4) 전설보석 : 갇힌자, 태극, 축재자or번개의화관

흔히 '라면나탈'이라고 불리우며, 키보드에 있는 모든 키를 헬퍼로 설정해서 마우스만 가지고 빙글빙글 돌면서 파밍하는 세팅입니다. 속도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좋은 방법은 아니긴 한데, 영화 보거나, 인강으로 시간 때우시는(??) 분들에겐 추천드리는 세팅입니다. 가장 좋은 것으로는 한 손으로도 13단이 파밍이 된다는 점이겠네요. 인검을 사용할 경우 전투준비를, 그린스톤을 사용할 경우 칼날부채를 사용하면 됩니다.
현인 제작 시 머리와 신발을 추천 드리는데, 가장 큰 이유는 수도의 오공현인이 비는 부위가 머리와 신발이기 때문입니다. 한 손으로는 확실하게 말씀은 드리기 힘들지만, 두 손 다 사용할 경우 압도적인 속도를 보여주는 오공현인이기 때문에...



2) 나탈복비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나탈(무공, 피해, 민첩, 재감, 복비)
보조무기 : 새벽or재앙의 불꽃(민첩, 재감, 활력, 광피)
머리 : 나탈(민첩, 활력, 극확, 홈)
상의 : 나탈(민첩, 활력, 복비, 홈)
바지 : 나탈(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나탈(민첩, 활력, 모저, 방어도or이속)
어깨 : 집중의 어깨걸이(민첩, 복비, 재감, 광피 - 활력이 고정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대로 마부를 합시다)
장갑 : 나탈(민첩or광피, 극확, 극피, 재감)
벨트 : 지옥표범(민첩, 활력, 모저, 생퍼)
손목 : 명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쌍극, 재감)
목걸이 : 지옥불(화피, 쌍극)

2) 스킬
평타 - 회피사격
난사 - 흐르는 그림자
복수 - 분기충천or앙심
복비 - 집착
동료 - 늑대(혹은 전투준비를 통한 끊임없는 연막을 쓰셔도 됩니다)
연막 - 특별제조법
패시브 : 척탄병, 기민함, 사냥의 전율, 약자도태, 침착한조준or마비덫

(3) 카나이
요새쇠뇌or새벽, 독수리흉갑or얀씨1바지, 원소

(4) 전설보석 : 갇힌자, 태극, 곶통

일반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생각하고 있는 나탈세팅인데, 한방 딜이 뭔가 부족하고, 나탈 증댐이 나사 빠진 느낌인지라 생각보다 효율이 안나오는 세팅입니다. 많은 분들 말마따나 나탈 증댐이 많이 붙거나, 지옥표범 첫타가 800%로 바뀌지 않는 이상 효율이 나오지 못할 거같습니다.



3) 나탈칼부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나탈(무공, 피해, 민첩, 재감, 복비)
보조무기 : 새벽(민첩, 재감, 활력, 광피, 적처생)
머리 : 나탈(민첩, 활력, 극확, 홈)
상의 : 나탈(민첩, 활력, 칼부, 홈, 적처생)
바지 : 나탈(민첩, 활력, 모저, 홈, 적처생)
신발 : 나탈(민첩, 활력, 모저, 방어도or이속)
어깨 : 집중의 어깨걸이(민첩, 칼부, 재감, 광피 - 활력이 고정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대로 마부를 합시다)
장갑 : 나탈(극확, 극피, 재감, 광피)
벨트 : 지옥표범(민첩, 활력, 모저, 생퍼, 적처생)
손목 : 명료(번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쌍극, 피해or광피, 적처생)
목걸이 : 지옥불(번피, 쌍극)

2) 스킬
수류탄 - 냉기수류탄(추천하는 룬입니다)
난사 - 흐르는 그림자
복수 - 분기충천or앙심
복비 - 집착
칼부 - 정조준
연막 - 특별제조법
패시브 : 기민함, 약자도태, 마비덫, 생기흡수, 어둠추격자(앙심 사용시)or완벽주의자or목표포착

