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야 야만이 강력해짐과 더불어 야만 캐릭터 유저가 늘어난 지금, 작살에 입문 하려 하거나 관심 있거나 작살 야만의 재미를 알아가는 분들의 궁금한 영역이 증가했습니다.
디아인벤을 이용하시는 분들 이라면 검색, 게시판 질문, 게임 내 대화로 그 궁금증을 해소 하셨으리라 생각 됩니다.
대부분 필요한 설명을 때에 맞게 해주셨겠으나 아쉽게도 검색으로 얻어지는 정보는 과거의 특정 패턴 안에서 다루어지며 질문 글과 게임 내 유저간 대화에서는 다소 신빙성이 적거나 도리어 게임의 특성상 그 설명이 모호해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하여 본인이 지금까지 글로써 보고 직접 플레이하며 타 작살 유저들과 함께했던 경험을 통합하여 현 시점에서 작살에 관한 기초 정도를 써 봅니다.
과연 작살이란 파티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작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몇 가지 잡기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글이 작살 야만과 게임을 즐기는 여러분께 작은 게임 팁이 되길 바라며 본문을 열겠습니다.



1. 네팔렘 차원의 대균열.


작살 야만의 주요 활동 영역이자 게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환경인 대균열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간략히 써볼까 합니다.


대균열의 목적은 주어진 시간(15분)안에 대균열 수호자를 처치 하여 점점 더 높은 단계에 도전 함이며 대량의 경험치 획득과 아이템의 획득, 전설 보석의 강화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균열에 입장하려면 우선 케릭터의 레벨70(정렙이 아닙니다. 기본 레벨)을 달성하고 네팔렘 차원의 균열(일균) 수호자를 처치하여 균열석을 얻어야 합니다.
네팔렘 첨탑에서 대균열을 선택 하고 입장 가능한 난이도를 누르면 대균열석 1개를 소비하여 입장 가능하게 됩니다.
대균열이 열리면 해당 대균열의 수호자를 처치 하기까지 기술과 아이템의 변경이 불가능하며 첫 사망 이후 매번 사망마다 5초 씩 부활 대기 시간이 늘어나 최대 30초까지 증가 합니다.
불필요한 시간 소비를 막기 위해 아이템과 금화는 수호자 처치 전 까지 드랍되지 않으며 모든 종류의 고블린 또한 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수호자 처치 시 해당 난이도 비례 많은 아이탬과 재료(죽음의 숨결 제외)를 드랍 합니다.
또한 대균열 에서는 모든 종류의 신단이 등장하지 않으며 대신 신단의 강화형인 수정탑이 등장 합니다.
대균열 수호자 처치시 전설 보석을 드랍 하는데 현재 소지하지 않은 (창고 포함-다른 케릭터에 소지했거나 바닥에 드랍한 전설 보석은 인식하지 않는다.)전설 보석 중 랜덤하게 드랍 합니다.
대균열 수호자 처치시 우르시 라는 NPC가 등장하는데 15분 내 공략이 성공 했다면 우르시를 통해 전설 보석의 강화 기회를 얻습니다.
강화 기회는 기본 3회에 대균열을 진행 하는 동안 한번도 사망하지 않았을 경우 +1회 입장전 금화를 소비하여 대균열 강화를 체크 했다면 +1회 하여 총 5회 가능 합니다.
완료한 대균열 레벨 보다 보석의 레벨이 10이하 일 때 100%확률로 강화 가능하며 상호간의 레벨이 동일할 때 60%, 완료한 대균열 레벨보다 보석 레벨이 높을 때 성공 확률은 급격히 하락 합니다.
현재 대균열은 최저 1단부터 최대 150단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난이도가 한 단계 상승 할 때마다 모든 몬스터의 체력은 17% 공격력은 약 2.3% 상승 합니다.
그리고 대균열 참여 인원이 한 명 늘어날 때마다 모든 몬스터의 체력이 배수로 증가하여 4인 파티시 4배의 체력 증강이 되며 공격력은 파티원 추가와 관계없이 동일 합니다.
입장 가능한 대균열의 최대 단계는 파티 혹은 개인 플레이로 15분 안에 완료한 대균열 단계 +1~2 입니다.
첫 대균열 입장 시 고행16 난이도의 일균을 클리어 했다면 대균열 75단계 부터 입장 가능 합니다. 



2. 사인 파티의 구성.


보통 '정팟' 이라고 이야기하는 사인 대균열 파티는 여러 게이머들의 도전적인 실험과 많은 게임 시간의 누적, 그리고 게임의 업데이트로 만들어진 고레벨의 대균열 공략을 위해 자리잡은 개념 입니다.
보다 효율적인 공략을 위해 만들어진 사인 대균열 파티는 딜러와 서포터의 경계없이 누구나 중요하며 내 케릭터와 상대 케릭터의 이해가 필요하므로 여기서 짧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a. 게이지 딜러.
불박쥐 부두술사 이후 시즌 기준 12시즌 부터 현재까지 게이지 부분을 책임지는 마법사는 아이템의 고유 옵션과 마인 스텟의 합산 각종 스킬의 곱연산, 광역 피해 옵션의 적용으로 범위 공격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한방을 소유한 케릭터 입니다.
마법사의 한방은 32초 간격으로 사용되며 마인 변신후 20초 간은 공격력이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마인 변신 시 스텟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강인함이 향상되어 이 시간은 보통 이동에 투자되며 변신이 해제된 인간형일 때 화염 회동에 눈동자 반지 효과를 활성화 하고 이어지는 번개피해 회동에 힘의 파동 전류 효과 5스텍 쌓기와 비전력 채우기를 완료하고 눈동자 효과 범위에서 운석 낙하 시전 밑 유언 효과 발동과 마인 변신을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대균열 시작부터 게이지 100%를 채울 때 까지 반복되며 이 때 얻어지는 마인 스텟을 유지하기 위해 채팅이나 음성지원을 통해 인간폼으로 회귀 전 미리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전 타임에 운석 낙하를 사용하기 전 표현해주어 서포터 야만 용사의 적절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b. 균열 수호자 딜러.
19시즌에 이르러 정의 6셋 효과를 이용한 하늘의 분노 스킬을 사용하는 성전사가 정팟의 균열 수호자 딜러가 되었습니다.
주요 임무는 균열 수호자를 되도록 빠르게 잡아내는 것이며 보다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주변 몹을 모아 준 다거나 생성된 벽을 허물어 주는 행동이 있습니다.
주요 스킬인 하늘의 분노는 정의 6셋 효과와 방패의 고유 옵션에 의해 굉장히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며 현재 대균열 수호자를 대상으로 1순위 딜러입니다.
또한 주 기술인 하늘의 분노는 신성 속성의 룬을 사용하는데 팔목 보호구인 분노의 손목 방어구 고유 옵션 실명, 기절, 이동 불가 적에게 400% 향상된 피해를 주므로 신성 회동 구간에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합니다.
게이지 구간에서 성전사의 기술들은 렉을 유발키에 되도록 스킬은 내면 밖 몬스터가 적은 부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팟 구성에서 성전사는 상대적으로 강인함이 부족하며 강력한 한방에 죽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이 때 유령 상태에서 몬스터의 밀집이 적은 곳으로 이동하여 천상의 주먹 스텟을 쌓고 마법사의 운석낙하 이후 빠르게 이동하여 낙오되지 않는것 또한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대균열 수호자 공략시 신성 회동전에 표현해 주어 정확한 기절이 적용 되도록 합시다.

