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 12. 06
선봉대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범람-[생존] 세팅 이용하시면 시즌 초반에 보다 안정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복자는 투척꾼

▣ 25. 11. 19
메멘토 '전장4-돌풍' 세팅 추가
원거리 딜러 잡기 위한 세팅이며 근접전에서도 준수합니다.
물론 근거리 말뚝딜은 당연히 안되니까 적당히 치고 빠져야 합니다.
 
▣ 25. 11. 03
불9 연전 전용 세팅 - 딜▼  생존▲ 


▣ 25. 10. 31
주 무기 정수 - 크사크 두트 모션 속도 상향 패치
장점 1) 타래분리기 대비 직관적이고 넓은 범위의 강력한 광역딜
장점 2) 던전 일부 보스에게서 버그성으로 딜이 잘 안 박히는 타래분리기 대비
크사크 두트는 딜 정확히 꽂힘.
단점 1) 타래분리기 대비 무빙딜이 뻑뻑함. 기존 타래분리기 유저는 적응 요함.
단점 2) 크사크 두트 특유의 돌진성 공격 때문에 
말뚝딜 중 질주기 사용 시 종종 요상한 곳으로 이동되기도 함.



기본 개념

■ 안개의 손길
기본 내장 자동 스킬. (스킬칸 차지X)
- 공격 시 주기적 미풍 생성. 
- 미풍 유지 시간 8초 / 재사용 시간 10초.
- 안개의물든보주 획득 1개당 재사용 시간 0.5초 감소.

■ 미풍
- 전투를 돕는 분신.
공격 시 주기적 생성.
특정 기술 사용 시 즉각 나오기도 하나 
  뭔 짓을 해도 최대 3개까지만 보유 가능.
  [ 정정: 쇄파 영원템 착용 시 4개도 나옵니다 ]
- 다음 사용하는 기술을 따라 함.
- 시간이 지나면 '안개에물든보주'로 변함.




목차
『1』메멘토   『2』쇄파   『3』범람



『1』메멘




『2』쇄파






『3』범람





《 기타 세팅법 》
위 정수, 세트템 구성은 빈 껍데기
개별로는 체감이 작지만
쌓이면 강.력.하.게 변화합니다

목차




『1』 모바일 자동 평타

연전 / 균열(태고,도전,공포) / 현상금&망각
심연&에레반 / 선봉대 / 금고 / 무리시련 / 닥사 등
PVP, 던전, 성물함 제외한 모든 컨텐츠 사용.

모바일 유저의 손가락 피로도 효과적 감소.

1) 설정 - 인터페이스 - 주 공격 조준 'ON' / '주 공격 지연 시간 '0초'
2) 평타 버튼을 두 손가락으로 툭 터치

던전 / PVP에서도 써도 되지만
반응이 느려지는 것 같아 안 씁니다.





『2』 이동 방법

【 흐르는 강타, 쇄파 】
- 일반 돌진기. 
- 짧은 돌진 거리.

【 돌풍 】
- 순간 이동기 (장애물을 건너 뜀. ㄱ자, ㄴ자 구간과 가벽을 통과할 때 유용)
- 긴 돌진 거리. 
- 미풍을 나와 같은 위치로 이동.

◈ 기본 움직임 패턴
일반적으로 돌풍 / 흐르는 강타(or 쇄파) 번갈아 사용
 *스킬 쿨 타임 회전성, 더 빠른 모션 속도
때때로 상황에 맞게 뭘 써야 하는지 선택.

※ 질주기 사용을 위한 잦은 손가락 드래그는
평타 딜 로스 & 피로도 상승.
내 뒤와 앞 쪽에 몹이 있다면
더 가까운 쪽이 어딘지 거리를 가늠하여
스킬을 툭 쳤을 때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거리감, 터치타이밍 연습 요함.
익숙해져야 편해지고 강해집니다.



『3』  무기고
무기고 저장법
    



『4』 전투 태세



지배 태세(=공격)
강화 태세(=방어)

지배 태세: 활성화 시 3초간 나와 소환수(미풍)의 공격 속도 20%증가. 
               지속시간 종료 후 10%로 감소.

강화 태세: 활성화 시 3초간 최대 생명력 30%의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 받는 피해 10% 감소.

◈ PVE
평상시는 지배 태세로 다니되 
생존의 위협이 올 때나 침묵의 수도원 기둥 클릭 등에서 강화 태세로 전환.

◈ PVP
상황에 따라 태세 전환. 여러가지 경우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1) 적진에 진입하기 전
2) 싸우다 피 빠질 때
2) 튈 때



『5』 전투부대 역할 관리

 
 
◈ 성물함 / 연전 ▶ 공격자 (공격 옵션) 
    이속의 비중이 떨어지는 컨텐츠는 공격자.