(3) 카나이
그린스톤, 구네스(분기충천에 한해서)or얀씨1바지(앙심 증오회복용), 원소

(4) 전설보석 : 갇힌자, 태극, 곶통
가장 확실하게 딜이 많이 나오는 나탈세팅이며, 몹이 뭉칠수록 너도나도 한 방에 다 터지는 쾌감을 보여주는 악사입니다. 비슷한 세팅으로 악몽칼부가 있습니다
복비의 역할은 최대한 많은 적에게 마비덫을 입히는 것과 체력이 얼마 안남은 잡몹 처리, 혹은 막보딜 보험용입니다.(지옥표범 한정) 가끔 칼부만 쓸 경우 크리가 터지지 않아 허망하게 딜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포텐셜이 터진다면 분명 좋은 세팅이 될 것같지만, 다른 기경용 세팅이 있기 때문에 많이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4) 나탈습격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나탈(무공, 피해, 민첩, 재감, 자감)
보조무기 : 포격수의 베낭(민첩, 자감, 활력, 자쇠)
머리 : 습격(민첩, 확산탄, 극확, 홈)
상의 : 나탈(민첩, 초증생, 자쇠, 홈, 적처생)
바지 : 나탈(민첩, 활력, 모저, 홈, 적처생)
신발 : 습격(민첩, 활력, 모저, 확산탄)
어깨 : 습격(민첩, 자쇠, 재감, 자감)
장갑 : 나탈(극확, 극피, 재감, 자감)
벨트 : 조이(민첩, 활력, 모저, 생퍼, 적처생)
손목 : 명료(냉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탈+나침도(쌍극, 피해or광피, 적처생)
목걸이 : 모험가(냉피, 쌍극)

2) 스킬
증오생성기 - 7짜리
확산탄 - 암영탄or유성탄
자쇠 - 극지쇠뇌
복비 - 공습
동료
도약 - 이중도약
패시브 : 기민함, 약자도태, 맞춤개조, 탄도학

(3) 카나이
만티코어, 서리불꽃, 왕실

(4) 전설보석 : 갇힌자, 제이, 강제자
나탈 5셋과 습격 3셋을 섞어서 카나이에 왕실을 넣는 세팅입니다. 자쇠에서 나가는 확산탄의 사거리가 매우 길며, 복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꽤 괜찮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리메이크된 습격의 초기 모습을 보는 느낌이며, 여담으로 증오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무한 생구를 하고 사신이나 피의 복수를 쓴다면 무한 확산탄은 가능할 것입니다.
습격 부위는 어깨 고정, 투구와 신발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습격을 할 때 마법부여를 확산탄에 닳아야 하며, 나탈투구, 신발을 쓰고서 확산탄을 마부하기에는 재료만 아깝습니다.

2-2. 부정세트

부정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증댐일 것입니다. 다만, 다발과 평타 한정으로 딜이 증가한다는 건데요, 이러한 단점때문에 세팅에 비교적 제한이 많은 세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질적인 물몸이라는 점이 이 세트의 한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광범위하게 쓸어담는 다발은 어느 캐릭에게도 느낄 수 없는 쾌감이 있으며, 어둠의 굴레를 사용한 투검 구르기를 통하여 많은 유저들이 큐브런에서 가장 많이 쓰는 세팅 중 하나입니다.

1) 부정다발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양의 만곡궁(절제!!!! 무공, 피해, 민첩, 내가 좋아하는 스탯, 50%에 가까운 높은자감)
보조무기 : 망자의 유산(절제!!!! 재감, 다발, 극확, 민첩or자감)
머리 : 부정(민첩, 다발, 극확)
상의 : 부정(절제!!!!! 민첩, 활력, 모저or생퍼, 홈)
바지 : 부정(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부정(민첩, 활력, 모저, 다발)
어깨 : 부정(민첩, 재감, 자감, 광피or활력)
장갑 : 부정(민첩, 쌍극, 자감or활력)
벨트 : 한밤(민첩, 활력, 공속, 극피)
손목 : 명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or나침도+원소(전부 쌍피 피해를 우선으로 챙깁니다)
목걸이 : 지옥불or모험가(화피 쌍극)

(2) 스킬
평타 - 증오회복이 좋은것
다발 - 무기고
도약 - 이중도약or잉걸불
전준 - 격려
복수 - 분기충천
늑대
패시브 : 기민함, 탄도학, 사냥의전율, 약자도태 + 침착한조준

(3) 카나이
새벽, 구네스or잉걸불, 종잡(종잡 착용했을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제이, 강한자or곶통

