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피쇄도 스킬만을 사용해서 군세 8단 보스를 잡아보았어요.
별다른 보조, 궁극기 스킬없이 피쇄도만으로 얼마나 강해질 수 있을까 연구해보는 중이에요.
시즌오프 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최적화된 피쇄도를 위해 테스트 해본 영상을 올려봅니다.

만 40세가 넘은 아재다 보니 피지컬이 떨어지고 만성피로에 쩔어있어 반복적인 과정에서 피로도가 적어 편하고 
무난한 빌드가 없을까 찾던 중에 딱 저에게 잘 맞는 피쇄도 빌드를 찾게 되어 시작하게 되었네요.
남자라면 강한게 최고일지 모르겠으나 이번시즌 군세가 주 컨텐츠가 되고 군세에서 편하게 잘 돌수 있는 피쇄도를
택하게 되었는데 많은 시행착오 끝에 최종 빌드에 근접하게 된거 같아 만족스러워서 공개해보겠습니다. 

일단 순수 피쇄도가 준수한 딜링과 탱킹이 될 수 있게 하려면 공속이 매우 빨라야 하며 (14프레임 : 현재 182%)
그것을 기반으로 추방군주 목걸이 고유옵션인 확정 제압+극대화 피해 증가 와 피쇄도 5회 중첩 제압 피해가 
2~3초마다 적용되어 딜링하는 매커니즘입니다.
영상에서처럼 피의쇄도 발동시 정수 소모가 40일때 추방군주 목걸이 고유옵션이 7중첩(275정수 소모스택 )
한번 터지는 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작동시켜야 하는게 딜링의 핵심입니다.
또한 피쇄도의 장점이 피흡과 많은 체력으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게 하는 탱킹능력도 가지고 있다보니
빠르게 많은 피흡을 가능하게 하는 강화된 피의 쇄도 와 생명력 흡수 30%를 증가시키는 섬뜩한 회복으로 
안정적인 유지력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빠른 공속에 의해 보강상태와 건강상태의 유지가 쉬워져서 
각종 피해증가효과를 받을수 있는 세팅입니다.

일단 현재 능력치와 장비 상태부터 공유하겠습니다.




스킬 분배 설명 
1. 정수 보급 : 가시 박힌 철관 강화 패시브 중에 강화된 가시 박힌 철관이 주는 정수 보급과 혐오스러운 가시 박힌 철관이 주는 생명력 회복에서 오는 정수 회복(별빛 위상 효과)이 작용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피쇄도 빌드대비 정수 수급 및 소모량 감소를 장비에서 많이 챙기지 않아도 딜사이클이 돌아갑니다. 
2. 보강 상태 유지 : 활력 흡수에 직접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게 부담스러우니 갑옷에서 활력 흡수 담금질(+3)을 해주어 보강 상태를 유지해주도록 합니다. 보강 상태를 유지해야 보강 상태 일시 주는 피해 증가 효과도 받아요.
그리고 보강상태가 잘 유지되야 생명력에 직접적인 데미지 받는걸 차단하여 건강상태를 유지해준 다는 점도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보강상태유지는 공속이 빠를수록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3. 건강 상태 유지 : 건강 상태 유지가 중요한 점은 고무적인 지도자가 주는 극확 12%를 상시 유지해줄 수 가 있습니다.
또한 건강 상태를 유지해야 건강 상태 일시 주는 피해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특히 피의 격류는 건강상태일때 효과가 2배 발생합니다. 자신이 생각했던것보다 딜이 안나오는데?! 싶은 이유 중에 하나가 건강상태를 잘 유지하지 못해서 피의 격류 부가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건강상태를 잘 유지하기 위해 섬뜩한 회복을 3포인트 찍어주어 편안하게 건강상태를 유지합니다.
4. 피의 구슬 효과 : 피를 부르는 피의 전설 노드 및 각종 피의 구슬 관련 노드에서 주는 피해 증가, 피의 구슬을 습득 시 체력 회복 + 별빛 위상 효과로 인한 정수 회복 등의 복합적인 효과를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혈에 포인트를 준 이유도 염습자의 위상효과 30%만 믿을게 아니라 수혈도 발동하면 보스전에서도 상당히 많은 피의 구슬이 생성되어 편안하게 피의 구슬 습득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5. 시체 생성 : 강령술사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시체와 관련된 내용이 있는데 전설노드 식인죽음의 냄새에 작용되는 것부터 시작하여 죽음의 동력기분 나쁜 수확까지 시체 생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체가 자주 많이 생성되려면 잘린 살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염습자의 위상 또한 시체에서 발생하는 피의 구슬이란 점을 명심하세요.
6. 피해 감소 : 노화 스킬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오죽하면 PTR에서도 강령 전설 룬이 노화입니다. 현재 빌드에서 노화가 주는 효과는 적의 감속(55%), 적의 피해 감소(25%), 적의 기절(3.35초), 적의 즉사(체력 10%미만)입니다. 피해감소만 해도 25%인데 그외 부가적인 효과도 추가되어 적의 딜로스가 발생하는 점에서 여러모로 노화는 피해감소면에서 효과적입니다.
7. 마름병/피안개/뼈폭풍은 왜 안쓰는걸까?! : 
마름병 - 마름병은 나락 고단(130단 이상)에서만 필요성을 조금 느끼고 그 외에는 전혀 사용을 안해서요. 나락애호유저가 아닌 이상 스킬+정복자 포인트 및 정수 낭비가 심해서 뺐어요. 
피안개 - 피안개를 써야 할 만큼의 위험한 상황이 생기지 않게 세팅한게 현재 빌드인지라 굳이 필요를 못느끼기도 하고 신발의 기본옵션인 피하기 3회추가 (총4회)도 있다보니 왠만해서는 무빙과 피흡으로 버팁니다.
뼈폭풍 - 극확이 부족하신 분들이 많기에 대부분 뼈폭풍에서 극확과 피해감소를 챙기시는데 극확 어픽을 구해서 기본세팅값에 극대화 확률을 올리시는걸 추천할게요. 뼈폭풍을 빼면 다른 기회 비용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장비에서 담금질을 피쇄도에 올인할 수 있으며 스킬 포인트도 피쇄도를 간접 강화하는데 사용 가능해져요.