◈ 던전 ▶ 공격자 or 방어자
     대부분 질주기로 이동하기 때문에 '공격자'도 이속이 많이 부족하진 않으나
     본인이 딜이 부족하지 않다면 조금이라도 더 빠른 보호자 추천.
- 이동 속도 비교 영상-
https://youtube.com/shorts/8_fQuJxNiWo?si=PeezFAEa5_OjqsJ8

 그 외  보호자
    필드 컨텐츠는 공격력이 낮아도 씹어 먹기 때문에 굳이 공격자를 선택 하기보다
    몸집 증가로 인해 기본 이속이 더 빨라지는 '보호자'가  더 유익.
    전장 또한 생명력 증가와 기본 이속 증가가 더 나은 선택.     


《 공격자 잔해 추천 》
- 뒤에서 공격 시 극대화 확률 3%증가
- 나의 생명력70%이상 시 극대화 확률 3%증가
- 3야드 내에 적이 없을 시 공격력 3%증가 [보유]
- 피해를 줄 때마다 2초간 공격력 1%증가 x 10중첩= 10% [보유]
- 모든 공격력 6%증가, 받는 피해 3%증가

《 보호자 잔해 추천 》
- 생명력 6.5%증가, 캐릭터 크기15%증가
- 나와 아군이 피해를 받을 예정일 경우 6초간 최대 생명력의 6% 흡수 보호막. 60초 쿨.
- 6미터 내에 적이 1마리만 있어도 받는 피해 3%감소
- 생명력이 15%미만일시 6초 동안 받는 피해 15%감소. 60초 쿨.
- 6미터 내에 적이 1마리당 받는 피해 1%감소. 3중첩.
 



『6』 호라드림 유산

 PVP 겸용 
방어구 관통&저항 몰빵

 PVE 올인
CASE1) 방어구 관통 수치가 PVE기준 MAX 근사치일 때
(스텟창에 방어구 관통 눌렀을때 56%정도가 MAX)
: 공격력 몰빵

CASE2) 방어구 관통 수치가 모자랄 때
방어구 관통, 공격력 균등분배



『7』 선견자 [정복자]

던전 기준 모든 정복자 통틀어 압도적 파워
개념 하나씩 짚고 넘어가면 머리만 아프니 간단히 말씀 드립니다.

8초 내 적을 처치 가능하면
질주 스킬(=돌진기) 사용

질주기 사용이 많아 발동 여건이 쉽고,
남겨진 미풍이 잔몹을 처리해줘 정복자 쿨 초기화까지
격풍사에게는 안성맞춤.

8초 내에 적을 처치할 수도 없지만
빠른 이동을 위해 질주기를 써야 한다면?
상황에 맞게 판단하세요.



※ 어둠 4세트(질주기 사용시 극대화 확률 22.5% 증가)와 
   갈고닦은강철(정복자-선견자, 극대화 확률 20% 증가)는 중복 X.
   이런 버프성 극대화 확률은 가장 높은 쪽만 적용이 되므로
   갈고닦은강철은 무시 됩니다.



『8』 부적

 너울 / 측풍 / 흐강
 3가지 우선

4%까지는 어렵지 않으나 그 이상은 돈과 운이 필요한 찐 도박.
여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4%에서 멈추고
그 돈으로 차라리 공명이나 일반보석 투자






『9』 저주 정화 [PVE/PVP 공통]

작업 위치: 대장장이 - 저주정화
 작업 내용: 전설템 부위마다 저주옵션 변경 가능

고문 6셋 + 채찍질 2셋
* 우선순위: 고문 6셋
질주기 위주라 고문셋이 제일 좋은 선택

【 고문 6셋 】 쿨타임 9초 
질주기 사용 시 '불길(화염 지속피해)' + '이동 불가상태(제어불가)'

【 채찍질 2셋 】 쿨타임 30초
주 공격시 일정 확률로 지속 피해 채찍 장판 3초간 발사






『10』 재련

 작업 위치: 대장장이 - 재련
 작업 내용: 전설템 부위마다 재련 옵션 변경 가능





이렇게 총 8부위를 복수 세트로 맞출 시 쿨 타임은 10초까지 감소


◆ 전장에서의 재련 효과
   성능 30%로 감소
   ※ 전설보석 4등급이상 시 각성 효과로 받는 보너스 특성도 30%로 감소.
   단, 플레이어 피해 증가&감소 / 최대 생명력 증가 는 보정 없이 적용.



◈ 재련의 따른 딜량 변화 테스트




『11』 제어 불가 범위




『12』 

- PVE -
강력한 순서로 내림차순 (6%룬 이상)

【 다리 】
아운(10%): 괴물 처치시 질주 기술 재사용 0.02초 감소, 적 처치 시 생명력 0.25% 회복
아티(6%): 괴물 처치시 질주 기술 재사용 0.02초 감소

【 보조 무기 】
주(8%): 정예 피해 4% /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극대화 확률 4%
*레(10%): 평타 피해 4.5% / 제어불가 적에게 피해 10% /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 극확이 최상치 수준(40%이상)이라면 '레'룬이 '주'룬 보다 좋습니다. 단지 비쌀 뿐.
우르스(6%): 정예 피해 2% /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평타 피해 4.5%

【 몸통 】
도(10%): 괴물 처치 시 9% 확률로 주변 피해 100%
시르(6%): 괴물 처치 시 9% 확률로 주변 피해 100%

【 머리/어깨 】
타트(10%): 이로운 효과 4.5% / 플레이어와 정예에게 받는 피해 2% 감소
티르(6%): 공속 2% / 이로운 효과 4.5%
오스(8%): 공속 2% / 재사용 감소 4%

* 타트는 PVP에서도 최고임을 감안하여서 제일 우선순위는 맞습니다.
* 저는 '재사용감소'보다 전설보석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이로운 효과'를 더 높게 평가합니다. 