c. 서포터 수도사.
서포터 수도사는 딜러의 부족한 강인함을 보조하여 안정적인 딜링을 가능케하며 현재 천벌의 손목 방어구를 착용해 수정탑에서 정예를 생성하여 게이지에 보탬이 되는 역활을 합니다.
수도사의 스킬 내면의 안식처는 제어 방해효과로부터 딜러를 보호하며 패시브 스킬 결속 잘듣는 독의 보석과 진언&결빙석 효과 등으로 딜러의 공격력 보조, 해탈-위안의 안개로 생명력 회복, 평안 으로 꼬맹이 목걸이의 고유옵션 유지에 기여합니다.


d. 서포터 야만 용사.
서포터 야만 용사는 스킬 전장의 함성과 고통 감내를 사용하여 파티의 생존에 기여하며 맹렬한 돌진으로 빠른 정찰, 고대의 작살로 주변 몹 모으기, 발 구르기로 기절과 주변 몹을 보다 작은 범위에 모으기, 위협의 외침과 잘 듣는 독의 보석 팔씨름 고유 효과를 이용한 딜러의 위력 증대, 각 상황에 따른 적절한 판단으로 보다 원활한 대균열 공략을 지원 합니다.



3. 맵의 유형.


대균열에서 등장하는 맵은 스토리 모드 혹은 현상금 에서 필히 경험 하게 되는 맵 약 20종을 무작위로 생성 합니다.
이 때 등장하는 맵은 네팔렘 차원의 균열이나 현상금 혹은 스토리 모드의 맵과 유사하나 일부 구간이 삭제되어 있으며 동일한 주제의 맵이라도 지형의 크기나 구조가 다르며(각 맵마다 약 5~6종류의 다른 패턴 존재) 생성되는 몬스터의 종류와 밀집도, 위치 또한 무작위로 생성 됩니다.
여기서 앞으로 지겹게 볼 맵들을 간략하게 보여드립니다.
각 맵의 지형적 특징을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a.1막 썩어가는 숲. 

많은 사랑을 받는 중~대형 맵으로 한번만 해보면 아~ 이래서 썩숲 이구나 하게 됩니다.
붉은 원형 표기된 부분은 길이 좁아 몬스터로 막히는 사태가 발생 되므로 상단의 넓은 길을 통한 유도를 필요로 합니다. 

b. 1막 대성당.

디아블로3 대부분의 실내 지형 특성상 길목 요소 요소가 좁고 긴 구간이 많은 편 입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보통 출구 지형에서 정예 1~2 무리 광장 지형에서 출구로 향하는 길목에서 정예1~2무리 광장 지형에서 정예1~2 무리 해서 총 3~4정예 무리를 조우 가능한 중형 맵 입니다.

c.1막 버림받은 자의 묘지 하부 더럽혀진 묘실. 

샘플로 사용된 지도는 묘실 치곤 깔끔한 편 입니다.
보통 통로 부분이 협소한 경우가 많아 드리블에 난항을 격는 맵으로 소~중형 맵에 속하며 선호도가 낮은 편 입니다.
사진 속 본 야만의 위치인 흙 무덤에 뼈다귀가 흩어져 있는 장소는 하급 해골 4~5마리가 공급되는 장소 입니다.

d. 1막 비명의 전당 지하.
 얼핏 보면 대성당과 유사 하지만 비명의 전당 맵은 중~대형 맵으로 보다 많은 몬스터와 정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도에 작은 사각으로 빗금 처리된 부분들은 모두 막힌 지형으로 드리블과 자리 선정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디아블로 맵에서 불규칙한 원형, 사각등은 막힌 지형이라고 생각 하면 편합니다.)

e.2막 암살자의 전당.

졸툰 쿨레의 조각난 몸을 찾는 여정에서 경험하는 암살자의 전당 입니다.
이 맵은 소형 부터 대형 맵까지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으며 일종의 문이라 볼수있는 차단막이 군데 군데 존재 합니다.
이 차단막은 투사체를 차단하며 고대의 작살은 투사체 입니다.
그러므로 차단막 건너편의 몬스터를 드리블 하기 위해서는 직접 건너편으로 이동하여 고대의 작살을 사용해야 합니다. 

f. 2막 장막의 황무지.
이렇게 보니 맵이 참 성의 없네요 유사 지형의 맵으로 사막 맵과 영겁의 숲 맵이 있으며 사막 맵과 영겁의 숲 맵의 요소를 섞은 맵 이라고 봅니다.

g. 2막 사막.

유사 지형의 다른 맵들 보다 선호도가 높은 편 입니다.
이유는 막힌 지형의 출현 빈도가 적으면서 그 규모가 작아 드리블에 용의 하기 때문 입니다.

h. 2막 수로.

수로는 실내 지형 임에도 좁은 통로가 없으며 경우에 따라 매우 깁니다.  매우..
본 사진의 수로는 소형 맵 이며 대형 수로 역시 존재 합니다.


i. 3막 성채 지하.

공간과 공간 사이의 연결로가 매우 좁으며 간혹 파괴 가능한 문 으로 막혀 있습니다.
유사 맵 으로 병영과 코르부스가 있습니다.

j. 3막 영겁의 숲.

보통 3~4무리의 정예를 만나게 되는 중형 맵 입니다.
막힌 지형이 크고 연속 적으로 있어 드리블이 불편한 맵 입니다.
맵의 출구와 입구 부근은 몬스터가 아주 없거나 꽤 있거나 둘중 하나 입니다.

k. 3막 아리앗 분화구 지하.

