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업데이트는 8월 17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약 4시간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신규 실험체 - 아르다
아르카나를 사용하는 새로운 실험체 아르다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아르다는 출시 후 2주일 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8월 22일(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럼 조사를 시작하지.“
유물 탐구 (P)
발굴 통제: 아르다가 생명의 나무나 운석 채집을 시작하면 자신의 주변에 영역 위의 적을 침묵시키는 영역을 생성합니다. 이 영역은 채집이 진행되는 동안 지속됩니다.
고고학적 분석: 아르다가 사용하는 유물이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르다는 고대의 정수를 얻습니다. 고대의 정수가 5/4/3회 중첩되면 랜턴이 신비로운 힘을 방출하여 아르다와 주변의 아군의 체력을 50/100/150(+스킬 증폭의 20%) 회복시킵니다.
샤마쉬의 두루마리 (Q)
지정한 방향으로 샤마쉬의 두루마리를 전개합니다. 샤마쉬의 두루마리에 충돌한 적은 50/90/130/170/210(+스킬 증폭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습니다.
범위: 7.5m * 1.4m
투사체 속도: 12m/s
쿨다운: 7/6.5/6/5.5/5초
스태미나 소모량: 50/55/60/65/70
바빌론의 입방체 (W)
지정한 지점에 바빌론의 입방체를 소환합니다. 바빌론의 입방체는 영역 내의 적에게 10/30/50/70/90(+스킬 증폭의 2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0.3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느리게 합니다. 1초 뒤 바빌론의 입방체는 사라지며 주변 영역에 50/80/110/140/170(+스킬 증폭의 6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거리: 6m
범위: 정사각형 4m * 4m
쿨다운: 14/13/12/11/10초
스태미나 소모량: 90/100/110/120/130
님루드의 비석 (E)
지정한 위치에 님루드의 비석을 떨어뜨려, 범위 내의 적에게 40/70/100/130/160(+스킬 증폭의 3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밀어냅니다.
사거리: 8m
범위: 원형 반경 2m
쿨다운: 16/15/14/13/12초
스태미나 소모량: 80
잠들어있는 힘 (R)
아르다가 유물에 잠들어 있는 기원을 해독해 원래의 능력을 복원합니다. 12초 동안 다음으로 사용하는 일반 스킬을 강화합니다.
쿨다운: 30/24/18초
스태미나 소모량: 160/120/80
샤마쉬의 법전 (R-Q)
지정한 방향으로 샤마쉬의 법전을 전개합니다. 샤마쉬의 법전은 충돌한 적에게 50/90/130/170/210(+스킬 증폭의 7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주문 영역을 남겨, 0.5초 후 지나간 경로의 적에게 160/240/320(+스킬 증폭의 80%)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잠들어있는 힘의 쿨다운의 30%를 돌려받습니다.
범위: 7.5m * 3.2m
투사체 속도: 12m/s
바빌론의 주사위 (R-W)
지정한 지점에 바빌론의 주사위를 소환합니다. 주사위는 경계선에 장벽을 펼치고, 닿는 적을 0.8/1/1.2초 동안 속박합니다. 장벽은 시계 방향 순서대로 파괴되면서 적에게 100/140/180(+스킬 증폭의 4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주사위 영역 내의 적에게는 10/30/50/70/90(+스킬 증폭의 2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0.3초 동안 50% 느리게 합니다. 모든 장벽이 파괴되면 바빌론의 주사위는 사라지며 영역 내의 적에게 50/80/110/140/170(+스킬 증폭의 6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님루드의 문 (R-E)
사용 거리가 4/5/6m 증가하며 지정한 위치와 자신의 위치에 님루드의 비석을 떨어뜨려, 적에게 40/70/100/130/160(+스킬 증폭의 30%)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두 비석은 신비로운 힘으로 연결되어 아군이 1회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이 8초 동안 유지됩니다.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기동 경찰 펠릭스 (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거기, 수상한 당신! 잠깐 검문이 있겠습니다!”
타지아 짜증, 와장창, 영감, 눈물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주요 패치 의도
실험체 관련 조정은 통계에 주로 기반합니다. 다만 앞서 해보기 때와는 달라지는 부분들이 많아서 전체적인 통계 체계를 재조정 중입니다.
앞서 해보기 때는 TOP 1000을 기준으로 두었습니다. 하지만 조합에 따른 변수가 늘면서 상위권 통계 기준 범위를 1000등 보다 더 늘리고, 통계 수집 기간도 늘리고자 합니다. 짧은 기간 통계에 의존하는 핫픽스는 치명적인 수준일때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랭크 대전의 하위권 비중이 매우 커지면서, 하위권에서 지나치게 강력할 경우에도 패치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랭크 점수 체계의 변화로 평균 랭크 점수 획득량이 약간의 보정치만 제거하면 킬과 순위를 직접 반영하게 되어, 이전과 달리 통계의 기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포지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포지션의 강력한 실험체를 하향하더라도, 해당 포지션의 대안이 없다면 지표가 잘 변화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사전에 포지션을 지정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포지션 조합은 통계적으로 완전히 관리되긴 어렵고, 너무 극단적인 형태가 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포지션이 공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승률이나 랭크 점수 획득량은 비교적 보편적인 기준이지만, 평균 킬이나 주는 피해량, 받는 피해량과 같은 세부 지표는 포지션에 따라 차이가 큰 편입니다. 이런 지표들은 포지션 내 비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통계 기준 체계는 시즌 중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정규 시즌 시작 후 첫 업데이트의 핵심 목표는 다양한 실험체의 출현입니다.