【 주 장비 】
레브(8%):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4% / 극대화 피해 6% /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파(6%):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2% / 기술 피해 3%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아스트(9%):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4% / 이속 3% / 이속 1%증가마다 질주 기술의 거리, 속도 0.12%증가
라움(10%):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기술피해 3% / 플레이어와 정예에게 주는 피해 2% 증가

* 겨울2셋 발동을 위해 오한을 걸어주는게 핵심



- PVP -
강력한 순서로 내림차순 (6%룬 이상)

【 다리 】
라즈(8%)= 기절저항4% / 지속 피해4%감소 / 생명력10%미만시 5초간 최대 생명력 20% 보호막. 쿨20초
아운(10%)= [인내] 플레이어 처치시 최대생명력 2.5%회복
딘(9%)= 제어불가시 피해4%감소
아티(6%)= 기절저항2% / 지속피해2%감소

【 보조 무기 】
레(10%)= 제어불가 적에게 주는 피해 10%증가 /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 주 공격 피해 4.5%
주(8%)= 극대화 확률 4%
핀(9%)= 보호막 있는 적에게 피해 8%증가 / 받는피해 1.5%감소
우르스(6%)= 주공격피해 4.5%
 
【 몸통 】
쿼트(9%)= 기절 저항 4% / [인내]주위적 하나당 회피율 0.8%씩 8%까지 증가 / 공격 회피시 최대 생명력 2%회복
파이(8%)= 제어불가시 피해 4%감소 / 방패막기 2% / 제어불가 걸린 적이 극대화적중시 제어불가 지속 16%증가
도(10%)= 공속 2%
시르(6%)= 제어불가시 피해 2%감소 / 방패막기 2%

【 머리 / 어깨 】
타트(10%)= 방패 막기 2% / 이로운 4.5% / 플레이어 피해 2% 감소
오스(8%)= 공속 2% / 재사용 감소 4%
티르(6%)= 공속 2% / 이로운 4.5%
토르(9%)= 지속 피해 4%감소 / 최대 생명력 1.5%증가 / 근처 적이 주는 피해 4%감소

【 주 장비 】
라움(10%)= 기술공격력 3% / 플레이어 피해 2%증가
레브(8%)= 극대화피해 6% /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 생명력 30%미만 적에게 피해 4%증가
아스트(9%)= 이속 3% / 생명력 30%미만 적에게 피해 4%증가
파(6%)= 기술공격 3% / 평타시 6%확률로 적에게 오한 / 생명력30%미만 적에게 피해 2%증가



『13』 사역마


【 고급 속성 중첩 】
『14』극대화 확률 부분에 설명.


【 유용한 스킬 】

▣ 구원자
사역마가 1회에 한해 나의 죽음 방지+피해 면역.
PVE/PVP 가릴 것 없이 제일 유용한 스킬. 
회복 수치가 170부터 1씩 상승함에 따라 쿨 타임0.5 감소. 
회복 수치 MAX200일 경우 쿨 타임 60초까지 감소.


▣ 지속되는 상처
사역마가 3초간 방어구 깍기 스킬을 시전. 
디버프 효과라 상대방 저항 수치에 따라 지속 시간 변동.
쿨 타임 20초.
통찰 수치가 올라갈수록 방어구 깍기 % 상승.
통찰 수치 MAX200일 경우 방어구 깍기 29.8%까지 상승.


▣ 결사대
나의 생명력이 75% 위면 2.25% 공격력 증가.
사역마가 적용한 추가 상태이상 효과 1개당 100%씩, 최대200%까지 증가.





『14』 전투 평점
   


난이도별 전투평점으로 인해 얻는 피해 증가는 최대 11%까지만 가능.
(전투평점이 모자르는 경우 피해 감소로 이어집니다)
11%위로 올라가지 않으니 전투평점 말고 아이템 옵션을 보십시오.




『15』 영원 전설 장비
직업 스킬 옵션이 달린 전설 장비(= 영원템)

 획득 방법:  망각의기둥 / 지옥현상금 / 공포균열(주 10회)
                    디아블로 레이드(주 1회) / 대장장이 제작

※ PVE는 영원템 조상님이 강림하더라도
극대화 확률 최우선


└ 타 직업 변경 시 해당 직업에 맞는 장비로 장착 후 직업 변경.


