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울 엘레나(희귀) 스킨은 상점에서 판매되지 않으며, 별도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에이든 삐짐, 당황, 웃음, 눈물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에이든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에이든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판매 기간: 12월 22일 (목) 점검 후 ~ 12월 29일 (목) 14:59 (KST)
패키지 가격 : 1,770NP (40% 할인)
포함된 상품:
실험체: 에이든
스킨: 고스트헌터 에이든
이모티콘: 에이든 이모티콘 4종
아이템 :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즉시 지급 /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시즌 8 하이라이트: 전장
시즌 8의 루미아 섬에 전장이 도입됩니다.
전장이란?
전장은 루미아 섬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특수 환경의 교전구역입니다.
전장은 게임 중 두 번, 2일차 낮과 3일차 낮에 지정됩니다.
2일차 낮: 전장 2개 지역 지정 (솔로 모드는 3개 지역 지정)
3일차 낮: 전장 2개 지역 지정
연구소를 제외한 15개 지역 중 금지구역이 아닌 곳은 모두 전장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장은 금지구역처럼 전날 밤에 미리 예고되며, 낮이 될 때 전장 예정지에 머무르고 있다면 자동 참여 됩니다.
전장이 시작되면, 그 전장의 최종 승자가 나올 때까지 이탈할 수 없습니다. 이탈 시 전장에서 패배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한 팀이 최후의 승자가 되면 전장이 종료되며, 전장은 금지구역으로 전환됩니다. 우승팀은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할 때까지 일정 시간 안전이 보장됩니다.
전장 키트
이제 모든 팀은 전장 키트를 1개 씩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전장 키트를 보유한 상태로 전장에 참여하면 ‘전장 급속재생’ 및 ‘전장 마크 효과’를 받습니다.
전장에서 최후의 승자가 된 팀은 전장 키트가 제거되어, 다음 전장에 참여하더라도 급속재생 및 마크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므로 참여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전장 급속재생
전장에서 사망한 실험체는 전장 외부에서 사망한 실험체와 달리 보다 빠른 속도로 신체를 재구성하여 부활할 수 있습니다.
전장 참여 후 사망 시, 레벨과 무관하게 5초 후 부활합니다.
전장이 진행 중인 지역은 부활 지점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전장에 참여하지 않은 실험체가 진행 중인 전장을 들어가서 사망 시 급속재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장 마크 효과
전장은 다양한 전투 데이터 수집을 위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특수 환경으로 구성됩니다.
각 전장에 참여한 동안 전장 별로 고유한 전장 마크 효과가 적용됩니다.
적용된 전장 마크 효과는 미니맵 혹은 확장 미니맵(M) 아이콘을 통해 확인하고 전략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속의 전장
몸놀림이 빨라지고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속의 전장 효과: 이동 속도 20% 증가, 쿨다운 20% 감소 (단, 쿨다운 감소 최대치를 초과하지 못합니다.)
광폭의 전장
모든 공격의 위력이 증폭되고 입힌 피해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광폭의 전장 효과: 모든 피해 흡혈 20%, 최종 피해 증가 20%
보호의 전장
재생 가능한 보호막이 제공됩니다.
보호의 전장 효과: 비전투 상태에서 3초가 지날 시 보호막 350(첫 전장) / 500(두 번째 전장) 생성
폭주 게이지
전장은 실험체에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는 신경 자극제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 신경 자극제는 특수한 강화 효과를 부여하는 대신 오래 노출될 경우 신체가 폭주하여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 안에 빨리 전장의 모든 적을 죽이거나, 안정제를 섭취해 폭주를 늦춰야 합니다.
폭주 상태가 되면 일정 시간 후에 즉시 사망합니다. 팀 모드에서는 빈사가 아닌 즉시 사망 처리 됩니다.
안정제 셔틀을 공격하여 파괴하면 안정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정제 셔틀은 전장마다 2개 등장하며, 두 팀이 남은 상황에서는 하나만 등장합니다.
