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4.0 업데이트는 12월 22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약 6시간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시즌 8 프리 시즌 시작

이번 점검 시작과 함께 시즌 7이 종료되고, 약 2주간 시즌 8 프리 시즌 기간에 돌입합니다.

  • 시즌 7 최종 LP는 이번 점검이 시작되는 순간 진행 중인 게임까지의 LP가 포함됩니다.

  • 시즌 7 최종 LP를 기준으로 지급되는 시즌 7 랭크 보상(사관후보생 마이 스킨 포함)은 시즌 8 시작과 함께 지급됩니다.

  • 시즌 8은 2023년 1월 5일(목) 점검(0.75) 완료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8 시작 시 해당 프리 시즌 기간 동안의 랭크 기록은 최종 점수를 기준으로 소프트 리셋됩니다.

 

시즌 8 팩 사전 판매

시즌 8에 출시하는 컨텐츠를 할인된 가격으로 사전에 구독하는 시즌 팩이 판매됩니다.

  • 판매 기간 및 가격

    • 2022년 12월 22일 점검 후 ~ 2023년 1월 5일 점검 전: 22,500 NP6,500 NP (약 70% 할인)

    • 2023년 1월 5일 점검 후 ~ 2023년 1월 19일 점검 전: 22,500 NP10,500 NP (약 50% 할인)

  • 시즌 8 팩 구성품

    • 시즌 8 팩 특별 구성품

      • 특별 영웅 스킨 “꿈델라”

      • 특별 이모티콘 1종

      • 특별 비석 1종

    • 시즌 8 기간 동안 출시되는 신규 실험체 3종

      • 테오도르 (2023년 1월 5일 출시 예정)

      • 이안 (2023년 2월 16일 출시 예정)

      • 바냐 (2023년 3월 16일 출시 예정)

    • 시즌 8 기간 동안 출시되는 신규 스킨 10종

      • 영웅 스킨 “윌슨베이커리 시셀라” (2023년 3월 7일 출시 예정) 외 9종

    • ER PASS(1레벨)

      • 신규 스킨 3종 추가 (영웅 스킨 1종 포함)

      • 신규 드론 2종

      • 신규 비석 5종

      • 신규 스프레이 5종

      • 신규 카메라 2종

      • 신규 킬 어나운스 아이콘 4 세트

      • 신규 이모티콘 11종

      • 신규 프로필 배경 및 테두리 각 4종

      • 신규 프로필 아이콘 8종

      • 신규 어나운스 6종

      • 이외 각종 재화 및 부스터 아이템 등 포함

[시즌 8팩 페이지 바로가기]

 

시즌 8 팩 구매 시, 특별 스킨 꿈델라(영웅)이 지급됩니다.

내가 꿀 꿈은 내가 정하겠어.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한겨울 엘레나(희귀) 스킨이 출시 됩니다.

기다리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말이죠.


※ 한겨울 엘레나(희귀) 스킨은 상점에서 판매되지 않으며, 별도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에이든 삐짐, 당황, 웃음, 눈물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에이든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에이든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 판매 기간: 12월 22일 (목) 점검 후 ~ 12월 29일 (목) 14:59 (KST)

  • 패키지 가격 : 1,770NP (40% 할인)

  • 포함된 상품:

    • 실험체: 에이든

    • 스킨: 고스트헌터 에이든

    • 이모티콘: 에이든 이모티콘 4종

    • 아이템 :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즉시 지급 /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시즌 8 하이라이트: 전장

시즌 8의 루미아 섬에 전장이 도입됩니다.

전장이란?

전장은 루미아 섬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특수 환경의 교전구역입니다.

  • 전장은 게임 중 두 번, 2일차 낮3일차 낮에 지정됩니다.

    • 2일차 낮: 전장 2개 지역 지정 (솔로 모드는 3개 지역 지정)

    • 3일차 낮: 전장 2개 지역 지정

    • 연구소를 제외한 15개 지역 중 금지구역이 아닌 곳은 모두 전장이 될 수 있습니다.

  • 전장은 금지구역처럼 전날 밤에 미리 예고되며, 낮이 될 때 전장 예정지에 머무르고 있다면 자동 참여 됩니다.

  • 전장이 시작되면, 그 전장의 최종 승자가 나올 때까지 이탈할 수 없습니다. 이탈 시 전장에서 패배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 한 팀이 최후의 승자가 되면 전장이 종료되며, 전장은 금지구역으로 전환됩니다. 우승팀은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할 때까지 일정 시간 안전이 보장됩니다.

 

전장 키트


이제 모든 팀은 전장 키트를 1개 씩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 전장 키트를 보유한 상태로 전장에 참여하면 ‘전장 급속재생’ 및 ‘전장 마크 효과’를 받습니다.

  • 전장에서 최후의 승자가 된 팀은 전장 키트가 제거되어, 다음 전장에 참여하더라도 급속재생 및 마크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므로 참여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전장 급속재생


전장에서 사망한 실험체는 전장 외부에서 사망한 실험체와 달리 보다 빠른 속도로 신체를 재구성하여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전장 참여 후 사망 시, 레벨과 무관하게 5초 후 부활합니다.

  • 전장이 진행 중인 지역은 부활 지점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 전장에 참여하지 않은 실험체가 진행 중인 전장을 들어가서 사망 시 급속재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장 마크 효과


전장은 다양한 전투 데이터 수집을 위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특수 환경으로 구성됩니다.

  • 각 전장에 참여한 동안 전장 별로 고유한 전장 마크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적용된 전장 마크 효과는 미니맵 혹은 확장 미니맵(M) 아이콘을 통해 확인하고 전략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가속의 전장

    • 몸놀림이 빨라지고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속의 전장 효과: 이동 속도 20% 증가, 쿨다운 20% 감소
      (단, 쿨다운 감소 최대치를 초과하지 못합니다.)

 


  • 광폭의 전장

    • 모든 공격의 위력이 증폭되고 입힌 피해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 광폭의 전장 효과: 모든 피해 흡혈 20%, 최종 피해 증가 20%


 

  • 보호의 전장

    • 재생 가능한 보호막이 제공됩니다.

    • 보호의 전장 효과: 비전투 상태에서 3초가 지날 시 보호막 350(첫 전장) / 500(두 번째 전장) 생성

 

폭주 게이지


전장은 실험체에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는 신경 자극제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 신경 자극제는 특수한 강화 효과를 부여하는 대신 오래 노출될 경우 신체가 폭주하여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 안에 빨리 전장의 모든 적을 죽이거나, 안정제를 섭취해 폭주를 늦춰야 합니다. 

  • 폭주 상태가 되면 일정 시간 후에 즉시 사망합니다. 팀 모드에서는 빈사가 아닌 즉시 사망 처리 됩니다.



  • 안정제 셔틀을 공격하여 파괴하면 안정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정제 셔틀은 전장마다 2개 등장하며, 두 팀이 남은 상황에서는 하나만 등장합니다.



  • 적 실험체를 처치하면 안정제 성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전장 보상


전장에서 승리하면 보상 수령 UI 및 해당 지역의 보안 콘솔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장 참여자가 많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초월 등급 장식 5종운석, 생명의 나무, 미스릴, 포스코어 중에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기록 (신규 초월 등급)

    • 능력치

      • 공격력 10

      • 스킬 증폭 10

    • 거짓 서약 - [고유 장착 스킬]

      • 사용 시, 300의 체력을 잃습니다. 이 효과로는 체력이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서약] 상태를 획득합니다.