부정다발의 가장 기초적인 세팅이며, 고단으로 갈수록 자감을 많이 챙겨서 잉걸불 대신 구네스를 세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악세에 집자+지옥불이냐, 끝걸+종잡이냐로 보통 갈리는데요, 이 둘은 딜vs강인함으로 나뉘기 때문에 취향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절제를 강조한 부분에 절제가 있는 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절제도 없는데 무공 높인다고 무공 돌렸다가 키보드가 박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1-1) 큐브런, 일균런 시 참고할만한 부정다발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양의 만곡궁(절제!!!! 무공, 피해, 민첩, 내가 좋아하는 스탯, 50%에 가까운 높은자감)
보조무기 : 망자의 유산(절제!!!! 재감, 다발, 극확, 민첩or자감)
머리 : 부정(민첩, 다발, 극확)
상의 : 부정(절제!!!!! 민첩, 활력, 모저or생퍼, 홈)
바지 : 부정(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부정(민첩, 활력, 모저, 다발)
어깨 : 부정(민첩, 재감, 자감, 광피or활력)
장갑 : 부정(민첩, 쌍극, 자감or활력)
벨트 : 어둠의굴레(큐브런 한정, 민첩, 활력, 모저, 생퍼)
손목 : 천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쌍피 피해)
목걸이 : 지옥불(화피 쌍극)

(2) 스킬
평타 - 증오회복이 좋은것
다발 - 무기고
도약 - 묘기(도약을 통해 주위의 오브젝트를 부술 수 있습니다)
전준 - 격려
복수 - 분기충천
투검 - 화약화상 혹은 아무 룬
패시브 : 기민함, 탄도학, 사냥의전율, 전술적우위, 약자도태 or 피의 복수

(3) 카나이
새벽, 왈체치언, 종잡(종잡 착용했을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제이, 강한자or곶통

카만e님께서 올려주신 세팅이며, 부숴지는 물건이 나올 때마다 이속을 받기 때문에 매우 빠른 움직임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고, 특히 큐브런에선 어마어마하게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 보입니다

2) 부정수류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새벽(절제!!!! 무공, 피해, 민첩, 광피or공속)
보조무기 : 요새 쇠뇌(절제!!!! 무공, 피해or민첩or재감or광피...으으)
머리 : 부정(민첩, 활력, 극확)
상의 : 부정(절제!!!!! 민첩, 활력, 모저or생퍼)
바지 : 도굴꾼의 바지(민첩, 활력, 수류탄)
신발 : 부정(민첩, 활력, 모저, 이속or방어도)
어깨 : 부정(민첩, 재감, 광피or활력)
장갑 : 부정(민첩, 쌍극, 자감or활력)
벨트 : 사냥꾼의 분노or지옥표범(민첩, 활력, 공속, 극피) - 많은 분들이 운영하기 쉬운 3팅을 많이 씁니다(그냥 3팅 고정으로 하고 증댐순서를 뮤탈처럼 바꾸지...)
손목 : 명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침도+원소(전부 쌍피 피해를 우선으로 챙깁니다)
목걸이 : 모험가(화피 쌍극)

(2) 스킬
수류탄 - 집속수류탄
도약 - 이중도약
전준 - 격려
복수 - 앙심
늑대
칼날부채 - 갑옷
패시브 : 기민함, 척탄병, 약자도태, 마비덫

(3) 카나이
눈보라포, 사냥꾼의 분노or지옥표범, 왕실

(4) 전설보석
단순성의힘, 갇힌자, 강한자or곶통

부정다발에 비해 단단한 세팅이지만, 절제관리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절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세팅입니다. 꾸준한 평타, 4셋 옵션의 유지 등을 고려해서 싸우는 세팅입니다. 이번에 증댐이 얼마 없다 보니 2.6.1에서 과연 자주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특히!!! 절제를 강조한 부분에 절제가 있는 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절제도 없는데 무공 높인다고 무공 돌렸다가 키보드가 박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3. 어둠

2셋 가지고 1200% 증댐을 가진 초반 육성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근접무기 한정이라고 해도 대충 굴러다니는 레어 검 하나 껴도 증댐이 될 뿐만 아니라 카나이 제작 시 도검을 바로 제작해서 하나 갖다 껴도 바로 증댐이 되어버리는 초반 육성에 훌륭한 세트입니다. 또한 6셋의 경우 투검이 그야 말로 핵딜을 뽑아낼 뿐만 아니라 기동성 면에서 제약이 없기 때문에 꾸준한 기동성이 필요한 큐브런에서 최고의 세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악사의 존재 이유)