적 실험체를 처치하면 안정제 성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전장 보상
전장에서 승리하면 보상 수령 UI 및 해당 지역의 보안 콘솔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장 참여자가 많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초월 등급 장식 5종 및 운석, 생명의 나무, 미스릴, 포스코어 중에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웅의 기록 (신규 초월 등급)
능력치
공격력 10
스킬 증폭 10
거짓 서약 - [고유 장착 스킬]
사용 시, 300의 체력을 잃습니다. 이 효과로는 체력이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서약] 상태를 획득합니다.
[서약] 상태에서 실험체를 처치하면, [서약] 상태를 잃고 지속 회복에 해당하는 체력을 즉시 회복하며 이 아이템 스킬의 쿨다운이 초기화됩니다.
쿨다운 16초
서약
지속 시간 6초
지속 시간동안 총 300 + 레벨 * 15의 체력을 0.3초마다 나누어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20%의 모든 피해 흡혈을 얻습니다.
20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E.M.O.T.E (신규 초월 등급)
능력치
공격 속도 15%
쿨다운 감소 10%
E.M.O.T.E - [고유 장착 스킬]
현재 체력에 따라 주변 범위 실험체에 다른 효과를 주는 E.M.O.T.E 로봇을 10초 동안 소환합니다.
[EMOTE 로봇 : 저리가!] - 현재 체력이 50% 이상일 시 발동
지속 시간 10초
0.5초마다 주변 반경 4미터 범위 내 적에게 중첩되는 [저리가!] 상태를 부여하며 지속 시간을 갱신합니다. (최대 5회 중첩 가능)
[저리가!]
지속 시간 1초
5회 중첩 가능
중첩 시 지속 시간은 1초로 갱신됩니다.
이동 속도 15% 감소
[EMOTE 로봇 : 힘내!] - 현재 체력이 50% 미만일 시 발동
지속 시간 10초
주변 반경 4미터 범위 내 아군 실험체와 유사 실험체(니나 등)에게 [힘내!] 상태를 부여합니다.
[힘내!]
매 1초마다 최대 체력의 6% 회복
쿨다운 30초
프시케의 칼날 (신규 초월 등급)
능력치
공격력 10
스킬 증폭 10
진실의 칼날 - [고유 장착 스킬]
사용 시, 0.5초 후 주변 반경 2.5미터의 적에게 150 + 공격력의 20% + 스킬증폭의 55% 의 피해를 입힙니다.
입힌 피해량의 50% 만큼 사용자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해를 입힌 적의 수에 따라 [신념] 상태를 획득합니다. 피해를 입은 적은 [어지러움] 상태를 획득합니다.
[신념: 근거리]
지속 시간 2초
최대 스택 3스택
이동 속도 15% 증가
[신념: 원거리]
지속 시간 2초
최대 스택 2스택
이동 속도 15% 증가
[어지러움: 근거리]
지속 시간 2초
이동 속도 15% 감소
[어지러움: 원거리]
지속 시간 2초
이동 속도 15% 감소
쿨다운 10초
클라다 반지 (신규 초월 등급)
능력치
최대 체력 120
쿨다운 감소 12%
테더 - [고유 장착 스킬]
사용 시 12m 거리 이내의 아군과 자신을 연결하여 3초 동안 최대 체력의 6% + 방어력의 120% 의 보호막을 획득하고, 이동 속도가 12% 증가합니다.
연결된 아군이 입는 최종 피해를 12% 만큼 대신 입습니다.
쿨다운 25초
솔로 모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아크 리액터 (신규 초월 등급)
능력치
공격 속도 15%
쿨다운 감소 10%
임펄스 - [고유 장착 스킬]
0.01초 정지 상태가 되고, 전방 3.5m 위치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쿨다운 60초
그 외 전장 세부 규칙
진행 중인 전장에서 이탈하거나 난입하면 급속재생 효과를 받지 못하고 즉시 사망합니다.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무기, 방어, 체력 숙련도는 전장 참여자의 숙련 레벨에 비례하여 일정 범위로 제한됩니다.
전장이 시작될 때 전장에 한 팀만 있다면 자동으로 우승팀이 됩니다. 단, 참여한 인원이 적으므로 좋은 보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두 차례의 전장은 각각 알파, 오메가 출현과 동시에 지정됩니다. 전장에 참여할 지 오브젝트를 공략할 지 전략적 선택이 필요합니다.
