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7-16 23:31
조회: 8,373
추천: 15
시즌5) 야만용사 너프 패치에 대한 고찰안녕하세요. 덤벼라입니다.
시즌5 PTR을 즐기다가 현타가 와서 2주 넘게 쉬다가, 오늘 시즌5 야만용사 패치노트 공개되어 이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 시즌 5 야만용사 변경사항 1. 고삐 풀린 힘 - 피해량이 100%[x]에서 35%[x]로 감소. → (1.25 + 0.35) / (1.25 + 1) = 0.711 (약 29% 데미지 너프) 고삐풀린 힘 찍은 전후 데미지 증가율 : 1.6 / 1.25 = 1.28 (28% 뎀증) 2. 걸어다니는 무기고 - 피해량이 12%[x]에서 8%[x]로 감소 - 3가지 추가 피해가 모두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피해 및 공격 속도가 추가가 20%[x]에서 10%[x]로 감소 →(1 * 1.08 * 1.08 * 1.08 * 1.1) / (1 * 1.12 * 1.12 * 1.12 * 1.2) = 0.822 (약 18% 데미지 너프) 공속이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10%가 증가하므로 시즌5에는 솟구치는 격노 또는 걸어다니는 무기고가 3. 솟구치는 격노 -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100%[x]에서 45%[x]로 감소. → 1.45 / 2 = 0.725 (약 27.5% 데미지 너프) 뎀증이 45%로 여전히 가장 좋기는 하나 분노 소모량 2배 증가를 고려했을 때 상당한 너프 위 3종 핵심 지속효과의 경우 만약 한아비 상향 (극피 100%[x] → 200%[x])를 고려하여 너프했다고 한다면, 납득이 되는 수준이라고 할 수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략 20~30% 정도 총 데미지가 너프되었는데, 한아비 장착을 고려하면 0.7~0.8 * (1 + 200%) / (1 + 100%) = 1.05 ~ 1.2 배 수준이 되며, 극확 80% 수준을 추가로 고려하면 1.05 ~ 1.2 * 0.8 = 0.84 ~ 0.96 으로 4% ~ 16% 데미지 너프 수준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아비를 장착했을 경우라는 제한조건이 붙습니다.
4. 피를 뿜는 상처 Previous - When causing an enemy to Bleed, you have a chance equal to your Critical Strike Chance to increase the Bleed amount by 140%[x] of your Critical Strike Damage bonus. Overpowering a Bleeding enemy creates an explosion that inflicts 85% Bleeding damage over 5 seconds. Now - When causing an enemy to Bleed, you have a chance equal to your Critical Strike Chance to increase the Bleed amount by 70%[x]. The Bleed amount is further increased by 100%[+] of your Critical Strike Damage bonus. Overpowering a Bleeding enemy creates an explosion that inflicts 120% Bleeding damage over 5 seconds. - 기존) 적을 출혈시킬 때, 극대화 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출혈량이 추가 극대화 피해의 140%[x]만큼 증가합니다. 출혈 중인 적을 제압하면 폭발이 일어나 5초에 걸쳐 85%의 출혈 피해를 줍니다. - 변경 ) 적을 출혈시킬 때, 극대화 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출혈량이 70%[x]만큼 증가하며, 출혈량이 추가 극대화 출혈 중인 적을 제압하면 폭발이 일어나 5초에 걸쳐 120%의 출혈 피해를 줍니다. → 패치 후 테스트를 해야 정확한 계산이 나오겠지만 아래와 같은 가정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ex) 극피 5,000%, 합연산군 합계 2,500%, 출혈량 100으로 가정 기존) 100 * (1 + 5,000% * 1.4) = 7,100 변경) 100 * (2,500% + 5,000% * 100%) / 2,500% * (1+70%) = 510 510 / 7,100 = 0.072 (약 92.8% 데미지 너프) 믿기지 않으실 지 모르시겠지만, 1/10토막 이상 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Rob 또한 어떻게 계산했는지 사실상 출혈빌드는 이번 시즌이 마지막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한아비 장착 상황을 고려하면 100 * (2,500% + 5,000% * 3 * 100%) / 2,500% * 1.7 = 1,190 1,190 / 7,100 = 0.168 (약 83.2%) 너프 수준으로, 한아비 장착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스텟과 위상까지 맞을 듯 합니다.
5. 야만용사의 보호 담금질 레시피 제거 - 미친 존재감 / 전투의 원기 / 거친 함성 / 방어 태세 삭제 → 물론 생존 측면에서 뼈아픈 너프인 것은 맞지만, 회피를 올린다든지 하는 대체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데미지 너프만큼 매우 결정적인 너프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타 클래스와 동일하게 체력을 챙기기가 상당히 어려워져 외침에 더욱 의존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총평 : 출혈 빌드는 사실상 어렵게 되었기 때문에 깡데미지 빌드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도려내기는 사장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후려치기 빌드가 많은 너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한아비가 만약 100%에서 200%로 상향된다면 지속효과의 너프는 보완이 가능해 보입니다. 루시온의 투구와 로크란의 목걸이의 활용도에 따라 핵심태그 계열의 스킬들을 꽤 활용해볼 수는 있겠지만, 많이 실망스럽긴 하지만, 또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면 어려운 여건 속에서 돌파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시즌5가 유일하게 건너뛰는 시즌이 될 지, 하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하게 된다면 시작은 그래도 야만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P
229,340
(77%)
/ 235,001
|
I덤벼라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