정식 오픈 이후 상위권과 하위권 모두에서 잘 채택되지 않는 실험체가 게임에 등장하는 비율을 늘리고자 합니다.
지난 1.1 업데이트에서 29개의 실험체가 순수 상향되었고, 그 중 루크, 바냐, 헤이즈, 현우 등 눈에 띄게 플레이어가 늘어난 사례가 일부 있었지만, 랭크 시즌이 시작되면서 게임 플레이가 고도화 됨에 따라 잘 등장하지 못하는 실험체가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1.2 업데이트에서는 더 많은 실험체가 순수 상향되며, 상향 폭도 조금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실험체를 하향하고, 상하위권 어디에서도 잘 활용되지 못하는 실험체를 상향하는 게 전체적인 목표입니다. 다만, 현재는 후자의 케이스가 많아서 상향 범위가 훨씬 많습니다.
여러 무기를 가진 실험체의 사용 빈도가 낮은 무기에 대해서도 보완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무기가 잘 활용되고 있다면 다른 무기를 숙련도 효과로만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스킬 개선을 비롯해 보다 점진적인 대응을 고려하고자 합니다.
시스템
상점 변경 사항
ER 패스 할인 판매가 종료됩니다. (할인가 1,190NP → 정상가 1,550NP)
현우, 리 다이린, 리오, 재키 스페셜 패키지가 출시됩니다. (상점 > 패키지)
랭크 대전 게임 준비 단계 중 게임 회피 시 페널티 점수 변경
게임 준비 단계에서 의도적인 게임 회피를 반복할 때의 점수 페널티를 강화합니다.
1회: 3점 → 5점
2회: 5점 → 10점
3회: 5점 → 20점
전술 스킬
거짓 서약
효과 지속 시간 5초 → 6초
체력 소모량 300 → 350
진실의 칼날
3레벨 지속 효과
피해 증가 지속 시간 3초 → 2.5초
블래스터 탄환
기본 공격 범위 2.5m → 3m
퀘이크
3레벨 지속 효과
발동을 위한 이동 거리 5m → 3.5m
실험체
나딘
교전이 빈번해지면서 야성을 충분히 쌓기 어려워졌습니다. 야생을 더 빨리 쌓게 하고, R - 늑대 맹습의 위력과 둔화량을 늘려 순수한 위력과 거리 조절 능력을 둘 다 높여줍니다.
라우라는 근접 지속 딜러로서 평균 이상의 피해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채찍 무기 스킬의 변동으로 상대를 아군 진영으로 데려오는 전략이 불가능해졌고, 그 대신 라우라가 적 진영에 직접 진입해 전투하는 상황이 많아져 내구도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W - 예고장의 사거리, 지속 시간, 그리고 적중 시의 둔화 효과를 강화하여 라우라가 스킬을 더 정확히 적중시키고, 더 길게 전투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고장(W)
이동 속도 감소 20% → 30%
적 방어력 감소 지속 시간 4초 → 6초
라우라 방어력 증가 지속 시간 4초 → 6초
사거리 6.5m → 7m
레온
레온은 계속해서 좋은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톤파 레온의 경우 높은 이니시에이팅 능력과 아군 보조 능력과 함께 평균 피해량도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R - 파도타기의 피해량을 줄이고 Q - 물길과 함께 쿨다운 늘려서 레온의 지역 장악 능력 및 지속 교전 능력을 낮춥니다.
단, 글러브 레온의 경우 P - 인간어뢰의 기본 피해량을 올려서 지속 교전 능력을 보충합니다.
인간 어뢰(P)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10/20/30(+스킬 증폭의 18%) → 10/25/40(+스킬 증폭의 18%)
견고한 체력을 자랑하지만, 평균 피해량이 높지 않고 게임 후반에 아군을 보호하거나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Q - 파쇄탄의 쿨다운을 줄이고 둔화 효과를 강화하며, E - 강타의 기절 지속 시간도 늘려 저지 능력을 강화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스킬 위력을 향상시켜 공격적 장비를 갖췄을 때의 전투력도 올려줍니다.
시셀라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응력이 개선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교전에 어려움을 겪는 시셀라의 W - 어딨어 윌슨?의 체력 소모와 쿨다운을 감소하여 생존률을 높이고, 체력이 적을 때 R - 모두 해방이에요의 피해를 강화 하였습니다. P - 삶은 고통이에요의 기본 공격 피해가 강화되어, 평타를 잘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투척 시셀라는 공격 속도가 늘어 평타를 섞는 게 보다 자연스러워집니다.