시즌 8 시즌 개편
시즌 8의 루미아 섬에 다양한 변화가 찾아 옵니다.
야생동물 변화
이제 야생동물을 처치하면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이체의 크레딧 지급량도 조정됩니다.
야생 동물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추가 (괄호 안은 처치 시 주변 팀원의 크레딧 획득량)
닭 1(팀원 0)
박쥐 1(팀원 1)
멧돼지 2(팀원 1)
들개 2(팀원 1)
늑대 2(팀원 1)
곰 4(팀원 2)
변이체의 크레딧 지급량
변이 닭 4(팀원 1) → 3 (팀원 1)
변이 박쥐 5(팀원 2) → 4 (팀원 2)
변이 멧돼지 6(팀원 2) → 5 (팀원 2)
변이 들개 6(팀원 3) → 5 (팀원 3)
변이 늑대 7(팀원 3) → 6 (팀원 3)
변이 곰 10(팀원 4) → 9 (팀원 5)
야생 동물이 좀 더 빨리 재생성 되어 더 많은 야생동물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처치 후 재생성 시간
닭 135초 → 110초
박쥐 180초 → 165초
멧돼지 180초 → 155초
들개 190초 → 170초
늑대 210초 → 190초
곰 270초 → 250초
이제 늑대의 시체에서 낮은 확률로 생명의 나무와 운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0레벨 이상 늑대 처치 시 발견 재료 추가
생명의 나무 4%
운석 2%
전송 콘솔과 원격 전송 드론
이제 전송 콘솔의 작동 시간이 크게 줄어 들어, 크레딧 상점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송 시간 및 대기 시간 축소
전송 시간 10초 → 2초
금지 구역 내 전송 콘솔의 전송 시간 3초 → 2초
시스템 암호 코드의 전송 시간 1초 → 2초
솔로 모드에서 전송 콘솔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 50초
크레딧 획득처가 많아지면서, 전송 콘솔의 비용은 증가합니다.
전송 가격 변경 (크레딧)
구급상자 20 → 35
시스템 암호코드 40 → 50
생명의 나무 55 → 75
운석 55 → 75
미스릴 60 → 85
포스 코어 80 → 125
VF 혈액 샘플 100 → 150
원격 전송 드론 및 다른 크레딧 관련 획득량과 비용이 조정됩니다.
원격 드론 가격 변경 (크레딧)
가격 12 → 15
호출할 때마다 비용 3 증가(삭제)
시작 시 크레딧 소지량 25 → 15
실험체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솔로 모드 3 → 5
전설 등급 음식
특수 재료를 사용하는 음식과 음료의 등급이 전설 등급으로 조정되며, 섭취 시 영구적인 능력치를 제공합니다. 전설 등급 음식과 음료는 모두 3개씩 제작되므로, 스쿼드에서 팀과 나눌 수도 있고 혼자서 모두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성수
등급 변경: 영웅 → 전설
회복량 750(삭제)
18초 동안 방어력 10 상승(삭제)
섭취 시 영구적으로 방어력 3 증가 (신규)
최대 3회 중첩
셀레네의 눈물
등급 변경: 영웅 → 전설
스태미나 회복량 1080(삭제)
18초 동안 공격력 10, 스킬 증폭 15 상승(삭제)
섭취 시 영구적으로 공격력 3, 스킬 증폭 5 증가 (신규)
최대 3회 중첩
술 속성이 제거됩니다.
대환단
등급 변경: 영웅 → 전설
회복량 850(삭제)
섭취 시 영구적으로 기본 체력 30 증가 (신규)
최대 3회 중첩
효과가 변경에 따라, 대환단도 성수, 셀레네의 눈물과 함께 오메가와 위클라인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운석 및 알파, 오메가 출현 변경
이제 운석이 밤에만 출현합니다.
기존: 1일 밤부터 3일 밤까지 낮밤 각 1개씩 출현
변경: 1일 밤부터 3일 밤까지 밤마다 2개씩 출현
알파 및 오메가가 출현하는 위치가 늘어납니다. 알파와 오메가 위치는 전장과 겹쳐지지 않습니다.
