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티어인증
시즌3


시즌2


존버형 캐릭터를 싫어한다면 이 공략은 안 읽는 것을 추천.
초중반이 굉장히 약하고, 어느정도의 무기 숙련도와 템이 어느정도 갖춰줘야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평알렉스 출시부터 계속해오면서 얻은 팁 일부를 여기다 적어봅니다

평타 알렉스하면서 계속 느끼는거지만, 지금이 가장 암흑기(0.40.0 버전 기준)라고 생각하네요.

스증 알렉스가 워낙 정신나간 성능을 보여줘서 
이전에 있었던, 근거리 E 스킬 패시브 너프(치명타 확률+), 기본 이동속도 너프, 패시브 이동속도 너프
저 3개의 너프를 먹었고, 평알렉스까지 함께 성능이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기회만 온다면 여전히 사용해볼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2. 장단점
★ = 별표 표시는 평타 알렉스만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의미.

■ 장점
1. 뛰어난 오브젝트 사냥 능력(★)
- 평타 캐릭터라는 특성과, 근거리 e의 분신 도발이라는 어마어마한 유틸이 있어서 오브젝트(위클라인, 알파, 오메가 등)을 잡을 때 굉장히 뛰어남. 스증 알렉스와 다르게 피가 높은 몹을 잡을 때에는 궁극기를 쓸 필요도 없음.

2. 딜링에 현자타임이 크게 없음(★)
- 평타 캐릭터 특성답게, 스증 알렉스는 궁극기+도발+스킬/무스 연계로 적을 잡지 못하면 딜링 능력이 사라지는 것과 달리, 평타 알렉스는 딜링 능력이 평타이기 때문에 한방 딜링이 약하지만, 지속 딜링 능력이 괜찮음.

3. e스킬+패시브 연계로 인한 뛰어난 도주 능력.
- 은신이라는 존재와 둔화+도발이라는 cc기 때문에 알렉스가 마음만 먹고 도망간다면 살아남을 수 있음.

4. 컨트롤만 잘한다면 숙련도 차이가 2~3 차이가 나더라도 비벼볼 수 있음.
- 적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스킬이 3개(양손검, 톤파, E)나 있고,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스킬이 매우 많기 때문에 잘만한다면, 성장 차이가 나는 캐릭터도 잡을 수 있음.

■ 단점
1. 부족한 추노력으로 인한 답이 없는 킬 캐치력(★)
- 스증 알렉스는 궁+도발+스킬/무스 연계로 빠른 한방딜을 넣을 수 있는 반면, 평타 알렉스는 평타 딜이 메인이기 때문에 한방 딜은 나오지 않는 편이고, 평타 딜 하나하나가 강력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적이 도주기가 있거나, 4 이상을 넘는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다면, 알렉스가 미스릴 신발, 미스릴퀴버를 들고 쫓아가는게 아닌 이상 적을 따라가기가 힘듭니다. 딸피를 만들었다해도 끝까지 쫓아가다가 하이에나를 당할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2. 짧은 사거리(★)
- 스킬 사거리는 꽤 길지만, 평타 사거리는 권총/암기로 사거리가 짧은 원거리 무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스릴 퀴버를 들거나, W를 맞춰서 잠깐 기본 공격 사거리를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가챠템이거나 W를 맞춰도 최대 2.8초 동안 사거리만 늘어날 뿐이고, 늘어난다해도 같은 권총을 사용하는 로지, 아야, 실비아처럼 거리를 좁히거나 벌릴 수 있는 스킬들이 없는지라 (E를 사용한다면 무기 스왑 플레이에 큰 문제가 생김) 꽤나 답답한 부분이죠.

3. 높은 공격력/방어력 스텟 의존도
- 알렉스 기본 공/방 스텟과 성장 공/방 스텟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서 많이 낮습니다.
이번 0.40.0 패치로 성장 스텟은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낮은 기본 스텟으로 아이템 의존도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큰 편입니다. 평타 알렉스가 집사복을 많이 채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 높은 궁극기 의존도
- 스증 알렉스 정도는 아니지만, 평타 알렉스도 궁극기 의존도가 높습니다. 부족한 추노력을 둔화를 걸어 커버할 수 있기도 하고, 지속 딜링에도 기여를 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궁극기가 없으면 약간 아쉬운 교전 능력을 보여줍니다.

3. 스킬 마스터 순서 (T-E-Q-R-W)


4. 루트

묘-항-고-학 ( ID: 329564 )
- 항구로 가는 길에 성당을 들러서 피아노선을 수급해도 됩니다.
- 운석이 중요하기 때문에 운석을 빨리 캐줘야함. 운석을 캘 수 없다면 굉장히 부담가는 루트.
- 깃털이 3개나 필요한데 3개는 필수가 아님. 최소한 2개만 수급하고, 장식은 화살통만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묘-항-고-학-양 ( ID: 450684 )
- 항구 배터리 수급이 힘들 것 같다면 가는 위의 묘-항고-학의 Ver. 2
- 말 그대로 윗 루트가 안될 것 같으면 가는 방안으로 위의 루트보다는 성능이 조금 떨어짐.
- 엘레강스(6발)로 인해 원거리 견제도 그렇게 효과적이지도 않습니다.