      • [서약] 상태에서 실험체를 처치하면, [서약] 상태를 잃고 지속 회복에 해당하는 체력을 즉시 회복하며 이 아이템 스킬의 쿨다운이 초기화됩니다.

      • 쿨다운 16

    • 서약

      • 지속 시간 6

      • 지속 시간동안 총 300 + 레벨 * 15의 체력을 0.3초마다 나누어 회복합니다.

        • 회복량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 20%의 모든 피해 흡혈을 얻습니다.

      • 20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 E.M.O.T.E (신규 초월 등급)

    • 능력치

      • 공격 속도 15%

      • 쿨다운 감소 10%

    • E.M.O.T.E - [고유 장착 스킬]

      • 현재 체력에 따라 주변 범위 실험체에 다른 효과를 주는 E.M.O.T.E 로봇을 10초 동안 소환합니다.

      • [EMOTE 로봇 : 저리가!] - 현재 체력이 50% 이상일 시 발동

        • 지속 시간 10

        • 0.5초마다 주변 반경 4미터 범위 내 적에게 중첩되는 [저리가!] 상태를 부여하며 지속 시간을 갱신합니다. (최대 5회 중첩 가능)

        • [저리가!]

          • 지속 시간 1

          • 5회 중첩 가능

            • 중첩 시 지속 시간은 1초로 갱신됩니다.

          • 이동 속도 15% 감소

      • [EMOTE 로봇 : 힘내!] - 현재 체력이 50% 미만일 시 발동

        • 지속 시간 10

        • 주변 반경 4미터 범위 내 아군 실험체와 유사 실험체(니나 등)에게 [힘내!] 상태를 부여합니다.

        • [힘내!]

          • 1초마다 최대 체력의 6% 회복

      • 쿨다운 30초



  • 프시케의 칼날 (신규 초월 등급)

    • 능력치

      • 공격력 10

      • 스킬 증폭 10

    • 진실의 칼날 - [고유 장착 스킬]

      • 사용 시, 0.5초 후 주변 반경 2.5미터의 적에게 150 + 공격력의 20% + 스킬증폭의 55% 의 피해를 입힙니다.

      • 입힌 피해량의 50% 만큼 사용자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피해를 입힌 적의 수에 따라 [신념] 상태를 획득합니다. 피해를 입은 적은 [어지러움] 상태를 획득합니다.

        • [신념: 근거리]

          • 지속 시간 2

          • 최대 스택 3스택

          • 이동 속도 15% 증가

        • [신념: 원거리]

          • 지속 시간 2

          • 최대 스택 2스택

          • 이동 속도 15% 증가

        • [어지러움: 근거리]

          • 지속 시간 2

          • 이동 속도 15% 감소

        • [어지러움: 원거리]

          • 지속 시간 2

          • 이동 속도 15% 감소

      • 쿨다운 10

 


  • 클라다 반지 (신규 초월 등급)

    • 능력치

      • 최대 체력 120

      • 쿨다운 감소 12%

    • 테더 - [고유 장착 스킬]

      • 사용 시 12m 거리 이내의 아군과 자신을 연결하여 3초 동안 최대 체력의 6% + 방어력의 120% 의 보호막을 획득하고, 이동 속도가 12% 증가합니다.

        • 연결된 아군이 입는 최종 피해를 12% 만큼 대신 입습니다.

        • 쿨다운 25초

    • 솔로 모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 아크 리액터 (신규 초월 등급)

    • 능력치

      • 공격 속도 15%

      • 쿨다운 감소 10%

    • 임펄스 - [고유 장착 스킬]

      • 0.01초 정지 상태가 되고, 전방 3.5m 위치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쿨다운 60

 

그 외 전장 세부 규칙

  • 진행 중인 전장에서 이탈하거나 난입하면 급속재생 효과를 받지 못하고 즉시 사망합니다.

  •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무기, 방어, 체력 숙련도는 전장 참여자의 숙련 레벨에 비례하여 일정 범위로 제한됩니다.

  • 전장이 시작될 때 전장에 한 팀만 있다면 자동으로 우승팀이 됩니다. 단, 참여한 인원이 적으므로 좋은 보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 두 차례의 전장은 각각 알파, 오메가 출현과 동시에 지정됩니다. 전장에 참여할 지 오브젝트를 공략할 지 전략적 선택이 필요합니다.

 

시즌 8 시즌 개편

시즌 8의 루미아 섬에 다양한 변화가 찾아 옵니다.

야생동물 변화

이제 야생동물을 처치하면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이체의 크레딧 지급량도 조정됩니다.

  • 야생 동물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추가 (괄호 안은 처치 시 주변 팀원의 크레딧 획득량)

    • 닭 1(팀원 0)

    • 박쥐 1(팀원 1)

    • 멧돼지 2(팀원 1)

    • 들개 2(팀원 1)

    • 늑대 2(팀원 1)

    • 곰 4(팀원 2)

  • 변이체의 크레딧 지급량

    • 변이 닭 4(팀원 1) → 3 (팀원 1)

    • 변이 박쥐 5(팀원 2) → 4 (팀원 2)

    • 변이 멧돼지 6(팀원 2) → 5 (팀원 2)

    • 변이 들개 6(팀원 3) → 5 (팀원 3)

    • 변이 늑대 7(팀원 3) → 6 (팀원 3)

    • 변이 곰 10(팀원 4) → 9 (팀원 5)

야생 동물이 좀 더 빨리 재생성 되어 더 많은 야생동물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 처치 후 재생성 시간

    • 닭 135초 → 110초

    • 박쥐 180초 → 165초

    • 멧돼지 180초 → 155초

    • 들개 190초 → 170초

    • 늑대 210초 → 190초

    • 곰 270초 → 250초

이제 늑대의 시체에서 낮은 확률로 생명의 나무와 운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10레벨 이상 늑대 처치 시 발견 재료 추가

    • 생명의 나무 4%

    • 운석 2%

전송 콘솔과 원격 전송 드론

이제 전송 콘솔의 작동 시간이 크게 줄어 들어, 크레딧 상점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전송 시간 및 대기 시간 축소

    • 전송 시간 10초 → 2초

    • 금지 구역 내 전송 콘솔의 전송 시간 3초 → 2초

    • 시스템 암호 코드의 전송 시간 1초 → 2초

    • 솔로 모드에서 전송 콘솔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 50초

크레딧 획득처가 많아지면서, 전송 콘솔의 비용은 증가합니다.

  • 전송 가격 변경 (크레딧)

    • 구급상자 20 → 35

    • 시스템 암호코드 40 → 50

    • 생명의 나무 55 → 75

    • 운석 55 → 75

    • 미스릴 60 → 85

    • 포스 코어 80 → 125

    • VF 혈액 샘플 100 → 150

 원격 전송 드론 및 다른 크레딧 관련 획득량과 비용이 조정됩니다.