● PVP를 전혀 안 한다면 모를까 숙제라도 한다면
    PVE/PVP 통틀어 최우선 순위는 흐르는강타 4셋(MAX)

 스킬 중첩은 4개 MAX. 효과는 장착 개수만큼 그대로 +.
    예1) 너울파도
          1개 데미지: 5천 / 2개: 1만 / 3개: 1.5만 / 4개: 2만
    예2) 흐르는강타
          1개 흡수량: 5만 / 2개: 10만 / 3개: 15만 / 4개: 20만  




【 영원 전장비 제작
재료 모이는 대로 쓰지 말고 모아서 난이도 변경 후 사용

 작업 위치: 대장장이-아이템 제작



● 로돌이 드랍 된 광물은 10분 뒤 같은 위치에 생성되며 한번 더 드랍.
    총 2개 획득가능. (까딸레냐1님 팁)

● 파괴부름: 고대의요람 지역 PVP 이벤트로 마을에 있는 NPC 통해 전투 시작. 
                  로돌 외 매판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철광석10개, 은광석10개 드랍.


 스킬 랜덤 굴리기 】
■ 경로: 대장장이-마법부여
■ 재료: 공포의정수 10개
■ 재료 수집 경로: 공포균열, 망각기둥, 지옥현상금, 시장 구매

이건 부자 아니면 여러번 못할 것 같네요. 
선택이어도 잠깐 고민할 것 같습니다만
랜덤 굴리기인데 10개 소모라니요. 하지 마세요



『16』 극대화 확률 MAX 100%
공격이 극대화 적중시 데미지 2배
(방어구관통+극대화피해 수치에 따라 2배+ 상승) 

극확 수치에 따라 극명하게 갈립니다
요동치는결말이 있고, 어머니탄식이 있고
피의부빙이 있고, 선견자(정복자)가 있고
뭐가 있고있고 해서 풀버프 극확 100%가 끝이 아닙니다.
전설 보석 지속시간은 이로운 효과 적용 받아도 12초남짓. 
남은 8초까지 준비하세요.
최종 목적 올타임 100%

【 기본 극대화 확률 계산 】
ⓐ 기본 제공 = 3% (모든 장비&사역마 제거한 나체 상태)
ⓑ 전설 장비= 최대 24% 머리 / 어깨 / 주 무기 2개 / 보조 무기 2개 = 최대 4% X 6부위 
ⓒ 룬 = 8% 보조장비의 '주'룬 4% X 2부위
ⓐ+ⓑ+ⓒ= MAX 35%

ⓓ 고급 속성 [폭행] 활성화 된 전설 사역마 중첩 효과
     4마리=극확8% / 3마리=5% / 2마리=3% / 1마리=1%
     폭행속성은 [ 지진걸음 / 무리발톱 / 바로그 / 고양이 ] 만 해당되며, 
     종을 각각 다르게 갖춰야만 속성이 중첩되어 극대화 확률 상승.
ⓐ+ⓑ+ⓒ+ⓓ= MAX 43%


고급 속성 작업 한번만 해두면 영구적 사용

경매장으로 사역마 고급속성 작업



어머니탄식 / 요동치는결말 = 합연산으로 기본 극대화 확률.
    보석 효과가 터지면 스탯창에 수치가 그대로 반영.

◈ 연회 4세트 / 양치기 4세트 = 합연산으로 기본 극대화 확률.
    하지만 쓸만한 지속 피해 정수가 거의 없다시피한 격풍사는
    연회 4세트는 타 세트아이템 대비 후 순위라 현재 쓰지 않습니다.

어둠 4세트는 기본 극대화 확률이 아니라 계산 방식이 다릅니다.
    기본 극대화 확률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곱연산 방식.
    기본 극대화 확률은 PVE시 보정이 없는 반면 PVP는 1/3로 보정.
    따라서 어둠 4세트는 기본 극대화 확률 보정이 없는 PVE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나
    PVP시 기본 극대화 확률이 상당히 낮아지기 때문에 수치 반영이 꽤 좋은 편.
    그래서 전장에서는 단순 딜 세트아이템 보다 어둠 4세트를 사용.
 
※ 장비에 마법 부여 하실 때는 3%로 만족하세요. 
     욕심으로 4%띄우려다 재료&골드 거지됩니다.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17』 극대화 피해 & 방어구관통


능력치창에 방어구 관통을 누르면
현재 극대화 피해가 두 배에서 56% 추가 증가라고 써있습니다.
더 올라가기도 하지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며
사실상 56%부터 한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능력치창을 아래로 더 내리면 극대화 피해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착용한 장비 또는 사역마 속성 등의 달린 마법 옵션의 합계입니다.