전장과 운석의 변화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오브젝트가 등장하게 됩니다.
1일차 밤: 운석 2개, 생명의 나무 2개
2일차 낮: 전장 2개(솔로 모드는 3개), 알파
2일차 밤: 운석 2개, 생명의 나무 2개
3일차 낮: 전장 2개, 오메가
낮밤의 길이도 일부 변경됩니다.
1일 밤: 140초 → 130초
2일 낮: 140초 → 160초
2일 밤: 140초 → 120초
3일 낮: 125초 → 160초
3일 밤: 125초 → 110초
4일 낮: 110초 → 100초
4일 밤: 110초 → 100초
하이퍼 루프의 변화
이제 팀 모드에서 하이퍼 루프를 이용하여 팀원에게 바로 합류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 루프에서 팀원에게 합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팀원에게 합류를 시작할 때 팀원이 있던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하이퍼 루프 가동 중에 팀원이 이동하면 다소 먼 위치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 후 부활을 위한 하이퍼 루프를 사용할 경우 잠시 동안 지역별 생존자 숫자가 표시 됩니다.
하이퍼 루프를 다시 방해할 수 있게 바뀌지만, 연속적인 방해는 불가능해집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임시로 적용되었던 1일차 낮 하이퍼 루프 사용 시 방해 효과 면역이 삭제됩니다.
하이퍼 루프 사용 중 방해 받아 사용이 취소될 경우, 10초간 하이퍼루프 보호 효과가 발동합니다.
하이퍼 루프 보호 효과 상태에서 하이퍼 루프 사용 시 방해 효과 면역 상태가 됩니다.
치유 감소와 음식
이제 치유 감소를 반드시 포함하지 않는 다양한 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치유 감소 효과가 이제 음식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음식의 체력 회복 효과는 일괄적으로 감소합니다. (음식 항목 참조)
생존자 처치 효과 개선
이제 러브샷이 발생할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생존자 처치 시 지연 효과가 인지를 위한 최소한을 남기고 삭제 됩니다.
생존자 처치 효과 지연 시간 0.3초 → 0.1초
암기/투척 장탄수 제한 삭제
암기와 투척 무기가 보다 직관적으로 변화합니다.
더 이상 장탄 수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존 장탄 수 제한이 크던 무기들이 조정되며, 다양한 스킬들이 추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암기 및 투척 항목 참조 부탁드립니다.
행동 전환 예약
어떤 행동이 끝날 때에 딱 맞춰서 다음 행동을 하려고 했는데, 조금 빨리 조작해서 이전 행동이 취소되어버리는 상황을 개선합니다.
행동이 끝나기 직전에 이동, 공격, 트랩 설치 등 새로운 행동을 지시하면, 이전 행동을 취소하지 않고 마무리 한 후에 다음 행동을 하도록 예약됩니다.
적용 대상 행동: 제작(희귀 이상), 채집, 항공보급 상자 열기, 전송 콘솔 상자 열기, 보안 콘솔 조작, 트랩 설치, 팀원 빈사 부활, 코발트 프로토콜 증폭장치 조작
단, 스킬 사용 시에는 이전 행동을 즉시 취소하고 스킬을 사용합니다.
전장의 안개(Fog of War) 내 안개 효과 제거
최초 설계 시 루미아 섬의 신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배치되었던 전장의 안개 내 뿌연 안개 효과가 제거 되어, 보다 선명한 지형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MMR 및 랭크 시스템 개선
시즌 8에 MMR 및 랭크 시스템이 일부 개선됩니다.
전장 도입에 맞춰, 실험체 처치 시 얻는 점수가 소폭 감소합니다.
이제 내가 처치하거나 처치 당한 상대방의 MMR을 참조하지 않고, 매치 평균을 기준으로 점수가 책정됩니다. 같은 판 내에서는 누구를 죽이든, 또 누구에게 죽든 동일한 점수로 처리됩니다.