  • 원격 드론 가격 변경 (크레딧)

    • 가격 12 → 15

    • 호출할 때마다 비용 3 증가 (삭제)

  • 시작 시 크레딧 소지량 25 → 15

  • 실험체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 솔로 모드 3 → 5

전설 등급 음식

특수 재료를 사용하는 음식과 음료의 등급이 전설 등급으로 조정되며, 섭취 시 영구적인 능력치를 제공합니다. 전설 등급 음식과 음료는 모두 3개씩 제작되므로, 스쿼드에서 팀과 나눌 수도 있고 혼자서 모두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 성수

    • 등급 변경: 영웅전설

    • 회복량 750 (삭제)

    • 18초 동안 방어력 10 상승 (삭제)

    • 섭취 시 영구적으로 방어력 3 증가 (신규)

      • 최대 3회 중첩

  • 셀레네의 눈물

    • 등급 변경: 영웅전설

    • 스태미나 회복량 1080 (삭제)

    • 18초 동안 공격력 10, 스킬 증폭 15 상승 (삭제)

    • 섭취 시 영구적으로 공격력 3, 스킬 증폭 5 증가 (신규)

      • 최대 3회 중첩

    • 술 속성이 제거됩니다.

  • 대환단

    • 등급 변경: 영웅전설

    • 회복량 850 (삭제)

    • 섭취 시 영구적으로 기본 체력 30 증가 (신규)

      • 최대 3회 중첩

  • 효과가 변경에 따라, 대환단도 성수, 셀레네의 눈물과 함께 오메가와 위클라인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운석 및 알파, 오메가 출현 변경

이제 운석이 밤에만 출현합니다.

  • 기존: 1일 밤부터 3일 밤까지 낮밤 각 1개씩 출현

  • 변경: 1일 밤부터 3일 밤까지 밤마다 2개씩 출현

알파 및 오메가가 출현하는 위치가 늘어납니다. 알파와 오메가 위치는 전장과 겹쳐지지 않습니다.


 

전장과 운석의 변화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오브젝트가 등장하게 됩니다.

  • 1일차 밤: 운석 2개, 생명의 나무 2개

  • 2일차 낮: 전장 2개(솔로 모드는 3개), 알파

  • 2일차 밤: 운석 2개, 생명의 나무 2개

  • 3일차 낮: 전장 2개, 오메가

낮밤의 길이도 일부 변경됩니다.

  • 1일 밤: 140초 → 130초

  • 2일 낮: 140초 → 160초

  • 2일 밤: 140초 → 120초

  • 3일 낮: 125초 → 160초

  • 3일 밤: 125초 → 110초

  • 4일 낮: 110초 → 100초

  • 4일 밤: 110초 → 100초

 

하이퍼 루프의 변화

이제 팀 모드에서 하이퍼 루프를 이용하여 팀원에게 바로 합류할 수 있습니다.


  • 하이퍼 루프에서 팀원에게 합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팀원에게 합류를 시작할 때 팀원이 있던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하이퍼 루프 가동 중에 팀원이 이동하면 다소 먼 위치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 후 부활을 위한 하이퍼 루프를 사용할 경우 잠시 동안 지역별 생존자 숫자가 표시 됩니다.


 

하이퍼 루프를 다시 방해할 수 있게 바뀌지만, 연속적인 방해는 불가능해집니다.


  • 지난 업데이트에서 임시로 적용되었던 1일차 낮 하이퍼 루프 사용 시 방해 효과 면역이 삭제됩니다.

  • 하이퍼 루프 사용 중 방해 받아 사용이 취소될 경우, 10초간 하이퍼루프 보호 효과가 발동합니다.

    • 하이퍼 루프 보호 효과 상태에서 하이퍼 루프 사용 시 방해 효과 면역 상태가 됩니다.

 

치유 감소와 음식

이제 치유 감소를 반드시 포함하지 않는 다양한 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치유 감소 효과가 이제 음식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음식의 체력 회복 효과는 일괄적으로 감소합니다. (음식 항목 참조)

 

생존자 처치 효과 개선

이제 러브샷이 발생할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 생존자 처치 시 지연 효과가 인지를 위한 최소한을 남기고 삭제 됩니다.

    • 생존자 처치 효과 지연 시간 0.3초 → 0.1초

 

암기/투척 장탄수 제한 삭제

암기와 투척 무기가 보다 직관적으로 변화합니다.

  • 더 이상 장탄 수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기존 장탄 수 제한이 크던 무기들이 조정되며, 다양한 스킬들이 추가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암기 및 투척 항목 참조 부탁드립니다.

 

행동 전환 예약

어떤 행동이 끝날 때에 딱 맞춰서 다음 행동을 하려고 했는데, 조금 빨리 조작해서 이전 행동이 취소되어버리는 상황을 개선합니다.

  • 행동이 끝나기 직전에 이동, 공격, 트랩 설치 등 새로운 행동을 지시하면, 이전 행동을 취소하지 않고 마무리 한 후에 다음 행동을 하도록 예약됩니다.

    • 적용 대상 행동: 제작(희귀 이상), 채집, 항공보급 상자 열기, 전송 콘솔 상자 열기, 보안 콘솔 조작, 트랩 설치, 팀원 빈사 부활, 코발트 프로토콜 증폭장치 조작

    • 단, 스킬 사용 시에는 이전 행동을 즉시 취소하고 스킬을 사용합니다.

 

전장의 안개(Fog of War) 내 안개 효과 제거

최초 설계 시 루미아 섬의 신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배치되었던 전장의 안개 내 뿌연 안개 효과가 제거 되어, 보다 선명한 지형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MMR 및 랭크 시스템 개선

시즌 8에 MMR 및 랭크 시스템이 일부 개선됩니다.

  • 전장 도입에 맞춰, 실험체 처치 시 얻는 점수가 소폭 감소합니다.

  • 이제 내가 처치하거나 처치 당한 상대방의 MMR을 참조하지 않고, 매치 평균을 기준으로 점수가 책정됩니다. 같은 판 내에서는 누구를 죽이든, 또 누구에게 죽든 동일한 점수로 처리됩니다.

  • 전장 이탈로 인한 사망 등 전장에서 처치자가 없을 경우 전장의 승자가 처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부활하여 여러 번 사망하더라도 사망에 의한 점수 처리는 1회만 기록됩니다. (듀오/스쿼드와 동일)

  • 데미갓 티어를 분할하는 방안이 현재 개발 진행중이지만,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초보자 관련 개선 사항

매치메이킹 단계가 좀 더 간소화됩니다.

  • 듀오 및 스쿼드에서 팀 인원이 부족해도 게임 시작 시 더 이상 팀 찾기 화면을 거치지 않고 곧 바로 팀을 찾아서 시작합니다. (현 코발트 프로토콜과 동일한 과정)

  • 사전구성팀은 기존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 직후에는 코발트 프로토콜을 플레이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랭크 대전을 플레이하기 위한 필요 레벨도 조정됩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은 이제 계정 레벨 3부터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랭크 대전 진입을 위한 계정 레벨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반 대전 선택 시, 스쿼드가 가장 위에 표시됩니다.

  • 듀오 및 스쿼드 일반 대전의 초보자 구간에서 일정 시간 동안 팀이 잡히지 않으면 AI 플레이어와 함께 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2가지 UI의 게임 내 인지가 강화됩니다.


  • 운석, 생명의 나무가 2개 생성되더라도, 알림은 하나로 통합됩니다.



  • 게임 준비단계에서 불필요한 정보(전송 콘솔 등)를 지우고, 팀 모드에서 내가 선택한 루트를 더 진하게 표시합니다.

 

그 외 튜토리얼의 몇 가지 문제점들을 수정합니다. 컷씬과 보이스를 포함한 정규 개편은 시즌 8 중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외 개선 사항

  • 시작 시 지급되는 감시 카메라가 삭제 됩니다.

  • 휴식이 좀 더 가벼워집니다.