중~대형 맵으로 동굴 맵을 넓고 약간 단순하게 만들었다고 생각 하면 될 듯 합니다.
사진의 녹색 원은 아리앗 맵의 특징으로 출구 부분은 항상 저런 형태 이며 노란색 V 표시 지역은 수정탑이 자주 출몰하는 장소 입니다.


l. 3막 태초자의 사원 지하.

비디안을 처치하러 가는 길목 으로 대부분의 맵 구성이 한번 쯤 자리 지정할 곳 한 곳과 약간 긴 통로를 지나 설까 말까 싶은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 4막 은빛 탑.

보통 천상 이라고 부르는 소~대형 맵 입니다.
때로 긴 다리 지형이 있어 드리블이 불편하지만 썩숲, 영전과 더불어 사랑받는 맵 입니다.

n. 4막 지옥의 균열.

얼핏 보면 아리앗 맵과 유사 하지만 4막의 강타 망치 군주를 잡으러 가는 길목 입니다.
1~2무리의 정예와 조우 하는 소형 맵으로 사진의 맵은 보통 두 무리의 정예를 만나는 맵 입니다. 


o. 5막 혼돈의 요새 지하.

5막의 말티엘을 만나러 가는 길목인 혼돈의 요새 지하 맵 입니다.
보통 큰 공간이 두 군데 있으며 좁은 길목 중간 중간 비전파수기가 있습니다.(가끔 큰 공간에도 있습니다.)
비전파수기의 공격은 강하므로 주의를 요구 합니다.    

p. 5막 서부 원정지.

3마리 이상의 정예를 발견 할 수 있는 중형 맵 입니다.
사진의 맵은 좁은 길과 넓은 길이 적절히 섞여 있으나 경우에 따라 좁은 길 위주로 형성된 맵 또한 만나게 됩니다.
서부 원정지의 넓은 길은 넓다고 마냥 좋다고 할 수 없는 게 넓은 길에 중간 중간 낮은 형태의 담장 지형이 있어 몬스터 무리 형성과 드리블에 방해가 되기 때문 입니다.

q. 5막 코르부스

5막의 아드리아를 만나러 가는 길인 코르부스 입니다.
3막의 성채와 흡사 하지만 클릭해서 개방하는 문의 존재가 거슬리는 맵 입니다.
누구나 기피 하는 맵중 하나 이지만 몬스터와 여타 상황에 따라 많은 이득을 챙기는 것 역시 가능한 맵 입니다.
본 작살의 느낀 점 중 하나는 '맵 보다는 몹 이며 몹 보다는 사람(파티원)이다.' 라는 점 이었습니다.
코르부스 맵은 소형부터 대형 까지 있으며 대형 맵의 경우 순환형 길이 있어 방향을 잘 정해 진행해야 합니다.

r. 5막 역병 굴.

역병 굴 은 소~대형 맵이 존재 하며 눈에 익기 전엔 미로같아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나 익숙해 지면 평타는 치는 맵이라고 봅니다.

s. 5막 영원의 전쟁터.

보통 영전으로 불리는 영원의 전쟁터 맵은 중~대형 맵으로 드리블과 자리 선정의 편리함 몬스터의 풍요로움으로 사랑 받는 맵 입니다.
사진에서 큰 사각형 지역의 3시 방향을 보면 다른 지형과는 달리 살짝 솟아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지형에서 수정탑의 잦은 출몰이 있으니 꼭 확인 하도록 합시다.   

t. 5막 곱창..

마치 몬스터의 몸통 내부 장기처럼 생긴 맵으로 숙련 전엔 넓은 공간에서 한번씩 치고 출구의 광장 지형에서 마무리 후 다음 층으로 가도록 합니다. 

u. 동굴.

1막 부터 5막 까지 계속 경험하게 되는 동굴 맵 입니다.
길목은 좁으면서 굴곡지고 넓은 공간에는 막힌 지형이 있으며 몬스터의 밀도가 적은 편 이며 특정 지역에 몬스터가 몰려 있는 경우도 발생 합니다.
드리블이 어려운 구간 에서는 성전사와 마인 상태의 마법사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합시다.
이러한 순환형 혹은 전체를 활용하기 어려운 맵들은 가급적 여유 시간을 확보하여 불필요한 수정탑 등장을 막도록 합니다.
대균열 에서의 15분이란 결코 길지 않기에 게이지에 이득이 적으리란 판단이 들면 과감히 맵을 버리거나 초기에는 곱창 맵의 행동을 답습 하도록 합니다. 



4. 몬스터.


대균열 등장 몬스터는 유형별로 정예(노랑-희귀, 파랑-용사) 일반 몬스터(짐승형, 인간형, 언데드, 악마, 수호자) 균열 수호자(보스)가 있습니다.
간혹 예외가 있으나 대부분 해당층에서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등장하는 정예 몬스터가 해당 유형으로 등장하며 천벌의 손목 보호구를 이용해 수정탑을 클릭 하면 대부분 몰락자 감독관이 희귀 등급으로 등장 합니다.
각 몬스터는 해당 종에 따른 크기가 서로 다르며 처치시 게이지 기여도 또한 다른데 보통체력이 높은 부류의 몬스터 처치시 많은 게이지 기여도를 얻게 됩니다.
정예 처치시 대균열에서는 보라색 구슬을 드랍하는데(노랑 정예 4개 파랑 정예 3개) 각 구슬당 1.15%의 게이지 기여도를 얻게 되며 각 정예 몬스터와 그 하수인들은 모든 속성 공격과 제어방해 효과 특수 스킬을 무작위로 4가지씩 소지 합니다.
이 때 방어능력과 제어방해 능력은 각각 최대 1개씩 부여되며 공격능력은 제한이 없습니다.
각 정예의 스킬을 빠르게 파악하여 유동적인 대처를 하여 원활한 공략을 해야 하므로 정예 몬스터와 조우시 주의 할만한 속성이 있다면 (시공, 벽생성, 거한 등등) 브리핑 하도록 합니다.
또한 정예 몬스터는 해당 몬스터의 기본이 되는 일반 몬스터의 기술 혹은 특징을 그대로 소유하고 있으므로 이점을 유념하여 플레이 합니다.
일반 몬스터는 종류에 따라 하위 몬스터의 소환 지속형 범위 공격 또는 자폭등 특정 패턴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일련의 패턴을 이용 하거나 차단하여 원활한 공략이 이루어 지도록 합시다.
몬스터의 패턴과 각종 스킬은 종류가 적지 않고 대균열 외의 활동에서 충분히 익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의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 하다고 볼만한 몬스터의 크기에 관한 문제가 있습니다.
몬스터의 크기가 크면 보통 크기 비례 체력이 높고 몬스터 사이의 공간 또한 넓어져 광역피해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한번에 처치하기 힘듭니다.
이때 각종 소환술사 혹은 작은 몬스터들이 있다면 큰 몬스터 사이를 잘 채워 광역 피해 효과를 보기 유리 하며 좋은 상황 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큰 거미나 거수등 대형 몬스터 위주로 구성된 맵에서 소형 몬스터의 규모가 적다면 나쁘다고 보며 영혼 갈취자, 마법사 수호자, 몰루 군단병, 비늘 덮인 마술사(하반신이 뱀인 종류)등은 충돌시 잘 겹치지 않아 빈 공간을 생성 하여 나쁜 몬스터에 속합니다.
숙련된 서포터 야만 용사는 이러한 상황 또한 타개할 수 있겠으나 초심자 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한번에 모아 비전 운낙 공격 후 30~40마리 가 남더라도 다음 포인트로 남은 몬스터들을 드리블 하여 공략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5. 대균열 수호자.
 