망자의 서 
1. 해골전사 척후병 희생 : 극대화 확률을 스킬의 도움없이 자체적으로 100% 달성하기 위해 
2. 해골마법학자 뼈 희생 : 피의 쇄도는 제압피해이므로 제압피해의 총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3. 골렘 무쇠 희생 : 공격속도(뼈희생)는 장비나 위상에서 챙겨줄 수 있으나 극대화피해는
정복자 보드 외에는 
장비에서도 스킬에서도 챙길 수 가 없다 보니 극대화피해의 총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정복자 보드가 일반적인 피쇄도와 차별점을 두는 것은 크게 제압피해 증가와 극대화 피해 증가를 좀 더 생각해서
포인트 투자를 진행했다는 점이고, 꽤 유의미한 효과를 보고 있어 문양보다 희귀노드 추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비약과 향 
1. 유리함의 비약 : 무조건 필수에요. 14프레임을 향한 공속 15%증가 와 행적 옵션이 많은 피쇄도 세팅에서의 행적 15% 증가는 다른 것과 바꿀 수가 없습니다.
2. 축복받은 인도자 (유형 1향) : 우리의 피쇄도 빌드는 자원생성량 증가, 받는 치유량 증가, 제압피해 증가가 다 유효하게 적용되므로 지능을 올려주는 현자의 속삭임보다 효과적입니다.
3. 레더마인 향취 (유형 2향) : 생명력 500을 올려주는데 생명력이 올라갈수록 보강도 증가되고 피의쇄도의 제압 피해도 증가됩니다.
4. 전쟁의 합창 (유형 3향) : 모든 능력치 40과 극대화 피해+제압 피해가 5% 상승합니다. 당연히 제압 피해율과 극대화 피해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5% 상승 수치는 이득입니다.


다른 피쇄도 고수분들과 다르게 대중적인 장비 능력과 옵션 세팅 및 스킬, 정복자 배분이 아니다 보니 
위와 같이 맞추기 어려울 수도 있는 점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나락 132단을 5분 정도 남기고 클리어했고 8단 군세보스는 대략 30초안에 잡는걸 보면 
이 이상의 세팅을 하기에는 더 마진이 안나올 같아 시즌오프를 할 생각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확인하는대로 답글 남기도록 할게요.
직장인이라 시간이 녹록치않아 답변이 늦거나 정보 수정이 늦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일반적인 상황의 군세8단 진행영상 한개 올리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디아4 시즌5 즐기시고 시즌6에서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