    • 휴식 시작 시 체력 회복까지 소모 시간 0.5초 → 0.1초

    • 휴식 해제 시간 0.5초 → 0.3초

  • 영웅 등급의 항공 보급 상자가 좀 더 유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영웅 등급 장비 중 상위 장비가 있는 장비만 출현

    • 삼매진화, 만년빙, 미스릴 실 삭제 및 생명의 나무와 미스릴, 운석 확률 증가

 

0.75 업데이트 예고

시즌 8 개편 중 일부 변화는 다음 업데이트인 0.75.0 버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탈출 시스템이 보다 의미 있는 대안 전략이 될 수 있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 재생 팔찌 발견 확률이 늘어나서 탈출이 더 이상 운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 첫 번째 루트킷이 만들어지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지하고 30초 간 탈출이 불가능해집니다.

  • 솔로 모드에서도 최후의 1인만 탈출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오래된 선창에 둘이 도착하면 최후의 결전을 치뤄야 합니다.

  • 1등이 결정되더라도, 오래된 선창이 바로 폐쇄되지 않고 1분 간 탈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쓰지 못하는 전설 장비를 분해하여 크레딧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제작창(B)에서 인벤토리에 있는 전설 장비를 언제든 분해할 수 있게 됩니다.

  • 분해 시, 일정 시간이 소요되며,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패치 의도

  • 게임 시간에 따른 파워 커브 조정과 성장 플랜 조정이 많이 이루어져서, 개별 실험체의 변화 보다는 게임 흐름의 변화가 보다 집중적으로 다뤄집니다.

    • 영웅 등급 장비 성능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상향되고, 전설 등급 장비 성능이 조금씩 하향 조정되어, 둘 사이 차이가 줄어듭니다.

    • 영웅 등급 위력이 강화되고 전설 장비 획득이 많아지면서 교전 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는데 대해, 체력과 방어력을 일괄 상향해 대응합니다.

    • 톤파와 투척의 무기 스킬, 숙련도의 방어 관통 및 방어력 효과 등, 숙련도와 무기, 특성에서 특히 지나친 위력을 보이는 항목들을 조정합니다.

  • 초반 스태미나 재생을 높여, 스태미나 부족으로 게임 초반 제작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줄입니다.

  • 일부 복잡한 장비의 조합식이 간소화되며, 아이템 스킬이 더 많은 무기와 방어구에 부여됩니다. 또한, 차지드 스트라이크, 세컨드 윈드 등의 일부 아이템 스킬이 대체됩니다.

 

 

특성

파괴

  • 취약

    • 7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 레벨*1.8% 감소 → 7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 레벨*1.6% 감소

  • 벽력

    • 피해량 20(+레벨*2)(+공격력*0.25)(+스킬 증폭*0.15) → 15(+레벨*2)(+공격력*0.3)(+스킬 증폭*0.18)

  • 흡혈마

    • 스킬 증폭 증가 10+레벨*0.5% → 10+레벨*0.6%

 

저항

  • 응징

    • 30스택 시 스킬 피해량 레벨*15 → 레벨*18

    • 스택 당 체력 회복량 0.3%→ 0.5%

 

지원

  • 증폭 드론

    • 스킬 증폭 증가 15+레벨*0.8% → 15+레벨*1%

  • 할인 쿠폰

    • 첫 번째 주문 가격 10 크레딧 감소, 이후 주문 가격 5 크레딧 감소 → 일괄 10 크레딧 감소

  • 추진력

    • 효과 발동 상태를 인지하기 쉽도록 이펙트와 사운드가 개선됩니다.

    • 야생 동물 사냥 시 피해 감소 버프 획득 (삭제)

    • 야생 동물 사냥 시 체력 회복 기능 추가

      • 회복량 : 10+ 공격력의 25% + 스킬 증폭의 15%

      • 잃은 체력에 따라 최대 3배까지 증가

    • 이동 속도 증가 버프가 최대치에서 서서히 감소 → 최대치까지 서서히 증가

    • 실험체 처치 시 어시스트만 얻어도 발동되도록 변경

    • 쿨다운 5초 → 10초

 

숙련도

  • 숙련도 변경

    • 방어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피해 감소 0.8% → 0.9%

    • 방어 숙련도 레벨 당 스킬 피해 감소 0.6% → 0.5%

 

실험체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이렘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요한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니키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2023년 1월 5일 (목) 나타폰, 루크, 리 다이린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공통

모든 실험체 능력치가 일괄 조정됩니다.

  • 기본 체력 30 증가

  • 레벨 당 체력 3 증가

  • 기본 방어력 5 증가

  • 레벨 당 스태미나 재생 50% 감소

  • 기본 스태미나 기존 11레벨 스태미나 재생량 적용

    • 리 다이린, 쇼우, 시셀라,아드리아나, 비앙카, 에키온, → 기본 스태미나 재생량 1.5로 적용

 

나딘

  •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0.7% → 스킬 증폭 1.6%

  • 야성&천리안(P)

    • 닭 처치 시 스택 증가량 1/2/3 → 1/1/2

    • 박쥐, 멧돼지 처치 시 스택 증가량 2/3/4 → 2/2/3

    • 들개, 늑대 처치 시 스택 증가량 3/4/5 → 2/3/4

    • 곰 처치 시 스택 증가량 10/13/16 → 8/10/12

 

쇼우

  • 요리사의 열정(P)

    •  전설 등급 음식 제작 시 요리사의 열정(P) 스택 획득량 5/10/15 (신규)

 

아야

  • 돌격 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1.3% → 스킬 증폭 1.8%

 

아이솔

  • 돌격 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1.3% → 스킬 증폭 1.8%

 

알렉스

  • 톤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력 1.5 → 기본 공격 증폭 1.9%

 

  • 톤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력 2 → 기본 공격 증폭 2.0%

 

에키온

  • VF의수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0.9% → 공격력 1.5

 

유키

  • 옷매무새 정리(W)

    • 옷매무새를 정리할 동안 방어력이 50% 증가합니다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칼라

  •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0.7% → 기본 공격 증폭 1.3%

 

피오라

  • 창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1.8% → 3.1%

 

헤이즈

  • 돌격 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0.9% → 기본 공격 증폭 1.3%

 

현우

  • 톤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력 1 → 기본 공격 증폭 2.1%

 

무기

권총

  • 글록 48

    • 조합식 변경: FN57 + EMP 드론 FN57 + 먼지털이개

  • 플라즈마 건

    • 조합식 변경: 데린저 + 전자 부품 더블 리볼버 SP + 전자 부품

  • 마탄의 사수

    • 조합식 변경: 더블 리볼버 SP + 운석 매그넘-파이선 + 운석

    • 스킬 증폭 60 → 57

  • 악켈테 공격력 83 → 80

 

글러브

  • 단영촌천투 모든 피해 흡혈 22% → 19%

  • 주작자문

    • 공격력 54 → 56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7% → 1.6%

  • 천잠장갑

    • 조합식 변경: 글러브 + 미스릴 실 글러브 + 미스릴

    • 공격력 78 → 75

  • 프로스트 팽 스킬 증폭 65 → 62

 

기타

  • 원더풀 투나잇 공격력 66 → 63

  • 캡틴 페퍼 스킬 증폭 65 → 62

 

단검

  • 초진동나이프

    • 공격력 50 → 45

    • 공격 속도 40% → 25%

    •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기본 공격이 적 실험체에게 적중 시, 적 실험체의 현재 체력의 2%의 피해를 주고, 5초 간 열정 스택을 획득하며, 중첩된 열정 스택 당 8%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 최대 4중첩이 되면 8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 카른웬난

    • 조합식 변경: 장미칼 + 성자의 유산 장미칼 + 기름먹인 천

    • 레벨 당 공격력 2 (삭제)

    • 체력 재생 60% (삭제)

    • 공격력 33 → 50

    • 이동 속도 0.06 → 0.04

    • 공격 속도 20% (신규)

    • 충전 - 섬광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다음에 가하는 기본 공격이 1.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 쿨다운 6초

  • 월식 스킬 증폭 85 → 81

  • 프라가라흐

    • 공격력 68 → 65

    • 이동 속도 0.1 → 0.04

    • 공격 속도 50% (신규)

    • 차지드 스트라이크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0.2m 이동할 때마다 가벼운 발걸음을 최대 100회까지 중첩해서 획득합니다.
        중첩에 따라 이동 속도를 최대 0.08까지 획득합니다.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힐 경우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최대 100의 스킬 피해를 줍니다.