묘-병-항-성 ( ID: 448611 )
- 치명타 루트. 
- 모자를 얻을 수가 없는데, 성당까지 파밍을 마치고, 운석이 떨어지는 위치에 따라 모자를 따로 수급함.
연못, 학교에서 모자를 수급할 수 있고 골목길, 절이 모자가 나오는 위치 근처에 있으므로 수급할 수 있음.
운석이 공장에 떨어졌다면 어쩔 수 없죠..ㅋ


연-병-고-성-공 ( ID: 445714 )
- 알렉스 모노호시자오 전성기 시절 루트, 쓸 일이 거의 없다고 판단하고 지웠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 병원에 사람이 굉장히 많이 몰리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하지만 템 수급만 된다면 루트가 굉장히 깔끔하게 나오고, 폐사 할 일도 그닥 없다는게 장점.


번-호-골-학-숲 ( ID: 433112 )
- 알렉스 특성상 루트에 배터리가 많은데, 항구+공장은 인기가 많기 때문에 번화가에서 시작하는 루트.
- 장점이라면 쿨감을 수급할 수 있다는 점. 루트 꼬여서 망할 일이 없다는 점이 있다.
- 단점이라면, 아론다이트와 사자한의 한계점. 피흡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지속 맞딜이 약함.
- 양손검과 팔, 장식을 가챠템으로 바꿔준다면 단점을 없앨 수 있고, 쿨감 때문에 스왑 플레이를 자주 돌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절-고-병(묘)-성-공 ( ID: 335541 )
- 톤파 무스의 뛰어난 반사 능력을 보고 사용하는 루트.
- 양손검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많으면 나중에 양손검을 뺏거나, 따로 빌드업해서 사용하기도 편함.
- 톤파의 방어력 제공 덕분에 탱킹력도 조금 늘어남.
- 양손검 말고 톤파로 평타를 써보고 싶다면 추천하는 루트이긴한데, 톤파의 평타가 강력한 편은 아니라서 크게 추천하지는 않아요.


양-학-호-번-연 ( ID: 433135 )
- 평타 알렉스 루트 중에 높은 공/방 스텟를 챙길 수 있는 루트.
-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면 이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 다만 양-학-호 자체의 문제점(폐사 및 광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는 점

5. 추가 무기
[양손검]

-레바테인-
생명의 나무로 만들 수 있는 양손검.
도트 딜이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도트 딜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불꽃 드레스를 추천드립니다.

 
-빛의 검-
플라즈마 소드 + 운석이라는 괴랄한 조합식을 가져, 효율이 안 좋은 무기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로 괜찮은 무기입니다. 가지고 있는 둔화가 알렉스 킬 캐치력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뽑는 방법이 문제가 많지만, 얻는다면 약한 알렉스의 초중반을 케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중반 커버가 알렉스에게는 어마어마해서 제가 빛의 검을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다인슬레이프-
옵션만 보면 알렉스와 찰떡 궁합인 무기입니다. 좋은 성능은 맞지만, 혈액팩이 굉장히 얻기가 힘든 아이템이고 
변검이라는 더 좋은 성능의 혈액팩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올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차지드 스트라이크의 쿨타임이 무기를 스왑할 때마다 발동에 필요한 시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차지드 스트라이크의 효과를 잘 못받는 것도 한몫합니다.


-모노호시자오-
다인슬레이프 하위호환이지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무기입니다.
사실 이 무기의 존재가 다인슬레이프를 안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후반 지향적인 캐릭터이고, 제작무기로 다인슬레이프와 비슷한 스펙을 따라갈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무기이지만, 루트가 길어지거나 고정이 되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빛의 검을 뽑지 못했거나, 아론다이트를 다른 무기로 교체해주지 못했다면 올려주는게 가장 좋은 무기입니다.
만들 수 있는 양손검 무기 중에 뚜언 띠엔, 아론다이트는 후반에 좋지가 않아요.


-호푸어드-
안 갑니다. 호푸어드를 가면서까지 치명타 확률을 챙길 일이 없습니다.


-엑스칼리버-
은근히 알렉스와 맞는 효율을 보여주기는 하나, 무조건 성배가 들어간다는 단점 때문에 
루트가 성당을 무조건 들르게 되있어서 가지 않습니다.

[권총]


-악켈테-
그냥 신입니다. 포스코어 얻으면 1순위로 꼭 만드세요
이거 들면 평타 딜이 나와요


-그 외의 권총-
일렉트릭 블라스터에 비하면 아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매그넘은 굳이 원거리 6발로 피흡을 할 필요가 있는가? 싶고
글록48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는 하는데, 루트 효율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엘레강스도 좋긴한데, 평타 6발이 조금 아쉽다는 점입니다.

마탄과 스템피드는 애초에 스킬증폭 캐릭터를 기준으로 만든 권총이니까 안갑니다.