대균열 수호자는 25종이며 각 막의 보스 혹은 일반 몬스터를 베이스로 이루어 있습니다.
또한 근거리 몬스터와 원거리 몬스터로 구분 되는데 대부분의 원거리 공격형 수호자는 계속 움직인다는 부분을 생각해야 합니다.
처치 쉬움 - ★  처치 보통 - ★★  처치 불편 - ★★★
 
a. 인간도축자(도살자)★★
기본 패턴은 1막의 보스 도살자와 같습니다.
추가 능력으로 디귿자형 벽 생성과 지름 10미터 정도의 간헐천 생성이 있습니다.
도살자와 거리가 멀어질 경우 부채꼴 범위로 갈고리를 발사 하므로 되도록 근접하여 기술을 사용 해야 합니다.
큰 기술로 일반 패턴중 강타와 돌진이 있는데 각 모션이 크므로 확인 즉시 회피하거나 필요에 따라 맹돌로 끊어 주도록 합니다.


b. 성전사 왕(해골 왕)★★
1막의 보스로 등장하는 해골 왕과 그 패턴은 동일 합니다.
기본 공격으로 휘두르기와 휘두르기 3연타를 사용 하는데 이때 3연타 상태에서는 제어 방해 면역 이며 상당히 강력 하므로 회피 합니다.
소환 스킬로 해골을 10마리 까지 소환 합니다.
소환은 휘두르기 3연타 후 땅을 짚는 모션과 근거리 순간이동 후 다시 소환을 시도하는 데 이때 맹돌을 이용하여 끊어 주도록 합니다.
만약 이 모션이 성기사의 신성회동과 겹친다면 유효 거리에서 발구르기를 사용 합니다.
또한 거리가 먼 플레이어게 손가락질 하며 순간이동을 시도하는데 이 모션이 나오면 끊어주거나 되도록 근거리에 위치하여 순간이동을 막도록 합니다.


c.하멜린(쥐의 왕)★★
새끼 쥐들을 최대 20마리 소환하며 독 속성의 쥐 회오리를 뱉어 냅니다.
또한 10초간 지속되는 차단막을 원의 형태로 생성하여 공간을 단절 시키지만 맹렬한 돌진 들으로 이동 가능 합니다.
새끼 쥐들은 가급적 고대의 작살을 이용하여 균열 딜러의 전방을 비워 고통받는 자의 보석 효과가 균열 수호자에게 적용되도록 합니다.
또는 마법사의 운석 낙하로 소환된 졸개를 처치 할 수 있습니다. 


d.모래구체자(졸툰 쿨레)★★
2막의 졸툰 쿨레의 패턴과 같습니다.
순간이동, 감속지대, 화염구, 돌낙하, 회오리를 사용합니다.
기본 베이스인 원거리AI로 인해 계속 움직이며 공격하는데 움직임의 폭은 작은 편 입니다.
기본 공격인 화염구를 막기위해 서포터 수도사는 졸툰 쿨레의 정면으로 최대한 근접하고 막보는 수도사 바로 뒤에서 공격 하도록 합니다.
비전 속성의 회오리는 데미지가 큰 편이며 가급적 회피함이 좋습니다.


e.바위부름(바위 거인)
주먹 휘두르기 2타, 포격 기능의 오브젝트 소환, 돌진 공격의 패턴이 있습니다.
바위 거인과 일정 거리를 (약20미터 이상)떨어지면 돌진 공격을 하므로 가급적 근접하여 스킬사용을 하도록 하며 돌진 공격의 이동거리가 긴 편이므로 이 패턴이 나온다면 맹렬한 돌진을 이용하여 끊어 주도록 합니다.


f.역병 촉수(역병의 전령)
체력 100%상태에선 15초 간격으로 독 속성의 투사체를 사용하며 넉백 속성의 근접 평타를 사용 합니다.
체력이 한칸 소비되면(75%) 처음 패턴에 더하여 역병 장판을 시전하는데 좁은 지형에서는 이 범위형 지속 공격이 집중되어 시전 되므로 가급적 넓은 장소에서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g.아그니독스(악마 지옥새)
빠름 속성과 포격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화염 숨결, 한개의 빠른 파이어볼, 세개의 느린 파이어볼, 파이어 노바, 작은 규모의 간헐천 공격, 날개 평타 공격을 합니다.
처치 전 까지 작은 범위의 무빙을 지속 합니다.


h.대식가(그홈)★~★★
3막의 그홈과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등장과 동시에 맹렬한 돌진을 사용하여 유독 분비물 공격을 지연시켜야 합니다.
유독 분비물 공격은 연속으로 중첩되는데 이것이 사용된 지역에서 내면의 안식처와 고통 감내 등의 스킬효과가 반감되는 경향이 있어 만약 이 스킬이 시전된 지역에서 공격을 시작했다면 상당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킬 유효범위 밖에서 고통 감내 스킬을 받도록 유도 하거나 출현 시점에서 스킬의 지연을 해야 합니다.


i.옭아매는 자(키대아)
3막의 키대아와 유사하며 체력이 60% 이하로 내려가면 전방에 독침 다발을 발사하는데 속도가 빠르고 근접하여 타격 당하면 꽤 아픈 편 입니다.
 