 

도끼

  • 낙원의 낫 스킬 증폭 85 → 81

  • 반고부 공격력 106 → 103

 

돌격 소총

  • 95식 자동 소총

    • 방어 관통 6% (신규)

  • 골드 러시

    • 방어 관통 5% (신규)

  • 아그니

    • 방어 관통 6% (신규)

  • AK-12

    • 방어 관통 6% (신규)

  • XCR

    • 방어 관통 5% (신규)

  • 저지먼트

    • 방어 관통 12% → 14%

    • 레벨 당 기본 공격 피해 증폭 1.5% → 1.6%

  • 피안화

    • 스킬 증폭 82 → 78

    • 방어 관통 9% (신규)

 

레이피어

  • 활빈검

    • 조합식 변경: 레이피어 + 어사의 레이피어 + 한복

    • 시야 1 (삭제)

  • 미스틸테인 스킬 증폭 68 → 65

  • 유성검 공격력 49 → 48

  • 주와이외즈 공격력 66 → 63

 

망치

  • 개밥바라기 스킬 증폭 90 → 85

  • 뿅망치

    • 공격력 100 → 99

    • 공격 속도 40% → 30%

  • 피스브링어 공격력 108 → 104

 

방망이

  • 금강저

    • 공격력 59 → 70

    • 차지드 스트라이크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치명타 확률 20% (신규)

    • 치명타 피해량 7% (신규)

  • 마법봉 스킬 증폭 80 → 76

  • 여의봉 공격력 105 → 102

 

석궁

  • 대황

    • 방어 관통 5% (신규)

  • 발리스타

    • 방어 관통 5% (신규)

  • 저격 크로스보우

    • 방어 관통 5% (신규)

  • 포이즌드 크로스보우

    • 방어 관통 5% (신규)

  • 샤릉가

    • 방어 관통 10% (신규)

  • 영광금귀신기노

    • 스킬 증폭 85 → 81

    • 방어 관통 8% (신규)

 

쌍검

  • 간장과 막야 공격력 68 → 66

  • 로이거 차르 스킬 증폭 70 → 67

  • 자웅일대검 공격력 58 → 57

 

쌍절곤

  • 비익련리 스킬 증폭 75 → 71

  • 케르베로스 공격력 80 → 77

  • 히드라 스킬 증폭 110 → 104

 

아르카나

  • 이성의 칼

    • 이동 속도 0.04 (삭제)

  • 더 스타 쿨다운 감소 8% → 12%

  • 운명의 수레바퀴

    • 조합식 변경: 이성의 칼 + 운명의 꽃 → 이성의 칼 +

    • 최대 체력 125 → 100

    • 스킬 증폭 15 → 25

    • 이동 속도 0.06 (삭제)

    • 리플렉션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쿨다운 감소 8% (신규)

    • 스킬 공격 치유 방해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치유 효과가 30% 감소합니다.

  • 더 문 스킬 증폭 82 → 68

  • 여제 스킬 증폭 70 → 66

 

암기

  • 모든 암기 무기에서 충전 수량 일괄 삭제

  • 법륜 공격력 32 → 30

  • 건곤권

    • 조합식 변경: 법륜 + 대나무 → 법륜 + 고무

    • 공격력 34 → 31

    • 스킬 증폭 46 → 37

    •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스킬을 사용하면 의념을 충전합니다. 충전된 상태에서 다음 3초 안에 이루어지는 기본 공격이 55+레벨*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쿨다운 2초

  • 플레솃 공격력 68 → 66

  • 만천화우

    • 조합식 변경: 빙백은침 + 다이너마이트 빙백은침 + 면도칼

    • 공격력 75 → 65

    • 스킬 증폭 50 → 6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75 (삭제)

    • 만개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4회 연속 기본 공격 시 200+레벨*15의 추가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 쿨다운 15초

  • 생사부 스킬 증폭 55 → 53

  • 수다르사나 공격력 74 → 72

 

양손검

  • 다인슬라이프 공격력 87 → 85

  • 레바테인

    • 공격력 59 → 61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 → 1.9%

  • 빛의 검 공격력 67 → 65

  • 알마스 스킬 증폭 80 → 76

 

저격총

  • 인터벤션

    • 조합식 변경: 하푼건 + 망원 카메라 하푼건 + 기름먹인 천

    • 시야 1.5 → 1

  • 사사성광

    • 장탄 수 2 → 4

    • 스킬 증폭 82 → 76

    • 공격 속도 25% (신규)

  • 현자총통 공격력 110 → 107

 

  • 롱기누스의 창 공격력 115 → 111

  • 애각창 공격력 93 → 90

  • 코스믹 바이던트 스킬 증폭 77 → 73

  • 화첨창

    • 공격력 91 → 93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6% → 1.5%

 

채찍

  • 캐소드 라쉬

    • 공격력 50 → 54

    • 쿨다운 감소 10% → 12%

    • 스킬 증폭 30 (삭제)

    • 공격 속도 25% (신규)

  • 우라누스 공격력 68 → 66

  • 혈화구절편 스킬 증폭 110 → 104

 

카메라

  • 컴팩트 카메라

    • 조합식 변경: 정찰 드론 + 렌즈 → 이온 전지 + 렌즈

  • 폴라로이드 카메라 스킬 증폭 25 → 28

  • V.I.C.G

    •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 피해량 30+레벨*8 → 45+레벨*8

  • 울트라 비전 스킬 증폭 80 → 76

  • 카메라 캐논 공격력 80 → 78

 

톤파

  • 고속회전(D) 되돌려주는 피해량 0.4/0.65배 → 0.2/0.3

  • 마이쏙

    • 방어력 7 → 5

    • 스킬 증폭 33 → 46

    • 체력 재생 70% (삭제)

    • 세컨드 윈드 - 공방일체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저주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스킬 공격을 가하면 적을 4초 간 저주 상태로 만듭니다. 저주 상태인 적은 저주 상태에서 해제 될 때 50 + 스킬 증폭의 15%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한번 저주 상태가 되면 8초 간(기본 공격 피격 시 1초 감소) 다시 저주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 쿨다운 2초

  • 플라즈마 톤파

    • 조합식 변경: 류큐톤파 + 레이저 포인터 → 류큐톤파 + 이온 전지

    • 공격력 40 → 45

    • 방어력 6 → 4

    • 스킬 증폭 52 (삭제)