[암기]

-수다르사나-

애초에 평타 알렉스에게 암기라는 무기 자체가 근거리 무기->권총으로 바꿀 경우 장전을 해야한다는
 문제점이 있어서 암기를 사용하는 것인데 깡공을 가장 많이 올려줘서 좋은 무기입니다. 

붙어있는 스증 때문에 암기 무스 딜링도 꽤 뽑아낼 수 있고요.
악켈테 만들고 포스코어 쓸 일 없으면 만들어주셔도 좋습니다.


-플레셋-
수다르사나가 없으면 평타 암기중에 가장 좋은 암기입니다.
높은 깡공, 치명타 피해량 증가, 기본 공격 사거리 증가.

알렉스에게 필요한게 다 있습니다.
암기가 필요하다면 만들어줍니다.


-그 외의 암기-
그 외에는 다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미광카의 경우에는 낮은 깡공이라는 점이 있고.
그 외의 암기는 다 스증 암기이기 때문에 평타 알렉스는 활용할 일이 그닥 없습니다.

[톤파]
양손검이 있으면 톤파로 평타 때릴 일이 크게 없습니다.
평타를 때릴거라면 가능하면 택티컬 톤파 그 외에는 다 비슷비슷합니다.

밤 시야를 대비해서 플라즈마 톤파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6. 가챠템 및 우선 순위
[옷]
=<-<-
불꽃 드레스 = 퀸 오브 하트 <- 미스릴 갑옷 <- 집사복
[머리]
<-<-<-<-
변검 = 천사의 고리 <- 빛의 증표(레이더와 함께) <- 미스릴 투구 <- 전술 OPS 헬멧
[팔]

1순위 레이더=오토암즈
[공격속도가 충분하면 오토암즈, 아니면 레이더]

그 이외
<-<-<-
미스릴 방패 <- 플라즈마 아크 <- 기사의 신조 <- 샤자한의 검집

[다리]

하드 CC기(공포, 속박, 기절, 도발)가 존재하는 경우, 1순위 헤르메스의 부츠

그 이외
<-<-<-
탭루트 <- 미스릴 부츠 <- 분홍신 <- 경량화/클링온

[장식]

1순위 미스릴 퀴버 "미스릴 얻으면 무조건" 

그 이외

그 외의 아이템들은 제작 재료 대비 효율이 안 좋거나,
다른 더 좋은 아이템을 만드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안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메랄드 타블렛과 파초선이 있겠습니다.
달빛 팬던트는 미스릴 퀴버를 못 만들었을 경우의 대책 방식으로 만듭니다.

6. 운용법
기본적으로 후반 지향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이 약한 대신에 후반에 가져오는 리턴 값이 큽니다. 평알렉스를 많이 해보면 느낄 수 있는건데.


킬 기록이 주로 18등~10등인 사람보다 2등~9등인 사람들을 주로 잡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후반에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라는 점이기도 하죠. 이러한 점을 생각해서 초중반을 버티는게 핵심입니다.

초중반은 대체 어떻게 버티냐? 라는게 질문이 될 수 있겠는데.
주로 상대가 없는 곳을 돌아다니면서 최대한 많은 야생동물을 잡고 상대하고 가능한 싸우려고 하지 않습니다.

야생동물로도 숙작이 가능하고, 늑대/곰 이 친구들이 잡으면 뿌리는 아이템들로도 숙련도를 복사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곰과 늑대가 드랍하는 아이템들중 가챠템을 제외하면 알렉스가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이렇게 있습니다.


[이온전지, 백색 가루, 강철, 고철, 정교한 도면, 황금]


 
=
=
=
 = 
=

알렉스는 늑대/곰에서 나오는 재료들로 많은 무기들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위의 재료들이 나온다면 그냥 버리지말고, 주워 무기 숙련도를 복사합시다.

숙작과 최대한 가챠템을 모으고, 빠르면 3일차 낮. 3일차 밤~4일차 낮에는
최소한 무기 숙련도 13을 찍어주고, 미스릴 퀴버와 같은 가챠 템이 하나만 있다면 그 때부터 알렉스 타임입니다.

자신보다 숙련도가 낮거나, 템이 안 좋은 상대를 잡고 다니거나 아니면 숙련도가 약간 높아도 싸웁시다.
숙련도가 어느 정도 차이(3~4)가 나더라도, 컨트롤로 극복할 수 있는게 알렉스입니다.

다만, 알렉스 타임이라고 방심해서는 안되는게 기본적으로 단단하게 가는게 아닌 이상
몸이 굉장히 약한 캐릭터이므로, 상대가 나보다 숙련도가 굉장히 낮더라도. 
대의 핵심 스킬을 피하거나 막지 못한다면 지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만만한 적이라고 스킬 아끼고 그러면서 싸워주면 안됩니다. 늘 컨트롤이 중요하다는걸 잊지마세요.





공략 마칩니다.
템창 관리법이나 상대법은 거의 경험해보면서 배우는게 대부분이라서 적지는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