j.에레손(타락한 천사)★~★★
범위 폭발형 스킬과 망치 휘두르기, 돌진등을 사용 합니다.
돌진 공격은 돌격수의 돌진과 달리 타격 지점에 멈추지 않고 통과하여 지나가므로 벽 가까이에서 벽을 등지고 대응 하도록 합니다.


k.올라쉬(공포의 악마)★★
일반 공격은 약하지만 공격 불가능한 분신을 2~3기 소환 합니다.
이 분신들은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인식하고 각 분신당 2회의 브레스를 발사 합니다.
분신이 나타나면 마법사와 야만용사는 가까이 다가가 성전사에게 브레스를 쏘지 않도록 합니다.


l.잿불(몰루 소각술사)★~★★
일반 몰루 소각술사와 비슷한 패턴을 보이며 체력이 하락하면 몰락자 광인을 2~3기 소환 합니다.
체력이 반쯤 소모되면 몰락자 예언가를 소환하기 시작하며 이때 몰락자 광인이 섞여 소환되기도 합니다.
몰락자 광인의 자폭은 큰 피해를 주므로 고대의 작살을 이용하여 멀리 빼줍니다.


m.단단한 얼음(열쇠지기 자리스)★★
주 공격은 범위형 얼음 소환 공격인데 큰 범위의 짧은 지속형 공격과 작은 범위의 다중 소환 연속 공격이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는 다중 소환 공격이 중첩 될 수 있으므로 넓은 공간에서 공략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n.테스리스(서큐버스)
서큐버스의 구체 공격과 평타를 주로 사용하며 바닥에 작은 간헐천을 생성 합니다.
서큐버스 특유의 무빙을 빼면 처치가 쉬운편 입니다.


o.페렌디(망치 군주)★★★
내려치기 공격, 낙석 소환, 순간이동, 소용돌이, 철갑 파괴자 소환(최대 10마리 소환하며 페렌디와 철갑 파괴자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거나 처치하면 다시 소환 합니다.)을 합니다.
낙석과 내려치기의 공격력이 큰편 이고 순간이동을 자주 사용하여 처치하기 나쁜편 입니다.


p.영원한 형벌(라카노트)
4막의 라카노트와 비슷한 패턴을 지니는데 약간의 거리가 벌어지면 순간이동하며 양 손으로 내려치는 공격을 합니다.
내려치기 공격과 점프하여 바람을 흩뿌리는 공격은 다소 강한편 이므로 바짝 붙어서 대응함을 추천하며 수도사가 성전사 앞에 위치하여 공격을 일부 막아 주도록 합니다.


q.한파(이주알)★★
얼음별, 얼음 파동을 주로 사용하며 얌전한 수호자에 속합니다.


r.지옥불 여제(죽음의 시녀)★★
기본 평타와 회전 공격, 점프 내려치기를 사용 합니다.
내려치기 공격은 강한편 이므로 회피하도록 합니다.
천상의 주먹을 통한 진노 수급이 잘 이루어 지지 않으므로 진노 수급에 주의 해야 합니다.


s.라이지엘(현사)
주 기술로 플레이어 머리위에 구체를 띄워 범위형 전기 공격을 하며 빠른 속도의 번개 화살을 발사 합니다.
움직임이 느린편이며 약한 수호자에 속합니다.


t.에스칸디엘(시체 사육사)★★~★★★
비전 소환과 해골 소환이 주요 공격 입니다.
좁은 지역에서 공략하면 지옥을 보게 되므로 넓은 장소를 추천 합니다.
비전의 경우 서포터 야만용사가 15~20미터(내면 바깥선 으로부터 2~3발자국)떨어져 소환된 해골을 고대의 작살로 빼주며 비전공격을 유도합니다.


u.목을 죄는자(미늘 잠복꾼)★★~★★★
움직임이 더럽습니다!
기본적으로 미늘 잠복꾼의 행동 패턴과 같은데(잦은 백스텝) 약 10초에 한번 씩 가장 먼 거리의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을 합니다.
노란색 슬라임을 10기 소환하며 소환체는 원거리 타입 입니다.
체력이 소모되면 독속성 폭발 공격을 연속으로 시전 하는데 좁은 지역에서는 중첩되어 타격 받으므로 넓은 장소에서 공략하되 수호자를 벽으로 몰아 처치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v. 색스트리스(구리송곳니 잠복꾼)★★
모래폭풍 소환과 모기때, 지렁이 소환을 주로 합니다.
소환체는 고대의 작살로 이동 시킬수 없으며 수가 많으므로 마법사의 운석 낙하로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w.뼈조각 흑마법사(무점 수호자)★~★★
해골소환, 시공의 구멍, 구체 부채꼴 방사를 합니다.
약간 귀찮지만 성전사로 대응하기에 평범하다고 할만 합니다.
 
x.피갑구렁(집행자)★★
일반 평타와 점프 공격을 합니다.
점프공격은 수호자의 체력이 소모됨에 따라 3~5회 하며 이때는 제어방해효과에 면역이 되며 점프하는 자리에 일정범위(내면의 크기와 비슷)에 낙석 공격이 이어집니다.
점프공격은 사방으로 뛰어 딜로스가 일어나므로 좁은 지형으로 유도하여 공략함을 추천 합니다.
 
y.베살리우스(비디안)★★★
순간이동, 구체소환 공격, 시공의 구멍, 얼음별 소환을 주로 합니다.
천상의 주먹으로 진노 회복이 어렵고 움직임이 지저분 합니다.
또한 시공의 구멍을 자주 생성하므로 층이 나뉜 지형이나 벽 너머로 이동 될만한 지형을 피합니다.


본 작살의 작은Tip- 대부분의 수호자를 상대할 때 딜러의 반대편에 서서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수호자의 공격을 작살에게 유도하려는 의도이며 발구르기 사용시 소환된 졸개들이 딜러 앞을 가로막아 고통받는 자의 파멸 효과가 수호자에게 중첩되지 않는 것을 차단하기 위함 입니다.
또한 시공의 구멍이 사용되면 작살이 시전된 지역으로 움직여 시공의 구멍을 메우도록 합니다.
성전사 딜러의 경우 신성 회동에 폭발적인 딜을 낼 수 있는데 신성회동 약 1초 전에 발구르기를 사용하고 황도궁효과를 이용하여 빠르게 발구르기의 쿨타임을 감소 시켜 한번 더 사용 해야 합니다.
이때 쿨이 돌아왔다고 바로 발구르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첫 발구름 후 약 3초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템이나 스킬에서 진노 수급 또는 자원 소모 감소 옵션이 부족하면 고대의 작살을 사용한 쿨타임 줄이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2회의 발구름 후 바로 맹렬한 돌진을 연속으로 사용하여 소모된 진노를 수급 하도록 합니다.
수호자 공략중 팔씨름 효과를 위해 고대의 작살을 사용 하는데 불필요한 자원 소모를 막기위해 신속의 곡옥 중첩 효과가 유지될 정도(3~4초 간격)로 사용 합니다. 
황도궁의 고유 옵션은 스킬 쿨타임이 도는 스킬중에 무작위로 적용 되므로 고통 감내등의 쿨타임이 필요한 기술들을 필요한 만큼만 사용 합니다.