1) 어둠투검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카를레이의 주장(무공, 피해, 공속, 광피or민첩or재감, 적처생)
보조무기 : 성스러운 살상(번피or냉피, 극확, 투검, 재감, 적처생or절제)
머리 : 어둠(민첩, 투검, 극확)
상의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바지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투검)
어깨 : 어둠(민첩, 활력, 재감, 광피)
장갑 : 어둠(민첩, 쌍극, 공속)
벨트 : 어둠의 굴레(민첩, 활력, 모저, 생퍼, 적처생)
손목 : 팔씨름or천벌(주요속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침도+원소(피해 쌍극)
목걸이 : 모험가(주요속피, 쌍극)

(2) 스킬
투검 - 주요속성룬
칼부 - 칼날갑옷
복수 - 앙심(큐브런의 경우 분기충천)
동료 - 늑대or멧돼지
어힘 - 보라색 룬(몹들이 영롱함에 반하게 되어 20% 늦게 공격합... 뭔 개소리야??)
도약 - 사냥감몰이
패시브 : 기민함, 약자도태, 매복or전술적 우위, 마비덫

(3) 카나이
새벽, 독수리흉갑, 종잡(종잡 착용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신속, 증통제or강한자or곶통

위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혹시 지인과 4인팟 막보딜을 하게 될 경우, 어둠의 굴레를 한밤, 종잡의 자리에 요르단을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큐브런의 경우 증오 회복에 에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복수에 분기충천을, 딜을 더 원한다면 종잡 위치에 요르단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1-1) 큐브런, 일반런 시에 유용한 어둠투검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카를레이의 주장(무공, 피해, 공속, 광피or민첩or재감, 적처생)
보조무기 : 성스러운 살상(번피or냉피, 극확, 투검, 재감, 적처생or절제)
머리 : 어둠(민첩, 투검, 극확)
상의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바지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투검)
어깨 : 어둠(민첩, 활력, 재감, 광피)
장갑 : 어둠(민첩, 쌍극, 공속)
벨트 : 어둠의 굴레(민첩, 활력, 모저, 생퍼, 적처생)
손목 : 천벌(주요속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침도+원소(피해 쌍극)
목걸이 : 모험가(주요속피, 쌍극)

(2) 스킬
투검 - 주요속성룬
칼부 - 칼날갑옷
복수 - 분기충천(퍽퍽 죽는 바람에 증오가 부족합니다)
동료 - 늑대(딜을 챙깁시다)
어힘 - 맘에 드는 룬
도약 - 묘기
패시브 : 기민함, 약자도태, 매복or전술적 우위, 마비덫

(3) 카나이
새벽, 왈체치언, 종잡(종잡 착용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신속, 증통제or강한자or곶통

마찬가지로 카만e님의 세팅을 응용해서 사용하는 세팅이며, 기동성에 치중하는 세팅인 만큼 강인함에 있어선 상당히 애러사항이 필 수 있습니다. 너무 잘 죽는다 싶으면 독수리 흉갑이나 구네스로 바꾸시면 됩니다.



1-2) 4인팟에 갈 때 쓰는 뚜벅이 어둠투검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카를레이의 주장(무공, 피해, 공속, 민첩or재감, 적처생)
보조무기 : 성스러운 살상(번피or냉피, 극확, 투검, 재감, 적처생or절제)
머리 : 어둠(민첩, 투검, 극확)
상의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바지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어둠(민첩, 활력, 모저, 투검)
어깨 : 어둠(민첩, 활력, 재감, 모저or자감)
장갑 : 어둠(민첩, 쌍극, 공속)
벨트 : 한밤(민첩, 활력, 공속, 극피) - 번피는 천둥신도 가능
손목 : 천벌or팔씨름(주요속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나침도(피해 쌍극)+요르단(주요속피, 극피, 정피)
목걸이 : 모험가(주요속피, 쌍극)

(2) 스킬
투검 - 주요속성룬
칼부 - 칼날갑옷(혹은 아군딜을 올리는 죽표)
복수 - 앙심
동료 - 늑대(딜을 챙깁시다)
어힘 - 맘에 드는 룬
도약 - 묘기(팔씨름의 경우 사냥감 몰이)
패시브 : 기민함, 약자도태, 매복, 마비덫