MAX 120%

저의 경우 노버프 상태의 극대화 피해값은 56%+50%= 106%.
여기에 5성보석인 '피의부빙' 버프를 받는 동안은
극대화 피해를 MAX 12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노버프 극대화 피해80% + 피의부빙 극대화 피해40%(10등급기준) = 120%
ⓑ 노버프 극대화 피해106% + 피의부빙 극대화 피해40%(10등급기준) =120%

둘 중 뭐가 더 쎌까요?
노버프 상태까지 고려하여 최대한 극대화 피해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18』 이로운 효과 MAX 미확인
효과: 스킬&전설보석 지속시간 증가 ▶ 생존, 딜 상승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장비에 마법 부여 하실 때는 4.5%로 만족하세요. 
6% 띄우려다 저처럼 거지 됩니다.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즉, 모든 이로운 효과, 재사용 감소를 다 끌어모아도
   너울과 측풍은 무한 사용 불가능하며 쿨 타임 약 2초 발생.
   따라서 전장용 장비도 이로운효과&재사용감소 모두 최대치로 확보




『19』 재사용 감소 MAX 30%
전설보석 4등급에서 가능한 특정 기술 각성 보너스까지 포함해서 30%까지
효과: 스킬 쿨 타임 시간 감소 ▶ 빠른 재사용 ▶ 생존, 딜 상승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장비에 마법 부여 하실 때는 3%로 만족하세요. 
4% 띄우려다 저처럼 거지 됩니다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즉, 모든 이로운 효과, 재사용 감소를 다 끌어모아도
   너울과 측풍은 무한 사용 불가능하며 쿨 타임 약 2초 발생.
   따라서 전장용 장비도 이로운효과&재사용감소 모두 최대치로 확보




『20』 이동 속도 
노버프 MAX 20% / 버프 MAX 70%
효과: 이동 속도 증가 ▶ 선빵 타격 ▶ 딜 상승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이동 속도를 MAX 근사치(19%이상)로 맞췄다면
   나머지 마법 옵션은 딜에 관련된 것으로 변경

※ 장비에 마법 부여 하실 때는 3%로 만족하세요. 
4% 띄우려다 저처럼 거지 됩니다

※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21』 공격 속도 
공격 속도 + 주 공격 속도 = MAX 100%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전장 보정 없음: 세트아이템(비투4세트 등) / 정수 / 전투 태세 / 정복자
▪︎ 전장 보정 30%: 전설 보석 / 재련 / 룬 / 사역마 / 전설템 마법 옵션 / 영원템 스킬 옵션

 공격 속도
: 평타 속도+스킬 모션 속도 증가.
도트 데미지 속도는 증가하지 않음.
▪︎ 위 모든 것은 중첩 적용(합연산)
   ※ 단, [정수, 영원템 스킬 옵션]은 통틀어서 가장 높은 1개만 적용.

 주 공격 속도
: 평타 속도 증가.
▪︎ 위 모든 것은 중첩 적용(합연산)
   정수가 여러개 있어도 모두 적용.




『22』 적중률 & 회피율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적중률 MAX 30%
    전장 시 수도사들 보면 빗겨나감 많이 발생되는데 그 이유가 회피율 입니다.
    반대 속성인 적중률을 맞추면 어느정도 상쇄되며, 마법부여로 옵션 부여 가능.
    마법부여시 1부위에 6~12%뜨는데 9% 뜨면 멈추세요.
    12% 욕심내다가 거지됩니다.  
    ※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 회피율 MAX 30%
    전장에서 유용한 회피율 옵션입니다. 상대방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마법 아이템을 얻으시면 이것도 마법부여로 옵션 부여 가능.
    마법 아이템은 마법능력치가 장비 1개당 1~4개까지 부여됩니다.
     전장 시 수치가 30%로 보정.

    《 유용한 마법능력치 》
    1. [인내] 주위 적 하나당 회피율 0.8%씩 최대 8%까지 증가
    2. [인내] 공격 회피시 일정 확률로 5초간 최대생명력 5% 보호막 부여. 쿨 12초
    3. [인내] 보호막이 각각 1회 적중 피해의 50%를 흡수하는 2회 충전효과 부여. 쿨 12초.
    4. [저항] 생명력 10%미만시 5초간 최대 생명력 15% 보호막 부여. 쿨 30초.
    5. [인내] 전투에서 벗어나 있는 동안 초당 최대 생명력 1.2% 회복
    6. [억류] 기술이 6%확률로 주위 적을 끌어당김. 쿨 12초.