6. 수정탑.


보통 신단 이라고 불리고 있으나 수정탑이 정확한 표현이며 신단은 도둑의 신단, 광분의 신단등 일균 혹은 일반 필드 등에서 발견되는 오브젝트 입니다.
수정탑은 신단의 강화형으로 강력한 효과를 지닌 대신 지속 시간은 짧습니다.
대균열 에서는 첫 수정탑 등장 으로부터 약 20%의 게이지 간격마다 각기 다른 수정탑이 등장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수정탑이 등장하는 시기는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알기 쉽게 20%의 순서라고 했습니다.
대균열 내에 등장하는 수정탑은 총 5종이나 해당 대균에서 생성되는 수정탑의 수는 4개가 한계 이며 5종의 수정탑중에서 무작위로 중복 없이 등장 합니다.
또한 정예를 잡지 않거나 게이지가 마이너스인 상황(시간 대비 진척도가 느릴 때 게이지 부분에 회백색으로 칠해지는 구간이 생성 되는데 이를 게이지가 마이너스라 봅니다.) 일 때 수정탑등장이 매우 낮은 확률로 이루어 지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수정탑의 등장 위치는 맵에따라 혹은 게이지 상황과 탐색 범위에 따라 생성 위치에 변화가 있는데 이는 경험이 필요한 부분으로써 본 서로 알려드리지 못하는 부분 양해 바랍니다.
수정탑은 이미 지형이 탐사된 곳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수정탑은 맵의 진입 부분과 다음층으로의 이동가능한 지형 일대에서 높은 확률로 등장 합니다.
그러므로 상황상 수정탑을 노려볼만한 구간에서 정예가 2무리 이상이라면 맵탐사 범위를 작게하여 잔몹을 모아 주거나 이맵에서는 수정탑이 불필요하다 혹은 사용이 어렵다는 판단이라면 현재 층의 맵을 탐사하여 수정탑의 등장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맵의 마무리 구간에서 다음층의 진입로를 탐색하여 사용하기 부적절한 입구 수정탑 등장을 막고 다음층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얻어 플레이의 이점을 가져오도록 합니다.


a. 집중의 수정탑.
3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크게 감소(75%)하는 버프와 스킬 사용시 자원 소모를 막아주는(룬에 따라 모든 자원을 소모하는 스킬은 자원이 감소합니다.)버프를 줍니다.
이는 크림슨 셋트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비례 공격력 증가 옵션에 적용되므로 현재 상태에서 균열 수호자를 등장 하게끔 할 수 있다면 보스 딜러인 성전사를 위해 남기도록 합니다.
그리고 천상의 주먹으로 진노를 수급 하는 성전사 딜러의 특성상 지옥불 여제와 베살리우스 등은 진노 수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자원 소모를 막아주는 집중의 수정탑은 이 때 상당한 효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b. 보호의 수정탑.
보호의 수정탑은 클릭하여 사용시 60초간 모든 공격을 막아주는 효과를 부여 합니다.
이는 마법사와 성전사의 필수 아이템인 꼬맹이 목걸이의 고유 옵션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으므로 상황에 따라 유효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가령 넓은 맵(정예를 5무리 이상 조우 할수 있으며 지형 구조가 드리블 하기에 나쁘지 않은 맵)이라면 빠른 정찰을 통해 주변 정예를 모아서 한번에 처치 하는것 역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다만 이 때 벽생성 스킬은 쿨레물약을 통해 지워줘야 하는데 보호막 상태에서는 물약사용이 어려우므로 마법사의 비전회동 공격 전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경우 (10초이상) 서포터 야만 용사는 마을로 이동하여 고통 감내와 맹렬한 돌진 일 회 사용 후 포탈을 통해 자리로 돌아가 발구르기 등 필요한 행동을 하도록 합니다.
만약 보호막을 지우지 않고 파티와 함께 할 경우 시간의 향취 착용으로 인해 수정탑 효과의 지속 시간이 두배인 점을 유념하여 고통 감내 스킬이 파티에게 유효 하게끔 사용 합니다.


c. 속도의 수정탑.
사용시 60초간 공격 속도(30%)와 이동속도(100%)를 크게 향상 시킵니다.
또한 지형을 제외한 물리적 충돌로부터 자유로우며 벽생성 스킬을 지울 수 있으며 몬스터와 조우시 근접 하게되면 이동 방해 효과 면역인 몬스터외 모든 몬스터를 제자리에서 짧은 시간 떠오르게 합니다.
이때 떠오르는 효과는 제어 방해 효과에 속하며 누적되면 약4~5초간 제어 방해 면역 상태가 되므로 고대의 작살 스킬과 발구르기 스킬사용에 난항을 격게 되므로 좋지 않은 맵을 빠르게 벗어 나거나 균열 수호자 딜러용으로 사용함을 권장 합니다.