(3) 카나이
새벽, 독수리흉갑, 원소(종잡 착용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신속, 곶통

말 그대로 뚜벅이이며, 순수 정예컷, 막보컷 및 게이지딜러 버프 역할을 합니다. 팔씨름의 증댐이 아군의 증댐을 올려주기 때문에 한 번씩 발라주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네요. 거기에 마비덫이 있어서 댐감도 있습니다. 뚜벅이가 맘에 안든다면 그냥 한밤 빼고 굴레를 넣으면 됩니다.
여기에서 광피는 애매합니다. 운수와 작살이 몹을 한군데 잘 모았는데 부두의 광피가 아닌 악사의 광피 덕분에 잡몹 체력이 빠지고, 그로 인해 주위의 있는 몹이 죽어버리게 되면 부두의 광피 효율이 급감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광피는 상의를 해서 넣으시기 바라며, 되도록 빼주세요.


2-4. 습격세트

습격의 경우 느려터진 기동성 덕분에 딜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호불호가 상당히 많이 갈리는 세팅입니다. 현재 증댐을 상당수준 받은 세팅이기 때문에 기경을 위해서라면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좋은 세팅입니다.
여담으로, 2셋의 모든 동물 룬 때문에 이동속도 10%를 추가로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복자 포인트에 이속을 10%정도 낮춰서 민첩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1) 습격집속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만티코어or새벽(무공, 피해, 광피, 민첩or확산탄피해?) 
보조무기 : 포격수의 베낭(재감, 자감, 극확, 민첩or광피, 자쇠->확산탄)
머리 : 습격(민첩, 확산, 극확)
상의 : 습격(민첩, 활력, 모저or자쇠, 홈)
바지 : 습격(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습격(민첩, 활력, 모저, 확산탄)
어깨 : 습격(민첩, 자감, 재감, 광피)
장갑 : 습격(쌍피, 재감or광피or자감)
벨트 : 조이or지옥표범(민첩, 활력, 모저, 생퍼)
손목 : 명료(화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or나침도+종잡(광피or자감or재감or피해 쌍극)
목걸이 : 지옥불or모험가(화피 쌍극)

(2) 스킬
확산탄 - 집속탄
증오생성기술
동료
복수 - 분기충천
자쇠 - 극지쇠뇌
도약or연막
패시브 : 기민함, 맞춤개조, 척탄병, 마비덫or약자도태 

(3) 카나이
새벽or만티코어, 조이or지옥표범종잡(종잡 착용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고통, 난해or제이

뚜벅이라는 점을 제외하곤 딜에서 상당한 수준을 가지고 있는 세팅입니다. 2.6.1에서 가장 강력한 기경세팅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방법은 자쇠를 통한 이속감소 + 집속탄 터뜨리기입니다. 뽀록이 굉장히 심해서 잘터지면 대박, 못터지면... 에휴


2) 습격확산

(1) 아이템세팅
주무기 : 만티코어or새벽
보조무기 : 포격수의 베낭(재감, 자감, 극확, 민첩or광피, 자쇠)
머리 : 습격(민첩, 확산, 극확)
상의 : 습격(민첩, 활력, 모저or자쇠, 홈)
바지 : 습격(민첩, 활력, 모저, 홈
신발 : 습격(민첩, 활력, 모저, 확산탄)
어깨 : 습격(민첩, 자감, 재감, 광피)
장갑 : 습격(쌍피, 재감or광피or자감)
벨트 : 조이(민첩, 활력, 모저, 생퍼)
손목 : 명료(속피, 민첩, 활력, 극확)
반지 : 집자or나침도+종잡(광피or자감or재감or피해 쌍극)
목걸이 : 지옥불or모험가(어울리는 속피 쌍극)

(2) 스킬
확산탄 - 암영탄or유성탄
증오생성기술
동료
복수 - 분기충천
자쇠 - 극지쇠뇌
도약or연막
패시브 : 맞춤개조, 약자도태, 기민함, 탄도학or척탄병 

(3) 카나이
새벽, 딱히 정해진게 없지만... 굳이 뽑으면 실추, 종잡(종잡 착용 시 원소)

(4) 전설보석
갇힌자, 고통, 난해or제이

이 세팅의 주 목적은 습격 4셋에서 나오는 증댐을 활용하는 것으로, 히드리그로 받을 시 좀 더 도움이 되는 세팅이 될 것같아 적어보는 세팅입니다. 물론 그 외에는 쓸 일이 없지만요...



