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업적 중에서 다른 7명은 확실한 팁도 많고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연금술사 할민은 주조소 지하에 있어서 꽤 번거롭기도 하고 찾기 힘든데, 카더라도 퍼져있는 통에 좀 부담스러웠습니다.

방금 연금술사 할민 업적까지 성공하고 나서 할민을 만나기 위해 신경 써야할 것들에 대해
이제까지 나온 요령들을 정리해보고, 추가로 몇 가지 더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할민은 주조소 1층에서 나온다.

: 무한진격타 수도로 세팅 후 보통 난이도, 모험모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a. 3막의 전장 맵으로 이동합니다.

: 만약 전장 맵에서 병참 보관소 퀘스트, 크라이더 전초기지 퀘스트가 떠 있다면 리방합니다.
왜냐하면, 크라이더 전초기지나 병참 보관소는 전장 맵의 주조소 위치에 뜨기 때문이죠.


- 즉, 크라이더 전초기지 소탕이나 병참 보관소 소탕 퀘가 뜨면 해당 위치에 주조소가 생길 수 없습니다.


b. 상술한 퀘스트 이외의 퀘스트가 떠 있거나, 아무런 퀘스트가 뜨지 않았다면 확인하러 가볼 만합니다.
: 경험상 간이진료소 퀘스트에서도 주조소가 떴었고, 특히 이번에 제가 획득한 곳은 퀘스트 없는 전장이었음.


2. 벽난로가 있는 방(큰 방 말고 작은 방)붉은 악마돌격병들이 있어야 합니다.

: 팁게 2013년 공포의지배자님 글에 언급돼있음. 다른 몹들이 있거나, 빈 방이면 실패라고 보면 됩니다.


a. 해외사이트에는 "할민이 침대에서 나오기 때문에, 벽난로 방에서 붉은 악마돌격병을 처치하기 전에 침대를 먼저 뿌셔버리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라는 정보가 있었습니다만, 거짓말입니다. : 제 캐릭은 종수도였습니다.

b. 죽은 몬스터 위치에 할민이 나타난다는 정보도 있었는데, 이것도 상관없습니다.

c. 아래 그림과 같이, 자로 된 통로가 있는 지형에서 벽난로 방이 나옵니다. (큰방 작은방 공통)


- 제가 발견한 곳. 미로처럼 생긴 세 갈래 통로의 끝쪽 1시 방향에 할민의 방이 위치해있습니다.
다른 짤을 보도록 할까요.


-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forlov3u)에 게재된 할민 위치
(작은 사각형 쪽에서도 뜬다고 하시는데.. 글쎄요, 확실한 것은 미로 같은 세갈래 통로 끝에 위치한다는 겁니다.)


- 팁게 2012년 베르누라 님이 올려주신 짤. 미니맵을 보시면, 주변 지형은 달라도 할민방 쪽의 모듈은 같은 지형을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해외 디아블로 위키의 짤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Halmin the Alchemist로 검색해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d. 결정적으로, 공통점을 보면 1) 벽난로의 위치가 7시 방향을 보고 있는 2) 작은 방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반면, 벽난로 위치가 4시 방향을 보고 있는 큰 방의 경우는 짭입니다.
(상술했던 팁게 공포의지배자님의 2013년 글에 있는 짤)



3. 붉은 악마돌격병을 모두 처치함과 동시에 할민이 기어나오면서 업적이 뜨기 때문에, 굳이 대화는 안하셔도 됩니다.
: 따라서 위의 지형을 잘 숙지하셨다가 큐브런 시 해당 지형에서 잠깐 잡고 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통 잡몹 정도는 1-2방킬 할 수 있는 난이도에서 큐브런을 도니까.. 한 3-5초 정도면 충분하겠죠. 그렇지 않나요?
할민 한번 만나기 참 힘들더군요...





2019년에서야 겨우 완료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