d.능력의 수정탑.
사용시 30초간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400%증가 시켜주는 버프를 부여 합니다.
한번에 처치하기 어려운 정예를 상대 하거나 균열 수호자의 신속한 처치를 할때 매우 유용 합니다.
맵의 중간쯤 나와서 정예 여러 무리를 한번에 처치할 목적으로 사용 함이 베스트 이나 상황에 따라 1~2 무리의 정예를 상대하거나 맵의 마지막에 발견하여 다음층으로 이동하면서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른 판단이 요구 됩니다. 
본 작살의 경험으론 능력의 수정탑을 균열 수호자 딜러용으로 사용할때 기존 기록에서 30~50초 가량이 단축됨을 확인 하였습니다.
하여 게이지구간에서 사용할때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이 들면 게이지 구간의 80%이상의 상황에서도 마법사에게 버프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수정탑 사용에 있어서 꼭 이때만 사용 하겠다는 생각 보다는 어떻게 사용함이 더 효율적 인가를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e.도관의 수정탑.
사용시 30초간 최대 3줄기의 노란색 번개를 방출하여 20미터 내의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네팔렘 차원의 균열 에서는 착용한 무기의 공격력에 따라 도관의 데미지가 결정되나 대균열에서 사용시 난이도에 따라 차등 적용 됩니다.
여러마리의 정예와 일반 몬스터를 모아 비전타임 운석 낙하로 몬스터의 수와 체력을 깎아낸 후 사용이 보편적이나 경우에 따라 일반몹 제거용 혹은 전층 출구 부근의 정예 처치용 등 적절한 판단이 요구 됩니다.
여담으로 대균열 수호자 등장과 함께 도관의 수정탑을 사용 하면 수호자의 체력을 25%이상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본 작살의 작은 Tip - 수정탑 사용에 관한 작은 요령이라면 일단 현재 도전 레벨에서 등장했던 수정탑들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수정탑이 게이지 진척도의 어느 시점에서 출현 했는지 관찰하여 기억하는 부분 입니다.
수정탑은 무작위로 출현하지만 그 종류가 5종에 불과하므로 이미 등장한 수정탑을 알고 있다면 앞으로 등장 할 수정탑의 종류를 유추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진척도상 수정탑이 출현 기대치가 있으나 아직 발견되지 않고 보스 팝업(게이지100%를 채워 대균열 수호자를 소환 하는 것)이 다되어가는 시점이라면 탐사를 통해 수정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적어도 보스 팝업 전에 파티원 근처에 도달해야 하는 것 입니다.
경우에 따라 서포터 야만 용사 위치에 보스 팝업이 이루어 지므로 시간의 낭비를 막기위함 입니다.
또한 게이지 상황이 70%이상일 때 해당 층에서 수정탑이 등장 했다면 해당층의 상황(몹의 밀집도와 종류 정예 몬스터의 무리 수, 해당층의 지형)을 고려하여 막보(대균열 수호자 딜러)를 위해 남겨야 할지 아니면 신단을 사용하여 게이지 기여도에 사용할지 결정 하도록 합니다.



7. 자리 선정.


마법사의 마인 스텟을 유지 하게끔 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겠으나 경우에 따라서 도리어 멈추는 것이 손해일 때 가 있어 지나가는 구간이 존재 하므로 자리 선정의 기준이 될만한 두 가지를 언급 하겠습니다.


a.시간.
대균열은 15분 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 몬스터를 처치하여 게이지 100%에 도달 후 균열 수호자를 처치 해야 하는 일종의 타임 어택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행동들에 낭비가 없이 신속해야 함은 기본적인 사항이며 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서포터 야만 용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리 선정의 기준으로서 본 작살의 생각은 비교적 적은 시간 안에 충분한 몬스터를 모을 수 있는가 하는 부분 입니다.
마법사의 비전타임 운석 낙하 사용 후 대략 적인 이동 시간은 10초~15초 정도에 이루어 지며 다음 비전타임 공격 까지 22초~17초 남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사는 이 시간 안에 각종 스텟을 쌓고 눈동자 반지 효과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하므로 결국 드리블 에 사용 가능한 시간은 대략 16초~11초 에 불과 하며 이보다 적은 시간을 마법사 에게 준다면 마인 스킬의 재 사용 대기 시간 감소의 문제와 타겟팅 문제, 눈동자 반지 효과의 비활성의 문제 등으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감소, 그만큼 시간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마법사의 스킬 시전에 알맞은 시간이 남았으며 남은 시간안에 이득을 볼만큼 충분한 몬스터를 드리블 할수있는 장소를 찾아야 하겠습니다.
충분한 몬스터의 수는 최소 30마리 이상을 의미하며 몬스터의 수가 적거나 일회의 타격으로 이득을 볼만한 몬스터가 아닐때는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시간상의 이득일 경우가 많습니다.
마법사의 한방은 32초를 필요로 합니다.   자리 잡은 곳에서 2번이상 한방딜을 보는것은 대부분 시간의 손해 입니다.
남은 정예를 드리블 하거나 드리블이 어렵다면 미련을 버립시다. 
이동시 급하게 찾는다고 혼자 맵을 앞서 나가게 되면 파티에게 야만 전사의 버프가 공급되지 않아 시간상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이동시 파티원과의 거리는 동일한 화면 안에서 유지 되도록 합니다.


b.공간.
서포터 야만 용사는 시각을 넓게 사용 합니다.
현 화면에 몹의 분포를 확인하며 게이지 진척도 파악과 미니맵으로 지형의 특징 확인, 진행방향 결정, 파티원의 상태(위치) 체크를 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순조롭게 진행됨을 확인 하며 몬스터를 드리블하여 발구르기를 사용 하기에 알맞은 공간을 찾아야 합니다.
발구르기로 몬스터를 촘촘히 모으거나 정예를 내가 원하는 위치에 이동 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 입니다.


본 작살의 작은 Tip- 막보가 죽게 되어 바쁜 대균열 사정상 낙오 되거나 낙오 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막보 본인의 장비나 컨트롤의 문제로 과하게 죽는 다면 문제가 있겠으나 천주 중첩을 놓쳤을 경우나 야만용사나 수도사의 버프가 없으면 쉽게 죽는 것이 막보입니다.(고랩의 경우는 도리어 서로 버리는 훈훈함이 있더군요. .)
마음에 앙금없이 즐거운 게임이 되도록 작은 배려나 친절을 간직 합시다.



8. 발구르기 그리고 고대의 작살.