『23』 마법 부여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작업 내용: 전설/세트템 부위마다 마법 옵션 변경


◈ 목걸이
- 소환수가 주는 피해 (~8%)
└ 격풍사 분신인 미풍도 소환수 입니다
- 이동 속도 (~4%)
- 재사용 감소 (~4%)

◈ 장갑
- 제어불가 적에게 주는 피해 (~10%)
- 악마에게 주는 피해 (~8%)
- 소환수가 주는 피해 (~8%)
위 3개 중 하나 뜨면 그냥 쓰세요. 마법부여 재화 많이 들어갑니다.
- 이동 속도 (~4%)
- 재사용 감소 (~4%)

◈ 반지
- 생명력30%미만인 적에게 주는 피해 (~8%)
- 소환수가 주는 피해 (~8%)
위 2개 중 하나 뜨면 그냥 쓰세요. 마법부여 재화 많이 들어갑니다.
- 이동 속도 (~4%)
- 재사용 감소 (~4%)

◈ 허리/신발
- 이로운 효과 (~6%)
└ 이로운 효과 시간 증가는 모든 전설보석의 지속시간 증가 ▶ 딜 상승

◈ 머리 (극확이 최우선입니다)
- 극대화 확률 (~4%)
- 이로운 효과 : 이 옵션은 고대전설투구에만 있습니다. 
- 주 공격 피해
- 기술 피해
- 공격 속도
- 생명력30%미만인 적에게 주는 피해 (~8%)
- 주공격시 적의 공격/이동 속도 감소 [제어불가 오한]
- 너울거리는파도 [직업스킬] 주 공격 강화
- 측풍 [직업스킬] 칼날 방출

◈ 어깨 (극확이 최우선입니다)
- 극대화 확률 (~4%)
- 주 공격 피해
- 기술 피해
- 공격 속도
- 생명력30%미만인 적에게 주는 피해 (~8%)
- 주공격시 적의 공격/이동 속도 감소 [제어불가 오한]
- 너울거리는파도 [직업스킬] 주 공격 강화

◈ 주무기 (극확이 최우선입니다)
- 극대화 확률 (~4%)
- 극대화 피해
- 주 공격 피해
- 기술 피해
- 공격 속도
- 생명력30%미만인 적에게 주는 피해 (~8%)
- 주공격시 적의 공격/이동속도 감소 [제어불가 오한]
- 제어불가 적에게 주는피해 (~10%)
- 악마에게 주는 피해 (~8%)
- 너울거리는파도 [직업스킬] 주공격 강화
- 측풍 [직업스킬] 칼날 방출
- 흐르는강타 [직업스킬] 보호막 생성

◈ 몸통
- 이로운 효과 (~6%)
- 측풍 [직업스킬] 칼날 방출
- 흐르는강타 [직업스킬] 보호막 생성

◈ 바지
- 이로운 효과 (~6%)
- 흐르는강타 [직업스킬] 보호막 생성

◈ 보조무기 (극확이 최우선입니다)
- 극대화 확률 (~4%)
- 극대화 피해
- 주공격 피해
- 기술 피해
- 악마에게 주는 피해 (~8%)
- 주공격시 적의 공격/이동 속도 감소 [제어불가 오한]
- 제어불가 적에게 주는 피해 (~10%)




『24』 일반 보석
    
   

 ◈ PVE 
   ● 빨강 : 전기석 (공격력- 공격력 증가)
   ● 노랑 : 황수정 (지속효력-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 증가)
   ● 파랑 : 사파이어 (방어구 관통- 극대화 확률 적중 시에 극대화 피해 증가)

 ◈ PVP
   ● 빨강 : 전기석 (공격력- 공격력 증가) + 루비 (생명력- 생명력 증가)
   ● 노랑 : 토파즈 (저항- 적의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 감소)
   ● 파랑 : 사파이어 (방어구 관통- 극대화 확률 적중 시에 극대화 피해 증가
                + 남옥 (방어도- 적의 방어구 관통 수치 감소)

★ 적의 방어구 관통은 방어도로 상쇄
    적의 지속 효력은 저항으로 상쇄
    전장에서의 나와 상대의 일반 보석의 수치는 1000정도 차이가 최적 효율.
    그 이상부터는 효율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 전장에서 공명과 전설 보석 구성도 중요하지만
    일반 보석이 엔드컨텐츠.
    이 게임이 롤이나 FPS게임도 아니고 컨트롤 보통만 할 줄 알면
    전장은 일반 보석 좋은 사람이 유리.
    저처럼 깡공명 일반 보석 수치가 낮으면 전장에서 줘터집니다.

★ 배틀패스, 풍요의은총, 기타 이벤트등으로 일반보석 보상을 받을 시
    시장가가 제일 높은 사파이어 보석으로 받는 것이 유리.
    



『25』 전설 보석 - 25년 10월 5일

전설 보석/일반 보석 확인 가능 사이트
(사이트 만든 분이 게임을 접었는지 최근 보석들은 없습니다)

추후 공명도 올릴 생각이라면
8개의 전설보석 모두 5성 세팅을 기본으로 하되
PVE시에는 2성 1~3개로 교체 패턴이 좋습니다.
하지만 2성이 너무 많으면 추후 공명 올리기가 힘드니 (마력 부족 등)
2성 2개 이하로 교체 추천드립니다.

"어머니탄식, 고통의죔쇠, 찬란한송곳니, 망령유리"는
 PVE시 웬만한 5성10등급 능가합니다. 

◈ 죔쇠 vs 5성 딜량 테스트

※ 전투 평점이 더 요구되는 경우(다음난이도 선파밍, 성물함보스 등)
   5성을 껴야 전투 평점이 더 오르니 
   그 때는 올5성 세팅으로 바꿔서 플레이 하세요. 



