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악사 세팅을 여러방면에서 고민하고 직접 사용해보며 비교를 하고 있는데요,

이모탈이 디아 시리즈 중 제일 망겜소리를 듣긴하지만
역시 디아가 주는 세팅의 재미는 이모탈에서도 충분히 느낄수 있어 좋습니다.

악사로 최근 직변하시어 세팅 고민에 머리 아프신분들
한번 읽어보시고 쉬어가셨으면 좋겠네요.



◆ 어떤 세팅이든 '딜'은 생각보다 다 고만고만하다.
최고의 '딜'을 내기 위한 아이템 세팅을 하는건 당연합니다. 
남보다 더 높은 '딜'을 내려는 욕심에 파밍을 하는거고 자기 만족을 얻고 게임에 재미를 느끼는거니까요.

그런데 이모탈에서의 '딜'은 사실 세팅과 크게 연관이 없습니다.

덫 세팅 / 자쇠 세팅 / 회전표창 세팅 / 난사 세팅 / 연회 / 어둠 / 고행 / 비투 / 샬바 / 양치기 etc 등 
정말 악사관련 다양한 세팅을 해보았지만 '편리함'의 차이이지 '딜'은 생각보다 다 비슷비슷합니다.
(자동쇠뇌 + 회전표창 + 양치기 + 소환수 제련 세팅 해보세요 ㅎ 생각보다 매우 할만합니다)

게임 구조상 디아 이모탈에서 딜을 늘리는 방법은 극히 한정적이며 BM과 연관이 깊습니다. 
말그대로 딜을 올리려면, 공명을 높여 스텟 보너스를 올리거나 보석 레벨을 올리는 방법이 제일 확실하니까요.

타 게임 아이템을 보면 흔히 볼수 있는 [+100 공격력]과 같은 스텟 대신 
'공명'시스템을 가져와 장비 기본 능력치를 %로 올리는 그런 악독한 BM시스템을 가진 게임을 저흰 하고 있는겁니다. 

따라서, 세팅을 할때 1순위로 생각해야 할 것은 
어떤 세팅이 정해진 시간/상황 속에서 제일 편하면서도 충분한 딜을 낼수 있느냐를 고민하는게 맞습니다. 
이 과정속에서 스킬 / 정수 / 전설보석 / 나의 플레이 방식 등 요소를 섞어야 하구요. 

뇌피셜로 이게 딜이 제일 높겠지 하고 세팅한 다음 막상 플레이해보면
생각보다 불편하고 딜도 구리다라고 느낀 경험 많이들 해보셨을 겁니다. 

어떤 세팅이 '딜'이 제일 높은지는 세팅 고민에서 후순위로 미루셔도 좋습니다.



 ◆ 내가 주로 하는 '컨텐츠'에 맞추자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핫한 스킬, 바로 '밀치기' 입니다.
저 역시 무기고(닥사/전장/레이드 etc) 모든 세팅에 '밀치기'를 포함시켜놨습니다.
제가 모든 세팅에 '밀치기'를 포함한 이유는 오로지 '이펙트'가 멋있어서 입니다. 

저는 전장보다는 PVE를 주로 합니다. 
그런데 과연 이번 신규 정수 '밀치기'가 PVE에서 효과가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균열 기갱 제외, PVE에서 몹을 밀쳐주는 효과는 따지고 보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보스몹는 밀치기 면역이라 단순 딜 추가 기술인거지요. 

PVE 세팅으로 극대화하여 최고 효율을 한번 뽑아내겟다 한다면, 
차라리 밀치기를 빼버리고, 복수 지속시간 증가나 공속 40%로 바꾸고 여기에 맞춰 세팅을 바꾸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세팅 시 무조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은 '딜량'이 아니라 
'어떤 효과(발동조건포함)를 얻을 수 있고 연계 시너지를 얻을수 있느냐' 가 되어야 한다 입니다.

'효과'를 먼저 챙기고 거기에 연계된 정수/보석을 통해 
최대한 많은 시너지효과를 얻어 낼수 있는 연계 방법을 고민해야하는거지요. 

이런면에서 제가 사용하고있는 밀치기가 포함된 PVE 세팅은 사실 효율 똥망이 맞습니다. 
그러나 이펙트 보는 재미가 있어 유지할 생각입니다 ㅎ



 ◆같은 것 같지만 같지 않은 효과
대표적으로 비투 공속증가와 정수 공속 증가가 있습니다. 
- 비투4: 대상의 '모든' 공격 속도 증가
- 경멸부리 : 밧줄 사용 시 '주' 공격 속도 증가
  (전 이거 얼마전에 깨달았습니다....)

아래는 어떤게 더 좋은건지 사실 아직도 헷갈립니다. 
- 피해가 n% 증가합니다 
- 공격력이 n% 상승합니다
- 받는 피해가 n% 상승합니다. 

또 이런것도 있습니다. 
- 투검으로 해로운 효과에 걸린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합니다. 
 > 투검으로 해로운효과(ex.투검출혈)를 주고 공격할 경우, 내 모든 스킬 피해가 n%증가한다는 건지?
 > 해로운효과에 걸린 적에게 투검을 사용하면 투검 피해가 n%증가한다는건지?
   (하도 덕지덕지 데미지 뜨는게 많아 직접해봐도 모르겟습니다.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여기서의 포인트는, 사실 저걸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모탈은 직접 플레이해보고 어떤게 좋은지 직접 '체감'해보는게 더 확실하다 라는 것입니다.

복잡한 딜 계산 대신, 체감 상 더 강해진것 같은데? 하면 보통 그게 맞으니
너무 수치에 연연해 하지 말자라고 스스로 생각하면서 이것저것 해보고 있네요.



전 어떤 게임이든 세팅을 하면서 먼가 아다리가 안맞는 상황이 오면 스트레스를 받는 성격입니다.

디아 시리즈를 할때마다 위 스트레스를 많이 받긴했지만,
또 그게 디아가 주는 참 매력이지 않나 싶네요. 

너무 당연한 소리로 주접을 떤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아무튼 여러분들도 세팅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같이 즐겨보자 라는 의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그래도 딜이 제일 높게 나오는 세팅, 저도 하고싶습니다.
    그래서 더럽게 복잡하지만 DPS 계산기 시트를 하나 만들고 있고 조만간 공유드리겟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