발구르기와 고대의 작살은 서포터 야만 용사의 주된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기술은 몬스터를 지정된 장소에 모으기 위해 주로 사용 되며 각각의 특징이 존재 합니다.
고대의 작살의 경우 이 스킬을 사용하여 몬스터를 타격하면 해당 몬스터와 스킬 사용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하여 스킬 사용자의 뒤로 타격한 몬스터를 넘기게 됩니다.
고대의 작살 사용시 사용자의 뒷편이 지형이나 몬스터로 막혀 있으면 스킬에 타격당한 몬스터는 끌려 오지 않습니다.
고대의 작살이나 발구르기를(맹렬한 돌진 포함) 짧은 간격으로 2회 적중 시키면 해당 몬스터는 약 4~5초간 제어 방해 면역 상태가 되며 이는 고대의 작살과 발구르기에 반응하지 않음을 의미 합니다.
고대의 작살 사용시 타격 된 몬스터의 신체 일부를 지형이 가로막고 있을 때 끌려 오지 않습니다.
고대의 작살은 타겟팅 스킬이 아닌 범위형 이므로 작살이 나아가는 경로를 포함 시전된 작살의 작은 범위 안의 몬스터를 함께 끌어 당깁니다.
고대의 작살 사용시 너무 먼 거리의 몬스터를 끌려고 작살 끝 부분으로 타격하면 해당 몬스터는 제자리 점프를 하게 됩니다.
본 작살은 고대의 작살의 안전 유효 사거리를 45미터로 봅니다.(구부정한 부두 술사외 캐릭터의 신장을 약 10미터로 볼 수 있습니다.)
고대의 작살을 한 방향으로 연속하여 사용하면 뒤로 던졌던 몬스터를 해당 몬스터 포함 인근의 몬스터 까지 도리어 앞으로 던져 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한번을 던져도 목표물에 정확한 효과를 보는 스킬 사용을 습관화 합니다.
본 작살은 신속함이란 정확함을 기초로 이루어 지는 것임을 강조 합니다. 
발구르기는 24미터 내의 대상을 사용자 쪽으로 끌어 오며 4초간 기절을 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실제 적용은 3초 정도 입니다.
발구르기는 주변에 모인 몬스터들을 겹쳐 더욱 촘촘하게 모이도록 할 수 있으며 이때 각 몬스터들이 모일 수 있도록 충분한 여유 공간이 필요 됩니다.
빼곡한 몬스터 무리에게 발구르기를(맹렬한 돌진 포함) 사용하면 충돌 효과로 인하여 도리어 몬스터가 튕겨 나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와 경험이 필요 합니다.
발구르기로 팔씨름의 고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마법사의 비전타임 운석 낙하가 이루어지기 3~4초 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물론 그전에 정예를 일반 몬스터로 감싸기 충분한 몬스터의 드리블 등의 준비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운석 낙하와 동시에 발구르기를 사용할 경우 몬스터가 떠오르며 데미지를 받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합니다.
발구르기에 충분한 공간이 없거나 정예를 던져넣을 공간이 없을 경우 고대의 작살로 몬스터를 빼내어 공간을 만들거나 모인 몬스터 외각의 빈 공간에서 발구르기를 사용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 합니다.
이때 정예의 위치가 변하여 마법사의 딜링에 차질이 없도록 주의 하도록 합니다.    


9. 아이템과 스킬.
a. 액티브 스킬.

현재 매타에서 작살이 사용하는 스킬과 룬 입니다.


b. 패시브 스킬.


붉은 색 V 표시는 필수 스킬 이며 나머지 표기는 본인의 무장 상태 혹은 취향에 의해 선택되는 스킬 입니다.


c. 아이템.

작살의 기본 무장을 살펴 보겠습니다.


머리-레오릭의 왕관: 고유 옵션 100%에 가까우며 모든 원소 저항과 생명력 +% 획득 반경 추천.


어깨- 래코르의 짐: 모든 원소 저항, 재감, 자감 추천.


목- 시간의 향취(취향에 따라 다른 목걸이도 가능 하지만 현재 도관의 효과를 크게 보기위해 향취사용이 고정된 듯.): 공격 속도 증가, 재감, 자감 추천. 


가슴- 래코르의 심장: 모든 원소 저항, 획득 반경 추천.


허리- 카시우스의 자긍심 또는 칠라닉중 고유 옵션 높은 것: 모든 원소 저항, 획득 반경 혹은 최대 진노 추천. (카시우스의 고유 옵션은 최상일 때 착용 하며 두 허리띠 중 고유 옵션 수치가 낮은 것을 카나이 합니다.) 


손- 래코르의 손목 싸개: 공격 속도, 재감, 자감, 획득 반경 추천. 


손목- 팔씨름: 고유 옵션이 30%이거나 근접 할것.


다리- 래코르의 바지: 모든 원소 저항, 획득 반경 추천.


손가락-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공격 속도, 재감, 자감 추천.

         눈동자 반지: 고유옵션 85%이거나 근접 할것. 공격 속도, 재감, 자감 또는 모든 원소 저항 추천.

         강대함의 가락지: 고유옵션 80%이거나 근접 할것. 공격 속도, 재감 추천(그러나 얻기 힘들기 때문에 카나이 사용)


발-  환영 장화: 모든 원소 저항, 활력, 획득 반경 추천.


무기- 선택 1. 멧돼지사냥꾼의 손칼: 공격 속도, 재감, 자감, 활력, 지능 추천.

               폭풍막이: 모든 원소 저항, 생명 +%, 재감, 자감 또는 정피감 추천.


      선택 2.


추천.


카나이함 무기칸은 강령술사의 공백으로 인해 사형 집행인을 사용 합니다.


전설보석은 잘 듣는 독의 보석, 신속의 곡옥, 번개의 화관을 사용 합니다.

 


10. 작살 야만의 조건.


a.이해.
파티플레이를 위한 직업인 작살을 하려면 기본적인 게임의 기능부터 대균열 이라는 환경과 각 몬스터들의 특징 게이지 기여도 오브젝트와 지형정보 타클레스의 필수적인 스킬과 원리 본인의 기동성과 유효한 능력까지 두루 알고 있을 때 작살로서 한걸음을 시작했다고 봅니다.


b.경험.
처음부터 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본 작살 역시 처음 작살로서 파티를 할 때 적지 않은 난관들이 있었으며 여러번의 시행착오와 각종 정보들의 습득 그리고 이전 실수들의 발생 이유를 생각 하는 경험속에서 일인분의 플레이어가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틀려도 좋습니다.
더 많이 플레이 해 보고 더 많이 생각 하고 더 많이 경험해 보십시오.


c.판단과 행동.
상황이란 매번 다릅니다.
맵과 몹이 다르며 파티원이 다르며 작게는 개인의 컨디션까지 다릅니다.
각 상황에 따른 유효한 판단을 하여 필요한 동작을 신속하게 실행 하도록 합니다.
또한 판단 내용을 파티원에게 브리핑 하여 현재 어떠한 의도이며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합니다.


d.관계.
작살의 포지션으로 인해 간혹 지적이나 요구사항의 전달 혹은 어떠한 상태에 관한 첨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오해나 마찰이 없도록 합시다.
우리가 이 게임을 통하여 무엇을 추구하던 이러한 감정은 결코 원하는 바가 아니며 이것은 좋은 결과를 막는 불필요한 부분 입니다.









보다 섬세한 사항은 많은 고수분들의 좋은 첨언 이 있으리라 기대하며 이상 본 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