전장 이탈로 인한 사망 등 전장에서 처치자가 없을 경우 전장의 승자가 처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부활하여 여러 번 사망하더라도 사망에 의한 점수 처리는 1회만 기록됩니다. (듀오/스쿼드와 동일)
데미갓 티어를 분할하는 방안이 현재 개발 진행중이지만,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초보자 관련 개선 사항
매치메이킹 단계가 좀 더 간소화됩니다.
듀오 및 스쿼드에서 팀 인원이 부족해도 게임 시작 시 더 이상 팀 찾기 화면을 거치지 않고 곧 바로 팀을 찾아서 시작합니다. (현 코발트 프로토콜과 동일한 과정)
사전구성팀은 기존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 직후에는 코발트 프로토콜을 플레이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랭크 대전을 플레이하기 위한 필요 레벨도 조정됩니다.
코발트 프로토콜은 이제 계정 레벨 3부터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랭크 대전 진입을 위한 계정 레벨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반 대전 선택 시, 스쿼드가 가장 위에 표시됩니다.
듀오 및 스쿼드 일반 대전의 초보자 구간에서 일정 시간 동안 팀이 잡히지 않으면 AI 플레이어와 함께 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2가지 UI의 게임 내 인지가 강화됩니다.
운석, 생명의 나무가 2개 생성되더라도, 알림은 하나로 통합됩니다.
게임 준비단계에서 불필요한 정보(전송 콘솔 등)를 지우고, 팀 모드에서 내가 선택한 루트를 더 진하게 표시합니다.
그 외 튜토리얼의 몇 가지 문제점들을 수정합니다. 컷씬과 보이스를 포함한 정규 개편은 시즌 8 중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외 개선 사항
시작 시 지급되는 감시 카메라가 삭제 됩니다.
휴식이 좀 더 가벼워집니다.
휴식 시작 시 체력 회복까지 소모 시간 0.5초 → 0.1초
휴식 해제 시간 0.5초 → 0.3초
영웅 등급의 항공 보급 상자가 좀 더 유용하도록 변경됩니다.
영웅 등급 장비 중 상위 장비가 있는 장비만 출현
삼매진화, 만년빙, 미스릴 실 삭제 및 생명의 나무와 미스릴, 운석 확률 증가
0.75 업데이트 예고
시즌 8 개편 중 일부 변화는 다음 업데이트인 0.75.0 버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탈출 시스템이 보다 의미 있는 대안 전략이 될 수 있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재생 팔찌 발견 확률이 늘어나서 탈출이 더 이상 운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 루트킷이 만들어지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지하고 30초 간 탈출이 불가능해집니다.
솔로 모드에서도 최후의 1인만 탈출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오래된 선창에 둘이 도착하면 최후의 결전을 치뤄야 합니다.
1등이 결정되더라도, 오래된 선창이 바로 폐쇄되지 않고 1분 간 탈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쓰지 못하는 전설 장비를 분해하여 크레딧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제작창(B)에서 인벤토리에 있는 전설 장비를 언제든 분해할 수 있게 됩니다.
분해 시, 일정 시간이 소요되며,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패치 의도
게임 시간에 따른 파워 커브 조정과 성장 플랜 조정이 많이 이루어져서, 개별 실험체의 변화 보다는 게임 흐름의 변화가 보다 집중적으로 다뤄집니다.
영웅 등급 장비 성능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상향되고, 전설 등급 장비 성능이 조금씩 하향 조정되어, 둘 사이 차이가 줄어듭니다.
영웅 등급 위력이 강화되고 전설 장비 획득이 많아지면서 교전 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는데 대해, 체력과 방어력을 일괄 상향해 대응합니다.
톤파와 투척의 무기 스킬, 숙련도의 방어 관통 및 방어력 효과 등, 숙련도와 무기, 특성에서 특히 지나친 위력을 보이는 항목들을 조정합니다.
초반 스태미나 재생을 높여, 스태미나 부족으로 게임 초반 제작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줄입니다.
일부 복잡한 장비의 조합식이 간소화되며, 아이템 스킬이 더 많은 무기와 방어구에 부여됩니다. 또한, 차지드 스트라이크, 세컨드 윈드 등의 일부 아이템 스킬이 대체됩니다.
특성
파괴
취약
7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 레벨*1.8% 감소 → 7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 레벨*1.6%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