    • 레벨 당 스킬 증폭 2 (삭제)

    • 시야 1 (삭제)

    • 모든 피해 흡혈 15% (신규)

    • 공격 속도 20% (신규)

  • 만년한파 공격력 67 → 65

  • 윈드러너

    • 조합식 변경: 톤파 + 미스릴 실 톤파 + 미스릴

    • 스킬 증폭 60 → 57

  • 흑요석 짓테 스킬 증폭 88 → 84

 

투척

  • 모든 투척 무기에서 충전 수량 일괄 삭제

  • 연막(D)

    • 효과 범위 반지름 2.25m → 2m

    • 지속 시간 3초 → 2.5초

    • 쿨다운 35/20초 → 40/25초

  • 수류탄

    • 공격력 25 → 18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 → 0.2%

  • 슬링

    • 등급 변경: 희귀고급

    • 조합식 변경: 싸인볼 + 고무 → 쇠구슬 + 고무

  • 고폭 수류탄

    • 공격력 50 → 30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5% → 0.6%

  • 다비드슬링

    • 등급 변경: 영웅전설

    • 조합식 변경: 슬링 + 성자의 유산 슬링 + 생명의 나무

    • 공격력 68 → 75

    • 레벨 당 공격력 2 (삭제)

    • 체력 재생 80% (삭제)

    • 공격 속도 20% (신규)

    •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5% (신규)

  • 루테늄 구슬 스킬 증폭 35 → 38

  • 연막탄

    • 공격력 75 → 62

    • 공격 속도 30% → 25%

    •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기본 공격이 적 실험체에게 적중 시, 적 실험체의 현재 체력의 2%의 피해를 주고, 5초간 열정 스택을 획득하며, 중첩된 열정 스택 당 4%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최대 4 중첩이 되면 10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 안티오크의 수류탄 공격력 75 → 67

  • 아스트라페 공격력 55 → 53

  • 점착 폭탄

    • 공격력 56 → 53

    • 충전 - 섬광 - [고유 장착 효과]

      • 피해량 레벨*8(+스킬 증폭의 20%) → 레벨*8(+스킬 증폭의 15%)

  • 파이어 볼

    • 공격력 15 → 55

    • 스킬 증폭 55 → 38

    • 레벨 당 스킬 증폭 3 → 2

    • 충전 - 섬광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다음에 가하는 기본 공격이 레벨*8(+스킬 증폭의 20%)의 추가 스킬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쿨다운 5초

  • 프리즘 볼

    • 공격력 103 → 80

    • 공격 속도 40% → 30%

    •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기본 공격이 적 실험체에게 적중 시, 적 실험체의 현재 체력의 3%의 피해를 주고, 5초 간 열정 스택을 획득하며, 중첩된 열정 스택 당 5%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최대 4 중첩이 되면 10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 편전

    • 공격 속도 5% → 15%

    •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 스택 당 공격 속도 4% → 3%

  • 아르기로톡소스 스킬 증폭 100 → 95

  • 아르테미스 스킬 증폭 82 → 78

  • 적궁백시 공격력 68 → 66

  • 페일노트 공격력 94 → 91

 

방어구

  • 어사의

    • 등급 변경: 희귀영웅

    • 스킬 증폭 30 → 33

    • 시야 1 (삭제)

  • 고위 사제복 스킬 증폭 58 → 60

  • 락커의 자켓 공격력 22 → 25

  • 배틀 슈트 방어력 20 → 22

  • 석양의 갑옷

    • 불꽃 결계 - [고유 장착 효과]

      • 피해량 35(근거리)/30(원거리) → 40(근거리)/35(원거리)

  • 성기사의 갑옷

    • 공격력 18 → 21

    • 방어력 22 → 20

  • 집사복 생명력 흡수 18% → 20%

  • 창파오 공격 속도 28% → 32%

  • EOD 슈트 스킬 증폭 10 → 13

  • 가디언슈트 방어력 30 → 28

  • 미스릴 크롭 방어력 50 → 45

  • 불꽃 드레스

    • 공격력 15 → 5

    • 불꽃 결계 - [고유 장착 효과]

      •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3.5%(근거리)/3%(원거리) → 4.5%(근거리)/3.5%(원거리)

  • 성법의 스킬 증폭 70 → 65

  • 버건디 47 공격력 27 → 25

  • 아오자이

    • 공격력 50 → 45

    • 방어력 41 → 35

  • 진은 드레스 스킬 증폭 63 → 59

  • 카바나 스킬 증폭 85 → 75

  • 퀸 오브 하트 방어력 25 → 22

  • 팬텀 자켓

    • 공격력 23 → 12

    • 불꽃 결계 - [고유 장착 효과]

      •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4.5%(근거리)/3.5%(원거리) → 5%(근거리)/4%(원거리)

 

머리

  • 다이아뎀

    • 공격력 15 → 12

    • 방어 관통 5% → 7%

  • 로빈 공격력 22 → 23

  • 수정 티아라

    • 치명타 확률 23% → 25%

    • 치명타 피해량 6% → 7%

  • 성기사의 투구

    • 공격력 11 → 15

    • 방어력 18 → 15

  • 오토바이 헬멧 최대 체력 120 → 165

  • 전술-OPS 헬멧 공격 속도 23% → 28%

  • 제국 왕관 스킬 증폭 50 → 52

  • 비질란테 스킬 증폭 42 → 44

  • 레이싱 헬멧

    •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효과]

      • 최대 스택 시 피해량 120 → 100

  • 미스릴 투구 방어력 33 → 29

  • 빛의 증표 치명타 피해량 12% → 11%

  • 월계관 공격력 25 → 21

  • 예언자의 터번 스킬 증폭 80 → 70

  • 천사의 고리

    • 공격력 18 → 20

    • 방어력 25 → 20

    •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 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9%(근거리)/7%(원거리) → 10%(근거리)/8%(원거리)

  • 택티컬 바이저

    • 시야 1 (신규)

  • 페르소나 스킬 증폭 68 → 61

 

  • 바이탈 센서

    • 아이템 등급: 희귀영웅

    • 조합식 변경: 손목 시계 + 전자 부품 고장난 시계 + 모터

    • 방어력 13 → 15

    • 공격 속도 22% → 30%

    • 치명타 확률 17% (신규)

  • 기사의 신조

    • 공격력 22 → 24

    • 방어력 18 → 17

  • 나이팅게일

    • 스킬 증폭 50 → 55

    • 주는 회복 증가 15% → 12%

  • 드라우프니르 스킬 증폭 53 → 56

  • 레이더

    • 등급 변경: 영웅 → 전설

    • 조합식 변경: 바이탈 센서 + 유리판 → 바이탈 센서 + 생명의 나무

    • 공격 속도 30% → 35%

    • 치명타 확률 20% → 26%

  • 소드 스토퍼 기본 공격 피해 감소 6% → 7%

  • 스마트 밴드

    • 공격력 26 → 24

    • 방어 관통 7% → 8%

  • 스포츠 시계 스킬 증폭 28 → 30

  • 틴달로스의 팔찌 스킬 증폭 49 → 53

  • 포이즌드 스킬 증폭 37 → 41

  • 플라즈마 아크 공격력 20 → 22

  • 가시지네 견갑

    • 방어력 25 → 23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9% → 10%

    • 리플렉션 -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으로 받는 피해 비례 피해량 7% → 7.5%