3. 용도별 추천 세팅

용도별 추천 세팅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정해진 답은 없지만, 보통 사용하는 세팅이 이렇다고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3-1. 큐브런
악사 존재의 이유입니다. 큐브런은 딱 두 가지입니다. 부정다발, 어둠투검

1) 부정다발 - 가장 큰 장점은 넓은 범위입니다. 여기에 어둠의 굴레 착용 후 투검을 던지면 2초마다 무한 도약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언제든지 활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어둠투검 - 최강의 기동성을 자랑합니다. 복수룬을 분기충천으로 바꾸기만 해도 무한 증오가 됩니다.


3-2. 일반균열
일반균열을 돌다 보면 배고픕니다. 라면을 끓여먹읍시다.

1) 부정다발 - 일반적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여러가지 세팅을 응용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어둠의 굴레 착용 후 투검던지기 입니다. 기타 방법으로는 황도궁 인검세팅, 잉걸실추세팅, 카나이에 왈체,천벌 세팅(카만e님 세팅 참고) 등도 가능합니다.
2) 어둠투검 - 큐브런과 마찬가지입니다. 복수를 분기충천으로 놓으면 땡
3) 라면나탈 - 한 손엔 마우스, 한 손엔 치킨... 오늘은 치킨이닭!


3-3. 대균열
보업할 경우라던지, 기경을 한다던지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기경 기준으로 5개를 내보았습니다.

1) 습격집속 - 가장 뛰어난 딜링, 준수한 탱킹력, 하지만 지독할 정도로 뚜벅이라는 점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2) 부정다발 - 가장 쉬운 운영, 광범위한 딜링, 저중고단에서 뛰어난 활용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물몸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습니다.
3) 어둠투검 - 역시 쉬운 운영, 강력한 한 방 딜, 뛰어난 기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증오회복하기 좋은 중고단에서 활약할 것입니다.
4) 부정수류 - 기경용으로 과연 장담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부정셋 자체가 상향되었기 때문에 일단 적어놓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5) 나탈칼부 - 5개 세팅 중에 가장 강력한 포텐셜. 하지만 최악의 운영 난이도, 뭐만 했다 하면 벙 떠 버리는 기민함, 마부와 세팅 모든 것이 미지의 세계... 누가 이 세팅을 구원할 수 있을까요?


3-4. 우버런
어둠투검 앞에선 그 누구도 평등하다

1) 어둠투검 - 굴레, 종잡 이런 거 다 빼버리고 한 방 딜로 갑시다.
2) 부정다발 - 두 명을 뚜까 패고 싶어요
3) 나탈칼부 - 칼부! ...노크리 ㅇㅇ?
4) 습격집속 - 자쇠 깔고 있을... ㅇㅇ?


3-5. 4인대균

누가 좀 구해주세요 ㅜㅜ
100단 정도야 잘하는 서포터 한 명 데리고도 어느 직업이든 다 같이 깰 수 있습니다. 5~6분, 빠르면 4분대까지 가능할 거같네요. 클랜원들과 지인들과 함께 집중적인 템파밍을 하고 싶을 때 악사끼리, 혹은 서로 합을 맞춰 주요 캐릭터를 들고서 서로 포지션을 정해놓고 도시면 좋습니다.
블자에서 100단 이내의 빠른 런을 통한 경험치 파밍 의도가 있어 보이며, 다음 패치를 예상한다면 경험치폭을 100단까지 늘리고, 이후 경험치를 또 낮출 것같습니다.
4. 마치며

비교적 긴 글을 쓰고, 대략적인 마부상황까지 쓰다 보니 머리가 퀭... 하네요 ㅠㅠ 이번 시즌도 즐기고 싶은데, 시험이 한 달정도? 남아서 제대로 즐길 수가 없어서 아쉬울 뿐입니다. 혹시 좋은 세팅이나 추천세팅을 적어주신다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첨부를 하지 못해서 상당히 죄송한 마음 뿐이네요. 예전에 썼을 땐 사진까지 했었는데...
시간이 나는 대로 사진첨부 혹은 추가해야할 세팅까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