 5성 보석 】
격풍사 기준

  - A급 -
A급 기준은 PVE/PVP 가릴 것 없어야 하며 효과 또한 상타치

비취 (PVE, PVP) ▶ 이동 속도 + 공격력 상시 적용
 병담희 (PVE, PVP)  이동 속도 + 공격력, 재사용 감소(상시 적용)
 요동치는 결말 (PVE, PVP) : 극대화 확률 + 화염 피해 + 지속 피해
 └ 화염 피해: 바람기술과 사용 시 화염폭풍 발동 (들불 세트아이템도 활용 가능)
 └ 지속 피해: 2성보석 고통의죔쇠 발동 조건 충족
 피의 부빙 (PVE, PVP) : 피해 증가 +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확률 + 출혈
 수기계 (PVE, PVP) : 이동 속도 + 밀치기 면역 + 스킬 범위 증가 기술 공격력 증가
                                            (너울파도도 기술공격력 판정) 
 똬리 (PVE, PVP) : [피해 증가 or 피해 감소] + 광역 타격
                                      첫 마주하는 적은 쿨 타임 없이 적용

 
- B급 -
A급이라기에 조금 아쉬움

● 어스름함 (PVE) : 평타 한정 A급.  2성 죔쇠를 능가하는 파워
어스름함 약7등급 = 고통의죔쇠 10등급. 
    처음부터 보석 8개 구성하라고 해도 저는 다시 어스름함 고릅니다.
● 늑대심장 (PVE) : PVE기준 A급. 빠른 공속인 격풍사에게 최고
늑대심장 10등급 = 고통의죔쇠 10등급
● 공허불꽃 (PVE, PVP) : 화면 밖까지 타격되는 광역 딜 + 공격 속도 증가
● 금빛창공 (PVE, PVP) : 화염폭풍 + 회피율로 다방면에서 상타치


 - C급 -
좋은 보석이 넘치는 시대라 별로 추천 안함.
이미 있으시면 쓰다가 기회봐서 갈아타세요.

● 스며드는어리 (PVE, PVP) : 장기 딜에서는 쓸만. 첫 마주하는 적은 쿨 타임 없이 적용
● 풍금고 (PVE, PVP) : 딜로만 보면 최고이로운 효과 적용이 안되어 짧은 지속 시간
● 심연의아귀 (PVE, PVP) : 방어구 깍기 + 풀링
                                                2초 후 발동이라 PVE시 정말 별로이나 PVP시 괜춘
● 별불꽃파편 (PVE, PVP) : 경직 + 순간 폭딜. 필요한 순간 적중하면 좋지만
                                                 한큐가 엄한데서 터질 때가 종종 있고, 
                                                 그 뒤로 쿨 타임 20초를 기다려야 함


【 2성 보석 】

- A급 -
● 고통의죔쇠 (PVE, PVP) - 상시 적용
● 찬란한 송곳니 (PVE, PVP) - 상시 적용시장 구매&제작 불가
● 어머니탄식 (PVE, PVP) - 요동결말 약 8등급 정도라면 자체 테스트 후 파괴 여부 결정
● 망령유리 (PVE, PVP) - [10등급 기준] 방어구깍기 28%+극확4%쿨타임 6초
                            


* PVP 추천

● 한서린 피 보조 보석도 좋습니다.  PVP시 쓸모가 적은 보석에 보조 보석으로 추천
● 흔들리는 손아귀 - 1성 보석이지만 상대가 질주 기술 사용 못 하게 만듭니다.
                             동일 대상에게는 20초 쿨 타임이나 첫 대면하는 상대는 즉시 적용





『26』 공명 보석





【 보석 공명 】

◆ 본체 4등급부터 메뉴에 '보석 공명'이 활성화 되며
    본체 8등급까지 공명 보석칸이 1개씩 오픈 됩니다.

◆ 공명 보석들의 공명 합계로 보너스 효과를 챙길 수 있습니다.
◆ 2성 보석: 1등급 올릴 때마다 공명 2▲
    5성 보석: 2,3별=공명 10▲ / 4별=공명 10~11▲ / 5별=공명 11▲
◆ 따라서 5성 4별이나 5별이 남는다면 재료로 쓰기보다는 공명 보석으로 넣어
    같은 등급이라도 조금이나마 더 공명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허나 공명 보석란에 위 표에 해당 되는 보석이 아닌
    다른 보석을 장착할 시 나의 공명은 올라가나 보너스 공명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 공명 보상 = 날개 공명 】

◆ 공명 6000부터는 공명 수치에 따라 '공명 보상'이라는 날개 공명이 4칸씩 오픈됩니다.
    공명6000=4칸 / 공명7000=4칸 / 공명8000=4칸 / 공명8500=4칸