      • 광역 피해량 250 → 300

  • 미스릴 방패 방어력 23 → 21

  • 샤를마뉴의 방패 방어력 24 → 22

  • 스카디의 팔찌

    • 스킬 증폭 80 → 68

    • 최대 체력 120 → 180

  • 오토-암즈

    • 공격력 38 → 34

    • 방어력 27 → 25

  • 큐브워치

    • 조합식 변경: 고장난 시계 + 문스톤 손목시계 + 문스톤

  • 텔루리안 타임피스 스킬 증폭 55 → 49

  • 틴달로스의 군주

    • 방어력 16 → 15

    • 스킬 증폭 59 → 57

  • 프로미넌스 최대 체력 280 → 245 

  • 혈사조

    • 공격력 18 → 12

    • 방어 관통 10% → 12%

 

다리

  • 슬리퍼 이동 속도 0.08 → 0.11

  • 운동화 이동 속도 0.08 → 0.11

  • 타이즈 이동 속도 0.08 → 0.11

  • 나막신 이동 속도 0.13 → 0.17

  • 덧댄 슬리퍼 이동 속도 0.13 → 0.17

  • 무릎 보호대 이동 속도 0.14 → 0.17

  • 부츠 이동 속도 0.13 → 0.17

  • 체인 레깅스 이동 속도 0.13 → 0.17

  • 하이힐 이동 속도 0.13 → 0.17

  • 힐리스 이동 속도 0.13 → 0.17

  • 강철 무릎 보호대 이동 속도 0.18 → 0.22

  • 아이젠 방어 관통 6% → 7%

  • 전투화 이동 속도 0.18 → 0.22

  • 킬힐 이동 속도 0.18 → 0.22

  • 경량화 부츠 공격 속도 28% → 32%

  • 매버릭 러너 (고유)방해 효과 저항 15% → 20%

  • 부케팔로스 치명타 확률 16% → 18%

  • 클링온 부츠 공격 속도 5% → 12%

  • 타키온 브레이스 쿨다운 감소 8% → 10%

  • 풍화륜 스킬 증폭 20 → 22

  • EOD 부츠 트랩 피해 감소 10% → 20%

  • 글레이셜 슈즈 스킬 증폭 30 → 28

  • 미스릴 부츠 방어력 15 → 13

  • 블레이드 부츠 공격력 12 → 10

  • 알렉산드로스 공격력 10 → 8

  • 탭루트 쿨다운 감소 27% → 25%

  • 헤르메스의 부츠 방어력 20 → 19

 

장식

  • 탄창 체력 110 → 90

  • 궁기병의 화살통 공격 속도 24% → 28%

  • 능동 위장

    • 체력 160 → 100

    • 레벨 당 최대 체력 8 (신규)

  • 아이테르 깃털

    • 치명타 확률 20% → 22%

    • 쿨다운 감소 10% → 12%

  • 우치와 스킬 증폭 25 → 30

  • 월왕구천 스킬 증폭 32 → 35

  • 해적의 증표 치명타 확률 12% → 15%

  • 호크 아이

    • 공격력 21 → 14

    • 연날리기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스킬 증폭 15 (신규)

    •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스킬을 사용하면 의념을 충전합니다. 충전된 상태에서 다음 3초 안에 이루어지는 기본 공격이 30+레벨*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쿨다운 2초

  • 달빛 펜던트 공격력 26 → 24

  • 미스릴 퀴버 방어력 9 → 6

  • 아티팩트

    • 공격력 18 → 14

    • 방어력 7 → 5

    • 스킬 증폭 25 → 20

  • 에메랄드 타블렛 스킬 증폭 45 → 40

  • 운명의 주사위

    • 치명타 확률 15% → 22%

    • 치명타 피해량 12% → 9%

    • 쿨다운 감소 15% → 10%

  • 쿤달라

    • 조합식 변경: 문스톤 + 미스릴 문스톤 + 황금

    • 스킬 증폭 65 → 23

    • 이동 속도 0.1 (삭제)

    • 최대 체력 80 (삭제)

    •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 방어 관통 6% (신규)

    • 저주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스킬 공격을 가하면 적을 4초간 저주 상태로 만듭니다. 저주 상태인 적은 저주 상태에서 해제될 때 90+ 스킬 증폭의 20%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한번 저주 상태가 되면 8초간 (기본 공격 피격 시 1초 감소) 다시 저주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 쿨다운 2초

  • 쿤달라 Mk2

    • 조합식 변경: 문스톤 + 미스릴 문스톤 + 황금

    • 스킬 증폭 75 → 35

    • 이동 속도 0.1 (삭제)

  • 파초선

    •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효과]

      • 최대 스택 시 이동 속도 0.15 → 0.1

  • 호루스의 눈 스킬 증폭 38 → 34

 

음식 및 음료

  • 이제 음식 회복량이 치유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일반 등급

    • 감자 회복량 300 → 240

    • 고기 회복량 300 → 240

    • 달걀 회복량 300 → 240

    • 대구 회복량 300 → 240

    • 레몬 회복량 300 → 240

    • 마늘 회복량 300 → 240

    • 붕어 회복량 300 → 240

    • 빵 회복량 300 → 240

    • 생라면 회복량 300 → 240

    • 약초 회복량 300 → 240

    • 초콜릿 회복량 300 → 240

  • 고급 등급

    • 계란빵 회복량 450 → 340

    • 꿀 바른 대구살 회복량 475 → 355

    • 난초 회복량 375 → 280

    • 달걀 생선 필레 회복량 500 → 375

    • 대구 간 통조림 회복량 500 → 375

    • 마늘 꿀절임 회복량 475 → 355

    • 마늘 베이컨 말이 회복량 500 → 375

    • 마늘빵 회복량 450 → 340

    • 버터 회복량 475 → 355

    • 회복량 500 → 375

    • 붕어빵 회복량 400 → 340

    • 시트러스 케이크 회복량 375 → 280

    • 초코 아이스크림 회복량 475 → 355

    • 초코파이 회복량 475 → 355

    • 햄버거 회복량 550 → 415

  • 희귀 등급

    • 감자튀김 회복량 550 → 415

    • 구운 감자 회복량 525 → 395

    • 구운 붕어 회복량 525 → 395

    • 냉면 회복량 525 → 395

    • 뜨거운 라면 회복량 500 → 375

    • 마늘라면 회복량 550 → 415

    • 매운탕 회복량 525 → 395

    • 메로구이 회복량 500 → 375

    • 모카빵 회복량 550 → 415

    • 버터 감자구이 회복량 622 → 465

    • 볶음라면 회복량 575 → 430

    • 삶은 달걀 회복량 525 → 395

    • 생선까스 회복량 550 → 415

    • 생일 케이크 회복량 550 → 415

    • 술빵 회복량 525 → 395

    • 스크램블 에그 회복량 575 → 430

    • 스테이크 회복량 500 → 375

    • 초코칩 쿠키 회복량 622 → 465

    • 초코파이 상자 회복량 622 → 465

    • 탕약 회복량 525 → 395

    • 허니버터 회복량 622 → 465

    • 후라이드 치킨 회복량 550 → 415

    • 힐링 포션 회복량 550 → 415

  • 영웅 등급

    • 구급상자 회복량 1000 → 800

    • 일레븐 세트 회복량 750 → 565

    • 피쉬 앤 칩스 회복량 700 → 525

 

트랩 및 기타 아이템

  • 이온 전지

    • 등급 변경: 희귀고급

 

지역

  • 성당 내 전송 콘솔과 보안 콘솔의 위치가 변경됩니다.