투척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1.2% → 2%
삶은 고통이에요(P)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25(+스킬 증폭의 10%)(+캐릭터 레벨 * 8) → 25(+스킬 증폭의 25%)(+캐릭터 레벨 * 8)
해 컨정션 피해량 140/200/260/320(+스킬 증폭의 105%) → 120/180/240/300(+스킬 증폭의 100%)
아야
돌격소총 아야는 게임의 후반부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좋은 통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P - 아야의 정의의 기본 보호막량을 감소시켜 아야의 전반적인 생존력에 제약을 가하였습니다. 스킬 증폭 빌드를 선택한 아야는 성적이 부진하여, 전체적으로 스킬 증폭 계수를 높여 전투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단, 핵심 스킬인 W - 고정 사격의 경우 누적 피해량을 높이고 쿨다운이 줄었지만, 시전 시간이 늘어나서 상대할 때 대응의 여지가 늘어납니다.
아이작은 매우 짧은 쿨다운을 가진 보호막 파괴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작이 많이 등장하면 보호막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스킬이 과도하게 무력화 되는 양상이 테스트 과정에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W - 경화의 보호막 파괴 능력을 E2 - 검거로 이전시키는 작업이 진행 중이며 1.4 업데이트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아이작 또한 상향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스킬 개선 전까지는 다소 조심스럽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내구도와 스킬 피해량을 올려 주어 아이작의 교전 능력을 강화합니다.
요한은 주로 아군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교전 기여가 다소 지나치게 낮다고 판단됩니다. 요한의 스킬 피해량을 높여 전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W - 신성한 향로의 쿨다운 감소와 R - 구원의 성역 스킬 사용 중의 이동속도 감소를 완화하여, 요한을 플레이 할 때 불편한 부분을 해소하려고 합니다.
높은 픽률과 승률을 기록하는 일레븐이 Q - 방해하지마!와 W - 자~ 집중!을 충전 중일 때 이동 속도 감소량을 증가시켜 이니시에이팅 능력과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을 약화시키려고 합니다
힘내자고!(P)
스킬 충전 중 이동 속도 감소 15% → 20%
자히르
사용 빈도가 낮은 투척 자히르의 위력을 향상시킵니다.
투척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9% → 5.2%
재키
방어 관통 장비를 사용하는 도끼 재키는 평균적인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재키들은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Q - 연참의 피해량과 W - 아드레날린 분비의 체력 회복량을 증가시켜 재키의 지속 교전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합니다. 특히 쌍검 재키의 경우에는 R - 전기톱 살인마에 추가적인 버프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변경점들은 평균 교전 시간이 짧은 도끼 보다 다른 무기에 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참(Q)
피해량 5/10/15/20/25(+공격력의 60%)(+상대 현재 체력의 7%) → 10/20/30/40/50(+공격력의 60%)(+상대 현재 체력의 7%)
아드레날린 분비(W)
최소 회복량 10/17/24/31/38(+공격력의 15%) → 10/20/30/40/50(+공격력의 20%)
최대 회복량 20/34/48/62/76(+공격력의 30%) → 20/40/60/80/100(+공격력의 40%)
카밀로는 평균 피해량이 높지만, 매우 낮은 픽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밀로의 내구도를 강화하고 P - 올레의 스킬 쿨다운 감소량을 증가시켜, 카밀로의 스킬 사용 빈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합니다.
레벨 당 방어력 2.5 → 2.8
올레(P)
보호막량 50/100/150(공격력의 40%) → 50/100/150(공격력의 50%)
올레(P)와 씨에레(W)의 쿨다운 감소 2초 → 3초
칼라
칼라도 평균 피해량이 높지만, 매우 낮은 픽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P - 작살장전 의 넉백 효과가 삭제된 후 상대와의 거리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되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킬들의 둔화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스킬 증폭 아이템을 주로 사용하는 칼라는 더욱 낮은 통계를 보여주고 있어 추가로 상향합니다.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1.7% → 2.2%
회수(W)
이동 속도 감소 30% → 35%
구속의 사슬(R)
이동 속도 감소 25/30/35% → 30/40/50%
캐시
쌍검 캐시는 모든 측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Q - 동맥절제술의 피해량을 약화시켜 교전 지속 능력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여전히 스킬을 정확하게 적중시켰을 때 상대 딜러를 제압하는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지속적인 교전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위력이 약해질 것입니다.
동맥절제술(Q)
쌍검 사용 시 기본 공격 피해량 공격력의 120% → 110%
클로에
대부분의 지표가 높은 클로에의 피해량을 낮춥니다. 클로에는 특히 상위권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활용하기 어렵지만 강한 고정 피해를 입히는 R - 생명 공유의 초당 피해량을 낮춥니다.
레벨 당 공격력 5.3 → 5
생명 공유(R)
초당 고정 피해량 60~150/90~225/120~300 → 42~105/72~180/102~255
키아라
지난 패치에서 피해량과 내구도가 하향되었던 키아라는 현재 딜링과 탱킹 능력이 모두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Q - 부정의 손길의 피해량과 회복량을 증가시켜, 교전이 지속될 때 딜링과 유지력을 모두 강화하려고 합니다.