◆ 날개 공명은 공명 보너스 혜택이 없고 나의 공명만 올립니다.
◆ 날개 공명에는 서로 다른 보석만 장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명 8500이면 날개 공명이 16칸이 열리는데 모두 다른 보석을 착용해야 합니다.
◆ 10000공명에 도달하면 직업별 전용 궁극기가 제공됩니다.
◆ 날개 공명에 장착하는 보석 공명 상승 수치는 위 '보석 공명'과 같습니다.
    2성 보석: 1등급 올릴 때마다 공명 2▲
    5성 보석: 2,3별=공명 10▲ / 4별=공명 10~11▲ / 5별=공명 11▲ 


저는 이런 정보를 몰랐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과 돈이 들었습니다.
주 장착 보석이 아니라고 다 마력 재료로 써버리고, 4별5별도 다 업그레이드 재료로 먹이고,
8~10등급 찍은 보석도 이젠 안 쓴다고 그냥 마력으로 써버렸습니다.
2성 보석도 필요 없다고 다 마력으로 소진해버렸습니다.
정작 나중에 필요할 때 인벤토리에는 보석 파편만 남고 아무것도 없었어요.
저와 같은 실수를 범하지 말고 계획을 가지고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27』 행운의 바람 사용법

【수,목 활동 금지: 심연&에레반, 공포균열

【금,토 활동 금지: 심연&에레반, 공포균열, 지옥현상금, 4인 닥사, 4인 던전.

【일】 행운의 바람 활성화.

- 일반 보석, 전설템 작업시간 남겨두고 행운의 바람 최대한 늦게 활성화.

심연&에레반, 공포균열10판, 지옥현상금6판, 망각의기둥, 닥사, 던전 몰아서 하기.

- 일반 보석 누적 36개(금12개 + 토12개 + 일12개) x 2배 = 72개.

(공포균열 몇판 파티플레이 돌면 금새 일반보석 한도 채우기 가능)

예) 일요일 밤 9시 활성화 시 2시간 동안 작업해서 다 먹고 밤 11시 취침.

그러면 행운의 바람은 다음날인 월요일 밤 9시까지 가능.


【다음 주 월】 행운의 바람 끝나기 전까지

심연&에레반, 공포균열10판, 지옥현상금6판, 망각의기둥, 닥사, 던전.

- 일반 보석 12개 x 2배 = 24개.




행운의 바람으로 일반 보석 총 96개 획득 가능.

행운의 바람 없는 일상적인 경우였다면

금,토,일,월 12개 x 4일=48개만 획득.







※ 자주 묻는 질문


Q. 겨울 2셋 하는 이유?
A. 겨울 2셋= 오한 상태의 적에게 공격력 15% 상승.
마법 옵션 중 [이동 속도 저하+공격 속도 저하] 또한 오한으로 인정.
주 무기에 장착하는 룬은 "레브or파"로 2개 모두 장착 권유.
* 보스몹에게 오한 표시가 안 뜨지만 실제로는 적용.
나의 주 공격 뿐만 아닌 미풍(분신)의 공격으로도 발동.
오로지 레브룬과 미풍의 공격으로만 발동되는 영상을 보겠습니다.
https://youtube.com/watch?v=0K7pkpIISO0&si=jHTpPcP5ClUenRLR


Q. 지속 피해 요건이 뭐가 있나요?
A. 위 세팅 내에서는 바지 정수 '울부짖는 닻' 외에 없습니다.
하지만 '요동치는 결말' 5성 보석 장착 시 화염 도트 뎀(지속 피해)이 발동되며, 
이로운효과 최대 적용일 경우 약 15초간 지속 피해 도트 유지.
"2성 보석-고통의 죔쇠",  "세트 아이템-눈의 연회" 발동 조건에 부합.

※ 새로 출시된 피의부빙 5성 보석도 지속 피해(출혈 도트 뎀) 있습니다.


Q. 타래분리기(너울파도)가 주 공격 피해인가요 스킬 공격력 인가요?
A. 허수아비에서는 너울파도가 스킬 공격력으로만 찍히나
     실제로는 둘 다 모두 적용.


Q. 어스름함 5성보석이 주 공격 시 발동인데 너울파도 사용 시 적용되나요?
A. 너울파도 사용 시 어스름함도 발동.


Q. 거수기계 5성 보석은 스킬데미지 증가인데 너울파도 사용 시 적용되나요?
A. 적용. 그래서 주 무기 정수인 타래분리기가 핵심 정수.


Q. 재련 옵션 중에 소환수 공격력 증가가 미풍에도 적용됩니까?
A. 미풍(분신)은 소환수로 인정되므로 적용
    하지만 더 나은 재련 선택사항들이 있기에 재련에 있어서는 효율이 낮음.


Q. 저는 4연회가 딜 잘 뽑히던데요?
A. 기본 극대화 확률이 낮아서 그렇습니다. 
     기본 극대화 확률이 낮을수록 극확을 합연산으로 올려주는 4연회가 좋을 수 있습니다.
     극대화 확률이 높으면 연회보다는 딜을 올려주는 세트 아이템 구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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