듀오/스쿼드 모드 별 보정

다니엘

  • 단검 무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2% → 110%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9%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5% → 110%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99%

쇼이치

  • 단검 무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2% → 110%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9%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2% → 110%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6%

엠마

  • 암기 무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1% → 109%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10% → 108%

 

코발트 프로토콜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

나타폰

  • 카메라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7% → 94%

 

매그너스

  • 방망이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3% → 96%

 

쇼우

  • 창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0% → 92%

 

아이솔

  • 권총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89% → 87%

 

아드리아나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1% → 88%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100%

  • 아르카나 사용 시 주는 회복량 92% → 100%

 

이렘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3% → 106%

  • 투척 사용 시 스태미나 보정 100% → 115%

 

타지아

  • 암기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5% → 100%

 

인퓨전

  • A.M.D.S

    • 절대로 피할 수 없는 미사일

      • 2초 간 이동 속도 감소 20% → 1초 간 이동 속도 30% 감소

      • 쿨다운 45초 → 40초

  • 유독성 발자국

    • 초당 피해량 35+최대 체력의 1.5% → 35+최대 체력의 1.2%

  • 지진파

    •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3%(근거리)/1.8%(원거리) → 2.8%(근거리)/1.5%(원거리)

 

아이템

  • 컴뱃 에피네프린

    • 스태미나 회복 1080 (삭제)

 

유물

  • 클라다 반지

    • 이름 변경 클라다 반지 → 클라다 반지 Mk2

    • 테더 - [고유 장착 스킬]

      • 연결된 아군과 피해 공유 비율 1% → 17%

      • 쿨다운 15초 → 17초

 

  • 아크 리액터

    • 이름 변경 아크 리액터 → 아크 리액터 Mk2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팀원 관전 중 게임 현황 내 아군 슬롯이 중복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이미 활성화된 보안 콘솔을 다시 활성화 시 오버레이의 타이머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응징 특성 효과 발동 시 이펙트가 낮은 위치에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AI 대전에서 듀오/스쿼드 모드 전용 아이템인 아티팩트 제작이 가능한 문제 수정

  • 야생 동물이 사망한 유저에게 받은 피해를 회복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 닉네임 숨기기 설정 후 게임 내에서 재접속 시 닉네임 숨기기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이동 스킬과 동시에 넉백이 적용되었을 시 벽에 부딪히지 않더라도 벽 충돌 판정이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오메가 등장 구역의 창문 및 시야 범위 제거

  • 코발트 프로토콜 특정 상황에서 강림 인퓨전 효과 발동 시 알 수 없는 에러 팝업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특정 상황에서 클라다의 반지 테더 아이템 스킬의 효과가 다수의 팀원에게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게임 포기 시 팀원에게 크레딧이 지급되지 않는 문제 수정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일부 타겟 지정형 스킬이 타겟의 중심점보다 먼 거리에서 사용 가능한 문제 수정

  • 일부 실험체의 스킬 확장 툴팁에 기본 공격 증폭 수치가 누락된 문제 수정

  • 다니엘 걸작(R) 사용 중 사망한 뒤 부활 시 공격 및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마르티나 방송 중 상태에서 기본 공격 표식이 부여된 적에게 카메라 무기 스킬 적중 시 취재 중 상태의 피해가 적용되는 문제 수정

  • 마커스 강화 파괴(W) 넉백을 굴절로 막을 수 없는 문제 수정

  • 연습 모드에서 바바라 센트리건이 공격 중 실험체 초기화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문제 수정

  • 실비아 기본 스킨에서 영어 환경의 13번 째 처치 보이스가 누락된 문제 수정

  • 엘레나 스파이럴(E) 사용 중 더블 악셀(W) 습득 시 스파이럴 이동 도중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윌리엄 쉐도우 볼(Q) 지속 시간이 끝나기 직전 기본 공격 시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유키 기본 공격 직후 다른 대상에게 머리치기!(Q) 시전 시 낮은 빈도로 머리치기! 애니메이션이 2번 재생되는 문제 수정

  • 이렘 고양이의 습성(P), 고양이로 펑!(R) 미리보기 영상 내용 개선

  • 이렘 고양이의 습성(P) 효과가 시작 지역에서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이바 6레벨 이상에서 전송 보급 상자를 열 때 효과음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이바 자수정의 물결(E) 사용 후 강화 기본 공격 이펙트가 긴 시간동안 남아있는 문제 수정

  • 일레븐 특정 순서로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애니메이션이 비정상적으로 재생되는 문제 수정

  • 일레븐 나 불렀어?(E)를 특정 위치에서 사용 직후 채집 시 정상적으로 채집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캐시 쌍검 무기 스킬 쌍검난무(D) 미리보기 영상 내용 개선

  • 타지아 유리 파편이 특정 위치에 생성될 경우 서버 연결이 종료되는 문제 수정

  • 타지아 기본 추천 루트를 모두 탐색하더라도 목표 아이템이 완성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타지아 스틸레토(Q) 스킬 습득 시 등 뒤에 유리 칼날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타지아 로비 애니메이션에서 주변의 유리 칼날이 깨지면서 사라지도록 개선

  • 타지아 스킬 툴팁의 오류 사항 및 표현 개선

  • 연습 모드에서 타지아가 쿨다운 초기화 기능 사용 시 유리 검 모델링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타지아 스틸레토(Q) 미습득 상태에서 지속 효과가 발동하는 문제 수정

  • 펠릭스 질풍뇌격(W3)을 하이퍼루프로 이동 중인 적에게 적중 시 이동 지역으로 함께 이동하는 문제 수정

  • 펠릭스 연계 창술(P) 강화 기본 공격 중 대상이 근접하면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프리야 루트 생성 페이지에서 머리 장비 등록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파티드레스 피오라 스킨의 로비 애니메이션 재생 시 보이스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로비 개선 사항

  • 시즌 팩 및 ER 패스 배너의 마우스 오버 시 효과음 변경

  • 로비 상단 훈련탭의 명칭을 가이드로 변경

  • 오늘의 도전을 모두 완료한 상태일 때 초기화 시간이 표시되도록 개선

  • 루트 생성 및 편집 시 제작 가능한 음식/음료 목록에 빵과 물을 재료로 하는 아이템이 포함되도록 개선

  • AI 대전 전략 맵 선택 단계의 캐릭터 선택 시간이 0초일 때 바로 시작하기 버튼 입력 시 게임 진행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보관함 > 기타 > 게임 커스텀 > 중계 어나운스 항목이 특정 상황에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모드 진입 불가 레벨의 팀원이 있어 매칭 시도가 거부되면 팀 파인더의 모드 변경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이벤트 NP로 구매한 스킨 상품을 시즌 팩 보상으로 받을 경우 영구 NP로 환급되는 문제 수정

  • 일부 언어 환경에서 팀 파인더 상단의 모드 텍스트가 겹치는 문제 수정

  • 전략 맵 선택 단계에서 선호 실험체와 추가 LP 획득 아이콘이 겹치는 문제 수정

  • 전략 > 도감에서 마이 전용 제작 아이템의 획득처에 전설 보급 상자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보관함에서 일부 실험체의 모드별 보정 수치가 공란으로 보여지는 문제 수정

  • 게임 결과 및 통계 화면의 팀 색상 바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통계의 야생동물 처치 수에 등장하지 않는 야생동물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